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용어사전

문화 관련 예술용어사전을 공유합니다.

바우하우스

장르
연극 /연극사 /서양연극
요약설명
1919년에 발터 그로피우스가 건축 및 미술의 장인 육성을 위해 설립한 교육기관으로 연극 무대 미술 발전에 크게 이바지함.
상세설명
바우하우스는 수공예의 직업 훈련을 목적으로 했기 때문에 처음에는 무대/연극 공방이 없었으나 1922년에 비로소 무대/연극공방이 설립되었다. 바우하우스의 설립자 그로피우스/미술는 바우하우스에서의 특수한 과제로서 무대 공간/연극의 건축/미술적 문제를 제기한 후, 로타르 쉬레이어/미술와 칸딘스키/미술를 초빙하여 본격적인 무대미술/연극 교육의 체계를 세우고자 하였다. 그후 슐렘머/미술에 의해 무대 공방이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였는데 당시 무대 공방은 무대 조형의 기본 요소인 공간, 형태, 색채/미술, 음향, 운동, 빛의 내부를 연구 분야로 정했으며, 외부는 각종 무대, 즉 오페라/음악 연극/연극, 발레/무용, 서커스, 영화의 무대 조형을 주문 받아 모형의 제작과 의상/연극, 가면/연극, 장치/연극, 소도구/연극의 제작 및 쇼윈도우의 장식을 맡았다. 이와 같은 무대 공방은 다만 연극의 상연 뿐 아니라 무대에 관계되는 모둔 연구와 실천을 의도 하여 오늘날 특히 무대미술/연극이라고 하는 분야가 강조되었다. 또한 슐렘머/연극는 무대예술/연극을 인체의 형태 변화로 보고 시공간적 형상을 중요시하여 의상/연극이나 가면/연극 등을 강조하고 언어와 음악에 무용을 가미하였으며, 이것이 후에 바우하우스 무대 미술/연극의 한 특색이 되었다. 또한 바우하우스에서는 무대조명/연극에 있어서도 전문적인 교육을 하였다. 1926년에 바우하우스는 새교사를 준공, 이전하였는데, 그 후 무대/연극공방에서는 여러 가지 실험적 시도가 행해졌으며, 이는 특히 1927년에 가장 활발하였다. 그러나 1929년 슐렘머/연극의 사직으로 바우하우스 무대는 소멸하였다. 그후 바우하우스의 영향으로 1937년에 시카고에 뉴 바우하우스가 성립되어 미국에 바우하우스의 이념이 계승되었는데 비록 무대 공방은 따로 두지 않았으나 바우하우스 무대도 미국에 계승되어 새로운 전개를 보여주지 않으면 안된다는 요구가 끊임없이 일어나 최근에 슐렘머/연극의 무대/연극작품을 전문으로 재형하는 무용단/무용< /용어>인 데브라 맥콜 앤 컴퍼니/무용(Debra McCall & Company)가 생겨나기도 했다.
관련서적/논문
오스카 슐렘머(Oskar Schlemmer),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