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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의의연극
- 장르
-
연극
/연극사
/서양연극
- 요약설명
- 1960년대에 이르러 연극형식에 있어서 격렬한 실험의 열기를 동반한 연극의 사조.
- 상세설명
- 제의의 연극은 논리와 이성과 외면적 사실의 세계를 거부하며 세계의 본질을 비합리성으로 파악하고 연극을 예술가의 사적인 관점의 투영으로 보는 주관주의에 입각해 있다. 이러한 점에서 제의의 연극은 부조리 연극/연극과 상통하지만, 중요한 차이점은 제의의 연극은 집단적 체험을 추구한다는데 있다. 왜냐하면 제의하는 것 자체가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제의의 연극은 특히 1960년대에 미국에서 가장 활발히 전개되었으며 탈 브로드웨이의 움직임, 즉 오프-브로드웨이/연극의 탄생으로 이어졌다. 지나치게 외설적이라는 이유로 보수진영으로부터 반발을 사기도 했으나. 제의의 연극은 세계가 이미 걷잡을 수 없을 만큼의 온갖 사회적 문제 즉, 월남전, 인권, 인종차별문제, 여권(女權), 마약, 공해, 동성애, 핵, 빈곤, 산업재해, 범죄 등의 문제에 대한 자각에서 사회의 개조에 앞장섰다. 결국 제의의 연극은 연극/연극이 지향하는 것은 문명이전의 원시제의가 불러 일으켜주는 희열(ecstasy)을 재생시킴으로써 하나의 연극공연이 일종의 집단치요법(group therapy)의 시술장르로 되게 하고자 하여 무대
/연극와 객석/연극의 구분을 없애고 부조리 연극/연극처럼 극의 구성과 언어의 사용에 있어서 비합리성을 추구하였다. 따라서 제의의 연극은 '비언어적 연극(non-verbal theatre)'라고도 불리운다.
- 관련서적/논문
- 으제니오바르바, 장 주네, 앙토넹 아르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