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그릇받침(3000966) 크게보기 3D 뷰어
그릇받침(3000966)
국적/시대
한국/가야
재질
토제/와질
용도
부장품, 제기
소장처
부산대학교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한국고대에 많이 사용되었건 토기의 일종으로 바닥이 등근 그릇인 항아리류를 받치기 위해 만든 것을 말한다. 그릇받침은 대략 둥근 항아리가 중요한 종류로 만들어지는 원삼국시에 초기부터 제작이 성행했을 가능성이 크나 실물로 확인되는 것은 드물다. 원삼국시대 말기 단단한 경질의 소위 도질 토기가 발생하는 무렵부터는 납작 토기가 주로 사용된 고구려 지역을 제외한 백제 신라 가야 지역에서 다양한 종류의 그릇받침들이 제작되기 시작한다. 그릇받침은 요즘의 화로와 비슷한 모양의 화로 모양 그릇받침(爐形器臺),굽다리 접시를 크게 확대한 모양의 바리 모양 그릇받침(鉢形器臺),긴 원통을 세워둔 모양의 원통 모양 그릇받침(筒形器臺), 둥근 고리 모양의 고리 모양 그릇받침(環形器臺)으로 나누어지며, 원통 모양 그릇받침은 대형, 중형, 소형으로 구분된다. 그릇받침 가운데 화로 모양과 바리 모양의 경우 접시 부분이 넓고 깊어서 일반 용기로도 사용될 수 있는 것이나 원통 모양과 고리 모양은 그릇을 받치는 용도 이외에는 다른 용도로 사용 될 수 없다. 그릇받침은 분묘 유구 등의 의례 유구나 무덤 주위에 돌린 도랑, 무덤 내부에서 많이 출토되었으며 특히 대형의 원통 모양 그릇받침은 무덤의 특정 지점이나 돋보이는 곳에서 출토되고 있는 점들로 미루어 의례용으로 제작된 것을 알려준다. 이 그릇받침은 위, 아래가 뚫려 있는 굴대 형식이다. 구연부(口緣部)는 외반기미로 직립(直立)하며 중간(中間)이 약하게 요면(凹面)을 이루고 구연단(口緣端)은 뭉툭하고 둥글게 처리되었다. 용기부는 구연에서 사선으로 좁아들며 반전되어 굽받침으로 이어지는데 경계부에는 약한 돌대가 1조(條) 마련되어 있다. 굽 받침은 나팔 형태로 벌어지며, 굽 받침단(端)은 구연부와 같은 형식으로 내만 기미로 직립(直立) 되며 중간(中間)이 약하게 요면(凹面)을 이룬다. 명회갈색의 와질제로서 경도가 높아 비교적 단단한 편이다. 배부(杯部)와 대부(臺部)를 분리 제작한 후 양자를 접합하여 완성한 것인데 배와 대부의 접합부에는 등간격으로 3곳에 점토 덩어리를 접합한 흔적이 뚜렷하다.
활용설명
단조로운 일상에서도 여러 가지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가야의 그릇받침의 형태를 그대로 재현하여 생활소품을 개발하였다. 나팔 형태의 굽받침의 특징을 잘 살렸다. 장식성이 높아 시각적 즐거움을 주는 물건이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