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흑연(3000954) 크게보기 3D 뷰어
흑연(3000954)
국적/시대
한국/광복이후
재질
광물/탄산염
용도
암석
소장처
보령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레진(SLA/DLP)
추천재질 2 : 파우더(SLS/DMLS)
원천유물설명
흑연은 석묵이라고도 하는데 거의 순수한 탄소로 이루어지며 다이아몬드와 동질이상(同質異像)이다. 흑연은 인상, 편상(片狀)의 결정을 이루지만, 대부분은 괴상이나 토상(土狀)으로 때로는 콩 모양인 경우도 있다. 굳기는 1이하, 비중은 1.9∼2.3으로 연하며 지방 모양의 감촉이 있고, 편상의 것은 휜다. 흑연은 흑색으로 불투명하고 금속광택을 가지며, 조흔색(條痕色)은 흑색이다. 모양에 따라 인상흑연(鱗狀黑鉛)과 토상흑연(土狀黑鉛)으로 나눈다. 인상흑연은 결정편암이나 편마암과 함께 산출되며, 흔히 그것에 수반되는 석회암 속에 산재한다. 토상흑연은 화강암, 섬록암, 유문암, 편마암 등 속에 맥 또는 렌즈 모양을 이루고 산출되며, 접촉변질작용(接觸變質作用)에 의하여 석탄에서 변성하여 탄층과 수반하여 산출된다. 흑연은 전기의 양도체(良導體)이다. 연필심, 도가니, 전기로, 아크 등의 전극 등에 사용되며 활마재(滑磨材)로도 사용된다. 한국에서는 옥천, 문경, 상주, 보은, 개천, 강계, 초산, 창선 등에서 생산된다. 이 흑연의 크기는 길이 17㎝, 너비 9㎝, 높이 12㎝이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암석은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 현대의 일상생활을 위한 인테리어 소품이나 광물에 호기심을 갖는 어린이들의 학습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