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황동석(3000953) 크게보기 3D 뷰어
황동석(3000953)
국적/시대
한국/광복이후
재질
광물/기타
용도
암석
소장처
보령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황동석의 화학성분은 CuFeS2이다. 보통은 괴상, 때로는 추상(錐狀)의 결정형을 나타낸다. 때로 주석, 아연, 금, 은 등을 미량 함유하기도 한다. 놋쇠황색 또는 황금색으로 조흔색(條痕色)은 녹흑색을 띠며 이는 금과의 구별점이다. 표면은 흔히 흑색 또는 청자색으로 변색된다. 황동석은 쪼개짐은 없고, 굳기는 3.5∼4 정도이다. 유리로 상처를 낼 수 있을 정도이며 이는 황철석과의 구별점이 된다. 비중은 4.1∼4.3이다. 금속광택이 있으며, 불투명하고 무르다. 순수한 것은 34.68%의 구리를 함유한다. 각종 마그마성 광상에서 많이 산출되며, 함동황화철광상, 단광 광상, 접촉교대광상, 열수광상에서도 산출된다. 미국의 몬태나 주와 유타 주, 캐나다와 칠레, 페루, 콩고, 잠비아 등에서 산출된다. 구리의 중요한 광석이 된다. 명칭은 그리스어의 ‘khalkos(구리)’에서 유래되었다. 이 황동석의 크기는 길이 26㎝, 너비 6㎝, 높이 12㎝이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암석은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 현대의 일상생활을 위한 인테리어 소품이나 광물에 호기심을 갖는 어린이들의 학습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