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회중석(3000952) 크게보기 3D 뷰어
회중석(3000952)
국적/시대
한국/광복이후
재질
광물/기타
용도
암석
소장처
보령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레진(SLA/DLP)
원천유물설명
회중석은 정방정계 결정을 나타내며, 괴상이나 입상으로 산출된다. 정방정계는 흔히 광물의 결정형을 분류하는 결정계 중에서 전후좌우에 직교하는 2개의 길이가 같은 수평축과 이것과 직교하는 길이가 다른 수직축을 가진 결정계를 일컫는다. 회중석은 백색으로 반투명한 것이 많고, 황색, 갈색, 회색, 녹색, 적색 등을 띠는 경우도 있다. 굳기는 4.5∼5, 비중은 5.7∼6이다. 지방을 칠한 것과 같은 광택으로 주로 오팔(opal)과 같은 광물의 표면 모양을 표현하는 데에 쓰는 지방광택 또는 비금속광택 중에서 다이아몬드와 같이 굴절률이 높은 광물에서 볼 수 있는 광택인 금강광택(金剛光澤)이 있다. 삼산화텅스텐(WO3)을 80.6% 함유하며 텅스텐의 주요 광석이 된다. 고온성의 광상에 많고 장파장의 자외선으로 아름다운 청록색을 발하므로 탐광에는 미네랄라이트(휴대용 자외선램프)를 쓴다. 주요 산지는 중국, 미얀마, 미국, 볼리비아, 브라질 등이다. 이 회중석의 크기는 길이 15㎝, 너비 23㎝, 높이 12㎝이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암석은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 현대의 일상생활을 위한 인테리어 소품이나 광물에 호기심을 갖는 어린이들의 학습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