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망간광석(3000950) 크게보기 3D 뷰어
망간광석(3000950)
국적/시대
한국/광복이후
재질
광물/기타
용도
암석
소장처
보령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플라스틱(FDM/FFF)
추천재질 2 : 파우더(SLS/DMLS)
원천유물설명
망간은 화학 기호 Mn으로 표시되는 금속 원소이다. 주로 수망간광(manganite), 연망간광(pyrolusite)에서 채취된다. 기타 여러 광석 속에 함유되어 있으나 경제적으로 보자면 적어도 40%이상 망간을 함유해야만 된다. 원광석을 탄소 또는 알루미늄으로 환원하여 만든다. 망간은 자색을 띤 은백색의 금속으로 매우 취약하다. 망간의 비중은 7.42, 녹는점은 1225℃이다. 망간 광석은 철에 들어 있는 산소와 황을 제거하는 데 불가결한 자원이며 굳은 철의 합금을 만드는 데도 사용된다. 망간 광상은 산호나 조개껍질, 뼈의 파편, 상어 이빨, 암 편을 핵으로 하여 자라는데 성장 속도는 10만년에 0.5∼1㎜정도이다. 단괴의 직경은 수㎜에서 수㎝가 보통이나 더 큰 것도 있다. 망간 광상은 퇴적작용으로 집중되므로 세계적인 망간 광상은 퇴적암 속에서 발견되며 이것이 풍화되어 잔류 광상을 이룬다. 중요한 망간의 광물은 연망 간석과 경망간석이다. 보옥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주로 열대 다우 지방에 잔류 광상으로 발견된다. 호저와 해저에는 산화망간을 주로 하고 수산화제이철을 포함한 흑색의 망간단괴가 생기는데, 특히 대양저에 더 많다. 망간단괴 외에 대양저를 전체로 덮는 망간 피각(皮殼, crust)이 있고 심해저에는 판상망간이 있다. 이 망간광석의 크기는 길이 16㎝, 너비 7㎝, 높이 10㎝이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암석은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그 자체로 현대의 일상생활을 위한 인테리어 소품이나 광물에 호기심을 갖는 어린이들의 학습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