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가이드롤러(3000947) 크게보기 3D 뷰어
가이드롤러(3000947)
국적/시대
한국/광복이후
재질
금속/철제
용도
생업, 광업, 부품
소장처
보령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레진(SLA/DLP)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가이드 롤러는 광산이나 탄광 등에서 윈치로 로프를 끌어당길 때, 로프가 지면에 닿아 끌리거나 궤도의 곡선부에서 로프가 제자리에서 이탈하는 일이 없도록 궤도의 중앙이나 한쪽 가, 또는 갱도(坑道)의 윗부분에 설치한 로프 지지용 롤러이다. 광산이나 탄광 등에서 윈치로 로프를 끌어당길 때, 로프가 지면에 닿아 끌리거나 궤도의 곡선부에서 로프가 제자리에서 이탈하는 일로 인하여 사고가 발생하자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화물의 적양화시 흐름 작업의 동맥, 혹은 운반기계로서 기계의 부품이나 컨테이너를 신속하고 간편하게 운반하는 기계인 벨트컨베이어에서 벨트의 사행운동(蛇行運動)을 방지하기 위하여 벨트의 양쪽에 벨트와 직각으로 설치한 롤러도 안내 롤러라고 한다. 그 밖에 구동(驅動)되는 물체가 올바르게 노선을 따라 가도록 작용하는 롤러를 통틀어 안내롤러라 한다. 이 가이드롤러의 크기는 길이 40㎝, 지름 14㎝이다.
활용설명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공간에도 적절한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세부적인 표현은 없지만 바퀴모양인 가이드롤러의 형태적인 특성을 잘 표현하였다. 가이드롤러는 광업을 하던 시절의 시대상을 보여주는 자료로 그 세대의 향수를 자극하고, 석탄을 주원료로 사용하던 시절의 생활모습을 그려 볼 수 있게끔 한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