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메인

3D프린팅콘텐츠

도통시험기(3000943) 크게보기 3D 뷰어
도통시험기(3000943)
국적/시대
한국/광복이후
재질
금속/복합금속, 기타/합성수지
용도
산업, 광업, 화약발파
소장처
보령석탄박물관
3D프린팅 가이드
추천재질 1 : 파우더(SLS/DMLS)
추천재질 2 : 플라스틱(FDM/FFF)
원천유물설명
도통시험기는 전기발파를 할 때 도선의 연결 상태를 확인하는 기구이다. 전기발파 시 실수로 전선을 연결하지 않은 채 발파를 해, 발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일이 자주 일어나 이를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발파 준비 완료 후 전기회로의 도통 여부를 조사하는 시험기이다. 도통시험의 목적은 점화 전류의 송전선, 즉 발파회로에 있어서 백금선의 절단, 발파모선의 절손, 작선과 모선과의 연결 누락 또는 불발 등을 예지하여 작업의 완수를 기함에 이 기구를 사용한다. 이 기구는 내압 방폭형 구조로 되어있으며, 터미널 사이의 단락 최대 전류가 0.01A를 넘어서는 안 된다. 또 동일한 목적으로 회로의 전기저항 및 회로와 지면 사이의 절연 저항을 측정하여 회로의 양부를 검사하는 기기를 발파저항측정기라 한다. 이 도통시험기의 크기는 길이 5㎝, 너비 2.5㎝, 높이 6㎝이다.
활용설명
일상생활 속에서도 소품을 활용하게 되면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낼 수 있다. 도통시험기를 활용한 소품을 통해서 석탄을 사용하던 세대의 향수를 자극하고 추억여행을 선사해 그 시절의 모습을 그려 볼 수 있게끔 한다. 또한, 도통시험기는 전류와 화약발파에 관련된 기구이므로 이를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 보조재로 개발도 가능하다.
공공누리 제 1유형 마크 - 출처 표시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 본 저작물은 "문화포털" 에서 서비스 되는 전통문양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