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공연/전시 온라인 공연전시

온라인 공연/전시

[국립고궁박물관] '조선 왕실 군사력의 상징, 군사의례' 특별전 개최
[국립고궁박물관] '조선 왕실 군사력의 상징, 군사의례' 특별전 개최 본문 내용 참조
제공기관, 장르, 상영기간, 공연시간, 상영기간, 요금, 문의, 관람시간, 공연장소, 상세정보 항목으로 구성된 온라인 공연/전시(어린이콘텐츠) 표
제공기관 문화재청 장르 전시/행사
요금 무료 문의 1600-0064
상세정보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관련 내용으로 이동됩니다. 자세히보기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동영)은 오는 19일부터 관람을 재개해 3월 1일까지 조선 왕실의 군사적 노력과 군사의례에 대해 소개하는 특별전 조선 왕실 군사력의 상징, 군사의례를 개최합니다.

 

전시회 관람을 위해서는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을 통해 사전예약을 하거나 현장에서 접수하면 됩니다. 다만,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하여 사전예약과 현장접수를 합하여 시간당 110명, 일일 최대 900명까지만 입장할 수 있고, ▲ 개인관람만 가능(단체관람 불가)하고 ▲ 마스크 착용과 발열 여부 점검, ▲ 관람객 간 거리 두기, 한 방향으로 관람 등의 방역수칙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박물관 재개관에 맞춘 이번 특별전은 조선 왕실의 군사의례를 종합적으로 소개하는 전시로, 조선이 문치(文治)뿐 아니라 무치(武治)를 겸비한 나라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군사들이 착용한 갑옷과 투구, 무기와 다채로운 군사 깃발 등을 포함해 176여 건의 다양한 유물들이 한자리에 선보인다. 이번 전시를 위해 독일 라히프치히 그라시민족학박물관과 함부르크 로텐바움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던 조선 시대 갑옷과 투구, 무기 등 약 40여 점도 특별히 들여왔으며, 이 유물들은 국내에서는 처음 공개되는 것들이다.

 

군사의례는 왕이 국가를 통치하는 다섯 가지 국가의례인 오례(五禮) 중 하나로, 국가의 군사적 활동을 의례로 정리한 내용이다. 조선 왕실은 군사의례를 통해 왕이 군통수권을 지니고 있다는 상징성을 부여하고 왕실의 권위를 한껏 드높였다. 이번 특별전은 조선 왕조의 영속을 지탱하고자 했던 왕의 군사권 장악을 위한 노력과 조선 왕조의 군사적 면모를 군사의례를 통해 조명하고자 하였다.

 

국립고궁박물관은 전시실을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관람객을 위해 1월 19일부터 온라인으로도 전시를 둘러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과 문화재청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에서 전시 전경 영상과 전시 해설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 www.gogung.go.kr

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 https://youtube.com/gogungmuseum

문화재청 유튜브: https://youtube.com/chluvu

다음 포털의 카카오 갤러리(https://gallery.v.daum.net/MilitaryRi...

주요 전시 내용과 유물에 대한 설명을 담은 온라인 전시를 함께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매주 목요일에는 세부 주제별 이야기를 담은 영상을 네 차례 순차적으로 관람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월 29일에는 특별전을 더욱 생생하게 볼 수 있는 가상현실(VR) 콘텐츠도 박물관 누리집에서 공개할 예정입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조선 왕실 군사력의 상징, 군사의례 전시로 조선왕조의 군례를 종합적으로 소개하며, 위험에 대처하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보여주고자 한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에게 역사적 의미와 함께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일상의 활력을 되찾는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첨부파일

  • 없음

관련기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