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유네스코 등재유산

유네스코 등재유산 세계인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우리문화유산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문화유산
  • 전체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석굴암과 불국사

제작
문화포털
재생시간
03:29
등록일
2021-12-20

석굴암과불국사편

 

삼국유사에는요, 신라 시대에 김대성이라는 사람이 가난한 집에 태어났다가 어린 나이에 세상을 떠나 부잣집에 다시 태어나 재상이 되었더라, 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자막: 삼국유사, 한국사 강사 최태성)

재상이 된 김대성은요, 전생의 부모를 위해 석굴암을, 그리고 현생의 부모를 위해 불국사를 세웠다,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자막: 전생의 부모를 위해 세운 석굴암, 현생의 부모를 위해 세운 불국사)

 

유네스코 세계유산, [석굴암과 불국사]를 만나보시죠

(자막: 석굴암과 불국사 유네스코 지정 세계유산으로 등재(1995년))

 

불교 예술의 걸작 세계유산 [석굴암과 불국사]

 

신라 혜공왕 1년인 칠백칠십사 년에 신라의 재상 김대성이 완공한 석굴암은요, 화강암을 이용해 인위적으로 쌓아 만든 석굴이었고요.

(자막: 석굴암, 신라 혜공왕 10년인 774년에 신라의 재상 김대성이 완공)

같은 시기에, 같은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불국사는 불교 건축의 정말 탁월한 사례입니다.

(자막: 불국사, 석굴암과 같은 시기에 신라의 재상 김대성에 의해 축조. 불교 건축의 탁월한 사례)

우선 석굴암 한 번 보죠. 교과서에 등장하는 모습 아니겠습니까.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석굴암은요, 360개의 돌을 창의적인 기술로 쌓아 만든 둥근 지붕을 가진 인공 석굴입니다.

(자막: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석굴암, 360개의 돌을 창의적인 기술로 쌓아 만든 둥근 지붕을 가진 인공 석굴)

한 가운데 이 본존 불상이 놓여 있고요, 벽에는 39개의 불상이 조각되어 있습니다.

(자막: 석굴암을 대표하는 이미지 중앙의 본존불상)

 

이번에는 불국사를 보시겠습니다. 불국사는요, 부처의 세계를 재현한 불교 사원입니다.

(자막: 부처의 세계를 재현한 불교사원 불국사)

석단 위에 지어진 목조 건축물들은요, 비로전, 대웅전, 극락전 이렇게 세 구역으로 구분되는데요.

(자막: 석단 위에 지어진 목조 건축물인 비로전, 대웅전, 극락전)

석단 위의 공간은 부처의 세계를, 석단 아래의 공간은 이승을 의미하고요.

(자막: 석단 위의 공간은 부처의 나라를, 석단 아래 공간은 이승을 의미함)

이 두 개의 세계는 청운교, 백운교, 연화교, 칠보교를 통해 연결이 됩니다.

(자막: 두 개의 세계를 연결하는 청운교, 백운교, 연화교, 칠보교)

 

대웅전 앞에 세워진 불국사 삼층 석탑과 다보탑은요, 이 석굴암처럼 화강암으로 만들어져서 정말 신라 시대의 우수한 석공 기술을 보여줍니다.

(자막: 신라 시대의 우수한 석공 기술을 보여주는 화강암으로 만든 불국사 3층 석탑과 다보탑)

그리고 이 1966년에 불국사 삼층 석탑 2층에서 발견된 무구정광대다라니경, 이게 뭡니까. 목판 인쇄의 경전 중에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자막: 목판 인쇄 경전 중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 발견됨(751년 경덕왕 10년에 불국사 중창 당시 봉안))

 

유네스코가 인정한 석굴암과 불국사의 가치 정리해 볼까요.

(자막: 유네스코가 인정한 석굴암과 불국사의 가치는 무엇일까)

석굴암은요, 조형 계획에 있어서 건축, 수리, 기학, 종교, 예술이 정말 총체적으로 실현된 유산이고,

(자막: 석굴암, 건축, 수리, 기하학, 종교, 예술이 총체적으로 실현된 유산)

불국사는 불교 교리가 사찰 건축물을 통해 잘 정형화된 대표적인 사례로 아시아에서도 유례를 찾기 어려운 아주 독특한 건축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자막: 불국사, 불교 교리가 사찰 건축물로 형상화된 사례로 아시아에서도 드문 독특한 건축미)

 

이처럼 같은 시기에 함께 조용된 석굴암과 불국사는요,

(자막: 석굴암과 불국사 연속유산으로 등재된 하나의 세계유산)

신라인들의 창조적인 예술 감각과 뛰어난 기술, 8세기 전후에 통일신라시대 불교문화를 대표하면서 한국 고대 불교 예술의 정수를 보여주는 걸작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자막: 신라인들의 창조적인 예술 감각과 뛰어난 기술, 통일신라시대의 탁월한 불교문화. 한국 고대 불교예술의 정수를 보여주는 걸작)

 

석굴암과 불국사를 통해 신라인들의 불교에 대한 열정과 뛰어난 예술혼을 뜨겁게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자막: 신라인들의 불교에 대한 열정, 신라인들의 뛰어난 예술혼)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세계유산 석굴암과 불국사 Seokguram Grotto and Bulguksa Temple

KCISA 한국문화정보원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석굴암과 불국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