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화포털 문화TV

유네스코 문화영상

문화유산 전체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화성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화성
관리자
재생시간
03:56
2021-12-20

관련영상

  •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동의보감 03:44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동의보감

    2021-12-15

  •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불조직지심체요절 03:26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불조직지심체요절

    2021-12-20

  •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창덕궁 03:35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창덕궁

    2021-12-20

     

유네스코 화성

 

1796년에 축성된 화성은요, 일제강점기와 6.25 전쟁을 거치면서 심각하게 파괴됩니다. 동문인 창룡문은 무너져 아주 흔적조차 없어졌구요. 성벽들도 망가진 곳들이 많았죠.

(자막: 1796년, 한국사 강사 최태성)

그런데 이 화성이 놀랍게도 원형 그대로 중건돼서

(자막: 중건, 절이나 왕궁 따위를 보수하거나 고쳐 지음)

1997년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유산으로 등재됩니다. 그 비밀은 무엇이었을까요.

(자막: 화성 유네스코 지정 세계유산으로 지정(1997년))

 

원형 그대로 중건된 개혁의 꿈 세계유산 [화성]

 

경기도 수원에 있는 화성은 조선시대의 성곽입니다.

(자막: 수원 화성)

이곳은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역사 속 두 인물과 관련이 있는데요. 제 22대왕 정조 그리고 그의 아버지 사도 세자.

(자막: 조선 22대왕 정조, 그의 아버지 사도세자)

정조가 아버지 사도 세자의 묘를 옮기면서 주민들이 이주할 신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조성한 성이 바로 화성입니다.

(자막: 정조가 아버지 사도세자의 묘를 옮기며 주민들이 이주할 신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조성한 성)

 

이처럼 화성은요, 기존의 성곽처럼 전시의 피난처로 삼는 산성이 아니고요. 상업적 기능과 군사적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기 위한 다목적 기능의 신도시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설 방식부터 이전과는 완전히 차별화됩니다.

(자막: 화성, 상업적 기능과 군사적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다목적 기능의 신도시)

 

기존 성곽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특이하게 외국의 사례를 참고했는데요.

(자막: 기존 성곽의 문제점 개선을 위해 외국의 사례 참고)

그 원동력이 무엇일까요? 당시 조선사회를 지배하던 성리학 사상에 도전장을 던진 그것. 뭡니까? 바로 실학입니다. 이 실학자들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심지어는요 유럽의 성곽까지 면밀하게 연구한 이후에 가장 적합한 양식을 찾아 나선 거죠.

(자막: 실학, 우리나라, 중국, 일본 유럽의 성곽까지 연구하며 체계적인 아이디어를 종합해 가장 적합한 양식으로 완성)

 

이를 통해서 기존의 석축 성곽이 아니라 돌과 벽돌이 함께 사용된 기능적이면서도 독특하고 아름다운 성곽을 완성시킨 겁니다.

(자막: 돌과 벽돌이 함께 사용된 기능적이면서도 독특하고 아름다운 성곽)

실제로 화성에 이 서북공심돈 같은 경우는요.

(자막: 서북공심돈 보물 제1710호로 지정)

이전 성곽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방어 시설로 아주 유일하게 화성에서만 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자막: 벽돌로 쌓은 삼층 구조의 진지 안에 화약 무기를 장착하고 누각을 올린 방어시설)

 

이처럼 화성 축조에 사용된 새로운 장비, 재료, 기술은요.

(자막: 화성 축조에 사용된 동·서양의 장비·재료·기술)

바로 이 동서양 과학기술의 만남 즉, 문명의 교류를 보여주는 중요한 근거인 것이죠.

(자막: 문명 교류의 근거)

이 18세기 조선이 사회적 기술적으로 얼마나 발전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자막: 사회적, 기술적으로 발전된 조선)

 

이 화성을 소개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화성 성역 의궤입니다.

(자막: 화성성역의궤, 화성 축조와 관련한 경위·제도·의식 등을 기록한 책)

의궤가 무엇일까요? 의계는 조선 왕조 500년의 왕실 의례를 기록한 기록물인데요. 2007년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바 있습니다.

(자막: 조선왕조 의궤 유네스코 지정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2007년))

 

그 중 하나인 이 화성 성역 의궤는요, 성을 짓는 방법을 비롯해서 사용한 각종 기계까지 아주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자막: 화성성역의궤 성을 짓는 방법을 비롯해 사용한 각종 기계까지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음)

이를 토대로 해서 정말 이 비극의 역사를 거치며 파괴된 화성을 원형 그대로 중건할 수 있었던 겁니다.

(자막: 화서문, 서북공심돈)

 

실학사상을 기반으로 이뤄진 동서양의 문명 교류와 18세기 조선의 사회적, 기술적 발전의 증거가 담겨 있는 화성.

(자막: 실학, 문명 교류, 18세기 조선 사회적·기술적 발전의 증거)

이런 진정성을 입증 받아서 1997년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것입니다.

(자막: 이러한 진정성이 입증되어 1997년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유산으로 등재)

 

실학을 통해 개혁에 도전했던 정조의 꿈. 화성 중건으로 다시 태어나 오늘도 우리 곁에서 숨 쉬고 있습니다.

(자막: 실학을 통해 개혁에 도전했던 정조의 꿈, 원형 그대로 다시 태어나 우리 곁에서 숨 쉬다)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세계유산 화성 World Heritage_Hwaseong Fortress

자료제공: 국립고궁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수원화성박물관

KICSA 한국문화정보원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문화홍보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