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유네스코 등재유산

유네스코 등재유산 세계인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우리문화유산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문화유산
  • 전체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한국의 역사마을(하회와 양동)

제작
문화포털
재생시간
03:43
등록일
2021-12-15

한국의 역사마을(하회와 양동)편

 

세계의 지도자들이 대한민국을 방문하면 반드시 들르는 필수 코스가 있습니다.

(자막: 세계 지도자들의 대한민국 방문 필수 코스, 한국사 강사 최태성)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의 역사마을 [하회마을과 양동마을]로 떠나보시죠.

(자막: 유네스코 세계유산 한국의 역사마을 하회마을과 양동마을)

 

전통을 지켜온 씨족 마을 세계유산 [한국의 역사마을: 하회와 양동]

 

안동의 하회마을과 경주의 양동마을은요,

(자막: 안동의 하회마을, 경주의 양동마을)

14 세기에서 15 세기 사이에 조성된 한국을 대표하는 역사적인 씨족마을입니다.

(자막: 14세기~15세기에 조성된 한국을 대표하는 씨족 마을)

씨족? 씨족이 뭘까요. 바로 성씨를 의미하는데요.

(자막: 씨족=성씨)

우리나라에는 잘 보존된 역사 마을이 꽤 많습니다. 아 그런데 왜 하회마을과 양동마을이 그중에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것일까요.

(자막: 왜 하회마을과 양동마을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을까?)

 

이 두 마을은요 가장 일찍 형성된 씨족 마을이면서, 이 각각의 입지가 강과 구름을 대표하기 때문입니다.

(자막: 가장 일찍 형성된 씨족마을, 각각의 입지가 강과 구릉을 대표)

자 여기가 하회 마을입니다. 아 좋다. 보시는 것처럼요, 이 강의 면에서 자리 잡고 있죠.

(자막: 하회마을)

아 고려시대 말에 허씨, 안씨, 류씨 성을 가진 이 세 씨족이 양반들이 기거할 거처를 찾아 형성한 마을인데요.

(자막: 허씨, 안씨, 류씨 성을 가진 세 씨족이 양반들의 거처를 찾아 형성한 마을)

16세기 말에 류씨 가문에서 걸출한 정치가와 학자들을 많이 배출했고요.

(자막: 16세기 말에 풍산 류씨 가문에서 걸출한 정치가와 학자들 배출)

또 17 세기 말에는요 허 씨와 안 씨 일가가 마을을 떠나면서, 류씨 단독의 씨족 마을이 되었습니다.

 

자 이곳 양동마을 구릉에 기대어서 형성된 마을인데요.

(자막: 양동마을)

이 씨와 손 씨의 그 씨족이 혼인하면서 처가에 들어와가지고 자리를 잡으면서 성장한 그런 곳입니다.

(자막: 여주 이씨와 경주 손씨의 씨족이 혼인하며 성장한 마을)

역시 16세기 아주 뛰어난 인물들을 많이 배출했는데요.

(자막: 16세기에 뛰어난 인물 다수 배출)

두 마을 모두 이 문인들에게 그 영감을 주는 자연, 그리고 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그 경관 위에서

(자막: 문인들에게 영감을 주는 자연과 어우러진 경관)

이 조선시대 유학자들의 문화적 성과물, 또 주민들의 공동체 놀이, 세시 풍속, 전통적인 관혼상제 등의 무형유산이 거주하는 주민들에 의해서 세대를 이어 전승되고 있기에 살아있는 유산이다, 이렇게 부르고 있습니다.

(자막: 조선 시대 유학자들의 문화적 성과물과 공동체 놀이, 세시 풍속, 전통 관혼상제 전승. 살아있는 유산 Living Heritage)

 

유네스코는 다음과 같은 기준을 소개하면서 세계 유산 등재 이유를 밝히고 있습니다.

(자막: 한국의 역사마을: 하회와 양동 유네스코 지정 세계유산으로 등재(2010년))

하회마을과 양동마을은 매우 잘 보존된 대표적인 씨족 마을로서 조선왕조 오백 년 동안 이어져 온 유교적 이념에 따라 형성된 촌락의 형태를 원형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자막: 잘 보존된 대표적인 씨족 마을, 유교적 이념에 따라 형성된 촌락의 형태를 원형 그대로 유지)

이는요, 마을의 입지와 배치, 가옥의 전통에서 유교의 이상에 따라 형성된 촌락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조선시대 유교 문화를 증명하고 있다, 이걸 보여주는 것이죠.

(자막: 마을의 입지와 배치, 가옥의 전통에서 조선 시대 유교문화를 잘 보여줌)

자 이를 통해서 조선 왕조의 영향력, 성리학적 영향력이 사회 구조와 문화적 정통의 전반에 반영되어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회마을과 양동마을에는 지금도 같은 그 씨족의 주민들이 거주하면서 마을의 전통적인 공동체 유산을 대물림하고 있는데요. 가치 있는 문화유산은요 이처럼 언제나 우리 곁에 숨 쉬며 어제와 내일을 아름답게 이어줍니다.

(자막: 가치 있는 문화유산은 언제나 우리 곁에 숨 쉬며 어제와 내일을 이어줍니다)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세계유산 한국의 역사마을: 하회와 양동 Historic Villages of Korea: Hahoe and Yangdong

KCISA 한국문화정보원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한국의 역사마을(하회와 양동)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