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화포털 문화TV

유네스코 문화영상

문화유산 전체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고창화순강화의 고인돌유적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고창화순강화의 고인돌유적
관리자
재생시간
03:39
2021-12-15

관련영상

  •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고창화순강화의 고인돌유적 03:39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고창화순강화의 고인돌유적

    2021-12-15

  •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한국의 서원 03:51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한국의 서원

    2021-12-15

  •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한국의 역사마을(하회와 양동) 03:43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한국의 역사마을(하회와 양동)

    2021-12-15

     

고창화순강화의 고인돌유적편

 

세상에서 가장 비싼 돌은 무엇일까요. 제가 지금 설명드릴 이 돌에 대해 알게 되시면요. 세상에서 가장 비싼 돌의 기준이 바뀔지도 모릅니다.

(자막: 세상에서 가장 비싼 돌은?)

 

유네스코 세계유산 [고창, 화순, 강화의 고인돌 유적]에 대해 함께 알아보죠.

(자막: 고창, 화순, 강화의 고인돌 유적 유네스코 지정 세계유산으로 등재(2000년))

 

세상에서 가장 값진 돌 세계유산 [고창, 화순, 강화의 고인돌 유적]

 

고인돌은요, 괴다 그리고 돌, 이걸 합친 말로 돌을 괴어 세운 유적이라는 뜻입니다.

(자막: 고인돌 괴다+돌, 돌을 괴어 세운 유적 )

영어로는, 돌맨 재밌죠, 돌맨이라고 부르는데요. 보통 청동기 시대에 돌무덤을 의미합니다.

(자막: Dolmen, 청동기시대 돌무덤)

전 세계적으로 약 6만 기 정도의 고인돌이 발견되고 있는데요.

(자막: 전 세계적으로 약 6만 기 정도의 고인돌 발견)

놀랍게도 한반도에 약 3만 기, 어마어마한 고인돌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자막: 한반도에 약 3만기 가까운 고인돌 밀집)

고창에 447 기 화순에 596 기 강화에 160여 기의 고인돌을 비롯해서요, 황해도 은율에 고인돌 등, 북한에도 다수의 고인돌 유적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고창 447기, 화순 596기, 강화 160여기)

고창, 화순, 강화의 고인돌 유적은요, 기원전 천 년에 만들어진 것으로 장례 및 제례를 위한 유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원전 1000년에 만들어진 고창, 화순, 강화의 고인돌 유적, 장례 및 제례를 위한 유산)

 

이 세 지역의 고인돌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이유는요, 세계의 다른 어떤 유적보다도 선사시대의 그 기술과 사회상을 아주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독보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자막: 청동기 시대의 기술과 사회상을 생생하게 보여줌)

 

또 이 고창, 화순, 강화처럼 한 지역에 수백 개 이상의 고인돌이 이렇게 다양한 형식으로 집중 분포된 유적은 다른 나라에서 찾아볼 수 없다, 특별한 사례다, 라는 이유였습니다.

(자막: 다른 나라에는 한 지역에 수백 기 이상의 고인돌이 다양한 형태로 집중 분포된 사례가 없음)

동아시아의 고인돌은요 모양에 따라서 크게 이 탁자식과 바둑판식으로 나뉘는데요.

(동아시아의 고인돌 - 탁자신, 바둑판식)

탁자식은요, 지상 건축물로 이 네 개의 그 굄돌을요, 석곽 또는 그 석관의 가장 자리에 세우고요. 거대한 덮개돌을 그 위에 올린 형태입니다. 우리에게 익숙하게 알려진 모습이겠죠.

(자막: 탁자식 고인돌 네 개의 굄돌을 석곽 또는 석관의 가장자리에 세우고 그 위에 거대한 덮개돌을 올린 형태)

바둑판식에서는 땅 밑에 석벽 또는 이 적석벽으로 된 무덤방을 만들고요. 땅 위에 놓은 돌무지에 의해 덮개돌이 지탱되는 형태입니다. 조금은 좀 생소한 모습이시죠.

(자막: 바둑판식 고인돌 땅 위에 석벽이나 적석벽으로 무덤방을 만들고 땅 위에 놓은 돌무지로 덮개돌을 지탱하는 형태)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에 주요 인물의 시신 또는 유골 위에 세웠던 무덤방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러면 출신과 유골의 흔적은 어디 있을까요.

(자막: 청동기시대 중요 인물의 시신 또는 유골 위에 세운 무덤방 고인돌)

흙무덤이 고인돌을 덮고 있는 경우도 있겠지만요 풍화 작용과 동물들에 의해 사라진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또 고인돌은요 유골을 가족 공동묘지에 묻기 위해 수습하는 재단으로 쓰였을 수도 있습니다. 낮은 곳에 있는 정착촌에서 고인돌을 볼 수 있도록 고지대에 고인돌을 세웠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자막: 유골을 가족 공동묘지에 묻기 위해 수습하는 제단으로도 쓰인 고인돌)

 

고인돌은요 여전히 물음표로 가득한 문화유산입니다.

(자막: 물음표로 가득한 세계유산 고인돌)

선사시대의 그 삶과 문화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게 하죠. 기록 이전의 시대에 대해 무궁무진한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하는 고인돌.

(자막: 기록 이전의 시대에 대해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하는 고인돌)

이 고인돌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돌 아닐까요

(자막: 유네스코 세계유산 고인돌)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세계유산 고창, 화순, 강화의 고인돌 유적 Gochang, Hwasun and Ganghwa Dolmen Sites

KCISA 한국문화정보원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문화홍보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