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화포털 문화TV

유네스코 문화영상

문화유산 전체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경주역사유적지구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경주역사유적지구
관리자
재생시간
03:50
2021-12-15

관련영상

  •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고창화순강화의 고인돌유적 03:39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고창화순강화의 고인돌유적

    2021-12-15

  •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남한산성 03:34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남한산성

    2021-12-20

  •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난중일기 03:35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난중일기

    2021-12-20

     

경주역사유적지구편

 

기원전 57년 박혁거세로부터 56대 경순왕까지. 992 년 동안 엄청난 긴 기간 동안 유지된, 천년 왕국 신라.

(자막: 992년 동안 유지된 천년 왕국 신라)

신라의 수도였던 경주는요, 세계 사대 고대 도시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자막: 신라의 수도 경주 세계 4대 고대 도시)

인류의 역사를 보면요, 천 년 가까이 왕조를 유지한 나라도 드물지만요. 왕조의 역사 또한 수도가 바뀌지 않고 지속된 경우도 거의 없다고 합니다.

(자막: 천년 가까이 왕조를 유지한 신라, 왕조의 역사 동안 바뀌지 않은 수도 경주)

 

그래서 더 특별한 곳,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경주역사유적지구]로 떠나보시죠

(자막: 유네스코 세계유산 경주역사유적지구)

 

박물관 도시 세계유산 [경주역사유적지구]

 

경주역사유적지구는요, 총 다섯 개 지구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다양한 불교 유적을 포함하고 있는 남산지구, 옛 왕국에 터였던 월성지구, 많은 고분이 모여 있는 대릉원지구, 불교 사찰 유적지인 황룡사지구, 방어용 산성이 위치한 산성지구가 이에 해당합니다.

(자막: 다양한 불교 유적 남산지구, 옛 왕궁 터 월성지구, 고분 밀집지 대릉원지구, 불교 사찰 유적지 황룡사지구, 방어용 산성이 위치 산성지구)

 

대릉원 지구에서는요, 왕의 숫자보다도 더 많은 금관이 발견되었고요.

(자막: 왕의 숫자보다 많은 금관이 발견된 대릉원지구)

영롱하도다. 황룡사에서는요, 무려 4만여 점의 유물이 출토되었습니다.

(자막: 40,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된 산성지구)

산성지구에서는요, 400년 이전에 쌓은 것으로 추정되는 명활산성이 남아 있었죠.

(자막: 서기 400년 이전에 축성한 명활산성)

정말 이 천년 고도 경주의 유적들이, 천 년 가까이 실천해 온 그 연륜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자 유네스코가 선정한 경주 역사 유적지구의 세계유산 등재 기준을 한 번 살펴보죠.

(경주역사유적지구 유네스코 지정 세계유산으로 등재(2000년))

경주역사유적지구에는요, 불교 건축 및 불교 생활 문화, 또 이와 관련된 뛰어난 기념물과 유적지가 아주 다수 분포하고 있습니다.

(자막: 불교 건축 및 불교 생활 문화와 관련된 뛰어난 기념물과 유적지 다수 분포)

고대 중국에서 이 고구려로 전파된 불교를 신라가 받아들이면서, 남사는 불교의 성산이 되었고, 또 이곳의 신도들을 끌어모았으며 당대 최고의 건축가들과 장인들이 사찰, 사당, 수도철을 지었는데요.

(자막: 고대 중국에서 고구려로 전파된 불교를 받아들인 신라, 불교 건축 및 불교 생활 문화와 관련된 뛰어난 기념물과 유적지 다수 분포)

 

그래서 이 경주 역사 유적지구에는요, 7세기에서 10세기 사이에 절정을 이룬, 정말 한국 불교 예술의 뛰어난 전형들이, 조각, 구조, 불탑, 사찰, 왕궁 유적, 아주 다양한 형태로 집중되어 있는 것입니다.

(자막: 7세기에서 10세기 사이에 절정을 이룬 한국 불교 예술의 뛰어난 전형)

 

더불어 신라의 그 수도였던 이 경주 그리고 그 인근에서 발견된 유물 및 유적들은요, 천 년간 유지되었던 신라 문화의 그 탁월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막: 천년 간 유지되었던 신라 문화의 탁월함을 보여주는 유물 및 유적)

신라는 칠 세기에 중국의 당과 손잡고 한반도 대부분을 통일했죠.

(자막: 7세기에 중국의 당과 손잡고 한반도 통일 후 10세기가 시작되기 전까지 왕조를 유지한 신라)

10세기가 시작되기 전까지 왕조를 유지하면서 도시에 많은 공공건물, 궁궐, 사찰과 성채를 건설하고 도시 인근에는 지배층의 무덤을 남겼습니다.

(자막: 도시에 많은 공공건물, 궁궐, 사찰, 성채 건설. 도시 인근에 남긴 지배층의 무덤)

어느 한 곳이라고 특정할 수 없이 정말 이 경주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유적과 유물들을 살펴보면, 신라 고유의 그 탁월한 예술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라 고유의 탁월한 예술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경주역사유적지구의 유적 및 유물)

 

고대 문화가 꽃피운 걸작이라 불리면서 교과서에서 만난 다채로운 유산들이 도시 내에 그대로 존재하는 경주역사유적지구 현대의 일상 속에서 신비한 고대 문화의 숨결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정말 특별한 도시입니다

(자막: 고대 문화가 꽃피운 걸작, 교과서에서 만난 다채로운 유산, 도시 내에 그대로 존재하는 경주 역사유적지구, 고대 문화의 숨결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가장 특별한 도시)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세계유산 경주역사유적지구 Gyeongju Historic Areas

KCISA 한국문화정보원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문화홍보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