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화포털 문화TV

유네스코 문화영상

문화유산 전체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
관리자
재생시간
03:46
2021-12-15

관련영상

  •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1차 티저 영상 00:34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1차 티저 영상

    2021-08-19

  •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경주역사유적지구 03:50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경주역사유적지구

    2021-12-15

  •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창덕궁 03:35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창덕궁

    2021-12-20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

 

나무판 앞 뒷면에 1,511 쪽 6,802원에 달하는 불교 경전을 빼곡 하게 새겨놓은 81,258장의 기록물 바로 팔만대장경이라고 알려진 세계 기록 유산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입니다.

(자막: 나무판에 새긴 81,258장의 기록물 팔만대장경으로 알려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

 

불교 경전의 꽃 세계기록유산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

 

 자, 고려대장경은요, 13세기에 고려 왕조가 제작한 불교 경전이고요.

(자막: 고려대장경, 13세기에 고려 왕조가 제작한 불교 경전)

제경판은요, 고려 대장경을 보완하기 위해 해인사에서 제작한 추가 본, 추가본을 말합니다.

(제경판: 고려대장경의 보완을 위해 해인사에서 제작한 추가본)

이 두 가지를 합쳐 가지고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 이렇게 부르는 것이죠. 2007년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이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은요, 다음과 같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자막: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 유네스코 지정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2007년))

 

 첫째 당대 최고의 인쇄 기술과 간행 기술을 보여주는 사례로 문화적 가치가 매우 높다.

(자막: 당대 최고의 인쇄 기술과 간행 기술을 보여주는 사례)

각각의 판목에 통일된 서체로 하나하나 아름답게 새겨진 글씨에서 이 제작된 후 칠백여 년이 훨씬 지난 오늘날에도 완전한 판본을 찍을 수 있는 내구성.

(자막: 각각의 판목에 통일된 서체로 하나하나 아름답게 새겨진 글씨, 제작 후 700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완전한 판본을 찍을 수 있는 내구성)

이것만 봐도 13세기 당시에 정말 우수한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둘째 한문으로 번역된 대장경 중 가장 정확한 판본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자막: 한문으로 번역된 대장경 중 가장 정확한 판본으로 인정)

아시아 여러 곳에서 불교 경전이 전해져 왔지만요, 산스크리트어로 만들어진 이 원본의 내용을 완벽하게 보존하고 있는 것은 고려대장경이 거의 유일합니다.

(자막: 산스크리트어로 만들어진 원본의 내용을 완벽하게 보존하고 있는 대장경)

이런 이유로 당시 주변국이요, 고려대장경에 이 판본과 목판을 요청하는 일이 많았다고 합니다.

사본과 함께요, 목판 판각 기법하고 기술, 그리고 이 종이와 먹 등의 제조 기술도 전파되면서 동아시아 문화와 문명의 수준을 한 단계 성장시키는 데 기여했죠.

(자막: 주변국의 요청으로 고려대장경 사본과 함께 판각 기법과 기술, 종이와 먹 등의 제조 기술 전파. 동아시아 문화와 문명의 수준을 한 단계 성장시키는데 기여)

 

 마지막으로요, 이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은요 오늘날에도 판본을 찍어낼 수 있을 만큼, 도대체 이 몇백 년이 흘렀는데 그죠, 원형 그대로 완벽하게 보존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자막: 오늘날에도 판본을 찍어낼 수 있을 만큼, 원형 그대로 완벽하게 보존)

15세기에 건립된 해인사 장경판전이 바로 그 비밀의 열쇠입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해인사 장경판전은요 대장경 목판 보관을 목적으로 지어진 세계에서 유일한 건축물입니다.

(자막: 해인사 장경판전, 대장경 목판 보관을 목적으로 지어진 세계에서 유일한 건축물)

건물의 배치 창의 위치와 크기, 통풍 적절한 온도 및 습도 조절이 가능한 구조,

(자막: 건물 배치, 창의 위치와 크기, 자연 통풍, 적절한 온도 및 습도 조절이 가능한 구조)

실내 온도와 습도가 균일하게 유지되도록 배열된 판가 등 정말 이 탁월한 과학성으로요,

(자막: 실내 온도와 습도를 균일하게 유지하는 판가)

대장경판이 오늘날까지 변경되지 않고 온전하게 보존될 수 있도록 지켜왔습니다.

(자막: 탁월한 과학성으로 대장경판을 오늘날까지 온전하게 보존)

 

 자 오늘날 이 디지털 시대를 맞이해서 온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지식 자원으로 재탄생하고 있는 이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 정말 이 지나간 과거의 유산이 아니고요 우리 곁에 여전히 살아 숨 쉬는 역사 그 자체의 문화입니다.

(자막: 온라인 활용 가능한 새로운 지식자원으로 재탄생한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 우리 곁에 살아 숨 쉬는 문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세계기록유산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 Printing woodblocks of the Tripitaka Koreana and miscellaneous Buddhist scriptures

KCISA 한국문화정보원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문화홍보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