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인터뷰

문화인터뷰전국 각 지역의 다양한 문화정보와 인물들을 소개합니다

  • 문화예술
  • 전체

[문화직업30] 전시기획자 편

제작
문화포털
재생시간
5:17
등록일
2016-07-20

문화직업30 전시기획자 편

김려원 / 전시기획자

 

영상의 원활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자막을 포함한 대본을 제공합니다.

 

질문> 전시기획자에 대하여

 

인터뷰>

전시기획자라고 하는 것은 말 그대로 단어의 의미처럼 전시 즉 문화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여러 소재를 의미하겠죠. 미술일수도 있고 그것이 작품일수도 있고 또한 어떤 사건의 역사적인 사실일수도 있고 어떤 콘텐츠, 물건일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전시라는 의미의 보여주고자 하는 아이템 선정, 소재부터 선정하여 그것에 대한 시장조사 그리고 그것에 대한 프로모션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를 확인하고 예산을 뽑고 그것을 구성하여서 실질적으로 대중들에게 알리는 그런 역할을 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총괄적인 연출자라고 보시면 되요. 전시기획을 하는 것은 실제 그 공간 안에서 소재를 선택하는 것 뿐 만 아니라 마케팅에 대한 것도 신경을 써야 되고 공간에 대한 이야기, 어떻게 표현을 해낼 것인지에 대한 어떤 구상을 마쳐야하는 사람이에요. A부터 Z까지를 아울러서 지시를 해야 하고 디렉팅(연출)을 해야 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총연출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질문> 전시기획자의 가능성

 

인터뷰>

전시기획자, 어떻게 보면 새로운 직업군에 해당될 수 있어요. 실제 여러 나라, 국가에서 MICE산업을 지향하고 부양하고 있습니다.

 

자막> MICE산업

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이벤트와 전시(Events & Exhibition)의 머리글자를 딴 것이다. 다양한 산업과 전후방으로 연계되며 발생하는 부가가치가 매우 크다. '굴뚝 없는 황금 산업'으로 불리며 새로운 산업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인터뷰>

관광의 수요뿐만 아니라 문화적 산업방법의 일환으로 산업군이 많이 넓어지고 있는 것이죠. 그러다보니 어떤 기획자, 전시기획자 조금은 낯설고 전문 직종처럼 느껴지지만 이렇게 부양정책을 갖고 있는 직업군이기 때문에 앞으로 기대나 발전 가능성이 굉장히 높고 그런 인력들을 통해서 우리가 접하는 문화가 많이 발전이 될 수 있는 것들이고 그러한 인력들이 많이 구축되는 것을 정부에서도 많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질문> 전시기획자로써의 보람

 

인터뷰>

전시기획을 하면서 사실은 굉장히 초기에 많이 힘이 들어요. 디렉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그 디렉팅에 대한 책임도 져야하고 또한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대중들에게 선보여야 하는 부담감이 있죠. 홀로 많은 싸움을 해야 되고 많은 노력을 정말 해야 됩니다. 저는 어떠한 소재든 그것에 키워드와 삶의 이야기를 담는 것을 굉장히 좋아 합니다. 특히 저희가 미디어와 디지털을 결합한 융합의 아트 컨버전스 아트를 하기 때문에 더욱 더 휴머니즘에 관한 감성에 관한 터치가 더욱 중요하고 생각을 해요. 여러분들이 저희에게 감동을 받았고 그리고 그 전에 작품 안에서 네 시간을 있었고 사람들의 이야기들을 보면서 저는 그 순간순간의 감동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저희가 어떤 상업의 전시이기도 하잖아요. 그러한 대중적인 전시의 어떤 이익을 추구하는 일일수도 있는데 그 이익 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단 한 사람이 이것(전시)을 통해 받았던 감동으로 인해서 자기의 삶이 달라졌고 어떤 사람이 아팠는데 이 전시를 보고 희망을 갖게 되었고 빛과 사랑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자신이 사랑하는 연인에게 다시 연락을 하게 되고 이러한 힐링(치유)의 순간을 갖는 그 마음들, 그 작은 마음들의 진정성들이 모여서 저에게 보람된 에너지를 계속해서 주는 것 같아요.

 

질문> 전시기획자로써 마음가짐

 

인터뷰>

제가 전시기획을 하면서 가장 큰 저의 모토로 삼는 것은 바로 진정성입니다. 전시기획자는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문화적인 감성을 공유해야만 하는 그러한 사람이에요. 그 사람이 자기 진정성을 갖고 있지 않다면 그 진정성은 대중들에게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그 진정성은 실질적으로 눈에 보이지 않지만 우리가 공기와 기운처럼 에너지로 작용을 한다고 전 생각을 해요. 그것은 곧 대중들에게 전달이 되고 그 전달된 것이 내가 원하는 어떤 주고 싶었던 주제와 방향을 그들에게 심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 전시기획자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인터뷰>

우리가 어떠한 것을 목표하고 그것에 대해서 목표를 이루기 위한 열정을 갖는 것, 그것은 기본 준비사항이에요. 내가 진정성을 갖고 내가 바라는 어떠한 전시기획자 또는 나의 목표, 나의 소망을 이루는 것을 단지 열정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고 의지만으로 그치지 않고 내가 그것을 자꾸 모티브(동기)로 삼으려고 노력하고 리마인드(상기) 시키고 그것에 마음의 근육을 쌓는 습관화가 되는 그러한 훈련과 준비가 되면 비단 전시기획자 뿐만 아니라 어떠한 목표도 이룰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 직업안내 > 전시기획자가 되려면?

교육/자격/훈련 _전시의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전시회 운영을 총괄한다. 업무의 성격상 일정한 전문성이 요구되며 이와 관련된 교육은 여러 대학과 대학원에 개설되어 있는 전시학과, 컨벤션학과, 관광경영학과 등이 있다.

(워크넷 www.work.go.kr 한국직업정보시스템)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직업30] 전시기획자 편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