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 디지털 영상

문화 디지털 영상

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문화예술
  • 광주

[문화PD] 빛과 우주 그리고 소리가 과학과 예술로 만난다

제작
문화포털
재생시간
8:56
등록일
2024-01-31

오감형 체험놀이로 과학놀이터와 빛과 예술로 만다는 상설전시관에서 빛의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는 곳으로

과학과 예술의 조화로운 만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본]

 

문화PD MC: 안녕하세요! 하루 종일 관람하기에 딱 좋은 곳이 있다고해요.
대학생 MC:  에이~ 전시관이 거기서 거기지, 하루 종일은 아닐텐데요~
   문화PD MC:정말 모르시는군요! 특수 영상관, 아이누리관, 어린이과학관등이 있어 진짜 하루 종일 관람하면 딱 좋은 곳을 오늘 해설사님과 함께 가보겠습니다.

  해설사 : 본관 건물 2층에는 상설 전시관으로 "빛과 예술, 생활과 미래"란 주제로 아이들에게 우리가 아는 빛의 세계를 실제로 이해할 수 있도록 과학과 접목시켰어요! 한번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 PD: 안녕하세요. 빛의 파장인 가시광선과 자외선, 적외선 X 선까지  다양하게 많은데요. 진짜 과학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인가요?


담당자: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던 곳이 "토네이도 현상" 앞인데요! 토네이도 현상을 최신 연출기법으로 구현하여서 지구의 대기 환경의 과학적인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학생 MC:지구의 미래 해양과 우주의 공간적인 자원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곳이었고 학생들의 과학적 호기심과 탐구능력을 고취시키기에 충분한 곳이네요.

담당자: 버튼을 눌러서 목성, 금성, 화성 등의 다양한 행성들을 관람하고 각 행성의 특성을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문화PD : 혹시 진공상태에서는 빛과 소리가 전달될 수 있을까요?

담당자: 우리가 잘 아는 빛은 "공기"라는 매질이 없어도 진행이 되지만 "소리"는 "공기" 란 매질이 없이는 전달될 수가 없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진공 상태에서는  소리를 들을 수가 없다고 합니다.문화 PD: 안녕하세요. 빛의 파장인 가시광선과 자외선, 적외선 X 선까지  다양하게 많은데요. 진짜 과학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인가요?


담당자: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던 곳이 "토네이도 현상" 앞인데요! 토네이도 현상을 최신 연출기법으로 구현하여서 지구의 대기 환경의 과학적인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학생 MC:지구의 미래 해양과 우주의 공간적인 자원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곳이었고 학생들의 과학적 호기심과 탐구능력을 고취시키기에 충분한 곳이네요.

담당자: 버튼을 눌러서 목성, 금성, 화성 등의 다양한 행성들을 관람하고 각 행성의 특성을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문화PD : 혹시 진공상태에서는 빛과 소리가 전달될 수 있을까요?

담당자: 우리가 잘 아는 빛은 "공기"라는 매질이 없어도 진행이 되지만 "소리"는 "공기" 란 매질이 없이는 전달될 수가 없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진공 상태에서는  소리를 들을 수가 없다고 합니다.

대학생 MC: 특이한 거울도 있네요? 
담당자: 네. 빛이 계속 반사되면 어떻게 될지 궁금하신가요? 이곳에서는 반투명 거울과 일반 거울의 차이를 배울 수 있었고 한 쌍의 평행 거울을 이영해서 연속된 상이 맺히게 하는 무한 거울도 만날 수 있어요!

문화PD:   동전이 왜 아래로 바로 떨어지지 않고 계속 구르는지 배울 수 있는것도 있네요?
담당자: 동전이 경사진 곡면에서 원운동을 할 때 타원 궤도를 따라 운동을 하게 된데요! 그래서 회전 속도가 빨라지면서 구심력이 증가하여 동전은 원운동을 계속하면서 떨어집니다.


담당자 : 생활과 미래관에서는 인간들이 생활하기에 편리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발달한 인공지능과 로봇을 만날 수 있어요! 

문화PD: 인공지능이 탑재된 큐브 로봇뿐만 아니라 로봇제어 소프트웨어 코딩 프로그램믈 통해 로봇 동작 에어 체험을 하고 로봇의 구조나 원리를 배울 수 있는 곳이네요!  

담당자: 빛을 연구한 과학자들이 정말 많더라고요! 그 가운데 여러분이 알고 계신 인물이 있을까요? ㅎㅎ

대학생 MC: 사실 이곳을 통해 좀 더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상황에 따라 코디미로 전개한다.)

담당자 : 이곳 인공지능관을 재미있게 체험하기 위해서는 입구에서 QR코드 목걸이를 받아서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어야 합니다.

대학생 MC: 뭔가 닮은 듯 하는데요? 저의 아바타가 완성됐는데 웃고 찍을걸 그랬어요..

아바타 만들기부터가 재미가 뿜뿜 이네요. 

담당자: 인공지능관 중앙에 세워진 AI타워와 대화를 나누며 인공지능에 대해 생각해보는 전시물이 있는데요. ‘당신은 인공지능이 세상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나요? 라는 질문 82%rk 아니라고 생각하네요.

담당자 :인공지능과 춤을 추는 곳도 있는데요. 인공지능 댄서의 동작을 따라하면서 춤을 춰보는 체험공간입니다. 

문화PD: 부끄럼 많은 저에게... 흐느적 흐느적 하지만 오늘은 최선을 다해볼게요!

담당자 : 이제는 2층으로 올라가면 메타버스 세상으로 로그인 하는 전시물이 있습니다. 입장할 때 만들었던 아바타를 오프라인 메타버스로 로그인 해주세요.
입장할 때 받았던 목걸이에 있는 QR코드를 태그해주면 터널 속에 내 아바타가 뛰어집니다.

대학생 MC: 우와~ 로그인 터널을 통과하면서 내 아바타가 등장했어요.

이곳에 빠져들면 헤어날 수가 없겠어요.

마무리 멘트

문화PD:  인공지능관 1층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재미있게 체험했다면 2층은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생각해보는 시간이였어요.
    
[화면 전환]

대학생 MC: 기술은 좋은 의도로 만들었다고 하지만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좋아질 수도 나빠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문화PD:  네 맞습니다. 다이너마이트 같은 경우도 처음엔 편의와 안전을 위해 발명되었지만 전쟁이 일어나자 무기로 사용되었대요.

인공지능 AI 시대, 메타버스,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야할 미래입니다. 정확하게 알고 바르게 사용하는게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학생 MC: 선생님 감사합니다!~ 국립광주과학관 인공지능관을 다녀와서 조금 더 깊이 배우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페이드 아웃]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빛과 우주 그리고 소리가 과학과 예술로 만난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