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 디지털 영상

문화 디지털 영상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문화예술
  • 서울

[문화PD] NFT..? AI..? 디지털 용어가 어려운 당신에게 소개하는 신개념 전시회

제작
문화포털
재생시간
4:43
등록일
2024-01-29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AI다... NFT다... 웹3이다... 여러 가지 새로운 개념들로 머리가 아파오는데, 그렇다고 이런 트렌드를 간과할 수 없다! 어리바리한 PD가 어려운 개념들에 정신 못 차려하는 것(?)을 통해 시민들에게도 어려운 디지털 신기술 개념들을 친숙하게 소개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대본]

 

3회차 <언커먼갤러리> 대본 – 한정아

 

 

Pd

안녕하세요, 문화PD 21기 한정아입니다. 여러분, 요즘 이런 얘기 많이 들어보셨죠. 요즘 이런 개념개념들 때문에 머리아프신 분들 손! 손 드신 분들은 오늘 저랑 같이 디지털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 디지털 신기술과 예술의 조화도 같이 구경합시다. 그럼 함께 가볼까요?

 

여기는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언커먼갤러리인데요. 여기서 특별한 전시를 볼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같이 들어가볼까요? 입장부터 신기한 게 많았는데요. 일단, 방문자들 모두 기프트로 NFT를 받을 수 있더라고요!

먼저 T월렛에서 모바일 지갑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그 모바일 지갑의 QR코드를 이렇게 찍으면? 짠! 이렇게 서울아이피 전시의 시그니처 심볼 NFT를 발급받는데 성공! 제 인생 첫 NFT랍니다..(웃음)

이곳 갤러리에 방문하시면, 리셉션에서 이런 웹3 아트투어 패스포트를 발급해주는데요, 여기 보시면, 1번부터 7번까지 스탬프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잠깐! 여기서 웹3.0이란~ 일방향적 소통이 아닌 지금처럼 소비자와 생산자의 경계가 모호하며 쌍방향적 소통이 이뤄지는 시대를 말합니다. 거기에 개인의 소유권을 보호하는 블록체인과 같은 이 발달하는 탈중앙화 웹 형태죠.

 

그럼 본격적으로 전시를 구경해볼까요?

 

여기 언커먼갤러리는 말그대로 일반적이지 않은 갤러리니까요, 다른 갤러리들을 보면 다 작품이 훼손되지 않도록 가드라인을 설치해두는데, 여기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 작품들이 다 NFT 작품들을 설치해놓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AI 작품들은 특유의 몽환적인? 그런 낌이 나서 신기했어요.

 

#체험존

한 켠에는 서울아이피 전시의 심볼 NFT를 이렇게 꾸미는 체험존도 있었습니다!

 

시민 인터뷰

“뭔가 그 NFT로 제공되는 제품 위에, 내가 좀더 예술적인 취향을 반영해가지고 막 스티커를 붙이고 한다는 게 너무 재밌는 체험인 것 같아요.”

PD

저도 만들어봤는데 어떤가요? 아, 이거 은근 재밌더라구요!

 

AI와 NFT 아트 작품을 감상한 후, 바로 구입도 할 수 있어요. 작품 옆 QR코드를 이렇게 인식하면?

이렇게 작품을 구매할 수 있는 창으로 넘어갑니다. 원하시는 작품이 있다면 구매해보세요! (VJ : 저도 구매해도 되나요?)

 

오늘 언커먼 갤러리, 어떠셨나요? 저는 이런 웹3.0에 맞는 NFT나 AI 기술 전시회를 보고 오니, 앞으로 예술계에서 디지털신기술을 잘 아는지도 큰 강점이 될 수 있다는 걸 느꼈습니다. 혹시 예술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이런 신기술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네요.

그럼 저는 여기서 인사드릴게요, 안녕~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NFT..? AI..? 디지털 용어가 어려운 당신에게 소개하는 신개념 전시회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