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 디지털 영상

문화 디지털 영상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문화예술
  • 대구

[문화PD] 관광이 스마트해지면 생기는 일

제작
문화포털
재생시간
4:02
등록일
2024-01-26

수성못 음악분수, 수성 ‘대구트립’ 어플, 수성 투어버스 등 촬영을 위해 총 4번 수성못에 방문하였습니다.

우천 등과 낮과 밤의 분위기가 달라 같은 장소를 여러 번 방문하여 촬영을 진행하였습니다.

 

대본 :

 

-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은 관광과 기술의 융·복합을 통해 관광 서비스를 디지털화하고,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관광지의 질적 개선과 관광 콘텐츠를 발전시켜 나가는 사업입니다.
- 수성구 스마트관광도시는 수성못과 들안길 먹거리 타운 일대이며, ‘대구 트립’, ‘수성 투어버스’, ‘수성못 음악분수’ 등으로 크게 3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 수성구 스마트관광도시를 제대로 느끼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스마트폰에서 ‘대구 트립’ 어플을 설치해야 합니다. ‘대구 트립’은 교통·음식·숙박·관광지 등의 정보와 예약·결제 서비스, 다국어 서비스, AI 기반 여행 추천 기능이 있습니다. 하나의 어플에서 대구 여행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니 엄청 편하겠죠? 그런데 이런 통합적 운영은 관광객뿐만 아니라 기관에게도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왜냐하면 기관은 어플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해서 향후 보다 나은 관광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한국관광 데이터랩) 하나의 예시로 한국관광 데이터랩을 보여드릴게요. 한국관광 데이터랩은 관광객의 이동통신·신용카드·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서 관광 동향을 파악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관광 트렌드 변화를 파악하여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도 있습니다.
- 하지만, 한국관광 데이터랩에서는 여러 곳에 흩어진 데이터를 조합해서 활용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불완전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반해 ‘대구 트립’ 어플을 이용하게 되면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교통·음식·숙박·관광지 등의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수집할 수가 있어서 대구 관광에 있어서 보다 정확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게 되는 겁니다! 실제로 ‘대구트립’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구관광특화 빅데이터 플랫폼 ‘대구관광데이터랩’을 운영할 예정에 입니다.

- 대구시민의 한 사람으로 수성구 스마트관광도시에서 가장 큰 변화는 빨간색 수성 투어버스입니다. 들안길 맛집 쇼핑을 위한 수성 투어버스는 수성못과 먹거리타운 일대 5㎞ 구간을 순환하는 버스입니다.
- (문화PD) “승객분들이 많이 타시는 편이에요?”
- (기사님) “7~8월은 좀 많이 없고요. 그..전까지만 해도 주말 같은 경우에는 자리가 없었어서 못 탔어요. 그러니까 지붕을 못 여니까. 이 차 제일 큰 장점이 지붕을 여는 건데”
- (문화PD) “그러면 외국인분들은 좀 타시는 편인가요?”
- (기사님) “외국인분들은 주로 대만분들 많이 타시고. 가이드 없이 한국어도 한 마디 못 하시는데 혼자 아니면 둘이. 많으면 네명까지 이렇게 (수성투어버스를 탑니다)”
- 현재는 코스가 정해져 있지만, 추후에 ‘대구트립’ 어플이 활성화된다면, ‘수요반응형 버스’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수요반응형 버스’는 수요자인 관광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정 코스가 아닌, 탄력적으로 운행되는 버스를 뜻합니다. 즉, 기다리지 않고 알아서 찾아오는 모빌리티인거죠.

- 수성못 음악분수는 2007년 완공돼 오랜 시간 시민들에게 큰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저도 종종 수성못을 방문하여 음악분수를 구경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수성구 스마트도시로 발돋움하면서 이 음악분수도 무려 10여년 만에 첨단 미디어 기술을 적용해 새롭게 단장하였습니다. 향후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바뀌었을 뿐만 아니라, ‘대구트립’ 어플에서 실시간 연동해서 들을 수 있게 차별화되었습니다.
- 첨단 미디어 기술은 음악분수 뿐만 아니라 ‘대구트립’ 어플 내 가상전시관에서도 접할 수 있는데요. 바로 ‘대구트립’ 어플에서 지역 작가들의 작품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이런 기술은 현재 전세계 많은 관광지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이를 보기 위해 관광지를 방문할 만큼 중요한 관광콘텐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수성못 음악분수에서 어떤 새로운 미디어 콘텐츠를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 혹시 대구 여행을 계획하고 계시거나 대구의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접하고 싶은 대구시민이 계신다면, ‘대구트립’ 어플을 설치하고 수성구에 방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지금까지 문화PD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관광이 스마트해지면 생기는 일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