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디지털 영상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문화산업
- 대전
[문화PD] 늘 꿈꾸던 영상 제작,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에 가면 나도 할 수 있다
- 제작
- 임재운
- 재생시간
- 3:48
- 등록일
- 2022-10-07
-기획의도
실생활에 필요한 미디어 리터리시를 쉽게 배울 수 있는 곳을 알린다.
청소년을 중심으로 어린이, 어른, 노인 분들도 모두 배울 수 있는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를 소개한다.
-대본
나레이션: 멋진 영화나 유튜브 영상을 보다 보면 나도 이런 영상을 만들고 싶다.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영상을 배운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카메라, 렌즈 마이크, 영상 프로그램, 컴퓨터 장비 등등등...
한 두푼이 드는 게 아니라 취미로 시작하기 어렵습니다.
이 모든 것들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곳 어디 없을까요?
긴 시간 인터넷 서핑 끝에 드디어 찾은 그 곳!. 바로 대전 시청자 미디어 센터.
현장음: 이곳은 장비 대여실인데요. 이곳에서 영상 제작에 필요한 장비를 대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카메라 짐벌 마이크 삼각대 등 영상에 필요한 장비는 모두 대여할 수 있네요.
여기는 편집실이고요. 이곳에서는 컴퓨터를 대여해서 영상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저희집 편집 컴퓨터보다 성능이 좋은게 킹받네요.
여기 대여하려면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직원: 우선 정회원에 한해서 이용 가능하시고(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정회원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홈페이지를 통해서 이틀 전에 신청해 주시면 방문하셔가지고 신분증 확인하고 대여해 드리고 있습니다.
영상 제작이 처음인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미디어센터에서 진행하는 교육 목록을 쭉 찾아보니 매월 진행되는 기초 교육을 먼저 받아야 합니다.
편집 기초 교육을 받기 위해 현재 수업이 진행 중인 시니어 프리미어 반에 참여해봤습니다.
인터뷰
강사: 이번 과정은 프리미어 기초 과정으로 4회기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프로젝트에 영상을 가져와서 타임라인에 영상을 자르고, 붙이고, 자막을 넣고, 음악까지 넣어서 오디오를 조절하는, 가장 기본적인 영상 편집 과정입니다.
현장음: 저도 직접 교육에 참여했는데요. ‘초보자분들도 쉽게 영상을 만들 수 있겠다’ 싶은 생각이 듭니다.
인터뷰
수강생1: 여기서 배우고 나서 영상 편집이 참 쉽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강생2; 영상 만드는 데 그동안 접하지 못했던 더욱 세밀하고 디테일하게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수강생3: 영상을 만드는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다는 게 저한테는 너무 행복한 일이었습니다.
강사: 오늘 고생하셨습니다. 선생님~!
나레이션: 기초 교육으로 어느 정도 영상 제작 툴을 익혔다면 이제는 영상 제작 심화 과정을 받으러 가볼까요?
여러 과정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심화 과정은 약 2달 기간 동안 진행되는 다큐멘터리 교육. 이 수업을 통해 영상 제작의 실전을 배울 수 있습니다.
직접 수업에 참여해봤습니다.
인터뷰
강사: 현재 진행하고 있는 다큐멘터리 교육은요. 일전에 편집이나 촬영 교육들을 이미 들으신 수강생분들이 오셔가지고 조금 더 좋은 콘텐츠, 메시지를 담은 콘텐츠들을 제작하는 교육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장음: 지금 잠깐 쉬는 시간이라 나왔는데, 기초반 수업이 기초적인 프리미어 프로그램을 어떻게 다루냐에 집중되어 있다면
심화반 수업은 좀 더 영상을 어떻게 다루고 어떻게 찍어야 하는지, 그걸 내가 어떻게 의도를 가지고 표현해야 하는지 이런 심화적인 것에 집중되어 있는 것 같아요.
확실히 심화반 수업을 듣고 나면 내가 찍고 싶은 영상을 찍는 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매번 관심은 있지만 도전할 수 없었던 당신, 내일은 시청자 미디어 센터를 찾아가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