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 디지털 영상

문화 디지털 영상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생활
  • 서울

[문화PD] 서울시가 말아주는 약자 프렌들리 (ft. 스마트 홍보 게시판)

Z세대 문화PD의 디지털 신기술 체험 프로젝트 [지구인-Z] EP4. 스마트 홍보 게시판 요즘 키오스크, 글씨가 작아도 너무 작다! 노인, 저시력자, 시각장애인 등 정보 취약계층을 위해 글을 대신 읽어주고, 확대까지 해주는 디지털 홍보 게시판이 있다는데! 대체 그게 뭐냐면요..., 문화PD가 한번 찾아가 봤습니다. [대본] [자막/리포팅] - 여러분, 디지털 사이니지라고 혹시 들어보셨어요? [자막/내레이션] 디지털 사이니지는요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digital information display, DID)를 이용한 옥외광고로, 관제센터에서 통신망을 통해 광고 내용을 제어할 수 있는 광고판을 말하는데요. 지하철 역사, 버스정류장, 아파트 엘리베이터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흔히 볼 수 있죠. [자막/리포팅] - 이런 DID를 제대로 활용한! 디지털 홍보 게시판이 - 서울 곳곳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 그중에서도 특정 전자게시판들은 - 약자 프랜들리 기술이 포함돼 주목받고 있다고 해요. - 이쯤되면 슬슬 궁금해지는데요. - 제가 한번 다녀와보겠습니다! [자막] 지구인-Z Z세대 문화PD의 디지털 신기술 체험 프로젝트 [자막/내레이션] 여긴 서초구에 위치한 스마트 홍보 게시판입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에 설치된 기존의 동 홍보 게시판을 업그레이드한 건데요. [자막/리포팅] - 이렇게 지역 안내도가 나와 있구요 - 여기 보시면 확실히 글씨가 되게 커요! - 그래서 저시력자분들이나 노인분들, - 글씨 읽으실 때 편할 것 같아요 [자막/내레이션] 이렇게 지역 안내도뿐만 아니라 게시판 상단의 LED 조명 색상을 통해 미세먼지 (현재)농도를 알려주고요 게시판 근처에서 와이파이 사용도 가능합니다! [자막/리포팅] - 그 옆에는 이렇게 기존의 전단지들이 붙어있는 상태입니다 [자막/내레이션] 게시판 하단에는 휴대전화 무료 충전 서비스도 갖췄는데요 단, 케이스를 제거해야 충전이 돼요 [자막/리포팅] - 음... 확실히 기존의 동 홍보 게시판보다는 - 스마트한 것 같긴 한데 - 시각장애인분들이 활용할 수 있는 - 그런 시스템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자막/리포팅] - 여기, 55인치 3개의 화면으로 구성된 - 디지털 홍보 게시판이 있습니다! [자막/리포팅] 법정 고시공고부터 다양한 구정소식, 각종 생활 밀착 정보 등을 디지털 이미지로 보여주는데요 [자막/리포팅] - 기존에 붙이던 종이 전단지나 현수막보다 - 자원 낭비도 확실히 덜할 것 같아요 - 여기도 보시면 글자가 굉장히 크고 선명해서 - 읽기 쉬운 것 같아요 [자막/내레이션] 터치스크린 기능을 통해 화면 아래 버튼을 누르면 자동 전환되는 게시물을 일시 정지해서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구요 손으로 넘겨보는 슬라이드 기능으로 필요한 정보를 직접 찾아볼 수 있었어요 [자막/리포팅] - 터치스크린 방식이라, 페이지 넘기기 기능도 되구요 - 클릭도 되고, 이렇게 확대도 됩니다 - 넘기다가 확인하고 싶었던 공고가 있으면 - 이렇게 멈출 수도 있습니다 [자막/내레이션] 뿐만 아니라 텍스트를 음성으로 안내하는 기능(TTS)도 (해당 기기에) 탑재돼 있었는데요 [자막/리포팅] - 자막과 함께 - 읽어주기 기능(TTS)이 포함돼 있습니다 - 이렇게 문서 내용을 읽어주니까 - 저시력자분들이나 - 시각장애인분들도 이용하기 편리할 것 같아요 [자막/리포팅] - 시의성 있으면서 약자 프렌들리한 정보 전달이라니 - 완전 스마트 그 잡채네요!!!! [자막] 지구인-Z Z세대 문화PD의 디지털 신기술 체험 프로젝트 [자막/리포팅] - 서초구와 용산구, 각각에 위치한 - 디지털 홍보 게시판의 기능을 살펴봤는데요 - 앞으로 약자프랜들리 신기술을 탑재한, - 이런 똑똑한 기기들이 - 서울 곳곳에 더 많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 나와 이웃 - 모두의 불편함을 해결해주는 디지털 신기술 - 앞으로도 관심 있게, 우리 지켜보자구요! - 안녕~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2-22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휠체어 이용자의 시선에서, 따라가는 내비게이션

휠체어 이용자들을 생각해 봅시다 그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모빌리티 환경이 필요하다. 빅데이터, 위치기반서비스, 인공지능 등의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약자프렌들리 내비게이션 앱을 소개한다. [대본] 여러분 모빌리티(mobility)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나요? 이동성이라는 뜻이죠? 하지만 오늘날 모빌리티는 그 이상으로 통용됩니다 개인 이동 수단인 자동차 대표적인 대중교통인 버스와 지하철까지 넓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 다 다양한 모빌리티 수요가 늘어날수록 그에 상응하는 여러 모빌리티 서비스가 등장합니다 그런데 과연... 기존의 모빌리티 서비스들이 교통 약자들에게도 편리할까요? 휠체어 이용자들을 생각해 봅시다 그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모빌리티 환경이 필요한데요 바로 디지털 신기술을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빅데이터, 위치기반서비스, 인공지능 등의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약자 프렌들리 내비게 이션 앱을 소개합니다 자, 제일 먼저 핸드폰 앱 설치를 눌러주시고 휠X 라는 앱을 검색해주세요 검색 후 밑으로 내려보면 휠X와 유사한 휠체어 내비게이션 앱이 존재함을 알 수 있어요 먼저 휠 X를 살펴볼게요 원활한 앱 이용을 위해 권한을 허용해 주세요 마이크 접근을 허용하면, 앱에서 내 목소리가 인식되고 음성 인식까지 허용하면 음성으로 목적지를 지정할 수 있어요 참 편리하 죠? 로그인은 두 가지 방법 중 편한 것을 선택하세요 로그인에 성공했다면 마이페이지 목록으로 넘어갈게요 오른쪽 연필 모양을 클릭하여 나만의 닉네임을 설정하세요 저는 이번 신기술의 취지 를 되새기는 닉네임으로 설정했어요 보다 적합한 안내를 받기 위해 휠체어 유형도 선택할게요 다 음으로는 환경 설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음성 속도 조절과 컨트롤러 위치 변경도 가능하며 안내 음 성 거리까지 이용자에 맞게 설정해 주세요 자, 그럼 튜토리얼로 넘어갈까요? 아직 낯선 앱일 수도 있지만, 다양한 기능들과 정보 탭들을 살펴보며 어떤 신기술이 접목되었을지 찾는 재미를 느껴 요 자, 본격적으로 약자 프렌들리 신기술과 친해져볼까요? 가장 유용할 것 같은 기능 중 하나인 화장 실 찾기! 휠체어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화장실을 지도에 표시해 주는 기능이에요 이렇게 이 용 가능한 장소 목록들이 표시됩니다 다음으로 음성 인식 기능이에요 실수가 발생하면 다시 시도 해 보세요 내 음성을 인식한 AI가 장소 목록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해 주 면 휠체어로도 이동이 편한 경로를 안내해 줍니다 최단거리와 안전한 길 중 선택할 수 있어요 AI 신기술을 접목한 약자 프렌들리 앱! 여기서 끝일까요? 안녕하세요, 문화 PD 21기 한태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약자 프렌들리 앱에 신기술이 어떤 식으로 기여하는지 알아봤는데요 저 역시 새로운 신기술을 알게 되면서 교통 약자의 이동성을 증진시킨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또 어떤 약자 프렌들리 어플이 있는지 궁금해졌는데요 이동의 자유라는 어플을 같이 살펴보고 싶어요 앞서 소개한 휠비 어플처럼 휠체어 이용자에게 편리한 길 안내 기능이 있고요 휠체어와 목발의 예상 소요 시간을 나눠서 안내해주는 점이 눈에 띄었습니다 주변 배리어를 글자를 클릭하면, 도로에 방해물이 표시되고, 사진까지 제공되어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을 계기로 앞으로 저의 관점에서만 디지털 신기술을 바라볼 게 아니라, 더 폭넓게 바라봐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함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4-09
  • 문화예술
  • 전체

[문화PD] AI가 나를 그리면..?

나날이 발전하는 AI.. 이제 AI가 우리의 모습을 그려주기도 하고 우리가 원하는 풍경을 그려주기도 합니다..! [대본] 안녕하세요. 문화 PD 조영석 입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콘텐츠는 AI로 그림 그리기입니다. 예술이라는 것은 인간들만의 고유 한 영역이라고 생각을 해왔는데 이제 이 AI가 그 격차를 빠르게 좁혀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AI가 그림을 그려주는 사이트가 있다고 해서 직접 한번 체험을 해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또 유행하는 거죠. 이 AI가 만들어 주는 프로필 사진 이런 것도 한 번 체험을 해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특정 명령어를 입력하면 실제 그 명령어에 맞게 그림을 그려준다고 합니다. AI가 그려주는 그림 어떨지 바로 한번 체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을 하면 그렇게 그려준다고 합니다. 우선 그림을 어떻게 출력할지 설정을 해줘야 됩니다. 저기 설정 버튼을 누르시면 너비 높이 개수 다 설정을 할 수가 있어요. 브러쉬가 100개가 제공이 됩니다. 백 개의 브러시 중에서 그림 을 한 장 그릴 때마다 다섯 개 브러시 쓰는 거예요. 그래서 기본적으로 무료로는 스무장까지 사용할 수 있는 거겠죠. 우선 여기서 예시로 들어준 반고흐가 그린 고양이 초상화를 먼저 키워드로 할게요. 이 이렇게 생겼네요. 앙리 마티스. 이렇게 앙리 마티스가 그린 모나리자 사진을 볼 수가 있습니다. 앙리 마티스의 작품과 비슷한 결이 보이는 것 같기도 합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그린 학교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어 초등학교의 그 건물 외관은 나오지 않았고 초등학생처럼 보이는 이런 사진을 하나 얻을 수가 있었습니다. 또 다른 사이트에서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화려한 무대. 무대 위에 반짝거리는 기타라고 검색을 해 보겠습니다. 이미지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이와 화려한 무대 속의 기타를 이렇게 그렸습니다. 심지어 기타리스트가 이렇게 기타 치는 장면까지 예쁘게 그려 주네요. 입력한 명령은 그대로 다 반영을 해주는 것 같아요. 화려한 무대 위 반짝이는 기타. 몇 가지 사진을 더 받아볼게요. 정말 정직하게 딱 화려한 무대 위에 반짝거리는 기타가 다 있네요. 그 다음으로는 AI 아바타 만들기 체험을 해보도록 할 겁니다. 제가 프로필 사진 같은 거 SNS에 안 어울리고 살아가지고 이번 기회에 제 프로필 사진을 한번 얻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가을이니까 가을 캐릭터로 하도록 갈게요. 그리고 제 사진을 엷게 해서 20개 정도 선택을 하라고 합니다. 저렇게 제가 사진을 쭉 올려볼까요. 50장의 사진을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 AI가 사진분석을 통해서 제 아바타를 직접 만들어 주는 겁니다. 지금 사진 구성이 끝났죠. 아바타가 나왔습니다. 가을 컨셉에 굉장히 충실하게 잘 나온 것 같습니다. 오. 이런 식으로 나왔습니다. 어 재미있네요. 되게 진짜 저같이 생긴 아바타도 있고 저 같이 생긴 건데 약간 맘에 안 드는 아바타도 있고 그렇습니다. 근데 신기하네요. 사진 여러 장 넣었던 이렇게 다양하게 다채로운 헤어스타일과 다양한 표정 을 가진 얼굴 저렇게 만들어낸다는 게 매번 생상할 때마다 다 다른 사진이에요. 중복이 없다고 하니까 굉장히 좋은 것 같습니다. 맘에 듭니다. 다양한 저를 볼 수가 있습니다. 되게 다채로운 표정으로 많이 난 것 같아 요. 네. 오늘은 이렇게 이 AI의 그림 그리기 그리고 AI로 아바타 만들기 체험을 해 봤는데요. AI 그림 그리기는 생각보다 조금 아쉬웠습니다. 뭔가 그 화가의 어떤 작품의 특성을 살리는 느낌은 있어도 더 화가의 화풍을 살리지는 못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AI 아바타만들기는 굉장히 맘에 들었습니다. 제가 큰돈도 아니고 7000원정도 결제를 하면 지금 50장의 사진이 이렇게 나오는데 직접 이 AI가 생성하는 거기 때문에 매번 또 다른 이미지를 얻을 수 있는 거죠. 이런 식으로 큰 돈 아니니까. AI 아바타 프로필 사진만들기 한번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문화 PD 조영석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4-09
  • 문화예술
  • 대구

[문화PD] 고마워요! 도슨트 체어로봇! in 대구미술관

자리에 앉아만 있어도 전시회의 이동과 해설 모두 알아서 해주는 로봇이 있다? 이동약자들을 위한 혁신적인 로봇! 이름하여 도슨트 체어로봇! 김민수PD가 김로하양과 함께 직접 도슨트 체어로봇 체험 행사의 생생한 현장을 담아보았습니다:) [대본] 전시회 보러 갈래요? 전시회? 전시회, 그냥 가기엔 뭔가 허전한데.. 이동약자들을 위한 디지털 신기술과 함께 특별하게 즐길 수 있다면 어떨까요? 그 기술을 알아보기 위해 저희는 대구 미술관으로 왔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진행한 도슨트 체어로봇 체험 행사에 참여해 보았습니다. 도슨트 체어로봇이란 V2X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중앙관제, 맞춤정보 등을 제공하는 이동 로봇입니다. 상업, 문화, 의료 등 방문객의 편한 이동과 정보 제공이 필요한 시설을 대상으로 현재 사업화가 추진되고 있죠. * 집어 넣는 건 일단 적어놓고 안적어도 적절하게 넣는 걸로 합의 ( 여기에 인터뷰 앞단 집어넣자 ) 관람객이 탑승하여 태블릿PC로 작품을 지정하면 최적의 관람 경로를 생성해 줍니다. 그리고 카메라로 장애물을 감지하고 정지 및 회피 주행하는 자율주행 기능으로 지정한 관람 희망 작품으로 이동하면서 음성과 화면으로 작품 설명을 제공하죠. 그렇다면 도슨트 체어로봇은 어떻게 사용되는 걸까요? (앞으로 빼기) 다수의 체어로봇이 군집 주행으로 2인 이상의 단체 동시 관람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도슨트 체어로봇과 함께 대구 미술관의 아름답고 멋진 전시들을 먼저 한 번 관람해 볼까요? ( 여기에 누나 말하는 거 대충 집어 넣기 ) 휠체어를 타고 힘들게 코스를 돌아야 하는 이동약자들에게 매우 유용하고 편한 맞춤형 로봇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뿐만 아니라 도슨트 체어로봇에는 이동약자를 위한 또 하나의 장치가 숨어 있습니다. ( 누나가 반경 언급하는 거 여기 ) ( 옴니휠 관련 인터뷰 ) 또한 도슨트 체어로봇은 관제 기능을 탑재하여 로봇의 작동 상태 및 위치 정보, 이상 증후 및 고장여부 등 모든 정보를 관제 센터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문제 발생 시 즉각 조치를 취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관람객들은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체어 로봇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슨트 체어로봇을 제작한 D사에서는 상업, 문화, 의료, 공항 등의 이동하면서 시설 정보가 필요한 장소에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고 또 이런 시설에서 더 진일보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희망하는 사회적 약자 및 임산부 그리고 노년층을 고객군으로 보고 실증 테스트 및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쇼핑 체어로봇, 테마파크 체어로봇, 병원 체어로봇, 공항 체어로봇 등 더 다양한 시설에서 활용 가능한 로봇이 생겨 날 예정이죠 그런 의미에서 이번 대구 미술관에서 진행된 체험행사도 매우 뜻깊었다는 생각이 들고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2-20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촉각으로 느끼는 명화

시각장애인도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시각장애인을 위한 3D프린터로 명화를 만드는 이두연 님의 인터뷰와 우리 주변에서 3D프린터를 활용할 수 있는 곳을 소개합니다. [대본] - 여러분은 미술관에 가는 것을 좋아하시나요? - 저는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것을 좋아해서 주기적으로 미술관에 방문합니다. - 미술 작품을 보면서 작가들의 창의성에 놀라기도 하고, 가끔 작품에 감정 이입이 되면서 묘한 감정을 느끼기도 한답니다. - 그런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 시각 장애인도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을까? - 엉뚱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실제로 시각 장애인을 위한 기술이 존재합니다 - 바로 촉각을 이용해 감상할 수 있는 닷패드 방식과 3D프린팅 방식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이 2가지 방식 중 주변에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3D프린팅 방식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 안녕하세요. - 저는 시각장애인분들을 위한 3D프린팅 명화를 만들고 있는 이두현이라고 합니다 - 시각장애인분들은 예술을 보기가 힘든 부분이 있기 때문에 촉각으로 느끼면서 음성으로 알려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지금 모나리자와 고흐 (등의 작품을) 진행하고 있고요 - 점차 (작품 종류를)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 또 시각장애인분들 초상화를 갖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거라고 판단해서 시각장애인의 얼굴을 자동으로 스캔해서 3D모델로 만드는 소프트웨어도 만들고 있습니다 - 시각장애인 복지관에 가서 봉사활동을 하게 되었는데요 - 그 과정에서 알게된 팀장님께서 시각장애인분들이 예술 쪽으로 느낄 기회가 많이 없어서 3D 명화같은 것을 제작했던 적이 있다 - 그래서 이런 것도 관심을 한번 가져보면 좋을 것 같다라고 말씀을 해주셔서 3D프린터를 배우게 되었고, 제작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 먼저, 정사각형을 약간 도화지처럼 A4용지 정도 사이즈로 늘려주고 그리고 여기다가 모나리자 이미지를 들고 와서 위에다가 올리고 약간 반투명하게 한 다음에 찰흙만지듯이 음각이랑 양각을 만들고, 섬세하게 다듬고 나면 3D프린팅 프로그램으로 넘어올 수 있는데요 - 3D 프린터는 이제 층마다 쌓아올리는 거라서 1층부터 점점점점 쌓아올리면서 지금보면 89층으로 해서 이제 슬라이스를 누르게 되면 각 층마다 얼마큼 채워야 되는지에 대한 정보가 저장이 되고, - 슬라이싱한 파일을 SD카드에 넣어가지고, 3D 프린터에 꽂고, 출력을 누르면 이제 가열이 (시작)돼서, 가열이 되면 한 층 한 층 쌓아 올라가게 되는데요 - 저희가 제작하고 있는 파일은 시각장애인분들이 좀 오랫동안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안에를 꽉꽉 채우게 제작을 하고, 또 크게 제작을 하게 되니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저희가 미리 준비를 해왔습니다. - 네, 이렇게 출력이 된 모습인데요. - 저희가 크게 출력을 하기 위해서 4등분으로 나눠서 출력을 해서 접착제 같은 걸로 붙여 준 다음, 매끄럽게 사포질을 한 후, 드리면 (끝입니다) - 이처럼 현재 많은 대학에서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게 3D 프린터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 혹시 학교에 3D프린터가 없거나 일반인인데 3D 프린터를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지역에 있는 콘텐츠코리아랩 등 여러 공공 메이커스 공간에서도 3D프린터를 접할 수 있습니다. - 무궁무진한 활용이 가능한 3D프린터로 세상에 없던 나만의 물건을 만들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 지금까지 문화PD였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2-22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Ai와 함께라면 피피티 제작 어렵지 않아요!

기존 AI가 데이터와 패턴을 학습해 대상을 이해했다면 생성형 AI는 기존 데이터와 비교 학습을 통해 새로운 창작물을 탄생시키기에 ppt제작과 같은 영역에서도 편리함을 제공한다. [대본] 여러분들 ppt 사용 많이들 하시나요? 대학생이라면 과제에서 사용을 안 할 수가 없는 ppt! 만들 때마다 고민하고 고생하게 만드는 ppt! 이제 더 이상 혼자서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지금 소개해 드릴 생성 AI 툴 만 있다면 당신의 고생이 절반으로 줄어들 거라 생각합니다 이제 생성 AI 툴을 이용해서 ppt를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검색창에 GAAMMA.XXX을 친 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보이는 곳을 눌러 회원가입을 진행해 줄게요 사용 계획에 맞게 용도를 체크해 주세요 그러면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는 창이 뜨고 주제를 적는 창 이 뜹니다 저는 고려 시대의 예술품으로 주제를 선정해 볼게요 그러면 이 똑똑한 AI는 자동으로 개요를 저희에게 추천해 줍니다 계속하기를 누르시면 템플릿과 테마를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수의 선택지가 있었고 저는 그중에 고급스러워 보이는 테마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생성 AI가 순 식간에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어줍니다 상당한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저보다 나은 거 같네요 심지어 이 AI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AI로 수정 탭을 누르면 우리가 고민할 법한 제안을 먼저 해줍니다 몇 가지 이미지 제안을 해달라고 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추천해 주는 사진들이 뜨고 이걸로 간편하게 수정 이 가능합니다 원한다면 설명을 길게 바꿀 수도 있습니다 너무 신기하지 않나요? 내용도 어색한 부분 없 이 잘 설명해 주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텍스트를 시각화하는 탭도 있는데요 이걸 클릭하면 단순한 제 목을 내용이 있는 문단으로 정리해 주기도 합니다 아. 닙. 니. 다 지금까지 생성 AI의 ppt 제작 능력을 잘 확인하셨죠? 하지만 아직 놀라기엔 이릅니다! 생성 AI의 스펙트 럼은 아주 넓기 때문이죠 포토샵 AI, 편집 AI, 그림 AI 등을 활용하여 단순히 업무 보조로만 활용하는 게 아니라 취미생활을 즐길 때도 도움을 얻을 수 있어요 안녕하세요, 문화 PD 21기 한태의입니다 이번에 다양한 생성 AI를 소개 드렸는데요 기존 AI가 데이터 와 패턴을 학습해 대상을 이해했다면 생성형 AI는 기존 데이터와 비교 학습을 통해 새로운 창작물을 탄 생시키기에 이 같은 결과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제가 가장 흥미를 느낀 건 그림 AI 뤼X인데요 검색 화면에 원하는 그림을 상세하게 묘사하고 10초 정도 기다리면 바로 다양한 그림이 생성돼요 너무 신기하지 않나요? 생성 AI는 구체적인 요구도 수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해 줘요 이렇게 초록색 딸기를 그 려달라고 하면 바로 반영해 줍니다 그동안 제가 원하는 그림을 찾기 위해선 많은 시간을 들여 여러 사이 트를 찾아야 했는데요 생성 AI를 활용하니 시간을 굉장히 절약하게 됐습니다 여러분도 업무나 취미 생활 에 활용해 보는 거 어떠세요? 오늘 문화 PD가 소개 드린 신기술 생성 AI, 유익하셨나요? 오늘 문화 PD 가 소개 드린 신기술 생성 AI, 유익하셨나요? 감사합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4-09
  • 생활
  • 서울

[문화PD] 이동약자에게 꼭 필요한 스마트 서울맵이란?

스마트서울맵을 통해 얼마나 편의시설 및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문화PD가 직접 한번 리뷰 해보겠습니다 [대본] # 인트로 (배리어프리 인증중 자막과 함께 공차고 움직이는 모습) 리포팅 : 배리어프리 이동약자분들이 편하게 다닐 수 있는 길을 칭하는 말인데요 지속적인 관심으로 여러 캠페인을 하고 있지만, 이동하기 편한 길에 대한 정보를 얻기는 쉽지 않습니다. 많은 이동약자분들이 영화와 공연을 즐기러 갈때도 공간이나 길에 대한 정보가 없다보니 장소이동 화장실 이용 등 여러 부분에서 불편함을 느끼다보니 문화생활 또한 즐기는게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스마트 서울맵이라는 정보 플랫폼을 가져와봤습니다 # 스마트 서울맵 소개 자료화면 나레이션): 스마트서울맵은 홈페이지를 통해 지도에서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는데요. 이전 코로나때 유용하였던 선별진료소 혼잡도 현황, 급할 때 찾을 수 있는 야간약국 위치등을 알 수 있는 의료형 정보 차없는 거리, 친환경 자전거 도로, 도시재생활성화 지역 등을 알 수 있는 에코 지도 전동기 충전시설, 휠체어 이용 화장실, 공원내 이동약자가 다닐 수 있는 배리어프리 지도까지 다양한 편의정보를 제공하는데요. 해당 지도에 나와 있는 배리어프리 정보가 얼마나 정확하고 참고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 현장 검증 현장 촬영 + 내레이션 여의도 공원 산책로 ( 배리어 프리 공원 ) 여의도 공원입니다. 지도내에 정보를 보면, 다니기 편한 길과 길목 장애물 구간이 어디인지 나와있는데요 일단 장애물이 없는 파란 구간부터 먼저 돌아보겠습니다. 노란 구간 노란구간이 나왔네요. 여기는 정보대로 모퉁이에 턱이 있어서 거동이 불편한 분이나 휠체어를 타신 분이라면 다니기가 힘든 구간인거 같습니다 공원을 다닐 때 지도를 참고하면 불편함 없이 이동이 가능해보입니다. 여의도역 ( 수유시설 ) 다음은 여의도역 안으로 쭉 들어가면 중앙에 위치해 있다고 나오는데요 출구로 쭉 내려가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샛강도서관 ( 전동기 충전기 ) 여의샛강도서관입니다. 공공도서관으로 옆에 샛길이 있어서 휠체어나 전동기가 갈 수 있는 경사가 높지 않은 길도 있고, 내부에는 엘리베이터를 통해 몸이 불편한 사람도 얼마든지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인데요. 전동기 충전기는 정보에서 나온 것처럼 1층에 있고, 방문자 중에 몸이 불편한 분들은 언제든지 빌릴 수 있는 휠체어도 있어 도움이 많이 될꺼 같습니다 # 엔드 스마트서울맵을 보고 직접 돌아봤는데요. 지도에 나와 있는 정보랑 차이는 없었지만 지도 정보가 아직 많은 구역을 커버하지 못 하다보니 부족한 곳들도 있는데요 많은 참여자들에게 알려져서 더 DB가 쌓이고, 자유로운 편집과 지도 제작 및 공유 기능이 생기면 좀 더 많은 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 문화PD 였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4-09
  • 문화예술
  • 전체

[문화PD] 전설의 복서, 파퀴아오를 만나다

신기술의 발전으로 전설적인 복서를 눈 앞에! 신기술과 인공지능이 발전함에 전설적인 복서와 직접 복싱을 해볼 수 있는 시대에 우리가 살고 있습니다. 티비로만 보던 전설적인 그의 복싱을, 눈 앞에서 생동감있게 체험한다면 어떨까요? 파퀴아오를 만나보러 가시죠! [대본] 프로젝션 맵핑(Projection Mapping)은 일반적으로 건물, 조형물 또는 다양한 표면에 비디오나 이미지를 투사하여 그 표면을 하나의 대화형 디스플레이로 만드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 기술은 주로 이벤트, 전시회, 공연, 마케팅,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프로젝션 맵핑은 특별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투사할 이미지를 대상 표면의 형태에 맞게 왜곡시키고, 정확한 위치와 각도로 투영함으로써 3차원 공간에 입체적인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이를 통해 건물이나 조형물의 표면을 활용하여 다양한 시각적 효과, 상호작용, 또는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션 맵핑은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사용되며, 특히 대규모 이벤트나 예술적 퍼포먼스에서 많이 적용됩니다. 자료화면 : Artlist 안녕하세요. 문화피디 김수호 피디 입니다. 오늘 소개할 장소는 전라북도 아트플랫폼 낙서창고입니다. 이곳은 전라북도 정읍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프로젝션 맵핑을 주제로 전시와 교육을 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특별하게 하나의 벽과 하나의 유리창에 프로젝션 맵핑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 유리창이 버튼 하나로 투명유리였다가 흰 벽으로 변하는 스마트 윈도우여서 관객들이 버튼을 누르면 흰 스크린처럼 변해 모든 공간에서 프로젝션 맵핑을 느낄 수 있어 지금까지 보던 프로젝션 맵핑과는 다른 느낌을 주었습니다. 유리 벽 안에서 관람을 하니 프로젝션 맵핑 터널 속에 있는 느낌이어서 새로웠습니다. 함께 간 저희 아이들도 굉장히 좋아하더라고요. 그리고 프로젝션 맵핑 작가들의 작품을 사진으로 출력해 두었는데요 그것을 카메라로 촬영하면 AR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도 아이들이 재미있어하는 요소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바로 SNS에 업로드 할 수 있게 해줘서 신기했습니다. 전라북도 아트플랫폼 낙서창고에 다녀온 소감은 이런 작은 도시에도 이런 공간이 있다는 것이 참 좋았고, 디지털 신기술인 프로젝션 맵핑전시와 AR 체험뿐만 아니라 교육프로그램도 되어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런 디지털 신기술이 전국 어디서든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도록 이런 공간들이 더 많이 만들어 졌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문화피디 김수호 였습니다. 전북아트플랫폼 낙서창고 운영시간 (화~토) 오전 10 ~ 오후 5시 안녕하세요. 문화피디 김수호 피디 입니다. 오늘은 찾아가는 장애인 스포츠 버스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찾아가는 장애인 스포츠 버스는 소외지역 취약계층에게 찾아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버스인데요. 여기에 디지털 신기술이 접목해 VR 체험도 할 수 있게 되어있어서 찾아가는 곳마다 인기가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찾아간 곳은 전라남도 목포 종합운동장인데요. 전국 장애인체육대회가 한창인 시기였습니다. 찾아가는 장애인 스포츠 버스는 강원도장애인체육회가 운영하는 버스인데 전국체전을 위해서 전남 목포까지 왔다고 합니다. 소외지역에 취약계층에게 찾아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장애인 스포츠 버스 잘 보셨나요? 이분들의 열정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정말 밝은 표정으로 서비스를 하는 모습을 보니 저 또한 기분이 좋았습니다 장애인분들이 계시는 곳이라면 어디라도 이동해서 찾아가는 장애인 스포츠 시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냥 버스 한 대인데요 이버스안에는 많은 것들이 감춰져 있습니다 장애인분들께서 체력측정도 하실수 있고요 이안에서 VR체험도 하실수 있고요 장애인 전용 복합체육시설 이렇게 보시면 맞을 것 같습니다 저희 스포츠 버스에는 들어오시면 키와 몸무게를 잴 수 있는 측정기와 혈압을 잴 수 있는 혈압계 이제 올라가서 실질적으로 체성분을 측정하는 인바디기계와 특히 저희 장애인 스포츠 버스라고 해서 가장 중요한 물건인 BWA 이것은 휠체어에 탑승하신 분들은 서서 측정을 하실수가 없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앉아서 누워서도 측정할 수 있는 기계라고 보시면 되고요 이쪽 공간은 측정을 통해서 여기서 상담을 진행해서 맞춤형 운동을 처방하는 장소이고요 여기 뒤편에는 휠체어 탑승하신 분들의 몸무게를 잴 수 있는 앉아계시면은 측정할 수 있는 기계입니다. 이쪽 공간으로는 저희 장애인분들을 위해서 만들어놓은 공간이지만 비장애인분들도 체험하시다가 장애인 인식개선 할 수 있는 홍보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두공간은 홍보관으로 만들었고요 지금 현재는 여기는 기기를 이용해서 스포츠 체험할 수 있는 그런 장소로 만들었습니다 뒤에를 보시면 저희 장애인스포츠 버스에서 가장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VR체험존입니다 여기 VR체험존은 디지털 신기술을 이용해서 실질적으로 신체를 움직이지 못하는 장애인분들이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놨습니다. 밑에 휠체어를 탑승하신 분들은 여기 경사로를 통해 올라오셔서 저희 VR기기를 이용해서 다양한 스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되겠습니다 찾아가는 장애인 스포츠 버스를 제가 촬영하고 느낀 점은 여기에 일하시는 분들이 정말 열정적이었다는 것이었고 그리고 디지털 신기술을 접목한 VR 체험이 가장 인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많은 분이 이런 체험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문화PD 김수호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4-15
  • 체육
  • 전체

[문화PD] 비대면 시대, 변화된 체육 수업의 모습은?

비대면 시대를 보내며, 일상 생활에도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그중, 학교의 체육 활동도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증강현실을 이용한 체육수업도 있다는데, 과연 어떤 모습일지 영상에서 만나볼까요? [대본] 최근 비대면 시대를 보내며 정말 많은 일상의 변화가 있었죠. 특히 학생들이 모인 학교에서도 체육 수업에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5회차를 맞은 문화 PD에서는 디지털 신기술로 변한 학교의 체육 활동, 무엇이 있는지 한번 찾아봤습니다. 요즘 학생들은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체육 활동을 즐기는데, 증강 현실을 이용한 체육 수업이 있다고 해서 설치된 제품을 제가 체험해보기 위해 먼저 다녀왔습니다. 자, 궁금하면 아무래도 체험을 해봐야겠죠. 딥도 와야겠죠. 그 뒤 디엠이라는 체험 누리 기구가 서울 잠실에 있는 플레이 상륙곰에 지금 하나 쇼룸처럼 전시가 되어 있다고 해서 체험을 해보러 왔는데요. 제가 원래의 지역은 전라권이라 서울을 방문한 일이 극히 드문데, 안 그래도 문화, 이 회사 때 더 플레이 상륙곰을 다른 PD님께서 촬영을 해주셨더라고요. 그래서 진짜 그 제품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여기서 간단하게 체험만 해보고 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자, 이렇게 체험을 해보고 왔으니 이게 무슨 기술인지 알고 가야겠죠. 어떤 기술이 여기에 적용이 된 것인지 해당 제품을 개발하는 회사 담당자님을 인터뷰해 봤습니다. 이번에 코너가로 인해서 비대면이 늘어나게 되었잖아요. 학교나 체육 시설 이런 것들이 많이 폐쇄가 되고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해서 학생들이나 성인들도 마찬가지로 모든 사람들이 체육 활동, 운동을 할 수 없는 현상을 겪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좀 즐겁고 재미있고 효과적인 운동을 제공하려고 개발되었습니다. 말씀하신 것과 같이 저희는 바닥에 이렇게 빔프로젝터를 투사하는 형태로 증강 현실을 구현하고 있고요. 선수의 인터랙티브한 효과를 내기 위해서 다양한 센싱 기술을 활용할 수 있지만 저희는 그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라이다 센싱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센서의 단점이라고 하면 약간의 딜레이가 생긴다는 점이에요. 빠른 동작을 했을 때 인식률이 떨어지거나 뒤늦게 쫓아와서 인터랙티브한 효과를 낼 수 있지만, 레이더와 센싱 기술은 가장 빠른 인식을 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이질감 없이 몰입할 수 있게 빠른 인식을 도와줄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 코로나를 겪으며 변화된 체육 활동, 증강 현실을 이용한 이런 색다른 지역 활동들이 오히려 요즘 학생들에게는 더 재미있는 체육 활동 수업으로 다가올 것 같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4-15
  • 문화예술
  • 전체

[문화PD] 1인 가구를 위한 디지털 신기술 [디지털 신기술 X파일]

안녕하세요! 디지털 신기술 관련 사건을 조사하는 심관우입니다. 오늘은 동료 형사가 AI 안부살핌 서비스에 대해 알려줬는데요! AI 안부살핌 서비스란 충남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1인 가구 1,400가구를 대상으로 5월부터 주 1회 인공지능(AI)과 통화하여 이상 징후 발견 시 담당자가 즉각 확인하여 신속하게 대응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그렇다면 AI 안부살핌 서비스는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일까요?! 저와 함께 영상을 통해 확인해 봐요~!! [대본] #1 늘어나는 고독사 사건에 고민하는 관우 관우: 하.. 충남이 지금 전국대비 고독사 사건이 많이 접수돼서 청장님이 조금 더 신경쓰라 하셨는데.. 관우: 아 이걸 어떻게 디지털 신기술 관련해서 막을 방법이 없으려나? (동료 형사 등장) 동료 형사: 어 여기서 뭐해? 관우: 어, 왔어? 요즘 고독사 사건이 너무 많이 들어와서 이걸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뭐 없을라나? 동료 형사: 아~ 안 그래도 충남에서 AI 안부살핌 서비스한다잖아 관우: AI 안부살핌 서비스? 그게 뭐지? #2 AI 안부살핌 서비스에 대해 설명해 주는 동료 형사 동료 형사: 충남에서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1인 가구 1,400가구를 대상으로 인공지능이 매주 한 번씩 전화를 걸어주는 시스템인데, 혹시나 만약에 이상 증세가 발견됐다면 담당자가 즉시 대응해주는 그런 서비스야. 너 이거 몰랐어? 동료 형사: 근데 이거 설명만 들어서는 잘 모르겠지? 잠깐만 한번 봐봐 AI: 혹시 요즘 입맛이 없다거나 하시진 않으세요? 할머니: 어.. 기분이 좋고 마음이 편안하면 먹는 것도 편안하니 잘 먹고 입맛이 없어서 더 먹기가 싫어요 AI: 그러시군요~ 그래도 끼니는 거르지 마시고, 꼭 챙겨드세요! 할머니: 네에~ 동료 형사: 어때? 관우: 오오~ 아니 이거 AI라 해가지고 말투 좀 딱딱하고 그럴 줄 알았는데, 아니 이거 사람이랑 똑같네~ 근데 이거 지금 시행 안하고 있나? 동료 형사: 아마 충남에서 2023 AI 안부살핌 서비스 공모사업을 신청받아서 내가 알기로는 천안, 공주, 보령, 아산 등 총 10개의 시군이 선정됐을 거야 동료 형사: 일단 신청하려면 선정된 10개의 시군에 거주하고 있는 1인 가구여야 되고, 만약에 자기가 대상자라고 하면 주민등록상 거주지에 있는 행정복지센터에 가서 신청만 하면 되게 간단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거야 관우: 아 그래? 아직 시작한 지 얼마 안 돼서 사람들이 잘 모르려나? #3 아산에서 AI 안부살핌 서비스를 알리기 위한 캠페인 진행에 대해 설명해 주는 동료 형사 동료 형사: 뭐 그럴 수도 있겠지? 안 그래도 그런 것 때문에 지금 캠페인도 하는 것 같더라 관우: 캠페인? (문자 도착) 동료 형사: 아 그래~ 9월 12일인가? 아산 신정호에서 사회복지의날 행사로 행복키움 고독사 예방 캠페인인가 그런 걸 하더라고 동료 형사: 여기서 부스를 운영했는데 아산에서는 자체 앱을 개발했다 하더라고, 잘지내YOU라고 아마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아산 안부콜이라고 검색하면 나올 거거든? 그거를 설치해서 보호자의 연락처랑 지정시간만 등록하면 되게 간단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더라 관우: 아 그럼 이제 가입 대상자의 핸드폰이 지정시간만큼 사용되지 않으면 무슨 일이 있다고 생각돼가지고 등록한 연락처로 문자가 가거나 그런 식으로 서비스를 해주는 건가 본데? 동료 형사: 오~ 역시! 디지털 신기술 형사답네~ #4 앞으로의 AI 발전에 대한 대화 동료 형사: 근데 이번에 노인 돌봄 AI 로봇도 나왔잖아 관우: 아 맞아 맞아 그거 로봇이 대화도 해주고 긴급상황 대비해서 모니터링도 해주고 그런다던데? 동료 형사: 맞아 맞아 근데 이쯤 되니까 너무 신기하지 않냐? 동료 형사: 아니 디지털 신기술은 단어만 보면 되게 먼 얘기 같은데 따지고 보면 우리의 삶에 되게 밀접하게 들어와 있단 말이야 관우: 아휴 그러게.. 요즘 세상이 너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것 같다~ 동료 형사: 아무리 세상이 빠르게 발전하고 AI 안부살핌 서비스가 있다고 해도 그래도 자식이 직접 전화드리는 게 낫지 않겠냐? 관우: 그치 AI를 보조적인 기술을 사용해야지 너무 AI만 믿고 의지하면 또 안 돼요 이게 동료 형사: 그치 사실은 직접 찾아뵙고 연락 자주 드리는 게 좋긴 한데 워낙 우리 삶이 너무 팍팍하지 않냐.. 동료 형사: 이제 AI 안부살핌 서비스만 잘 이용하면 그러면 이제 뭐 고독사 사건도 많이 줄어들고 좀 그러지 않을까 싶다 동료 형사: 고생하고.. 나 이제 가볼게~ 관우: 알았어~ 고생해~ 가! 관우: (어머니께 전화를 걸며) 여보세요? 네 어머니 식사는 하셨어요? 아니 안 그래도 요즘 연락을 통 못 드린 것 같아가지고 연락 한번 해봤어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2-20
  • 문화예술
  • 전체

[문화PD] 교통사고 PTSD도 VR 치료가 가능하다고?

최근 날씨가 선선해지며, 드라이브를 떠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물론 내가 조심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남에게 교통사고를 당하는 경우도 많죠! 교통 사고 이후 운전이 꺼려지거나, 자전거를 타지 않게 되는 등 이런 여러 행동들을 우리는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PTSD 라고 부르는데요 여기 광주 소재의 한 기업은 교통사고 PTSD를 VR로 치료할 수 있는 여러 기술을 개발했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치료 방법일지! 영상에서 만나보세요 [대본] 안녕하세요 여러분! 문화PD 4회차를 맞이해서 이번에는 또 어떤 주제를 다뤄볼까 고민하다가 찾아봤어요[진짜루]. 여기서 갑자기 질문!! 여러분도 교통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을까요? 물론 없는 게 제일 좋겠지만, 자동차를 타고 가든가, 자전거를 타다가 사고를 당할 수도 있죠. 저도 가끔씩 블랙박스 영상을 보면서 퇴근 시 왜 길이 막히는지 궁금해지기도 해요. 집에 가고 싶은데, 그죠? 볼 때마다 정말 많이 다치지는 않았을까 그런 생각이 드는 영상들도 있어요. 몸이 다치는 것도 나쁘지만, 사고 이후에 심리적으로 힘들어하는 분들도 많아요. 이런 경우를 흔히 외상후스트레스장애 PTSD라고 하는데, 이번 주제는 이 PTSD를 VR로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고 해서 알아봤어요. VR PTSD 치료? 어떻게 치료하는지 궁금하시죠? 교통사고 PTSD를 개선하는 VR 치료기기를 만드는 한 업체에 대해 알아봤는데, 이 업체는 교통사고 당시의 사고 세기, 유형, 배경, 날씨 등 사고 당시의 상황을 현장과 동일하게 설정할 수 있게 하였고, 생동감 있는 화면을 제공하여 현장 몰입감을 높여 노출효과를 극대화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반복 노출을 통해 불편감을 완화시키는 방법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활용되고 어떤 치료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담당자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자료제공: (주)메가웍스. 이 기업은 의료데이터 기반의 솔루션데이터 전문기업으로 전남대학교병원과 협력하여 의료데이터를 구축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해서 솔루션을 만드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PTSD VR은 메타버스 환경과 치료 정신과적 치료를 접목하여 개발되었다고 하는데, 실제로 사용 중인 임상 설문을 기반으로 대상자의 PTSD 중증도와 상황에 따라 시나리오 기반으로 1분 30초 정도 체험을 하게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실제로 장비를 사용하지만, 대상자가 PTSD를 겪고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화면에 반영되지 않도록 하고, 대신 안정감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어 체험 후 휴식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저도 최근에 교통사고를 겪어서 이런 기술로 치료받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VR을 활용한 PTSD 치료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심리치료와 힐링치료 등이 진행되고 있다고 하는데, 이런 기술이 더 다양하게 개발되어 여러 분야에 활용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2-21
  • 문화예술
  • 전북

[문화PD] 나만의 온라인 전시관을 만드는 방법

집에서도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온라인 전시관을 아세요? 장애인의 온라인 전시 사례를 살펴보며, 예술 작품을 전시하고 싶은 국민이면 누구나 온라인 전시관을 통해 나의 작품을 전시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을 지금 소개합니다. [대본]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온라인 전시관, 장애예술인이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예술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온라인 전시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메타버스 기반 브이알 전시 플랫폼 뭄. 홈페이지의 기본언어가 한국어로 설정되어있고, 작품마다 감상평을 남기며 소통이 가능합니다. 메타버스 기반으로 전시공간이 구현되어 있어, 실제 전시공간에서 관람하는듯한 현장감을 줍니다. 온라인 전시 플랫폼 걸어본은 사용방법이 비교적 직관적이어서 온라인 전시를 처음 경험해보는 경우에도 쉽게 간편하게 전시와 관람이 가능합니다. 또한, 작품에 대한 댓글을 통해 감상을 나누며 작가와 관람객들간의 소통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전시관을 직접 열어볼수는 없을까?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온라인전시 플랫폼, 걸어본을 활용해서 온라인 전시관을 한번 만들어볼까요? 걸어본에 가입한 후, 새 전시 생성하기를 클릭하고 전시하고싶은 전시관을 고른 뒤 선택하기를 누릅니다. 먼저 전시명을 작성하고 전시 포스터를 업로드합니다. 다음으로 전시에 대한 설명을 적어줍니다. 전시가 생성된 이후에는 공간변경이 불가능하니 잘 선택해야 합니다. 전시공간 생성! 먼저 전시할 작품의 이미지를 등록합니다. 작품명과 상세설명을 적습니다. 작품의 사이즈를 작성해줍니다. 이제 다른 작품들도 추가해봅니다. 작품등록이 완료되었다면 설치를 해봅니다. 작품위치를 적절히 조정하며 전시관을 꾸밉니다. 마치 미술관 큐레이터가 된듯합니다. 작품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전시 출판하기를 눌러줍니다. 드디어 전시회 출판 완료! 온라인이라는 가상공간에 설치된 전시관이지만 실제 전시장에 온 듯 현장감이 느껴집니다. 그림을 클릭하면 확대하여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유화의 질감까지 섬세하게 느껴집니다. 실제 전시관에 온 듯 음악도 흘러나오고 원하는 그림을 눌러 자세히 보기도 하며 작품에 온전히 집중하여 감상이 가능합니다. Pluck It Up - Dan Henig Smoke Jacket Blues TrackTribe Smokeys Lounge TrackTribe Modern Attempt - TrackTribe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02-21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0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