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 디지털 영상

문화 디지털 영상

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썸녀에게 정 떨어지는 순간

생각보다 콘서트 암표가 불법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주변에서도 아무렇지 않게 SNS나 중고마켓으로 사고 파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콘서트 암표를 몇 배로 팔고서는 신난다며 자랑하는 사람도 있다. 따라서 이 영상에서는 썸녀가 아무렇지 않게 콘서트 암표를 팔고 좋아하는 이야기를 통해, 법에 대한 무지는 그 사람의 품격을 깎아내릴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다. 더불어 콘서트 티켓을 SNS나 중고마켓에 몇 배로 사고 파는 행위가 불법이라는 것을 전달하고자 한다. ---------- 하늘 : (투정부리는 듯이) 아니, 오빠랑 같이 가려고 힘들게 티켓팅 한 건데?. 이렇게 갑자 기 못 간다고 하면 어떡해? 취소하면 수수료도 붙는단 말이야. 도현 : (하늘의 눈치를 보며) 하? 진짜 미안해?. (자책하듯) 하필 왜 일요일에 피칭이 잡혀 가지고?. 알잖아, 나 동기들이랑 열심히? (말이 끊긴다) 하늘 : (약간짜증섞인 목소리로) 알겠어. 누가 모른대. 하늘 : 우리가사귀는 사이도아니고 뭐. 도현 : (눈치를 보며) ?기대 많이 했을텐데?. 하? 진짜 미안해. 도현 : 동기들 중에 일요일에 시간 되는 사람은 없어? 그? 소현이랑 예진이는? 하늘 : (살짝인상을 찌푸린 채 무뚝뚝하게) 걔네 다 남자친구랑 놀러 가. 도현 : (당황하며) 아, 그래?? (곤란하다는 듯이) 아, 그? 도현 : (조심스레) 오늘 뭐, 먹고 싶은 거 없어? 저녁은 내가 살게. 너 매운 거 좋아하니? 하늘 : 헐미친!!! 도현 : (당황한 표정으로) 왜, 왜? 뭐, 무슨 일 있어? 하늘 : 미쳤다?. 와? 이렇게 바로 팔릴 줄은 몰랐는데. 도현 : (실실새어나오는 웃음과 함께) 뭐야, 뭔데 그래. 뭐, 좋은 일이라도 생겼어? 하늘 : 응!완~전! (산난 얼굴로) 우리 오늘 뭐 먹을까? 소고기? 아님 오마카세? (자기만 믿 으라는 듯이) 오빠. 먹고 싶은 거 말만 해. 내가 (손으로 허공에 원을 그리며) 다~ 사 줄테니까. 도현 : (의아하면서도 좋다는 듯이) 뭐야~ 진짜 뭔데 그래. 하늘 : 아니, 콘서트 티켓 있잖아. 나 그거 팔았거든. 도현 : ?어? 그게 무슨 소리야? 하늘 : (자랑하듯) 아니, 오빠 콘서트 못 간다고 한 거~ 그거 얘들도 시간 다 안 되는데 그 냥 취소해버리기엔 넘 아깝잖아. 그래서 방금 전에 티켓 판다고 글 올렸거든. 도현 : 글을?? 어디에?? 하늘 : (도현에게 휴대폰 화면을 들이밀며) 중고마켓에! 근데 아이유 콘서트라 그런가? 올 리자마자 그냥 바로 연락 엄~청 쏟아지더라고. 원래 (손가락으로 3을 그리며) 3배 비 싸게 올렸거든? 근데 누가 (손가락으로 5를 그리며) 5배에 산다고 하길래 바로 걍 바 로 판다고 했어. 대박이지!! 도현 : 그걸 팔았다고? 그것도, 5배에? 하늘 : (약간 당황하며) 어?? 응! 아니, 취소하면 수수료 나오기도 하고, 어렵게 티켓팅 성 공했는데 취소하는 건 넘 아깝잖아. 도현 : 얼른 다시 못 판다고 말해. 하늘 : ?그게 뭔소리야? 갑자기? 도현 : 그거 불법 이잖아, 하늘아. 하늘 불법이라고? 도현 : 암표잖아. 그거. 하늘 : 암표? 그게 뭔데? 도현 : (약간 말을 더듬으며) ?너, 진짜 몰라서 묻는 거야? 도현 : 아니, 하늘아. (살짝 뜸을 들이고 카메라를 쳐다보며) 암표는 있잖아? (밑에서 스케 치북을 들어 올리며 프레임 아웃) 스케치북 내용: 공정성의 문제 도현 : 암표란 법을 위반하여 몰래 사고파는 각종 표를 말하는데요. 암표가 불법인 이유 첫 번째, 공정성의 문제! 암표는 티켓 가격을 비정상적으로 상승시켜 일반 팬들이 문화생활에 쉽게 접근할 수 없게 만듭니다. 스케치북 내용: 사기 피해! 도현 : 둘째, 사기 피해! 암표를 판매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는 위조 티켓을 판매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경찰청에 따르면, 암표 관련 사기 사건이 매년 수백 건 이상 접수되고 있다고 합니다. 누구도, 이런피해를 원하진 않겠죠? 스케치북 내용: 불.법 도현 : (자리에 앉으며) 결국, 암표는 공공의 이익을 해치는 (스케치북을 넘기며) 불.법.적.인 행위입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 법으로도 금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 앞으로는 정당한 방법으로 문화 생활을 즐겨야겠죠~? 하늘 : 아니, 뭐 내가 가짜 티켓을 만든 것도 아니고, 그냥 내가 내 돈 주고 산 거 좀 비싸 게 팔겠다는데. 도현 : 뭐? 하늘 : (약간 뜸을 들이고 도현을 비웃으며) ?별것도 아닌 거 가지고 그래. (살짝 뜸을 들이 고) 안 그래도 짜증나 죽겠는데. 도현 카톡 : 여기서 그만 정리하자 하늘 카톡 : 오늘 갑자기 왜 그래? 하늘 : 아니, 뭔 이딴 애가 다 있어. 하늘 : 야 나 썸 쫑남.아니, 걔 완전 이상한 애야. 오늘 뭔 일 있었는지 앎?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1
  • 체육
  • 전체

[문화PD] 올림픽 경기에 과학이 필요한 이유

스포츠 선수들은 치열한 연습 외에도 첨단 장비와 늘 함께 하는데요. 이제는 스포츠 선수들에게 빠질 수 없는 과학 기술! 화제의 올림픽 경기 속 활용된 과학 기술은 무엇인지 담아봤습니다. 함께 살펴보세죠! ------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올림픽 속 숨겨진 과학 기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 건데요. 지난 8월 파리에서 올림픽이 열렸죠, 특히 우리나라 양궁 대표팀의 활약이 대단했는데요. 한국 여자 양궁은 올림픽 단체전에서 무려 10연패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죠. 선수들이 금메달을 목에 걸기까지, 엄청난 연습 외에도 첨단 과학 기술이 도움 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과학 기술이 어떻게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걸까요? 양궁 국가대표 선수들의 훈련 과정 속에 그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바로 훈련 과정 중 파트너로 사용된 양궁 로봇인데요. 이 양궁 로봇은 풍향계에서 보낸 데이터를 분석해서 각도와 방향을 조절한 뒤에 과녁을 쏘는데요. 철저한 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쏘기 때문에 대체로 높은 점수를 냅니다. 때문에 우리나라 선수들의 훌륭한 연습 파트너로 쓰였죠. 그 외에도 스포츠 경기에 활용되는 과학 기술들은 많이 있는데요. 하나씩 살펴보시죠. 이번 파리올림픽에서 눈에 띄는 변화는 바로 인공지능(AI) 기술이 도입된 첫 AI 올림픽이라는 건데요. 경기력 분석과 심판 지원 등 대회 운영 전반에 AI가 도입됐어요. 특히 체조 같은 경우는 AI 심판으로 불리는 심판지원시스템(JSS)을 도입했는데요. 빠르게 움직이는 선수의 움직임을 카메라로 보다 정확하게 포착하고, AI 이미지 분석으로 회전수와 동작의 정확성을 판단할 수 있게 되었죠. 이제는 경기 판정에서도 첨단 기술이 큰 역할을 하는데요. 실제로 2022년 월드컵 개막전인 카타르와 에콰도르의 경기에서 그 효과를 톡톡히 증명했는데요. 전반 3분 프리킥 상황에서 수비수 펠릭스 선수가 올린 크로스를 에콰도르 공격수인 발렌시아 선수가 헤딩으로 마무리하며 선제골을 넣었습니다. 이때 심판 모두 오프사이드 반칙 판정을 내리지 않았는데요. 그런데 (SAOT) 반자동 오프사이드 판독 기술을 활용한 결과, 오프사이드 반칙을 했다는 증거를 발견했죠. SAOT 기술을 근거로 당연히 발렌시아의 골은 취소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과학기술을 활용해 심판이 놓치는 부분까지 이중 체크함으로써 더 정확한 판정을 내릴 수 있게 되는 거죠. 여러분 혹시 2021년 도쿄 올림픽 기억나시나요? 도쿄 올림픽에서는 총 11개 경기장에서 360도 회전이 가능한 실시간 영상 솔루션 서비스를 도입했는데요. 그래서 안방에서 TV로 경기를 보더라도, 마치 현장에 있는 듯한 생동감을 느낄 수 있었던 거죠. 이처럼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다시점의 영상 기술을 4D Replay라고 하는데요. 경기의 주요 장면을 360도까지 회전시켜 실시간 하이라이트 영상을 다시 보여줌으로써, 선수들의 활약을 다양한 각도에서 밀착 촬영이 가능한데요. TV로 보는 시청자들은 선수들의 긴장한 모습부터 결정적인 슛 골인 장면까지 가까이서 지켜봄으로써, 보다 더 많은 볼거리가 있는 경기를 즐길 수 있게 되었죠. 이러한 과학 기술은 선수들에게 뿐만 아니라 스포츠 경기를 즐기는 시청자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발휘하는데요. 선수들에게는 무엇보다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죠. 치열한 경기를 치르기까지 스포츠 선수들은 엄청난 연습에 연습을 거치는데요. 이 훈련 과정에서도 물론 과학 기술이 사용됩니다.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화제가 된 황희찬 선수의 세레머니 기억하시나요? 처음엔 사람들이 속옷인가? 착각한 이 사진. 정체는 바로 EPTS입니다.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EPTS. EPTS는 전자 성능 추적 시스템으로, 선수의 경기력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최신 기술이 들어있죠. 위치추적장치와 센서를 통해 선수의 활동량, 자세 변화, 피로도 등을 정밀하게 측정해 경기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선수의 움직임을 분석하여 훈련의 강도를 적절히 조절하고, 최적화된 경기 전략을 짤 수 있죠. 이처럼 훈련 중 활용되는 스포츠 과학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경기 훈련 내용을 정확히 수치로 나타낸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객관적인 자료는 선수의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짜는데 유용하게 활용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선수들의 체력을 관리하고 연구하는 것을 스포츠 생리학이라고 하는데요. 체력 분석연구원이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체력 측정은 물론 체력 요인을 고려한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 영상 분석연구원은 초고속 카메라와 드론 등을 이용해 경기 영상을 촬영하고, 이를 분석해 우리 팀 전략을 짜는데 사용하죠. 선수들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훈련과 경기를 분석하는 시간이 꼭 필요한데요. 이 모든 것 과정에서 바로 과학 기술이 활용됩니다. 이렇듯 스포츠 과학 기술은 경기장 안에서는 물론 훈련장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올림픽과 스포츠 경기 속 다양한 과학 기술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최신 기술과 장비의 도입으로 스포츠 경쟁력과 선수들의 경기력을 높이는 건 물론, 정밀한 경기 결과를 판단하는 보조 역할로써, 과학기술이 경기의 공정성과 정확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스포츠에 과학이 꼭 필요한 이유는 뭘까요? 바로 선수들의 개인 역량을 높이면서, 동시에 부상도 예방하고, 보다 더 경쟁력 있는 스포츠 환경을 조성하는데 있습니다. 더 나아가 스포츠를 즐기는 팬들도 만족하며 다함께 성장하는 스포츠 문화가 만들어집니다. 지금까지 스포츠 속 다양한 과학기술을 함께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5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이제는 암표와 이별할 결심

최근 암표 현황과 신고 방법, 그리고 생체 인식 기술을 활용한 암표 방지 기술에 대한 이야기 우리 암표 팔지도 사지도 않기로 약속해요! --------- (검은 배경 자막이 떠오른다) 이번 콘서트는 진짜 꼭 가고 말 거야. 아니 벌써 매진이라고? 이게 뭐야 가격이 10배? [문화PD 인트로] (PD가 책상에 앉아있다.) 안녕하세요. 문화PD 홍준서입니다. 여러분 혹시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콘서트를 너무 가고 싶었는데 표가 다 매진이 돼서 가지 못했던 그런 경험이 있으신가요? 만약 아티스트가 너무 너무 인기가 많아서 그 표가 다 매진이 되어 버렸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만약 누군가가 매크로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이 표들을 사재기하고 웃돈을 붙여서 이를 판매하고 있다면 막 속에서 정말 화가 나지 않을까요? 실제로 이렇게 사재기를 해서 플미라는 이름으로 웃돈을 붙여서 표를 되파는 그런 경우가 정말 많은데요. 얼마 전 한 트로트 가수의 북 투어 콘서트 티켓은 정가 16만 원에서 무려 30배가 오른 500만 원에 거래가 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인기 아티스트의 콘서트나 팬미팅 티켓이 적게는 수십에서 많게는 수백만 원의 웃돈이 붙은 암표로 거래가 되면서 팬들의 마음에도 큰 상처가 남지 않을까요? 이런 암표를 방지하기 위해서 관련 법 정비부터 대체불가 토큰, 생체 인식 기술 등 여러 기술들이 고안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생체 인식 기술을 활용한 암표 방지 기술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6월 17일 KOCCA 뮤직 스튜디오 기획 공연 ON THE K : A를 진행하면서 생체 인식 티켓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하는데요. 당시 공연장을 찾은 방청객 33인은 생체 인식 단말기에 티켓을 대고 미리 등록한 사진과 실물을 대조하는 작업을 거쳐서 입장을 했다고 하는데요. 이 생체 인식 티켓 같은 경우에는 예매자가 티켓을 구매한 자신의 얼굴을 등록하면 개인의 생체 인식 정보가 위변조 불가능한 티켓 내에 저장이 되고요. 공연장 입장 전에 생체 인식 기기에 이 티켓을 스캔하면 미리 등록한 사진 및 정보와 실물을 대조하는 과정을 거쳐서 공연장 입장 시에 손쉽게 티켓 구매자를 확인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이 티켓에는 최초 구매자의 고유 생체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에 위변조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생체 인식 정보가 저장되다 보니 혹시 이 티켓에 담긴 내 정보가 유출되지는 않을까 그러한 걱정이 드실 수 있는데요. 이러한 개인 정보는 사용자의 티켓에만 저장이 되기 때문에 유출 위험은 없다고 합니다. 생체인식 티켓은 아직 개발 중인 단계이지만 앞으로 상용화가 된다면 입장 대기 시간도 줄고 암표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이렇게 민관이 나서서 암표를 방지하기 위한 여러 기술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만약 우리가 암표를 발견했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까요?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이러한 온라인 암표 근절을 위해서 통합 신고 누리집을 개설해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 통합 신고 누리집에는 암표 신고 방법과 절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까요. 암표를 발견하신다면 이곳에 바로 신고를 해 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최근의 암표 현황 그리고 암표를 막기 위해 마련되고 있는 여러 가지 기술들 그중에서도 생체 인식 티켓 기술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암표는 작품을 보기 위한 공정한 기회를 방해하며 부당하게 이익을 챙기는 행위이고 결국은 공연 생태계를 무너뜨리는 행위입니다. 건강한 공연 문화를 위해서는 이러한 암표를 사지도 팔지도 말아야겠죠! 우리 암표 사지도 팔지도 않기로 약속할까요? 지금까지 문화PD 홍준서였습니다. [문화PD 아웃트로]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취켓팅 직접 해봤습니다 [존버는 승리한다!]

직접 티켓팅과 취켓팅에 도전해봤습니다! 우리 건전한 티켓 구매 문화를 위해 암표 구매하지 말아요! -------------- 갈수록 인기가 더 많아지고 있는 K-POP, 인기가 많아지는 만큼 콘서트 티켓팅도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요즘 암표가 성행하고 있다네요 암표는 이득을 챙길 목적으로 웃돈을 얹어 거래되는 티켓을 말하는데요 콘서트나 공연, 입장권등을 구하지 못한 사람들을 타겟으로 정가보다 훨씬 높은 가격에 거래 되고 있습니다. 이게 얼마나 심각하냐면 최근에 유명 가수의 콘서트 티켓이 500만원에 올라와 논란이 됐습니다 그런데 여러분들 암표 불법인 거 아시죠? 돈도 몇배로 내, 불법 저질러, 좋은 점이 하나도 없어요 그리고 암표 그거 안 사면 나중에 다~ 취소표로 나오는 거 아시죠? 제가 한번 암표 아닌 티켓!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티켓팅 한번 도전 해 볼까요? 5분 전이에요 할 수 있겠지? 제발 제발.. 1분..! 침착하게 한번에 성공할 거라고는 생각도 안했어요 15일 8시에 예매 대기 서비스 오픈이구요 그러면 취소표 풀리는 시간을 알아봐야 할 것 같아요 이 공연도 암표가 있겠죠? 사진 않을 거지만 한번 봐볼까요? 아니 벌써 이렇게 올라와 있는데요? 아무리 그래도 암표를 살 수는 없죠 오늘은 티켓팅 다음날 아침이구요 9시부터 취소표가 풀린다고 해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 이거는 많이 풀렸는데요? 성공! 티켓팅 할 때는 막상 없어도 며칠 지나면 다 풀린다니까요? 그런데 이왕 가는 거 조금이라도 더 좋은 자리에 앉고싶어서 예매 대기 서비스도 등록해 둘 거예요 제가 자리를 골라두면 그 자리중에 취소표가 나올 경우 저에게 예매 기회가 옵니다! 등록해뒀더니 더 앞자리가 나왔어요!! 바로 결제해줍니다 모든 티켓팅이 이렇게 순조로우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 다음은 티켓팅 절망편 30초!! 3만..? 되나 이게? 왜 줄어들지가 않을까요? 아무.. 아무것도 없어.. 저 방금 왔는데 진짜 한자리도 안남았네..? 케이팝 인기가 너무 많아 이렇게 직접 티켓팅, 취켓팅을 해봤는데요 경쟁률이 쎄서 힘들긴 하지만 그래도 취소표가 꽤 많이 나오더라구요 여러분들이 구매하지 않은 암표는 결국 취소표로 다시 나오게 될 수 밖에 없다는 점 잊지 마시구요! 건강한 문화 예술을 위해, 나를 위해 정정당당하게 즐겨봐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1
  • 체육
  • 부산

[문화PD] 우리의 스포츠를 위하여, 변화하는 신발 산업

대부분의 스포츠에 필수적으로 착용하는 러닝화, 운동화. 신발 산업 또한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계속하여 변화하고 있다. 개금 한국신발관에서는 스포츠 산업과 관련된 신발 제작 소개와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보자. ------------------ 변화하고 있는 스포츠 산업,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실내에서도 VR, AI로 다양하게 체험이 가능해졌고 재활을 비롯하여 여러 산업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스포츠를 하기 위해 필요한 신발 산업에서도 또한 말이죠 스포츠 산업의 기술 발달과 함께 스포츠 웨어 또한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부산 개금에 위치한 개금한국신발관 국내, 국외의 신발 산업의 다양한 이슈를 볼 수 있고 한국 신발산업의 동향에 대해 알 수 있는 신발관입니다 한국 신발산업의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던 과거의 역사부터 신발산업이 문화산업으로 뻗어나가는 현재와 미래가 담겨있는 한국신발관은 누구나 쉽게 신발산업과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곳입니다 한국신발관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도 만나볼 수 있는데요 디지털 신기술의 적용으로 맞춤형 신발 제작 그리고 개인의 발 건강을 분석하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개금한국신발관에서는 스포츠 운동화의 여러 발전 과정을 볼 수 있는 역사관도 만나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신발 역사들을 만나보며 현재의 기술이 적용된 신발 산업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현재 스포츠 시장에서도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데요 올림픽에서도 AI 기반의 스마트 경기 분석 시스템, AI 심판 보조 시스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스마트 보안 시스템, 스마트 교통 관리, 환경모니터링 등 AI 및 디지털 신기술로 스포츠 경기의 미래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적용된 디지털 신기술은 경기력 향상과, 경기의 공정성 강화, 정보 수집, 전략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포츠에 인공지능이 적용되어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고 맑은 공기의 쾌적한 실내에서 디지털 스포츠가 발전하는 것만큼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와 이런 스포츠 제품들 또한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디지털 신기술로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스포츠, 집에서 스포츠 체험이 가능해졌고 스포츠에 필요한 제품들 또한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개인에게 더욱 맞춤화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신기술 체험을 통해서 나에게 적용되는 스포츠의 변화를 살펴보는 건 어떨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7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암표 막는 디지털 신기술 등장과 OX퀴즈로 알아보는 암표의 세계(Feat.생체인식 시스템)

문화생활의 최대 적이라 불리는 암표! 이제는 생체인식을 통해 암표를 근절할 수 있다고?! 디지털 신기술 도입을 통해 암표와 전쟁을 선포하다! ------------ 나레이션 법을 위반하여 몰래 사고파는 탑승권과 입장권 따위의 표, 우리 사회에 뿌리깊게 자리잡힌 암표인데요! 약 10만 원의 입장권이 500만 원에 거래되고 각종 편법과 불법이 난무하는 암표의 세계! 최근 문화체육관광부는 암표에 대한 처벌을 최대 3년 이하의 징역 혹은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라는 강력한 대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이와 함께 디지털 신기술을 통해 새롭게 암표 근절 대책으로 떠오른 이 것! 대체와 위조가 불가능한 정보를 바탕으로 암표와 전쟁을 선포한 생체 인식 시스템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접목되었나요? 나레이션 암표를 근절하는 디지털 신기술과 각계각층의 노력! 깨끗한 사회 문화를 위해 암표는 팔지도, 사지도 않아야 한다는 사실! 우리 함께 암표 없는 세상 만들어 볼까요? 이준구 앤오픈 업체 대표 인터뷰 답변01: 딥페이크를 분석해낼수 있는 얼굴인식기술과 Ai 를 통한 사용자 개인정보 및 생체정보 암호화가 메인 기술에 해당되는데요. 지금까지의 생체인식은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서버나 단말에 저장하고 사용되기 때문에 오인식 문제 및 개인정보 유출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보보 위원회에서 말하는 개인생체정보취급 6대원칙중에 통제권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앤오픈의 솔루션은 디지털카드에만 개인정보가 저장되고 저장된 정보와 일치하는 실제 소유자만이 개인정보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인증을 처리하는 단말기에도 개인정보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SNAPPASS(SNAPCHECK)는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생체인식 본인인증 솔루션으로 가장 안전한 본인인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답변02: 순수한 팬심과 아티스트들을 농락하는 암표라는 것은 불법적인 거래가 이뤄지기 전까지는 사실상 정상적인 티켓입니다. 판매를 통한 불법수익만을 목적으로 하는 구매자가 실제 소비자인지 본인인증을 명확하게 할수 있다면 암표문제는 해결될 것입니다. 즉, 본인인증이 암표해결의 키포인트 인거죠. 하지만 기존 생체인식 솔루션은 여러가지 제약으로 인하여 이 영역에 적용할수가 없었어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1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암표상 게섯거라! 드디어 칼을 꺼내든 문체부!

매번 지겹도록 시달리던 티켓팅 지옥! 그 이면에는 매크로 암표상이라는 지긋지긋한 이름이 숨어있었는데요! 그런 암표상들을 제거하기 위해 드.디.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칼을 빼들었습니다. 변경되는 암표 처벌법 과연 어떻게 바뀌는 걸까요? -------- 여러분이제암표를팔면처벌을받습니다! 엥?그럼암표판매는처벌이안됐었던건가요? 기존에도암표판매및구매는처벌대상이었지만/1970년대의경범죄처벌법에의거하여/암표판매적발시최대20만원이하의벌금형만받을뿐이었죠 암표판매로인해팬들이피해를당하는일은어제오늘만의이야기가아니었죠 최근에는국내의인기가수가암표로인해콘서트를돌연취소하고NFT로티켓을다시재판매하는문화신기술을이용했지만,이마저도암표근절을위한근본적인해결책이되기엔어려움이있었습니다 암표상들은진화를거듭하여불법매크로를통한암표를대량으로구매하여인기있는공연이나스포츠경기티켓을대량으로사들이기도하는데요. 이로인해예매사이트에는접속조차힘들고또접속했다하더라도이미대부분의좌석이판매되어있는상태에서표를구하기란하늘에별따기정도로어려운편이었습니다.그로인해암표는 정가의몇배나되는비용을웃도는판에정상적인관객들은경제적으로큰손해를보거나포기해야하는상황이빈번하게발생했죠 (인터뷰) 제가진짜보고싶었던공연이있었는데,이게진짜피켓팅으로유명하거든요.근데플미충들때문에암표를사지않으면아예티켓을구할수가없더라고요.결국유튜브로녹화된영상을볼수밖에없었죠뭐.암표때문에앞으로도공연을더보기가힘들어질것같아서그게걱정이에요 문체부로고로전환 이러한문제를해결하기위해,2024년문화체육관광부는공연법을대대적으로개정했습니다.이번개정안의핵심은암표거래를근절하기위한더강력한규제와처벌조항의도입인데요, 불법매크로를통해표를대량으로구매하는행위혹은티켓을부정판매하는사람에게1년이하의징역또는1,000만원이하의벌금이부과될예정입니다 이외에도암표신고사이트를운영하여암표판매상에대해촉각을곤두세우고있는데요해당공연법개정을통해티켓불법거래방지를위해최선을다하고있습니다 그럼에도암표근절에있어가장중요한것은여러분,바로소비자들입니다. (인터뷰)암표를판매하는것보다,구매하지않는것이더욱중요한것같아요.나하나쯤이야가아니라나하나라도라는마음으로더나은공연문화를위해암표거래에참여하지않는게중요한것같아요 앞으로도문체부에서는암표근절을위해촉각을곤두세우며최선을다할예정이라고하니우리모두가건강한티켓문화를위해함께노력해보는건어떨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 체육
  • 전체

[문화PD] 현역 MMA(종합격투기)선수가 VR 복싱게임을 해본다면?

MMA(종합격투기)선수들과 실감나게 즐겨보는 VR 복싱게임! 국민여러분들도 함께 감상해보시죠! ------- 나레이션: 대중들에게 뜨거운 감동을 주는 스포츠! 나레이션: MMA. 화면자막: (Mixed Martial Arts) 나레이션: 종합격투기(MMA)선수들과 체험하는 나레이션: 지금 바로 만나볼까요? 박종헌선수: 안녕하세요 프로 MMA 선수 박종헌입니다. 화면자막: 최근 투기종목에도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도입되고 있는데 이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실까요? 박종헌선수: 들어봤었던 것 같아요. 원XXX십(이라는) 단체에서 360도 촬영 기법을 이용해서 VR로 경기를 시청할 수 있게끔 만들어 놓은 걸 보고 되게 신기했어요 정 혁 선수: 최근에 유X브에서 인공지능 복싱 심판 프로그램을 본 것 같아요. 그래서 프로그램이 잘 개발이 되면 인간보다 확실하게 심판을 정확하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관심이 있습니다. 화면자막: 오늘 체험해볼 디지털신기술은? 화면자막: VR 복싱게임! 화면자막: 두 선수의 VR 복싱 도전기 화면자막: 지금 바로 떠나보실까요? 화면자막: 선수단 VS VR 게임 화면자막: FIGHT 박종헌선수: 어우 신기하다 ~ 박종헌선수: 오ㅋㅋㅋ (재밌음) 박종헌선수: 잠깐만 나 그로기(데미지)온 것 같은데? 정 혁 선수: 진짜 같은데요 이거? 화면자막: (감탄) 박종헌선수: 와 이게 가드를 안 하고 있으니깐 확실히 맞으면 데미지가 들어가네 박종헌선수: 한 번씩 페인팅(동작) 섞어줘 정 혁 선수: 와 페인팅에 반응을 하네요 박종헌선수: 진짜로? 박종헌선수: 대단하다 이거 박종헌선수: 신기하다 박종헌선수: 아 생각보다 힘들어요 진짜로 하는 것 같고 펀치를 계속 난타전을 바로 앞에서 계속 거니깐 생각보다 운동이 잘 돼요 운동 효과 있을 것 같아요 화면자막: WINNER! 화면자막: 실제로 게임을 해보니 어떠셨나요? 박종헌선수: 생각보다 되게 리얼하게 잘 만들어 놓은 것 같아가지고 되게 재밌게 했고 바디샷같은거나 가드 공격하는 거 옵션들이나 이런 것들이 실제와 되게 비슷한 점들이 많아서 많은 분들이 하시면 아마 좀 그런 스포츠 좋아하고 격투기 좋아하시는 분들이 공감도 많이 될 것 같고 재밌게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 혁 선수: 생각보다 잘 됐고 그리고 확실히 일반 복싱 게임보다 VR을 끼고 해서 몰입이 잘되고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화면자막: MMA를 비롯한 각종 격투스포츠와 디지털신기술의 결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박종헌선수: 일단 MMA란 스포츠 자체가 음지에서 양지로 올라오고 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과거에 비해서 많이 MMA도 좀 대중화가 되어가고 있고 옛날에는 싸움이라는 인식이 좀 강했잖아요 좀 야만적이다 잔인하다 이렇게 안좋은 부정적인 인식들이 좀 있었다면 이렇게 게임을 통해서 좀 즐겁고 유쾌하게 만들어서 대중들로 하여금 되게 재밌는 하나의 스포츠다라는 인식을 좋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가는(데에 이바지 하는 것 같아서) 대한민국이 스포츠 문화 산업에서도 이제는 선진국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7
  • 체육
  • 경기

[문화PD] 놀이동산보다 재미있는 가상현실 체험센터? 차량등록사업소의 변신은 무죄

장애인 비장애인 모두 체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 체험센터를 다녀왔습니다. 디지털 신기술과 함께 재미있는 체험거리는 운동도 되고 장애인 올림픽 패럴림픽 등을 체험할 수 있고 다이나믹한 체험거리는 남녀노소 모두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거리로 가득합니다. 예약제로 운영되며, 체험은 무료이니 관심있는 분들은 체험하셔도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 00:00:17:09 - 00:00:23:12 V1, Text 1 옛 차량등록사업소가 장애인들을 위한 시설로! V1, Text 2 용인시 가상현실 스포츠체험센터는 어떤 곳일까요? 00:00:29:11 - 00:00:31:15 V2, 1 혹시 여기가 몇 년도쯤에 생겼나요? 00:00:31:15 - 00:00:34:01 V2, 1 저희 6월 24일 개관했어요 00:00:34:01 - 00:00:36:13 V2, 1 올해 6월 24일이면 진짜 얼마 안 됐네요 00:00:36:13 - 00:00:39:04 V2, 1 근데 건물은 그거보다 좀 오래돼 보이던데 00:00:39:04 - 00:00:42:18 V2, 1 여기가 옛날에 차량 등록 사업소 00:00:42:18 - 00:00:45:23 V2, 1 어쩐지 이게 영업을 안 하고 있더라고요 00:00:45:23 - 00:00:48:09 V2, 1 근데 이런 뭔가 여러 가지 좋은 취지로 00:00:48:09 - 00:00:49:17 V2, 1 그렇게 시작이 됐군요 00:00:49:17 - 00:00:52:01 V2, 1 그렇게 시작이 됐군요 00:00:52:01 - 00:00:54:16 V2, 1 아직 많이 안 알려졌겠어요 00:00:54:16 - 00:00:56:12 V2, 1 홍보는 하고 있는데 00:00:56:12 - 00:00:58:22 V2, 1 홍보는 그래도 TV도 나가고 있어요 00:00:58:22 - 00:00:59:16 V2, 1 이게 예약제로 00:00:59:16 - 00:01:02:07 V2, 1 이렇게 운영하시는 이유가 있을까요? 00:01:02:07 - 00:01:07:10 V2, 1 저희가 한 타임당 10명까지만 받고 있거든요 00:01:07:10 - 00:01:10:03 V2, 1 보통 일반인보다는 장애를 가진 분들이 00:01:10:03 - 00:01:11:20 V2, 1 더 많이 체험을 하고 계시나요? 00:01:11:20 - 00:01:12:03 V2, 1 아니요 00:01:12:03 - 00:01:14:12 V2, 1 일반인분들도 많이 오시고 00:01:14:12 - 00:01:15:22 V2, 1 장애인분들도 많이 오세요 00:01:15:22 - 00:01:18:23 V2, 1 이거 혹시 어떤 건지 여쭤볼 수 있을까요? 00:01:28:07 - 00:01:31:03 V2, 1 앞으로 쭉 하고 돌리시면 몸이 가요 00:01:31:03 - 00:01:34:08 V2, 1 이거 인식률이 되게 부드럽네요 00:01:34:08 - 00:01:37:03 V2, 1 이게 보통 다른 데서 하는 거보다 00:01:37:03 - 00:01:38:07 V2, 1 되게 뭔가 부드러운 것 같아요 00:01:38:07 - 00:01:40:09 V2, 1 근데 이게 장애를 가진 분들도 00:01:40:09 - 00:01:42:06 V2, 1 간접적으로 운동을 체험할 수 있는 00:01:42:06 - 00:01:43:21 V2, 1 그런 식이군요 00:01:43:21 - 00:01:45:21 V2, 1 그리고 여기 휠체어 대여하는 00:01:45:21 - 00:01:47:22 V2, 1 서비스가 있다고 들었는데 00:01:47:22 - 00:01:49:14 V2, 1 어떤 건지 한번 여쭤봐도 되겠습니까? 00:01:49:14 - 00:01:55:13 V2, 1 장애인 분들이 오시면 휠체어를 이렇게 00:01:55:13 - 00:01:56:14 V2, 1 이건 혹시 어떤 건지 00:01:56:14 - 00:01:59:05 V2, 1 한번 여쭤볼 수 있겠습니까? 00:01:59:05 - 00:02:02:15 V2, 1 스키 타는 체험 공간 00:02:02:15 - 00:02:05:14 V2, 1 스키 타는 체험 공간인데요 00:02:05:14 - 00:02:07:13 V2, 1 이 손잡이가 왜 있냐면 00:02:07:13 - 00:02:09:11 V2, 1 휠체어 타시는 분들이 오면 00:02:09:11 - 00:02:11:11 V2, 1 이 손잡이를 잡아야 되는데 00:02:11:11 - 00:02:14:00 V2, 1 아무래도 닿지가 않아 이게 배려를 해서 00:02:14:00 - 00:02:15:13 V2, 1 어떻게 보면 이렇게 개발을 한 거네요 00:02:15:13 - 00:02:17:21 V2, 1 네 이렇게 당겨서 손잡이를 잡을 수 있게 00:02:17:21 - 00:02:19:10 V2, 1 만들어 놓은 거예요 00:02:19:10 - 00:02:23:01 V2, 1 저희는 그냥 이 손잡이를 이렇게 손으로 끼워서 00:02:23:01 - 00:02:26:04 V2, 1 이렇게 쭉 당겨서 이 선 보이시죠? 00:02:26:04 - 00:02:30:08 V2, 1 여기 뒤에서 어깨 넓이로 이렇게 벌리신 다음에 00:02:30:08 - 00:02:33:04 V2, 1 이게 지금 3명이서 같이 연동해서 00:02:33:04 - 00:02:34:21 V2, 1 3명이서 동시에 할 수 있는 건가요? 00:02:34:21 - 00:02:37:19 V2, 1 있는 멀티로 설정을 지금 해놨거든요 00:02:46:07 - 00:02:47:05 V2, 1 보기만 해도 운동이 00:02:47:05 - 00:02:49:07 V2, 1 엄청 될 것 같이 생긴 존이네요 00:02:49:07 - 00:02:51:06 V2, 1 지금 200m 설정을 해놨고요 00:02:56:10 - 00:03:00:13 V2, 1 모터라기보다는 이렇게 돌아가는 게 있거든요 00:03:00:13 - 00:03:01:12 V2, 1 그래서 그 소리예요 00:03:01:12 - 00:03:02:23 V2, 1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거고 00:03:02:23 - 00:03:05:06 V2, 1 이렇게 강도도 이렇게 조절할 수 있네요 00:03:05:06 - 00:03:09:22 V2, 1 네 제일 낮은 강도에서 하셨어요 00:03:09:22 - 00:03:10:18 V2, 1 운동이 더 되겠군요 00:03:11:11 - 00:03:13:04 V2, 1 이게 훨씬 속도가 안 가네요 00:03:13:04 - 00:03:17:11 V2, 1 아까 거보다 이게 휠체어가 훨씬 힘들어요 00:03:17:11 - 00:03:20:01 V2, 1 아니 그런 것 같아요 00:03:20:01 - 00:03:22:02 V2, 1 이 휠체어 하시는 분들이 훨씬 불리하겠어요 00:03:28:02 - 00:03:31:07 V2, 1 3XR 스크린이라는 거군요 00:03:31:07 - 00:03:34:08 V2, 1 3면 스크린을 벽으로 터치하면서 00:03:34:08 - 00:03:35:20 V2, 1 하는 그런 프로그램인데 00:03:35:20 - 00:03:37:15 V2, 1 애들이 좋아할 만한 게임들이 많네요 00:03:44:23 - 00:03:47:14 V2, 1 동심으로 돌아가신 것 같아요 00:03:47:14 - 00:03:50:05 V2, 1 근데 이게 그러면 한쪽 팀을 나눠가지고 00:03:50:05 - 00:03:52:12 V2, 1 점수가 통합되겠군요 00:03:52:12 - 00:03:55:18 V2, 1 이건 그냥 통합돼 있어요 00:03:55:18 - 00:03:56:17 V2, 1 토털 점수만 보고 00:03:56:17 - 00:03:58:07 V2, 1 이거 저희는 경쟁 그런 거 없고 00:03:58:07 - 00:04:03:12 V2, 1 협동심을 기를 수 있군요 00:04:03:12 - 00:04:05:00 V2, 1 10명씩 와서 하고 나면 00:04:05:00 - 00:04:07:03 V2, 1 진짜 엄청 팀 빌딩이 많이 될 것 같아요 00:04:07:14 - 00:04:10:03 V2, 1 여기는 교과 융합도 같이 되어 있는 00:04:10:03 - 00:04:10:22 V2, 1 여기도 게임 하나만 00:04:10:22 - 00:04:13:17 V2, 1 추천해 주실 수 있으시겠습니까? 00:04:13:17 - 00:04:14:16 V2, 1 패널티 킥이 있군요 00:04:16:13 - 00:04:17:15 V2, 1 지금 제가 차면 되나요? 00:04:17:15 - 00:04:19:14 V2, 1 네 바닥으로 차지 마시고 00:04:19:14 - 00:04:22:07 V2, 1 골대를 향해서 뛰어서 차세요 00:04:26:18 - 00:04:28:02 V2, 1 이렇게 막힌 거군요 00:04:28:14 - 00:04:30:04 V2, 1 모든 게 무료라니까 진짜 놀랍네요 00:04:35:19 - 00:04:36:18 V2, 1 타격감 장난 아닌데요 00:04:37:01 - 00:04:38:02 V2, 1 이거 보면서 느낀 건데 00:04:38:02 - 00:04:39:20 V2, 1 장애인 비장애인들 모두 다 재미있게 00:04:39:20 - 00:04:40:16 V2, 1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00:04:40:16 - 00:04:44:14 V2, 1 진짜 00:04:44:14 - 00:04:46:15 V2, 1 그러니까 이거 진짜 어디 놀이동산 가도 00:04:46:15 - 00:04:48:10 V2, 1 이 정도 퀄리티가 안 나올 것 같은데 00:04:48:10 - 00:04:51:13 V2, 1 이런 곳이 공적인 이름 속에 숨어 있다는 게 00:04:51:13 - 00:04:53:22 V2, 1 되게 놀랍습니다 00:04:58:05 - 00:05:01:00 V2, 1 디테일한 게 조정간 단발을 하지 않으면 00:05:01:00 - 00:05:02:22 V2, 1 나오지가 않네요 00:05:02:22 - 00:05:04:06 V2, 1 엄청난 디테일이 숨어 있네요 00:05:04:06 - 00:05:04:10 V2, 1 이게 00:05:06:11 - 00:05:10:15 V2, 1 아이핏존이라고 부르는 존이 있네요 00:05:10:15 - 00:05:12:23 V2, 1 이건 혹시 어떻게 하나요? 00:05:12:23 - 00:05:14:16 V2, 1 아까는 손으로 터치했잖아요 00:05:14:16 - 00:05:18:16 V2, 1 발로 터치를 하는군요 00:05:19:09 - 00:05:23:01 V2, 1 떨어지는 과일을 버튼을 눌러서 00:05:23:01 - 00:05:26:15 V2, 1 빨간색 버튼을 밟아서 00:05:26:15 - 00:05:27:11 V2, 1 과일을 잡아요 00:05:32:02 - 00:05:32:16 V2, 1 진짜 많네요 00:05:32:16 - 00:05:36:18 V2, 1 할 게 이 공간 구성이 되게 알찬 것 같아요 00:05:36:18 - 00:05:38:07 V2, 1 되게 큰 공간이 아닌데 00:05:38:07 - 00:05:41:13 V2, 1 알차게 꽉 채워져 있는 것 같아요 00:05:41:13 - 00:05:45:02 V2, 1 저희 용인이 아마 제일 크다고 들었어요 00:05:45:02 - 00:05:47:02 V2, 1 가상현실 체험센터가 여러 군데가 있더라고요 00:05:47:02 - 00:05:51:03 V2, 1 인천에도 있고 목포에도 있고 00:05:52:11 - 00:05:54:14 V2, 1 근데 이게 가장 제일 최신에 생긴 건가요? 00:05:54:14 - 00:05:57:01 V2, 1 네 맞아요 00:05:57:01 - 00:05:58:13 V2, 1 터치 테이블이라고 해서 00:05:58:13 - 00:06:00:09 V2, 1 이렇게 앉아서 최대 4명이서 할 수 있는 00:06:00:09 - 00:06:02:04 V2, 1 그런 게임이 있어요 00:06:02:04 - 00:06:09:07 V2, 1 대표적으로 많이 하는 게임은 생선을 잡아라 00:06:09:07 - 00:06:13:16 V2, 1 이런 순발력 게임들 약간 기억력 게임 00:06:23:06 - 00:06:24:15 V2, 1 늦었다 00:06:26:01 - 00:06:28:00 V2, 1 진짜 빠르시네요 00:06:30:00 - 00:06:30:19 V2, 1 혼자 다 하시네요 00:06:33:09 - 00:06:34:09 V2, 1 도안이 있어요 00:06:34:09 - 00:06:37:01 V2, 1 다 하얀색으로 돼 있는 건데 00:06:37:01 - 00:06:38:18 V2, 1 이건 어떤 어린이가 그린 건가요? 00:06:38:18 - 00:06:42:03 V2, 1 이게 아까 이거 1시 반 수업 때 애들이 00:06:42:03 - 00:06:44:15 V2, 1 이 안에 고래 부분만 그렸구나 00:06:44:15 - 00:06:47:21 V2, 1 그래가지고 그려서 여기다 올리면 인식이 돼서 00:06:47:21 - 00:06:49:20 V2, 1 여기 이렇게 똑같이 뜨네요 00:06:49:20 - 00:06:51:02 V2, 1 저게 나옵니다 00:06:53:10 - 00:06:55:22 V2, 1 되게 그럴싸하게 나오네요 00:06:55:22 - 00:06:58:12 V2, 1 도안이 되게 많아요 00:06:58:12 - 00:07:01:03 V2, 1 이렇게 무슨 물고기를 넣으니까 00:07:01:03 - 00:07:04:01 V2, 1 여기 물고기가 이렇게 오더니 00:07:04:01 - 00:07:05:06 V2, 1 여기 물고기가 이렇게 생겼습니다 00:07:07:07 - 00:07:10:09 V2, 1 친절한 안내 너무 감사드립니다 00:07:10:09 - 00:07:11:16 V2, 1 저는 보고 느낀 게 00:07:11:16 - 00:07:13:10 V2, 1 이게 놀이동산 뺨 치는 수준인데 00:07:13:10 - 00:07:16:08 V2, 1 이게 어려운 공적인 이름으로 숨어 있어서 00:07:16:08 - 00:07:19:03 V2, 1 이게 사람들이 잘 모를 것 같지만 00:07:19:03 - 00:07:20:13 V2, 1 오면 진짜 좋아할 것 같다 00:07:20:13 - 00:07:22:14 V2, 1 이런 인상을 많이 받았습니다 00:07:39:02 - 00:07:45:05 V2, Text 1 옛 차량등록사업소가 장애인들을 위한 시설로 V2, Text 2 용인시 가상현실 스포츠체험센터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5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암표 잡는 신기술 등장! ‘NFT 티켓’ 그것이 알고 싶다!

NFT로 암표를 잡는다!? 가수 장범준의 사례로 널리 알려진 NFT 암표 방지! 문화PD가 NFT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불법이 난무하는 암표의 세계와 NFT 티켓의 등장!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시죠! --------- chapter #01 웃돈을 얹고 팔아서 이득을 챙길 목적으로 거래되는 불법적인 입장권 등을 일컫는 용어! 바로 암표! 올해 초 가수 장범준이 콘서트 티켓 판매 당시 암표상이 기승을 부리자, 예매를 전면 취소! 이후 NFT를 활용해 암표를 근절하며 큰 이슈가 되었는데요! 오늘은 NFT, 즉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통해 암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chapter #02 최근 몇 년간 공연, 스포츠 경기, 콘서트에서 암표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팬들이 정당한 가격에 티켓을 구매하려 해도, 암표상들이 불법적으로 티켓을 사들여 고가에 판매하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죠.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정당한 가격에 티켓을 구매하지 못하고, 이벤트는 불공정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NFT 기술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으로 떠올랐습니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증명하는데 사용되는 토큰입니다. 이 기술을 티켓팅 시스템에 적용하면, 각 티켓이 고유한 NFT로 발행될 수 있습니다. 즉, 각 티켓이 블록체인에 등록되어 고유한 ID와 소유권 정보를 가지게 되죠. 이렇게 되면, 티켓의 소유권과 거래 내역이 블록체인에 기록되므로, 암표상들이 불법적으로 티켓을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티켓을 구매한 후에는 NFT가 명확하게 추적되며, 판매가 이루어질 때마다 적절한 검증과 승인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암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NFT를 이용하면 티켓의 가격을 실시간으로 조정하거나, 전매를 제한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티켓의 전매가 일정 금액 이상으로 이루어지지 않도록 설정하거나, 판매자는 구매자의 신원을 확인한 후에만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NFT를 활용한 티켓팅 시스템은 투명하고 공정한 티켓 구매 환경을 조성할 수 있으며, 암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신기술을 통해, 우리는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는 것이죠! chapter #03 사실 디지털 신기술로 암표를 막는다는 건 너무 좋은 소식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암표를 팔지도, 사지도 않는 것인데요. 암표를 구매하지 않는 건 물론, 의심스러운 거래는 신고도 가능하다는 점! 쫓고 쫓기는 암표와의 전쟁! 디지털 신기술과 함께 승리할 수 있을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 체육
  • 서울

[문화PD] 앞으로 한국 축구가 더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이유

한국 축구선수들이 훈련 중 혹은 경기 중 착용하는 기기는?! 한국 축구선수들의 경기력 향상과 전술/전략에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는 바로 이 디지털 기기! 과연 한국 축구계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을까요? 지금 바로 이 기기에 대해 알아보러 가봅시다! ------------ 도입 여러분은 어떤 스포츠 종목을 가장 좋아하시나요? 최근에는 다양한 프로스포츠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그 중 제가 오늘 이야기해볼 스포츠는 바로 국민스포츠, 축구입니다! (문화PD 인트로) 최근, 여성 축구팬들의 비율이 증가하면서 대한민국 축구산업은 날이 갈수록 성장하고 규모 또한 커지고 있죠. 2023년도 12월 보도에 따르면, K리그의 총 관중 수가 300만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심지어 구장 내 여성비율은 47%였는데, 2019년 대비 15%나 증가한 수치라고 합니다. 확실히 과거에 비해 스포츠가 남녀노소 모두 즐기게 된 문화로 자리잡게 된 것 같네요. 전개1 점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한국의 축구선수들도 대단한 플레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한국 축구선수들의 경기력이 향상되고 계속해서 성장한 데에는 선수들이 사용하는 디지털 기기도 한 몫을 하는 것 같습니다! 바로 EPTS라는 GPS기반의 웨어러블 기기인데요...! 그럼 바로 한번 EPTS에 대해 알아보러 가볼까요? 마무리 영상을 통해 EPTS라는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정보가 잘 전달되었을까요? 일반인분들에게는 웨어러블 기기라고 하면 스마트워치나 올해 출시된 국내 S사의 링과 같은 디지털 기기가 조금 더 익숙하실지 모르겠습니다. EPTS는 아무래도 일반인들이 접근하기에는 가격이 비싸고 진입장벽이 높을 것 같네요. 그래서 최근에는 일반인들도 사용할 수 있는 진입장벽이 낮은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도 출시되고 있다고 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마련하셔서 더 체계적인 스포츠 활동을 하셔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오늘은 한국 축구와 EPTS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앞으로 한국 축구산업이 디지털 기술과 잘 융합되어 더욱 더 성장했으면 하는 마음이 드네요! 안녕~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6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공연, 음악 문화를 좀 먹는 존재 : 그 암표가 알고 싶다 - 암표의 심각성과 처벌

#공연, 음악 문화를 좀 먹는 존재 암표 올해 1월 1일 싱어송라이터 장 모씨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는 글이 올라옵니다. 공연 취소에 대한 공지였는데요. 그건 다름 아닌 암표 때문이었습니다. 암표는 공연, 음악 문화를 좀 먹으며 점점 규모를 키워가고 있는데요. 현황은 어떤지, 암표를 처벌할 순 없는 건지 그 암표가 알고싶다 에서 알아봤습니다. ---------- 화면에 보이는 이 숫자는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이것은 콘서트 티켓의 가격입니다. 본래 10만 원 대 정도의 표 가격이 2배에서 3배, 많게는 100만 원 대로 팔리고 있는 겁니다. 과연 어떻게 된 일일까요? (문화 PD 인트로) 안녕하세요, 그 암표가 알고 싶다의 문화 PD 22기 이나은입니다. 여러분은 혹시 이 암표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여러 매체를 통해 한 번쯤은 들어보셨으리라 생각되는데요. 그런데 말입니다. 이 암표 정말 이대로 둬도 괜찮은 걸까요? 구체적으로 말해 암표란, 웃돈을 얹고 팔아 이득을 챙길 목적으로 거래되는 불법적인 탑승권, 입장권 등의 표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영어 이름은 illegal ticket. 이름에서부터 이것을 사고파는 행위가 불법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콘서트, 뮤지컬 등 음악, 공연 분야에서 특히나 더 높은 가격으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올해가 시작되는 1월 1일 싱어송라이터 장모 씨의 유튜브 커뮤니티에는 글이 올라옵니다. 공연 취소에 대한 공지였는데요. 그 이유는 다름 아닌 암표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여러 아티스트의 팬 미팅, 콘서트도 같은 문제에 직면하고 있죠.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 암표 문제는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암표는 특히 중고 거래 사이트를 포함한 많은 플랫폼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보시면, 정식 표 가격에서 2~3배 올리는 것은 기본이고 유명 가수의 경우 10배에서 30배 정도까지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암표상들은 현재 조직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거대한 매크로 시스템을 이용하고 자기들끼리 판매상 중간상 등 역할을 나누어 체계적인 회사의 형태를 갖춰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 암표상 때문에 피해를 보고 있는 일반 소비자들의 의견을 들어봤습니다. 아니... 암표상들이 표를 다량으로 구매하는 바람에 가뜩이나 자리 없는 내 가수 콘서트에 더 가기 힘들어졌어요. 솔직히 이런 부분 정말 어떻게 못 하는 건지 불만이 정말 많으면서도 실제로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암표 파는 거 보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그냥 넘기게 되더라고요. 이 암표 거래, 가볍게 여겨선 안 되는 만큼 처벌할 수 있는 법도 있습니다. 올해 3월부터 매크로를 이용한 티켓 부정 판매를 금지하는 개정 공연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위반하면 1년 이하 징역이나 1,000만 원 이하 벌금을 매기는 처벌 규정이 마련된 겁니다. 다만, 판매와 알선을 상습적으로 한 사람만 처벌하는 수준이며 구매한 사람을 처벌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더불어 사람들은 신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암표를 신고하게 된다면, 정확한 좌석번호를 알아야 하는데, 암표상들은 암표를 구매하기 전까진 좌석번호를 절대 알려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거대 암표 거래 업체는 판매상을 돌아가면서 활동하기에 상습적이라는 말을 피해가 처벌이 쉽지 않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본 것처럼 암표는 공정한 공연, 음악 문화를 해치는 굉장히 심각한 문제입니다. 또한, 적법한 방법으로 표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의 권리와 기회를 박탈하는 행위입니다. 우리는 이제 이 현상 절대 지켜만 보지 말아야겠습니다. 여러분이 인터넷에서 암표 거래를 목격한다면, 곧바로 신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5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