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 디지털 영상

문화 디지털 영상

한국문화정보원과 문화PD가 전달하는 문화 디지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체육
  • 대구

[문화PD] [#나혼자친다] 혼자서도 테니스를 칠 수 있대! AI 테니스 들어봤어?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AI 테니스의 매력! 혼자서도 신나게 움직이고, AI와 함께하는 테니스 연습으로 체력을 기르고, 스트레스를 날려버리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AI 코치와의 대결, 다양한 기술 배우기, 그리고 혼자만의 공간에서 느끼는 자유까지! 혼자여도 외롭지 않은 테니스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함께 즐겨요! ---------- 00;00;11;23 - 00;00;16;16 안녕하세요. 저는 운동이 취미인 테린이 김가영 이라고 합니다. 00;00;31;20 - 00;00;40;19 쥐롤라 아세요? 그분의 영감을 받아 가지고 킹키부츠의 쥐롤라 선생님. 권법 00;00;48;11 - 00;00;51;28 오늘은 무려 ai 테니스 선생님을 만나러 갈 겁니다. 00;00;51;28 - 00;00;54;01 코치님 안녕하세요. 00;00;54;17 - 00;00;57;25 테니스채가 생각보다 크네요. 00;00;59;28 - 00;01;03;11 테니스 ai 시스템을 개발한 최원호 박주효입니다. 00;01;03;11 - 00;01;05;28 테니스의 티칭 노하우를 압축시켜서 00;01;05;28 - 00;01;09;20 메뉴얼화시킨 레슨프로그램 시스템입니다. 00;01;09;20 - 00;01;15;23 실제로 테니스 코치님에게 레슨을 받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그런 시스템입니다. 00;01;56;14 - 00;02;05;11 외모 체크! 힘들었다. 00;02;06;21 - 00;02;13;21 지금 해주시면 해주시면 안돼요? 00;02;13;21 - 00;02;17;20 진짜 괜찮았어요. 일단은 정말 기대 이상이었는데 00;02;17;20 - 00;02;25;19 처음에 딱 ai의 선생님이라 마주하는데 실제 선생님이라 마주하는 것처럼 제 실력을 꿰뚫고 있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00;02;25;19 - 00;02;30;04 1부터 10까지 실력 조정을 하면서 편하게 할 수가 있습니다. 00;02;30;10 - 00;02;31;16 그게 되게 좋았어요. 00;02;31;16 - 00;02;37;13 테니스라는 종목을 생각하면 무조건 두 명 이상 하는 다인원 종목이라고 생각했거든요. 00;02;37;13 - 00;02;41;12 그래서 헬스하거나 혼자 할 수 있는 운동을 할 수 있는 운동을 했었던 건데, 00;02;41;12 - 00;02;43;28 그런데 이렇게 ai 선생님이랑 랠리도 하고 00;02;43;28 - 00;02;50;08 하니까 혼자 가도 너무 부담이 없는 거예요. 그래서 저는 진짜 무조건 다시 갈 것 같습니다. 너무 재미있었어요. 00;02;50;08 - 00;02;52;12 여러분들도 ai 테니스 같이 가보시죠. 안녕!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6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3만원짜리 티켓이 50만원으로? 암표상에 칼을 빼낸 아티스트들

티켓이 3만원10만원뭐? 50만원이라고? 이제 콘서트 티켓은 더이상 제값을 주고 사기 힘들어졌습니다. 흔히 제 값 이상을 받고 파는 암표 , 플미 티켓. 걷잡을 수 없이 번져나가는 암표에 맞서 여러 아티스트들이 칼을 꺼내들었습니다. 과연 암표가 기승하는 지금, 아티스트들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요? -------------------- 인트로 일생일대의 콘서트가 500만원 이라면 여러분은 구매하실 건가요? 글쎄요....아무리 나의 최애라지만 이렇게까지 티켓이 비싼건 조금 어불성설 같습니다. 우우우그래도 너무너무 가고싶은데.. 분명 정상적인 방법은 아닌거 같단말이지 (무료 캐릭터 사 용) 그렇습니다. 플미 티켓이라고도 불리이는 이것은 암표입니다. 이처럼 암표는 심각할 정도로 공연시장에서 성행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가수 장 씨는 암표로 인해 콘서트를 취소한 적도 있었죠. 암표가 얼마나 극성이면 콘서트까지 취소하는 지경에 이르렀을까요. 이처럼 아티스트들은 암표 예방을 위해 여러 대책을 꺼내들었는데요. 암표근절을 위해 칼을 꺼내든 아티스트들. 지금 알아보시죠. 암행어사 전형 뭐? 조선시대도 아니고 웬 암행어사? 21세기에 암행어사라니, 꽤나 생소한 단어네요. 하지만 쉽게 생각해보면, 암행어사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부정 거래를 신고하면 포상을 주는 것이죠. 작년 9월 가수 이 씨는 데뷔 15주년을 맞이 하여 콘서트를 개최하였는데요. 그러나 암표상들로 인해 이 씨의 찐팬들은 콘서트를 가지 못하는 웃픈 상황이 벌어졌었죠. 이때 이 씨는 특단의 조치를 취합니다. 바로 암행어사 전형 이죠. 바로 암표상들을 잡기 위한 대책인데요. 마치 암행어사가 정체를 숨기고 탐관오리들을 잡아내는 것처럼 암표 거래를 포착하고 이를 신고 하면, 포상으로 해당 좌석을 주는 시스템입니다. 이 제도를 통해 티켓을 구하지 못한 팬들은 합법적으로 티켓을 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 죠. ( 야 나도f 한번 해봐? ) ( 다 디졌다..) 또한 이 씨는 암행어사들의 제보를 통해 암표 매매에 가담하면 팬일지라도 강력한 처벌과, 팬클럽 제명으로 암표 거래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보였죠. (ㄷ ㄷ ㄷ..) 이후 올라온 공지에 따르면 이상 거래 감지된 예매자 팬클럽 22건 당일 현장에서 46건을 적발하 여 무려 68건의 부정 거래에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 대충 쫒아가는 씬 ) ???? 화면 어두워짐, 그리고 암표 거래하는 그래픽 추가 여기 직접 암표상 사냥에 나선 아티스트가 있습니다. 발라더 성 씨는 자신의 SNS에 우리 매너저의 취미생활 이라는 글귀와 함께 온라인 대화 내역 을 공개했습니다. ( 대화 내역 밑줄 ) (뭐야 ㅋㅋ 매니저가 본인 가수티켓은 왜 사는건데 ) 지난 11월 성 씨는 연말 콘서트를 개최했는데요, 너무 많은 사람이 몰린 탓일까요? 암표 가격은 미친듯이 뛰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성 씨는 암표 판매글에 티켓 구매 의사를 밝히며 암표상에게 접근한 뒤 자세한 좌석 정보 및 다양한 개인정보를 받아냈습니다. 암표상은 불쌍한 중생이라고 생각했겠죠. 그대로 성 씨는 자신의 정체를 밝히며, 이 불쌍한 (불쌍하지도 않음) 암표상을 극락왕생의 길로 인도했습니다. *** 불법 거래를 목적으로 판매하는 티켓은 모두 홀드 처리가 되어 계정 이동 및 취소 후 판매가 불가 하게 조치를 취했으며, 예매 티켓은 자동 취소되었습니다. *** 네. 이젠 서울대를 가는게 빠르겠네요. ??? 3) 장범준 티켓 예매에 엔에프티 기술도 적용된 사례도 한번 보시죠. 지난 2월 가수 장 씨는 소규모 50인 콘서트를 기획하였습니다. 그러나 소규모로 기획된 콘서트의 암표의 가격은 본래 티켓 가격의 6배까지 치솟아버렸습니다. 급기야 추후에 좀 더 공평하고 좋은 방법을 찾아서 다시 공지하도록 하겠다. 죄송하다. 라는 입장을 밝히며 암표 문제를 해결하기 전까지 콘서트를 연기하는 결단을 내렸습니다. 이에 장범준씨는 NFT 티켓 판매 플랫폼인 콘크릿을 통해 NFT 추첨표를 선보였는데요, 그렇다면 NFT 티켓 이란 무엇일까요? 이는 NFT를 활용해 앱 안에서 구매, 보관, 사용까지의 모든 과정이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티켓입 니다. 티켓이 앱 외부로 유출되거나 이를 재거래 하는 시도를 막을 수 있습니다. 티켓의 외부 유출 방지 재거래 시도 방지 텍스트 작성 또한 블록체인 기술 도입, 구매 수량 제한, 양도 및 재거래 제한을 통해 암표 거래를 원천봉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티켓 발행과 함께 소유자 거래 기록을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1인당 티켓 구매 수량을 제한해 메크로 프로그램을 통한 예매를 불가능하게 하고 양도 및 재거래가 불가능하도록 NFT전송 기능을 제어해 암표 거래를 차단합니다. 결국 암표 거래의 근본적인 원인을 차단해 암표상의 씨를 말려버린 장 씨, 신기술의 도입으로 암표 거래를 차단한 점이 매우 흥미롭네요. ? 결말 / 대본 콘서트는 아티스트와 팬들이 직접 만나 교감하고 교류하는 장입니다. 허나 이 교류의 장을 이용하여 암표상은 오로지 자신의 금전적 이득을 취합니다. 날이 가면 갈수록 암표상은 기승을 부리고 있으며, 점점 더 치밀해집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최근 암표 사기건수는 51,405건으로 5년 전에 비해 8.2배 폭증한 것 으로 나타났습니다. 심지어 암표를 구매한다 하더라도 무조건 갈 수 있는 상황도 아닙니다. 이제는 근본적인 원인을 바로잡아야 할 때 입니다. 당신의 올바른 결정은 더 나은 공연 문화와 더불어 당신의 아티스트를 돕는 행동입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1
  • 관광
  • 강원

[문화PD] 이제는 등산도 VR로 하는 시대?!

#국립산악박물관 #고산체험실 #VR체험 국내 유일 고산의 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고산체험실과 VR로 알프스 산맥을 등반하는 스릴을 느낄 수 있는 곳 ! 우리나라 산악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국립산악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 오늘 제가 온 곳은 국립산악박물관입니다. 국립산악박물관에서 오늘 제가 체험해볼 거는 높은 산을 올라볼 수 있는 VR체험 기기가 있다고 해서 와봤구요, 그리고 또 국내에 하나밖에 없는 고산체험실이 있다고 하거든요. 그래서 오늘 고산체험실이랑 VR기기 두가지 체험해보고 산악박물관에 어떤 산악의 역사가 숨겨져 있는지를 찾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고산체험실에 도착을 했구요,어떤 체험이 기다리고 있을까 긴장이 되는데요. 이런 저의 긴장을 풀어주는 건 바로 입장 전 교육입니다. 강사님께서 정말 열띤 교육을 진행해주셔서 완전 유쾌한 시간이었어요. 고산체험실 앞에는 정말 여러 가지 숫자들이 있었는데요, 중요한 건 산소농도가 고산환경에 맞게 구현되어 있다는 것이었어요. 여기 산소농도 보이시죠? 이렇게 생긴 기기를 손가락에 차고 들어가게 되는데요. 산소포화도가 72이하로 내려오면 즉시 고산체험실을 나와야한다고 해요 그리고 각 고산체험실은 삼천미터와 오천미터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네. 안녕하세요 선생님 오늘 저희가 국립산악박물관 고산체험실에 왔는데요~ 이분은 누구신지 ~ 한번 보시는 분들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네 안녕하십니까 저는 국립산악박물관 체험교육팀장 이명희입니다. 고산체험실은 삼천미터와 오천미터의 방을 만들어놓고 저산소, 저온도의 시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5분 안에 삼천미터와 오천미터의 고산 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공간입니다. 처음에 오셨을 때는 막 움직이는 체험이나 만들기를 하는 체험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뭐하고 있지? 이렇게 하세요. 그런데 나가실 때는 내가 5분안에 삼천미터와 오천미터를 다녀오는 신기록을 세웠다고 이러면서 즐겁게 체험하시고 가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이어서는 브이알 기기 체험을 해봤습니다. 와 제가 살면서 이렇게 높은 곳까지 올라와볼 수 있을까요? 생생하기도 하고 또 무섭기도 하고 정말 신기했어요. 이 VR기기 소개는 알프스 산맥에 있는 아이거 북벽을 오르실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실제로 가볼 수 없는 공간이기 떄문에 아이거 북벽의 스릴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찾아가는 박물관 사업의 일환으로 옆에 있는 속초시립박물관과 협업해서 9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첫째주 토요일, 일요일 이렇게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고산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산악강국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여기에 오시면 산악 역사와 문화 다 알아보실 수 있고 전국에서 유일한 공간인 고산체험도 해보실 수 있고 자유롭게 클라이밍도 체험하실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곳곳에 요소요소마다 있으니까 여러분들이 오셔서 어 어디에 뭐가있지? 한번 찾아보시면서 박물관을 한번 탐험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입장부터 체험까지 모두 무료입니다. 입장부터 체험까지 모두 무료인 국립산악박물관 강원도 속초에 너무 좋은 자리에 있습니다. 여러분 함께 오셔가지고 가족들끼리 친구들끼리 오셔가지고 많은 체험, 즐거운 경험 하고가시길 바랄게요. 안녕 ~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7
  • 체육
  • 경기

[문화PD] 놀이동산보다 재미있는 가상현실 체험센터? 차량등록사업소의 변신은 무죄

장애인 비장애인 모두 체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 체험센터를 다녀왔습니다. 디지털 신기술과 함께 재미있는 체험거리는 운동도 되고 장애인 올림픽 패럴림픽 등을 체험할 수 있고 다이나믹한 체험거리는 남녀노소 모두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거리로 가득합니다. 예약제로 운영되며, 체험은 무료이니 관심있는 분들은 체험하셔도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 00:00:17:09 - 00:00:23:12 V1, Text 1 옛 차량등록사업소가 장애인들을 위한 시설로! V1, Text 2 용인시 가상현실 스포츠체험센터는 어떤 곳일까요? 00:00:29:11 - 00:00:31:15 V2, 1 혹시 여기가 몇 년도쯤에 생겼나요? 00:00:31:15 - 00:00:34:01 V2, 1 저희 6월 24일 개관했어요 00:00:34:01 - 00:00:36:13 V2, 1 올해 6월 24일이면 진짜 얼마 안 됐네요 00:00:36:13 - 00:00:39:04 V2, 1 근데 건물은 그거보다 좀 오래돼 보이던데 00:00:39:04 - 00:00:42:18 V2, 1 여기가 옛날에 차량 등록 사업소 00:00:42:18 - 00:00:45:23 V2, 1 어쩐지 이게 영업을 안 하고 있더라고요 00:00:45:23 - 00:00:48:09 V2, 1 근데 이런 뭔가 여러 가지 좋은 취지로 00:00:48:09 - 00:00:49:17 V2, 1 그렇게 시작이 됐군요 00:00:49:17 - 00:00:52:01 V2, 1 그렇게 시작이 됐군요 00:00:52:01 - 00:00:54:16 V2, 1 아직 많이 안 알려졌겠어요 00:00:54:16 - 00:00:56:12 V2, 1 홍보는 하고 있는데 00:00:56:12 - 00:00:58:22 V2, 1 홍보는 그래도 TV도 나가고 있어요 00:00:58:22 - 00:00:59:16 V2, 1 이게 예약제로 00:00:59:16 - 00:01:02:07 V2, 1 이렇게 운영하시는 이유가 있을까요? 00:01:02:07 - 00:01:07:10 V2, 1 저희가 한 타임당 10명까지만 받고 있거든요 00:01:07:10 - 00:01:10:03 V2, 1 보통 일반인보다는 장애를 가진 분들이 00:01:10:03 - 00:01:11:20 V2, 1 더 많이 체험을 하고 계시나요? 00:01:11:20 - 00:01:12:03 V2, 1 아니요 00:01:12:03 - 00:01:14:12 V2, 1 일반인분들도 많이 오시고 00:01:14:12 - 00:01:15:22 V2, 1 장애인분들도 많이 오세요 00:01:15:22 - 00:01:18:23 V2, 1 이거 혹시 어떤 건지 여쭤볼 수 있을까요? 00:01:28:07 - 00:01:31:03 V2, 1 앞으로 쭉 하고 돌리시면 몸이 가요 00:01:31:03 - 00:01:34:08 V2, 1 이거 인식률이 되게 부드럽네요 00:01:34:08 - 00:01:37:03 V2, 1 이게 보통 다른 데서 하는 거보다 00:01:37:03 - 00:01:38:07 V2, 1 되게 뭔가 부드러운 것 같아요 00:01:38:07 - 00:01:40:09 V2, 1 근데 이게 장애를 가진 분들도 00:01:40:09 - 00:01:42:06 V2, 1 간접적으로 운동을 체험할 수 있는 00:01:42:06 - 00:01:43:21 V2, 1 그런 식이군요 00:01:43:21 - 00:01:45:21 V2, 1 그리고 여기 휠체어 대여하는 00:01:45:21 - 00:01:47:22 V2, 1 서비스가 있다고 들었는데 00:01:47:22 - 00:01:49:14 V2, 1 어떤 건지 한번 여쭤봐도 되겠습니까? 00:01:49:14 - 00:01:55:13 V2, 1 장애인 분들이 오시면 휠체어를 이렇게 00:01:55:13 - 00:01:56:14 V2, 1 이건 혹시 어떤 건지 00:01:56:14 - 00:01:59:05 V2, 1 한번 여쭤볼 수 있겠습니까? 00:01:59:05 - 00:02:02:15 V2, 1 스키 타는 체험 공간 00:02:02:15 - 00:02:05:14 V2, 1 스키 타는 체험 공간인데요 00:02:05:14 - 00:02:07:13 V2, 1 이 손잡이가 왜 있냐면 00:02:07:13 - 00:02:09:11 V2, 1 휠체어 타시는 분들이 오면 00:02:09:11 - 00:02:11:11 V2, 1 이 손잡이를 잡아야 되는데 00:02:11:11 - 00:02:14:00 V2, 1 아무래도 닿지가 않아 이게 배려를 해서 00:02:14:00 - 00:02:15:13 V2, 1 어떻게 보면 이렇게 개발을 한 거네요 00:02:15:13 - 00:02:17:21 V2, 1 네 이렇게 당겨서 손잡이를 잡을 수 있게 00:02:17:21 - 00:02:19:10 V2, 1 만들어 놓은 거예요 00:02:19:10 - 00:02:23:01 V2, 1 저희는 그냥 이 손잡이를 이렇게 손으로 끼워서 00:02:23:01 - 00:02:26:04 V2, 1 이렇게 쭉 당겨서 이 선 보이시죠? 00:02:26:04 - 00:02:30:08 V2, 1 여기 뒤에서 어깨 넓이로 이렇게 벌리신 다음에 00:02:30:08 - 00:02:33:04 V2, 1 이게 지금 3명이서 같이 연동해서 00:02:33:04 - 00:02:34:21 V2, 1 3명이서 동시에 할 수 있는 건가요? 00:02:34:21 - 00:02:37:19 V2, 1 있는 멀티로 설정을 지금 해놨거든요 00:02:46:07 - 00:02:47:05 V2, 1 보기만 해도 운동이 00:02:47:05 - 00:02:49:07 V2, 1 엄청 될 것 같이 생긴 존이네요 00:02:49:07 - 00:02:51:06 V2, 1 지금 200m 설정을 해놨고요 00:02:56:10 - 00:03:00:13 V2, 1 모터라기보다는 이렇게 돌아가는 게 있거든요 00:03:00:13 - 00:03:01:12 V2, 1 그래서 그 소리예요 00:03:01:12 - 00:03:02:23 V2, 1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거고 00:03:02:23 - 00:03:05:06 V2, 1 이렇게 강도도 이렇게 조절할 수 있네요 00:03:05:06 - 00:03:09:22 V2, 1 네 제일 낮은 강도에서 하셨어요 00:03:09:22 - 00:03:10:18 V2, 1 운동이 더 되겠군요 00:03:11:11 - 00:03:13:04 V2, 1 이게 훨씬 속도가 안 가네요 00:03:13:04 - 00:03:17:11 V2, 1 아까 거보다 이게 휠체어가 훨씬 힘들어요 00:03:17:11 - 00:03:20:01 V2, 1 아니 그런 것 같아요 00:03:20:01 - 00:03:22:02 V2, 1 이 휠체어 하시는 분들이 훨씬 불리하겠어요 00:03:28:02 - 00:03:31:07 V2, 1 3XR 스크린이라는 거군요 00:03:31:07 - 00:03:34:08 V2, 1 3면 스크린을 벽으로 터치하면서 00:03:34:08 - 00:03:35:20 V2, 1 하는 그런 프로그램인데 00:03:35:20 - 00:03:37:15 V2, 1 애들이 좋아할 만한 게임들이 많네요 00:03:44:23 - 00:03:47:14 V2, 1 동심으로 돌아가신 것 같아요 00:03:47:14 - 00:03:50:05 V2, 1 근데 이게 그러면 한쪽 팀을 나눠가지고 00:03:50:05 - 00:03:52:12 V2, 1 점수가 통합되겠군요 00:03:52:12 - 00:03:55:18 V2, 1 이건 그냥 통합돼 있어요 00:03:55:18 - 00:03:56:17 V2, 1 토털 점수만 보고 00:03:56:17 - 00:03:58:07 V2, 1 이거 저희는 경쟁 그런 거 없고 00:03:58:07 - 00:04:03:12 V2, 1 협동심을 기를 수 있군요 00:04:03:12 - 00:04:05:00 V2, 1 10명씩 와서 하고 나면 00:04:05:00 - 00:04:07:03 V2, 1 진짜 엄청 팀 빌딩이 많이 될 것 같아요 00:04:07:14 - 00:04:10:03 V2, 1 여기는 교과 융합도 같이 되어 있는 00:04:10:03 - 00:04:10:22 V2, 1 여기도 게임 하나만 00:04:10:22 - 00:04:13:17 V2, 1 추천해 주실 수 있으시겠습니까? 00:04:13:17 - 00:04:14:16 V2, 1 패널티 킥이 있군요 00:04:16:13 - 00:04:17:15 V2, 1 지금 제가 차면 되나요? 00:04:17:15 - 00:04:19:14 V2, 1 네 바닥으로 차지 마시고 00:04:19:14 - 00:04:22:07 V2, 1 골대를 향해서 뛰어서 차세요 00:04:26:18 - 00:04:28:02 V2, 1 이렇게 막힌 거군요 00:04:28:14 - 00:04:30:04 V2, 1 모든 게 무료라니까 진짜 놀랍네요 00:04:35:19 - 00:04:36:18 V2, 1 타격감 장난 아닌데요 00:04:37:01 - 00:04:38:02 V2, 1 이거 보면서 느낀 건데 00:04:38:02 - 00:04:39:20 V2, 1 장애인 비장애인들 모두 다 재미있게 00:04:39:20 - 00:04:40:16 V2, 1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00:04:40:16 - 00:04:44:14 V2, 1 진짜 00:04:44:14 - 00:04:46:15 V2, 1 그러니까 이거 진짜 어디 놀이동산 가도 00:04:46:15 - 00:04:48:10 V2, 1 이 정도 퀄리티가 안 나올 것 같은데 00:04:48:10 - 00:04:51:13 V2, 1 이런 곳이 공적인 이름 속에 숨어 있다는 게 00:04:51:13 - 00:04:53:22 V2, 1 되게 놀랍습니다 00:04:58:05 - 00:05:01:00 V2, 1 디테일한 게 조정간 단발을 하지 않으면 00:05:01:00 - 00:05:02:22 V2, 1 나오지가 않네요 00:05:02:22 - 00:05:04:06 V2, 1 엄청난 디테일이 숨어 있네요 00:05:04:06 - 00:05:04:10 V2, 1 이게 00:05:06:11 - 00:05:10:15 V2, 1 아이핏존이라고 부르는 존이 있네요 00:05:10:15 - 00:05:12:23 V2, 1 이건 혹시 어떻게 하나요? 00:05:12:23 - 00:05:14:16 V2, 1 아까는 손으로 터치했잖아요 00:05:14:16 - 00:05:18:16 V2, 1 발로 터치를 하는군요 00:05:19:09 - 00:05:23:01 V2, 1 떨어지는 과일을 버튼을 눌러서 00:05:23:01 - 00:05:26:15 V2, 1 빨간색 버튼을 밟아서 00:05:26:15 - 00:05:27:11 V2, 1 과일을 잡아요 00:05:32:02 - 00:05:32:16 V2, 1 진짜 많네요 00:05:32:16 - 00:05:36:18 V2, 1 할 게 이 공간 구성이 되게 알찬 것 같아요 00:05:36:18 - 00:05:38:07 V2, 1 되게 큰 공간이 아닌데 00:05:38:07 - 00:05:41:13 V2, 1 알차게 꽉 채워져 있는 것 같아요 00:05:41:13 - 00:05:45:02 V2, 1 저희 용인이 아마 제일 크다고 들었어요 00:05:45:02 - 00:05:47:02 V2, 1 가상현실 체험센터가 여러 군데가 있더라고요 00:05:47:02 - 00:05:51:03 V2, 1 인천에도 있고 목포에도 있고 00:05:52:11 - 00:05:54:14 V2, 1 근데 이게 가장 제일 최신에 생긴 건가요? 00:05:54:14 - 00:05:57:01 V2, 1 네 맞아요 00:05:57:01 - 00:05:58:13 V2, 1 터치 테이블이라고 해서 00:05:58:13 - 00:06:00:09 V2, 1 이렇게 앉아서 최대 4명이서 할 수 있는 00:06:00:09 - 00:06:02:04 V2, 1 그런 게임이 있어요 00:06:02:04 - 00:06:09:07 V2, 1 대표적으로 많이 하는 게임은 생선을 잡아라 00:06:09:07 - 00:06:13:16 V2, 1 이런 순발력 게임들 약간 기억력 게임 00:06:23:06 - 00:06:24:15 V2, 1 늦었다 00:06:26:01 - 00:06:28:00 V2, 1 진짜 빠르시네요 00:06:30:00 - 00:06:30:19 V2, 1 혼자 다 하시네요 00:06:33:09 - 00:06:34:09 V2, 1 도안이 있어요 00:06:34:09 - 00:06:37:01 V2, 1 다 하얀색으로 돼 있는 건데 00:06:37:01 - 00:06:38:18 V2, 1 이건 어떤 어린이가 그린 건가요? 00:06:38:18 - 00:06:42:03 V2, 1 이게 아까 이거 1시 반 수업 때 애들이 00:06:42:03 - 00:06:44:15 V2, 1 이 안에 고래 부분만 그렸구나 00:06:44:15 - 00:06:47:21 V2, 1 그래가지고 그려서 여기다 올리면 인식이 돼서 00:06:47:21 - 00:06:49:20 V2, 1 여기 이렇게 똑같이 뜨네요 00:06:49:20 - 00:06:51:02 V2, 1 저게 나옵니다 00:06:53:10 - 00:06:55:22 V2, 1 되게 그럴싸하게 나오네요 00:06:55:22 - 00:06:58:12 V2, 1 도안이 되게 많아요 00:06:58:12 - 00:07:01:03 V2, 1 이렇게 무슨 물고기를 넣으니까 00:07:01:03 - 00:07:04:01 V2, 1 여기 물고기가 이렇게 오더니 00:07:04:01 - 00:07:05:06 V2, 1 여기 물고기가 이렇게 생겼습니다 00:07:07:07 - 00:07:10:09 V2, 1 친절한 안내 너무 감사드립니다 00:07:10:09 - 00:07:11:16 V2, 1 저는 보고 느낀 게 00:07:11:16 - 00:07:13:10 V2, 1 이게 놀이동산 뺨 치는 수준인데 00:07:13:10 - 00:07:16:08 V2, 1 이게 어려운 공적인 이름으로 숨어 있어서 00:07:16:08 - 00:07:19:03 V2, 1 이게 사람들이 잘 모를 것 같지만 00:07:19:03 - 00:07:20:13 V2, 1 오면 진짜 좋아할 것 같다 00:07:20:13 - 00:07:22:14 V2, 1 이런 인상을 많이 받았습니다 00:07:39:02 - 00:07:45:05 V2, Text 1 옛 차량등록사업소가 장애인들을 위한 시설로 V2, Text 2 용인시 가상현실 스포츠체험센터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5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취켓팅 직접 해봤습니다 [존버는 승리한다!]

직접 티켓팅과 취켓팅에 도전해봤습니다! 우리 건전한 티켓 구매 문화를 위해 암표 구매하지 말아요! -------------- 갈수록 인기가 더 많아지고 있는 K-POP, 인기가 많아지는 만큼 콘서트 티켓팅도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요즘 암표가 성행하고 있다네요 암표는 이득을 챙길 목적으로 웃돈을 얹어 거래되는 티켓을 말하는데요 콘서트나 공연, 입장권등을 구하지 못한 사람들을 타겟으로 정가보다 훨씬 높은 가격에 거래 되고 있습니다. 이게 얼마나 심각하냐면 최근에 유명 가수의 콘서트 티켓이 500만원에 올라와 논란이 됐습니다 그런데 여러분들 암표 불법인 거 아시죠? 돈도 몇배로 내, 불법 저질러, 좋은 점이 하나도 없어요 그리고 암표 그거 안 사면 나중에 다~ 취소표로 나오는 거 아시죠? 제가 한번 암표 아닌 티켓!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티켓팅 한번 도전 해 볼까요? 5분 전이에요 할 수 있겠지? 제발 제발.. 1분..! 침착하게 한번에 성공할 거라고는 생각도 안했어요 15일 8시에 예매 대기 서비스 오픈이구요 그러면 취소표 풀리는 시간을 알아봐야 할 것 같아요 이 공연도 암표가 있겠죠? 사진 않을 거지만 한번 봐볼까요? 아니 벌써 이렇게 올라와 있는데요? 아무리 그래도 암표를 살 수는 없죠 오늘은 티켓팅 다음날 아침이구요 9시부터 취소표가 풀린다고 해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 이거는 많이 풀렸는데요? 성공! 티켓팅 할 때는 막상 없어도 며칠 지나면 다 풀린다니까요? 그런데 이왕 가는 거 조금이라도 더 좋은 자리에 앉고싶어서 예매 대기 서비스도 등록해 둘 거예요 제가 자리를 골라두면 그 자리중에 취소표가 나올 경우 저에게 예매 기회가 옵니다! 등록해뒀더니 더 앞자리가 나왔어요!! 바로 결제해줍니다 모든 티켓팅이 이렇게 순조로우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 다음은 티켓팅 절망편 30초!! 3만..? 되나 이게? 왜 줄어들지가 않을까요? 아무.. 아무것도 없어.. 저 방금 왔는데 진짜 한자리도 안남았네..? 케이팝 인기가 너무 많아 이렇게 직접 티켓팅, 취켓팅을 해봤는데요 경쟁률이 쎄서 힘들긴 하지만 그래도 취소표가 꽤 많이 나오더라구요 여러분들이 구매하지 않은 암표는 결국 취소표로 다시 나오게 될 수 밖에 없다는 점 잊지 마시구요! 건강한 문화 예술을 위해, 나를 위해 정정당당하게 즐겨봐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1
  • 체육
  • 서울

[문화PD] 이젠 혼자서도 운동 자세를 확인할 수 있는 헬스 케어가 있다?! (+심지어 재미도 있음)?XR 헬스트레이닝 체험기

기술의 발전이 헬스 트레이닝에도 영향을 미친다?! 혼자서 운동하기 재미없고 자세잡기도 어렵지 않으셨나요? XR 기술을 통해 더 재미있고 정확하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가상 세계에 몰입해서 게임처럼 운동할 수 있는 건데요. 센서를 이용해 자세까지 분석해준다고 하니 궁금증에 못이긴 나은 PD가 직접! 다녀왔습니다! ----------- 오프닝 멘트 안녕하세요. 문화PD 22기 이나은입니다! 혹시 스크린 골프나 야구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굉장히 많이 알려진 활동이라 경험해보신 분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XR기술을 접목시킨 스포츠인데요. 오늘 다뤄볼 소재가 바로 그것입니다. 인트로 영상 다이어트 식단을 AI로 알려주는 어플, 운동 자세를 분석해주는 스마트 미러, 입고 운동하면 소모 칼로리를 알려주는 옷 등 헬스 분야에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디지털 신기술을 접목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이곳에 나와있는데요. 운동하기엔 어려움과 지루함이 배가 될 것 같은 온도입니다. 실내에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앞서 언급해드린 XR기술을 접목시킨 헬스트레이닝을 받아볼겁니다. XR기술 설명 그래픽, 참고 영상 과연 XR 기술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한국어 풀이로 확장현실이라고 하는데요.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을 비롯한 다양한 최신 몰입형 기술을 포괄하는 범주입니다. 가상현실은 흔히 VR로 불리고 가상으로 만들어진 공간에 이용자가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입니다. 증강현실은 가상으로 만들어진 일부가 현실세계에 적용되는 것인데요. 특히, 지도나 인테리어 분야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한 게임이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혼합현실은 실제 세계와 가상 현실을 매끄럽게 이어주는 기술입니다. 센터로 입장 내부로 들어왔는데요. 무인으로도 이용되는 서비스인 만큼 미리 어플을 통해 예약했고 QR코드를 찍어 입장했습니다. 센터로 들어가면, 먼저 인바디를 체크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인바디 기록은 입장할 때 사용한 어플로도 연동이 가능하여 더 효율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본격적인 운동 게임을 진행하는 식으로 헬스트레이닝을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일본, 발리 등 다양한 나라가 테마인 프로그램도 있어서 굉장히 이색적인 그래픽을 보면서 운동을 즐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정말 신기하게도 제가 달리면 저를 투영한 캐릭터도 달립니다. 열심히 뛰어 지정된 장소로 가면 운동으로 미션을 수행할 수 있어요. 센서로 자세를 인식하여 평가해줍니다. 어드벤처에서 피트니스 모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아까는 재미있고 모험 또는 게임을 하듯이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이것은 본격적으로 운동이 위주인 모드인 것 같습니다. 운동 끝 자, 이렇게 하면 88칼로리를 태울 수 있습니다. 자세 점수는 2점정도 나왔는데, 아무리 홈트 4년차라도 옆에서 코칭 해줄 사람이 없다보니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자세가 완벽하진 않았나 봅니다.) 확실히 자세를 봐주니까 훨씬 더 정확하고 빠르게 운동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명상시작 3면의 벽과 바닥, 천장 모두 스크린이 적용되어 정말 몰입감있게 운동했습니다. 명상을 하면서 운동으로 과열되었던 몸을 진정했습니다. 명상끝 30분 동안 운동을 해봤는데요. 90kcal 남짓 태운 것 같은데, 정말 그에 상응하는 땀이 나는 것 같습니다. 정말 너무 힘드네요. 다음으로 관계자 분들과의 인터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 Q1 사람들이 이 서비스를 좋아하는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개인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고객이 설정한 운동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여 운동에 대한 성취감과 함께 운동을 지속할 수 있게 합니다. 둘째, 실감나는 XR기술입니다. VR 사용시 발생되는 어지러움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XR기술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고객들은 보다 편안하고 몰입감 있는 운동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번째로는 전용 앱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예약과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Q2 XR기술과 헬스 트레이닝의 융합, 전망은 어떨 것이라고 보시나요? 이러한 디지털 기술과 운동의 융합은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 변화에 힘입어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이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건강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단순한 운동을 넘어 사람들의 생활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터뷰 끝 운동 비포와 애프터를 비교해봤을 때 땀이 정말 많이 날만큼 운동을 열심히했는데요. 다시 체중계를 제어보니 1kg나 빠져있었답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재밌었던 경험이었습니다. 이러한 XR기술이 더 발전하게 된다면, 여러가지 종류의 몰입형 헬스 트레이닝이 등장할 것 같은데요. 앞으로 나올 헬스 케어 방식들이 정말 기대가 됩니다. 여러분도 일반적인 헬스에 질렸다면, XR 헬스 트레이닝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떤가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5
  • 체육
  • 서울

[문화PD] 스포츠의 새로운 시대! 스마트 스포츠 체험관에서 즐기는 디지털 체험

디지털 신기술의 발전이 스포츠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디지털 기술과 스포츠가 결합된 다양한 체험을 일반인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곳이 있다하여, 직접 방문해보고자 합니다! ------------ 스포츠와 디지털 기술의 완벽한 만남! 오늘은 누구나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혁신적인 체험 공간을 소개해드립니다 과연 이곳에서 어떤 미래형 스포츠를 만나볼 수 있을까요? 스마트 스포츠 체험관은 디지털 첨단 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스포츠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스마트 스포츠 체험관에서는 인터렉티브 스포츠, MR 스포츠, Smart Track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선 ICT 즉,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인터렉티브 스포츠 체험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정보통신기술이란, 정보를 주고받는 것은 물론 개발, 저장, 처리, 관리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술을 뜻합니다. ICT 기술을 통해, 스마트 센서가 사용자의 동작을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체육을 놀이처럼 즐길 수 있습니다 혼합 현실이란, 현실 세계에 가상 현실(VR)을 접목하여 현실의 물리적 객체와 가상의 객체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술을 뜻합니다. 혼합현실(MR) 기술의 사용으로, 실제 경기와 유사한 체험이 제공되어 축구, 트램펄린부터 컬링까지 다양한 스포츠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습니다 가상과 현실이 결합된 이 몰입감이 운동의 경계를 확장시킵니다 일반 런닝머신처럼 보이지만, 이곳은 스마트 트랙을 활용한 스마트 런워크존입니다. 화면에 맞춰 게임하듯 걷고 뛰며, 실시간으로 보행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여, 운동의 재미를 더하면서도, 정확한 체력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Q. 오늘 스마트 스포츠 체험은 어떠셨나요? A. 정말 놀라웠습니다. 디지털 기술 덕분에 스포츠가 더 재미있고 몰입감 있게 느껴졌어요. 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술이 운동을 어떻게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지 직접 체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Q :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스포츠 체험과 전통적인 체육 훈련 사이에는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A :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스포츠 체험은 훈련의 정확성을 높이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제공하여 체계적인 피드백을 준다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반면, 전통적인 체육 훈련은 개인의 기술과 체력을 바탕으로 하며, 경험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구요. 디지털 기술은 훈련의 과학적 접근을 가능하게 하지만, 여전히 기본적인 체력 훈련과 기술 연습이 중요하다는 점은 전통적인 체육 훈련과의 공통점이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스마트 스포츠 체험관에서 다양한 디지털 기술들이 스포츠 체험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직접 체험해봤습니다. 아마 저처럼 운동을 싫어하는 분도 재밌게 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앞으로도 더 많은 디지털 기술과 스포츠가 접목되어 다양한 체험이 가능해지길 기대하겠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1
  • 체육
  • 전체

[문화PD] 올림픽 경기에 과학이 필요한 이유

스포츠 선수들은 치열한 연습 외에도 첨단 장비와 늘 함께 하는데요. 이제는 스포츠 선수들에게 빠질 수 없는 과학 기술! 화제의 올림픽 경기 속 활용된 과학 기술은 무엇인지 담아봤습니다. 함께 살펴보세죠! ------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올림픽 속 숨겨진 과학 기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 건데요. 지난 8월 파리에서 올림픽이 열렸죠, 특히 우리나라 양궁 대표팀의 활약이 대단했는데요. 한국 여자 양궁은 올림픽 단체전에서 무려 10연패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죠. 선수들이 금메달을 목에 걸기까지, 엄청난 연습 외에도 첨단 과학 기술이 도움 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과학 기술이 어떻게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걸까요? 양궁 국가대표 선수들의 훈련 과정 속에 그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바로 훈련 과정 중 파트너로 사용된 양궁 로봇인데요. 이 양궁 로봇은 풍향계에서 보낸 데이터를 분석해서 각도와 방향을 조절한 뒤에 과녁을 쏘는데요. 철저한 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쏘기 때문에 대체로 높은 점수를 냅니다. 때문에 우리나라 선수들의 훌륭한 연습 파트너로 쓰였죠. 그 외에도 스포츠 경기에 활용되는 과학 기술들은 많이 있는데요. 하나씩 살펴보시죠. 이번 파리올림픽에서 눈에 띄는 변화는 바로 인공지능(AI) 기술이 도입된 첫 AI 올림픽이라는 건데요. 경기력 분석과 심판 지원 등 대회 운영 전반에 AI가 도입됐어요. 특히 체조 같은 경우는 AI 심판으로 불리는 심판지원시스템(JSS)을 도입했는데요. 빠르게 움직이는 선수의 움직임을 카메라로 보다 정확하게 포착하고, AI 이미지 분석으로 회전수와 동작의 정확성을 판단할 수 있게 되었죠. 이제는 경기 판정에서도 첨단 기술이 큰 역할을 하는데요. 실제로 2022년 월드컵 개막전인 카타르와 에콰도르의 경기에서 그 효과를 톡톡히 증명했는데요. 전반 3분 프리킥 상황에서 수비수 펠릭스 선수가 올린 크로스를 에콰도르 공격수인 발렌시아 선수가 헤딩으로 마무리하며 선제골을 넣었습니다. 이때 심판 모두 오프사이드 반칙 판정을 내리지 않았는데요. 그런데 (SAOT) 반자동 오프사이드 판독 기술을 활용한 결과, 오프사이드 반칙을 했다는 증거를 발견했죠. SAOT 기술을 근거로 당연히 발렌시아의 골은 취소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과학기술을 활용해 심판이 놓치는 부분까지 이중 체크함으로써 더 정확한 판정을 내릴 수 있게 되는 거죠. 여러분 혹시 2021년 도쿄 올림픽 기억나시나요? 도쿄 올림픽에서는 총 11개 경기장에서 360도 회전이 가능한 실시간 영상 솔루션 서비스를 도입했는데요. 그래서 안방에서 TV로 경기를 보더라도, 마치 현장에 있는 듯한 생동감을 느낄 수 있었던 거죠. 이처럼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다시점의 영상 기술을 4D Replay라고 하는데요. 경기의 주요 장면을 360도까지 회전시켜 실시간 하이라이트 영상을 다시 보여줌으로써, 선수들의 활약을 다양한 각도에서 밀착 촬영이 가능한데요. TV로 보는 시청자들은 선수들의 긴장한 모습부터 결정적인 슛 골인 장면까지 가까이서 지켜봄으로써, 보다 더 많은 볼거리가 있는 경기를 즐길 수 있게 되었죠. 이러한 과학 기술은 선수들에게 뿐만 아니라 스포츠 경기를 즐기는 시청자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발휘하는데요. 선수들에게는 무엇보다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죠. 치열한 경기를 치르기까지 스포츠 선수들은 엄청난 연습에 연습을 거치는데요. 이 훈련 과정에서도 물론 과학 기술이 사용됩니다.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화제가 된 황희찬 선수의 세레머니 기억하시나요? 처음엔 사람들이 속옷인가? 착각한 이 사진. 정체는 바로 EPTS입니다.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EPTS. EPTS는 전자 성능 추적 시스템으로, 선수의 경기력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최신 기술이 들어있죠. 위치추적장치와 센서를 통해 선수의 활동량, 자세 변화, 피로도 등을 정밀하게 측정해 경기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선수의 움직임을 분석하여 훈련의 강도를 적절히 조절하고, 최적화된 경기 전략을 짤 수 있죠. 이처럼 훈련 중 활용되는 스포츠 과학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경기 훈련 내용을 정확히 수치로 나타낸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객관적인 자료는 선수의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짜는데 유용하게 활용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선수들의 체력을 관리하고 연구하는 것을 스포츠 생리학이라고 하는데요. 체력 분석연구원이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체력 측정은 물론 체력 요인을 고려한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 영상 분석연구원은 초고속 카메라와 드론 등을 이용해 경기 영상을 촬영하고, 이를 분석해 우리 팀 전략을 짜는데 사용하죠. 선수들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훈련과 경기를 분석하는 시간이 꼭 필요한데요. 이 모든 것 과정에서 바로 과학 기술이 활용됩니다. 이렇듯 스포츠 과학 기술은 경기장 안에서는 물론 훈련장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올림픽과 스포츠 경기 속 다양한 과학 기술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최신 기술과 장비의 도입으로 스포츠 경쟁력과 선수들의 경기력을 높이는 건 물론, 정밀한 경기 결과를 판단하는 보조 역할로써, 과학기술이 경기의 공정성과 정확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스포츠에 과학이 꼭 필요한 이유는 뭘까요? 바로 선수들의 개인 역량을 높이면서, 동시에 부상도 예방하고, 보다 더 경쟁력 있는 스포츠 환경을 조성하는데 있습니다. 더 나아가 스포츠를 즐기는 팬들도 만족하며 다함께 성장하는 스포츠 문화가 만들어집니다. 지금까지 스포츠 속 다양한 과학기술을 함께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5
  • 체육
  • 서울

[문화PD] 2024 서울 VR 영등포구 올림픽 결승 | 하이라이트

2억 5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시민을 위해 만든 YDP 가상현실 스포츠관! 실내에서 시원하게 올림픽을 열어보세요~ 음악(Music) Ikson - Remember stars-MorningLightMusic --------- 어 잠시, 김지웅 선수가 손을 떼고 저항을 받으며 달리고 있는데요? 이진희 선수 힘써 달려보지만... 돌에 한번 부딪히고도, 먼저 결승선 통과합니다! 이게 가상현실의 힘인가요? 네 여기는 가상현실 올림픽 경기가 펼쳐지고 있는 영등포 제1스포츠 센터입니다. 역대 최고 올림픽을 만들어가고 있는 서울 가상현실 대표선수들이 치열한 접점끝에 메달 색깔만을 놓고 두 선수가 경쟁하게 되겠습니다. 말씀드리는 순간 강서구의 이진희 선수가 들어옵니다. 이진희 선수의 주종목은 스마트 로잉, 조정입니다. 지난 올림픽에서 단숨에 동메달을 목에 걸었을만큼 이에 맞서는 강남구의 김지웅 선수 모터사이클에 특화된 선수죠~ 과연 이진희 선수에게 어떤 대답을 줄지, 오늘 경기, 기대하겠습니다. 결승은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그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총 다섯 시리즈의 가상현실 스포츠 경기를 치르게 되는데요, 점수를 획득할시 아래 칸에 초록색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더 많은 초록불, 즉 히트를 기록한 선수가 금메달을 차지하게 되겠습니다. 첫번째는 스마트 바이크 경기인데요. 아무래도 김지웅 선수의 주종목인만큼, 이진희 선수 또한 전략을 잘 수립하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첫번째 스마트 바이크 경기, 바로 - 시작합니다! 이 경기는 날씨와 환경에 구애받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시뮬레이션 배경을 설정할 수 있어 운동의 효과와 재미를 극대화할 수 있는 스포츠인데요. 자 김지웅 선수, 이진희 선수 시야에 들어오지 않을만큼 앞서나가고 있습니다. 어 잠시, 김지웅 선수가 손을 떼고 저항을 받으며 달리고 있는데요? 이진희 선수 힘써 달려보지만...아! 김지웅 선수, 압도적으로 빠르게 결승선 통과합니다! 이진희 선수, 괜찮습니다. 첫경기입니다. 운동량까지 정확히 기록되는 스마트 바이크 시리즈 경기였습니다. 두번째 시리즈, 스마트 러닝으로 이어갑니다. 열대우림 시뮬레이션 60M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오우 큰 화면 좌측에 폭포도 보여지는데요? 바이크 경기에서 체력을 비축한 이진희 선수. 어? 뭐하는거죠? 이진희선수... 아름다운 풍경에 결국 카메라를 들고 맙니다. 일정한 페이스로 달리던 김지웅 선수, 먼저 결승선 통과합니다! 아 이렇게 되면 이진희 선수, 좀 무리가 될 것 같아요. 격차가 확 벌어지며 김지웅 선수의 히트입니다. 이진희 선수의 주종목인 스마트 로잉 활약을 기대해봅니다. 높은 구도에서 한번에 내려다보이는 대형 모니터가 물한방울 없어도 현장감을 생생히 살려주는데요. 기구의 무게를 조절할 수 있어 단계별 팔근육 개발에 도움이 되는 스포츠입니다. 이진희 선수보다 살짝 앞서고 있는 김지웅 선수. 웃음을 잃지 않는 두 선수인데요. 아 이게 웬일입니까, 김지웅 선수 바를 놓칩니다! 그 기회를 틈타 남은 1.5미터를 빠르게 질주하는 이진희 선수인데요! 이진희 선수!!! 극적으로 먼저 결승선 통과합니다!!! 세번째 시리즈, 차분히 풀리기 시작하는 이진희 선수의 히트였습니다 가상현실 올림픽의 하이라이트, AI Fit 시리즈 경기는 누구나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고 18종의 다양한 콘텐츠가 있는 스포츠입니다. 첫번째 경기....카약이 선택됐습니다. 두 선수 모두 처음일텐데요, 직관적이고 시각적으로 이해되는 가상현실 경기라 수준 높은 경기력을 보여주는 두 선수입니다. 한국에서는 보기 힘든 배경에서 경기에 임하는데요, 전신을 쓰며 칼로리를 소모하고 있지만 표정이 아주 밝습니다. 디지털 신기술이 이진희 선수의 신체적 한계를 극복시켜주고 있는 모습. 유연함으로 빠르게 앞서나가는 이진희. 돌에 한번 부딪히고도, 먼저 결승선 통과합니다! 이렇게 되면 두선수 모두 2개의 히트를 기록. 슛 오프입니다! 막상 막하의 두 선수. 서울에 어울리는 배달 미니 게임. 시작합니다! 이 게임의 관건은 균형감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자 팔을 높낮이로 이진희 선수 착지. 이진희 선수가 선두를 달립니다. 다리를 사용하지 못하시는 분도 팔만을 사용해 충분히 AI기술을 통해 하늘을 날고 배달을 할 수 있는 게임인데요. 김지웅 선수가 좀 더 배달장소에 가까워지는 상황. 이진희 선수, 유연성으로 먼저 육지로 올라오는데요? 침착하게 지름길로 접어듭니다. 아... 주택이라는 장애물! 두 선수는 어떤 대답을 줄까요? 허리꺾기로 김지웅 선수, 점수 획득합니다! 이제 마지막 배달만이 남아있습니다. 누가 우승해도 아쉽지 않은 상황. 승자는!!! 이진희 선수 입니다! 할 말이 없을 정도로 정말 대단합니다! 가상현실의 장점을 활용해 3번의 히트를 기록하면서 가상현실 올림픽 사상 최연소로, 금메달을 목에 겁니다. 우리 김지웅 선수, 정말 잘했죠. 은메달이라는 새로운 역사를 씁니다! ---(이진희 선수 인터뷰) 숨이 너무 차서요. 내가 진짜 이길 수 있을까? 솔직히 확신은 없었던 것 같아요. 이렇게 가상현실 게임을 통해서 모든 신체적 한계를 극복하고 금메달까지 딸 수 있었던 게 가상현실의 기술이 가진 매력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 운동을 일절하지 않던 이진희 선수가 새역사를 쓴 것처럼 누구나,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원한 실내에서 다양한 운동을 체험할 수 있는 스포츠관. 무려 2억의 예산을 들여 시민을 위해 제공하는 공간. 언제든 이곳에서 나만의 올림픽을 열어보세요 지금까지 저는 스포츠 해설 위원, 진피디였습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06
  • 체육
  • 부산

[문화PD] 스포츠계 마스터의 귀환

PD가 길을 걷던 도중 스포츠계 마스터 김동희를 만나게 되고 김동희는 자신이 경험해보지 못 했던 색다른 스포츠에 재미를 느끼는데... 과연 김동희가 푹 빠져버린 스포츠는 무슨 스포츠였을까? -------- PD: 안녕하세요 김동희: 네, 안녕하세요 PD: 혹시 스포츠계 마스터 김동희씨 아니신가요? 김동희: 아, 맞습니다. 스포츠계 마스터 김동희입니다. PD: 야구면 야구, 축구면 축구. 모든 스포츠를 통달하는 그가 돌아왔다. PD: 어... 근데 이 더운 여름에 여기서 뭐하고 계세요? 김동희: 자고로 스포츠랑 땀을 뚝뚝 흘려야 스포츠거든요 PD: 아... 그럼 땀을 흘리지 않으면 스포츠가 아닌 건가요? 김동희: 아, 그죠. 땀을 흘려야 스포츠지. 그거 스포츠 아닙니다. 땀 안 흘리면 PD: 그럼 디지털 스포츠는 스포츠가 아닌 건가요? 김동희: 말씀을 PD님 또 이상하게 하시네 PD: 아... 죄송해요... 김동희: 네. 아무튼 이렇게 땀을 흘려야 스포츠예요. 보실래요? 내가 얼마나 땀을 많이 흘렸는가 한 번. 이게이게, 내 땀이야. 이르케 땀 닦고. 얼마나 땀이 많은데 내가 PD: 동희님, 근데 요즘 세대들은 스포츠를 시원하게 즐긴대요? 김동희: PD님, 나하도 요오즘 세대예요~ PD: 동희님은 요전세대 아닌가요...? 김동희: 그래서 오늘 갈 곳이 어디라고요? 김동희: 디지털 스포츠 중 하나인 스크린스포츠는 모션 센서와 카메라가 사용자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이를 가상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가 처리하여 디스플레이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기술을 통해 사용자는 실제 스포츠 활동을 하는 것처럼 몰입감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실내에서도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김동희: 어... 닉네임 정하는 게 가장 어려운데 저는 지금 딱 떠오르는 게 하나 있어요 PD: 동희님! (점수가) 어떻게 된 일이죠? 김동희: 저... 주몽의 피가 흐르지 않는... 그런... 건 가봐요..? PD: 점수가 한 자리던데... 어떻게 된 일이죠? 김동희: 원래 스포츠가 처음부터 잘하지 않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미련은 없습니다 PD: 동희님은 스포츠계 마스터 아닌가요? 김동희: 과거에 살지 말고 현재에 즐기자! PD: 오늘 디지털 스포츠를 접하게 되었는데 일반 스포츠와의 차이점이 무엇인 것 같나요? 김동희: 아무래도 일반 스포츠 같은 경우에는 실외에서 하는 스포츠들이 대부분인데 디지털 스포츠 같은 경우에는 체력 소모랑 날씨 영향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 다양한 스포츠의 종목들을 즐길 수 있어서 되게 큰 장점인 것 같아요. PD: 디지털 스포츠만의 장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김동희: 지금이 올림픽 시즌이잖아요? 우리가 쉽게 접해보지 못했던 종목들을 다양하게 디지털화로 접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어요. 디지털 스포츠! 짱 PD: 디지털 스포츠로 6행시 가능할까요? 김동희: 운 띄워주세요 PD: 디 김동희: 디 지게 더운 여름에 PD: 지 김동희: 지 원~하게 즐기고 싶다면? PD: 털 김동희: 털 에 땀날 걱정 없이 PD: 스 김동희: 스 포츠를 즐기어요 PD: 포 김동희: 포 두 다 같이 PD: 츠 김동희: 츠 포츠 즐깁시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1
  • 문화산업
  • 전체

[문화PD] 암표에 고통 받는 K컬쳐?? 팔지도 말고 사지도 마세요!

KPOP의 대흥행으로 전성기를 맡이한 K-컬쳐! 하지만 K-컬쳐가 고통받고 있습니다.. 우리 문화를 위협하는 암표 판매하지 말고 사지도 맙시다! 우리 문화를 아끼고 지켜주세요~ -------------- 케이팝의 대흥행으로 전성기를 맡이한 k-컬쳐 뿐만아니라 국내에선 축구, 야구 등 스포츠 또한 굉장한 인기를 끌고있는데요 그런데 우리가 아끼고 존중해야할 k-컬쳐가 몸살을 앓고있습니다 어려분들은 콘서트티켓, 탑승권, 입장권을 어떻게 구매하시나요? 오늘은 K-컬쳐를 위협하는 암표에대해 이야기해보려합니다 여기서 암표란 웃돈을 주고 이득을 챙길목적으로 거래되는 불법적거래를 의미는데요 이전부터 암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며 여러 매크컴을 통해 기사화되고있습니다 최근 KTX추석연휴암표와 이번시즌 굉장한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야구 암표 또 정가16만원 콘서트티켓이 500만원까지 오르며 큰이슈가 되었었죠 그러다보니 한 유명가수는 직접 암표상과 거래를하며 암표에 대한 강력대응을 얘기하기도 했습니다 저도 최근 국가대표티켓을 구할 때 정가 13만원 좌석이 30만원까지 오르며 판매되는 암표를 확인 할 수 있었는데요 무엇보다 단시간에 정말 많은 암표가 올라와있어 큰 심각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런 암표들은 매크로 암표가 확산되며 피해규모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3초만에 다수의 표를 예매해 더많은 암표가 판매되고 있는 현실인데요 그래도 현재 다양한 암표법들과 NFT티켓을 통해 암표 예방을 확산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3월부터 매크로티켓법을 강화로 대량구매되는 티켓에대한 처벌이 강화되고 NFT코인은 블로체인 기술을 접목되어 양도 밑 판매가 불가한 코드를 삽입해 상업적 판매를 제한하고있어 콘서트 및 입장권 티켓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수요가 없다면 공급이 없는법이죠 무엇보다 중요한건 암표를 구매하지 않는것인데요 나하나는 괜찮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이 우리의 문화를 병들게 하고 있습니다 K-컬쳐를 위협하는 암표 이제는 정말 사라져야할 행위입니다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2-04
  • 체육
  • 부산

[문화PD] 우리의 스포츠를 위하여, 변화하는 신발 산업

대부분의 스포츠에 필수적으로 착용하는 러닝화, 운동화. 신발 산업 또한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계속하여 변화하고 있다. 개금 한국신발관에서는 스포츠 산업과 관련된 신발 제작 소개와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보자. ------------------ 변화하고 있는 스포츠 산업,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실내에서도 VR, AI로 다양하게 체험이 가능해졌고 재활을 비롯하여 여러 산업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스포츠를 하기 위해 필요한 신발 산업에서도 또한 말이죠 스포츠 산업의 기술 발달과 함께 스포츠 웨어 또한 어떤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부산 개금에 위치한 개금한국신발관 국내, 국외의 신발 산업의 다양한 이슈를 볼 수 있고 한국 신발산업의 동향에 대해 알 수 있는 신발관입니다 한국 신발산업의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던 과거의 역사부터 신발산업이 문화산업으로 뻗어나가는 현재와 미래가 담겨있는 한국신발관은 누구나 쉽게 신발산업과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곳입니다 한국신발관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도 만나볼 수 있는데요 디지털 신기술의 적용으로 맞춤형 신발 제작 그리고 개인의 발 건강을 분석하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개금한국신발관에서는 스포츠 운동화의 여러 발전 과정을 볼 수 있는 역사관도 만나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신발 역사들을 만나보며 현재의 기술이 적용된 신발 산업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현재 스포츠 시장에서도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는데요 올림픽에서도 AI 기반의 스마트 경기 분석 시스템, AI 심판 보조 시스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스마트 보안 시스템, 스마트 교통 관리, 환경모니터링 등 AI 및 디지털 신기술로 스포츠 경기의 미래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적용된 디지털 신기술은 경기력 향상과, 경기의 공정성 강화, 정보 수집, 전략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포츠에 인공지능이 적용되어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고 맑은 공기의 쾌적한 실내에서 디지털 스포츠가 발전하는 것만큼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와 이런 스포츠 제품들 또한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디지털 신기술로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스포츠, 집에서 스포츠 체험이 가능해졌고 스포츠에 필요한 제품들 또한 디지털 신기술을 만나 개인에게 더욱 맞춤화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신기술 체험을 통해서 나에게 적용되는 스포츠의 변화를 살펴보는 건 어떨까요?

제작
문화포털
등록일
2024-11-27

문화 디지털 유망직업문화 디지털 분야 전문가 인터뷰와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전달합니다.

5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