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산업
  • 강원

[문화 PD] 가상박람회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with 더 픽트

제작
문화포털
재생시간
04:38
등록일
2022-09-05
[대본]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가상현실기업 더 픽트의 전창대입니다. 더 픽트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열리지 못했던, 페스티벌,박람회를 온라인 가상전시로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Q 가상박람회란 무엇인가요

전시라고 하면 특정된 공간 내에서 기업들의 제품을 전시하는 형태로 많이들 하는데요.가상전시로 만들게되면, 온라인을 통해서 국내에 있는 국민들 뿐 만이 아니고,전세계에 있는 사람들이 저희가 진행하는 참여한 기업들의 제품들을 보거나정책 홍보를 보거나, 더 많은 사람들이 제품이나 정보들을 습득해 갈 수 있는 온라인의 특성을 잘 살린 박람회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Q. 가상박람회는 어떠한 과정을 통해 완성되나요?  

가상공간을 베이스로 하는 콘텐츠들은, 거의 제작방식이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겠는데요 기본적으로 어떠한 행사를 가상화 시킬 것 인지에 대해 기획을 합니다. 예를 들어, 바이오코리아 라는 행사가 있습니다.(편집) 그러면 의학이라던지, 바이오와 관련된 계열의 키비주얼로 공간들이 기획이 되어야 할거구요.기획컨셉이 적용된 공간의 스케치를 하고나면, 그것을 모델링을 합니다. (편집)모델링 후, 회색으로 되어있는 아무색상과 질감이 없는 하나의 모형입니다. 그래서 모형에 질감을 입히고, 색상을 입히는 텍스쳐 작업을 하게 됩니다.(편집)텍스쳐작업을 거치고 나면, 3D파일을 가지고 유니티나 언리얼과 같은 게임엔진으로 가지고 와서  사물을 배치 합니다.(편집) 그런 일련된 과정을  통해 가상공간을 만들어 내고,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서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 이러한 접근방식으로 가상전시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가상현실은 어떠한 방식으로 발전할 것 인가요?  

코로나 19를 겪으면서, 온라인이 오프라인을 대체 할 수 없었던, 영역들을 경험을 해보았고, 코로나 19 때 경험했던 온라인서비스의 경험이 결국엔 코로나가 끝나더라도, 비대면서비스의 편리성과 효율성을 느꼈기 때문에, 앞으로는 오프라인 행사에 온라인은 늘 보완제 역할로 따라 올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에서Vr AR 같은 실감콘텐츠의 영역,  메타버스라고 하는 기술 영역이 오프라인 행사나 오프라인에서 벌어지는 모든 이벤트에 접목될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의 가상전시는 어떠한 방식으로 발전 할 것 인가요? 

먹을 걸 찾는 것도 큐레이션 되어 있는 것을 찾는 것 이고, 유튜브도 알고리즘에 의해 내가 좋아하는 동영상들을 찾아줍니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전시박람회나 공공서비스에서는 큐레이션 되는 경험을 한번도 보지 못했습니다.늘 우리는 찾아들어가야 되구요.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홈페이지에 들어가 공지사항을 들어가서 봐야하는 것이죠. 이러한 경험들이 저는 가상공간,혹은 가상전시를 통해서, 큐레이션 된 공간들을 온라인에서 움직이며 경험을 함 으로서, 앞으로의 온라인 전시산업을 바꿀 수 있을 것 이다, 그것이 이제 VR,AR 같은 실감 콘텐츠기술들이 그것을 가능하게 할 것 이다. 라고 믿고 있습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 PD] 가상박람회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with 더 픽트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