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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MZ세대의 가치 소비 문화 동묘 구제 시장

제작
문화포털
재생시간
02:48
등록일
2022-03-18
옛 트랜드 요소들이 현 세대의 감성을 자극하듯이 패션의 유행은 빠르게 돌고 돌아 소비된다. 특히 빠르게 제작되고 유통되는 패스트 패션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의류 산업은 환경오염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기후 위기를 정면으로 맞닥뜨린 MZ세대는 환경을 대하는 태도가 이전 세대보다 훨씬 적극적으로 변화했다. 주체적인 선택을 중요시하고, 소위 힙한 것을 선호하게 되면서 친환경 소재로 만든 옷을 선호하거나 빈티지 제품을 사는 등의 선택을 하고 있다.
  이러한 MZ세대의 소비 패턴은 유통 시장의 패러다임까지 변화시키고, 중고 거래를 유행 시키며 새로운 문화를 이끌고 있다. 이 새로운 가치 소비 문화의 중심인 동묘 구제 시장을 방문하여, 문화의 흐름을 읽어보고자 한다.
 
-대본-
[타이틀]
 
중고거래를 통한 합리적 소비
환경을 위한 윤리적 소비까지 실천하는
그야말로 힙스터Hipster들의 성지
 
MZ세대의 가치 소비 문화 : 동묘 구제 시장
 
[본문]
 
옛 트랜드 요소들이 현 세대의 감성을 자극하듯이
패션의 유행은 빠르게 돌고 돌아 소비된다.
 
특히 빠르게 제작되고 유통되는 패스트 패션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의류 산업은 환경오염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기후 위기를 정면으로 맞닥뜨린 MZ세대는
환경을 대하는 태도가 이전 세대보다 훨씬 적극적으로 변화했다.
주체적인 선택을 중요시하고,
소위 힙한 것을 선호하게 되면서
친환경 소재로 만든 옷을 선호하거나
빈티지 제품을 사는 등의 선택을 하고 있다.
 
이러한 MZ세대의 소비 패턴은
유통 시장의 패러다임까지 변화시키고,
중고 거래를 유행 시키며
새로운 문화를 이끌고 있다.
 
이 새로운 문화의 중심에 동묘 구제 시장이 있다.
 
동묘 구제시장은 조선시대부터 시작된 옛 장터로
행상과 노점을 하는 이들이 많았다고 한다,
1980년부터 본격적으로 상권이 형성되었고
만물상들이 모여 현재의 동묘 시장 형태를 갖추었다.
 
세월의 흔적을 간직한 채
저마다의 모양과 색을 가진 구제시장의 옷들은
저마다의 취향과 개성을 가진 사람을 만나
매력 넘치는 패션으로 변신한다.
 
옷 무더기를 마구 헤집으며
오로지 나에게 어울리는 색을 찾느라 바쁜 사람들 중에
주위 사람을 신경 쓰는 이는 하나도 없다.
 
구제 의류뿐만 아니라
고전도서와 만화책, 시계, 카세트, 테이프, LP 등이 늘어선
만물이 공존하는 모습도
어딘가 모르게 트렌디하게 느껴진다.
 
투박하고 꾸밈없는
특유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이 모습이
많은 이들로 하여금 이 곳을 찾게 만드는 것일까?
 
생활 속에서 환경을 보호하는 친환경 가치 소비 실천,
지구를 지키면서도
돌고 도는 유행에 발 맞추어 나의 개성을 표현하는 방법
정답은 바로 이 곳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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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MZ세대의 가치 소비 문화 동묘 구제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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