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유산
  • 인천

[문화PD] 자유공원에서 인천상륙작전을 기억하다

제작
김수빈
재생시간
04:05
등록일
2021-09-16

성공할 확률 5000분의 1.

작전 성공시간은 단 두시간.

열세에 몰렸던 우리를 역전시켜주었던 인천상륙작전을 다들 기억하시나요?

인천상륙작전의 주역인 맥아더 장군동상과 참전 학도병을 기억할 수 있는 인천 자유공원을 찾아가, 호국 영령들의 수고한 희생을 잊지 않고 추모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 대본 -----

 

1950915.

거짓 무전을 적에게 흘린다. 그리고 적이 방심했을 때 반대편에서 친다.

이 작전이 성공할 확률은 단 ‘5000분의 1.’

전쟁 역사상 세계 2대 상륙작전으로 꼽히는

인천상륙작전.

오늘은 맥아더 장군과 참전 학도병을 기억할 수 있는 인천 자유공원에 찾아가보았습니다.

 

 

자유공원에서 인천상륙작전을 기억하다

 

다들 인천상륙작전을 아시나요? 1950915. 북한의 남침 이후 인천지역에 대한 작전을 통해 북한군의 병참선과 배후를 공격하여 전쟁을 반전시킨 상륙작전입니다. 상륙작전은 단순히 요약되는 사건이 아닙니다. 이는 역사적으로 유례없는 기적에 가까운 작전이었습니다.

인천상륙작전은 수로가 좁아서 많은 사람이 희생할 우려가 컸고, 지형적으로 불리했습니다.

인천은 조수간만의 차가 높은 지역이라 실패가 예상되는 작전이기 때문에 미국합동참모본부와 미국해군본부는 인천상륙작전을 반대하기도 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맥아더 장군은 인천에 상륙해 인천을 탈환하고 작전을 성공시켜 반격의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이런 역사를 잊지 않기 위해 인천에는 여러 기념비가 각지에 존재합니다. 그중 하나인 오늘은

자유공원을 탐방하러 가보았습니다.

 

인천 자유공원은 인천 중구에 위치해있는 근린공원입니다. 인천역에서 가깝고, 주변에는 인천의 명물들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공원 바로 아래에는 차이나타운과 송월동 동화마을이 조성되어 있고 조금 더 먼 곳에는 월미도가 있어서 놀러오기 딱 좋은 장소이기도 합니다.

 

인천 자유공원은 1888(고종25)에 만든 우리나라 최초의 서구식 공원입니다.

만국공원, 서공원 등으로 이름이 바뀌다가

1957, 개천절을 기념해 동상이 세워지고 지금의 명칭인 자유공원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일제강점기 31운동 이후 전국의 13도 대표자들이 자유공원에 모여 임시정부 수립을 결의한 장소이기도 합니다.

 

 

맥아더 장군과 참전 학도병을 기억할 수 있는 인천자유공원.

 

호국 영령들의 수고한 희생을 잊지않고 추모할 수 있는 헌화대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성독격서.

거짓무전을 적에게 흘린다.() 그리고 방심했을 때 다른곳에서 공격한다. ()

적이 어디로 상륙할지 모르게 만들기 위해 거짓 무전을 흘렸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믿게하기 위해 실제로 폭격을 하고 병력을 상륙시켰죠. 이 작전을 장사상륙작전이라고 합니다. 적의 시선을 끌기 위한 페이크 작전이었죠. 이 작전을 위해 총을 쏘는 훈련을 보름밖에 배우지 않은 772명의 중고등학생 10대 소년들이 참전하게 됩니다.

학도병들은 적들의 후방을 교란하는데 크게 기여를 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구조선이 출발했지만

학도병들은 그곳에서 교전하다가 대부분 전사하게 됩니다.

 

여러분은 성공확률이 ‘5000분의 1’이라면 고민 없이 바로 도전할 수 있으신가요?

혹은 자신이 중고등학생이라면, 나라를 위해 위험한 전쟁터에 뛰어들 수 있으신가요?

호국 영령들의 수고한 희생을 잊지 않고 추모할 수 있는 인천 자유공원. 언젠간 꼭 방문하셔서 뜻깊은 하루를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떠한 일이 있어도 용기를 잃어선 안된다.

용기는 역사를 이끌어 간다.

- 더글러스 맥아더 장군 -
 
------ 사용음원 및 나레이션 -----
??BGM
??Track - Scott Buckley  - jade
??Soundcloud - http://bit.ly/2iAj8Vy
??나눔뮤직 - https://tv.naver.com/v/12021293
본 음성(나레이션)은 인공지능 성우 서비스 타입캐스트에서 제작되었습니다.
인공지능 성우 준상
https://typecast.ai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PD] 자유공원에서 인천상륙작전을 기억하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