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관광
  • 경기

(마음의) 소리를 따라서 - 헤이리 2편 한길 책 박물관

제작
김민정
재생시간
04:03
등록일
2020-08-28
*영상 소개
 : 인간이 만든 가장 미학적이고 창조적인 문자. 이 문자로 우리는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소통하며 책, 영화, 드라마 등의 여러가지 문화를 향유해왔다.
이 문자들로 구성된 아름다운 책의 세계 중 한 곳인 한길 책 박물관을 소개하며, 책의 문화를 만나보고자 한다.
--------대본----------
오디오 : 지난 번, 세계의 소리를 따라 여러 나라의 악기와 사람들의 삶을 만나봤었죠. 이번엔 마음의 소리를 따라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볼까 합니다.
우리는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소통하며, 여러 문화를 향유해왔습니다. 이 문자들로 구성된 아름다운 책의 세계 중 한 곳, 한길 책 박물관으로 떠나볼까요?
자막 : 마음의 소리를 따라서 - 헤이리 2편 한길 책 박물관
박관순
한길 책 박물관 관장
Q. 한길 책 박물관은 어떤 곳인가요?
(한길 책 박물관은) 책의 가치와 소중함, 아름다움을 여러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싶어서 설립한 책 박물관입니다.
18~19세기 유럽의 그림책, 삽화가 그려진 잡지들, 신문들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오디오 : 책의 가치와 소중함과, 그 아름다움을 여러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싶어서 만든, 그야말로 책 박물관입니다.
18세기 , 19세기의 유럽의 그림책, 그리고 삽화가 많이 그려진 잡지들, 또 신문들 이런 것을 소장을 많이 하고 있거든요.
이탈리아어로 숲을 의미하는 포레스타 북카페와 북스토어, 레스토랑 등이 있는 문화 복합 공간으로, 볼거리가 풍부합니다.
자막 : 한길 책 박물관
 -운영 시간 : 평일 11:00 ~ 18:00 , 주말 10:30 ~ 18:00 (월요일 휴무, 화요일 사전 예약에 한함)
-관람료 : 일반 6,000원 / 유아, 청소년 4,000원 / 65세 이상 노인 4,000원 / 국가유공자, 군인 4,000원 / 경기도민 3,000원
-문의번호 : 031-949-9303
오디오 : 4개의 층으로 이루어진 박물관은 층마다 각기 다른 테마로 전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막 : 지하 1층
성화나 삽화가 수록된 그림 성경 12종이 전시되어 있다.
귀스타브 도레, 살바도르 달리 등 널리 알려진 예술가들의 한정판 성경들과, 구텐베르크의 '42행 성서'를 통해 성경의 역사를 되짚어 볼 수 있다.
구텐베르크 42행 성서 팍시밀리 본
1층
영국 3대 그림책 작가인 랜돌프 칼데콧, 월터 크레인, 케이트 그린어웨이의 대표작을 포함해 현대 그림책이 등장하던 초창기 주요 작품을 볼 수 있다.
케이트 그린어웨이의 달력!
2층
귀스타브 도레, 윌리엄 터너, 윌리엄 모리스, 앙리 마티스 등 뛰어난 품질로 재현된 예술 거장의 아트북을 소개한다.
오디오 : 현재 한길 책 박물관에는 19세기 책 문화를 선도한 두 거장의 작품들이 상설 전시전을 통해 관객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성경, 돈키호테, 아라비안 나이트 등에 삽화를 기고하면서 명성을 떨친 19세기 전설적인 삽화 작가 귀스타브 도레.
자막 : 귀스타브 도레
프랑스의 화가이자 삽화가. 독특한 상상력과 생생한 묘사력으로, 세계의 명작 속에 삽화를 그려 넣었다. 피카소와 반 고흐는 도레의 세밀한 선과 터치에 매혹되어 그를 '최고의 민중화가'로 칭하기도 했다.
오디오 : 문학을 그림으로 재현하는 일에 재능과 삶을 바친 그는 단테의 신곡의 삽화를 그림으로써 단테의 언어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이미지로 만들어냈습니다.
귀스타브 도레가 프랑스에서 활약하던 당시, 영국엔 윌리엄 모리스가 활약하고 있었는데요,
자막 : 윌리엄 모리스
영국 출신의 토탈 아티스트. 인쇄소인 '켈름스코트 프레스'를 창설해 초서 작품집(1896)을 비롯해 55종의 서책을 간행하고, 3개의 서체를 고안했다.
오디오 : 윌리엄 모리스는 영국 시인이자 대표적인 토탈 아티스트로, 그의 작품은 북디자인 역사상 탁월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절대 모방하지 않고, 책의 장식 디자인이나 활자까지 독창적으로 고안해냈다고 하는데요, 실내 인테리어와 가구 디자인까지 가능한 만능 엔터테이너로 이름을 날렸습니다.
자막 : 3층
그리스 로마 신화, 아라비안 나이트, 돈키호테 등 대중의 사랑을 받은 고전들이 삽화를 만나 어떻게 변모했는지 살펴볼 수 있다. 
오디오 : 시대와 지역별로 구분해놓은 아라비안나 이트 판본들, 손으로 직접 그려 넣은 섬세한 붓터치의 삽화들을 보고 있으면, 어느덧 책 박물관이  아닌  미술관에 와 있는 느낌마저 듭니다.
앞서 만나본 두 인물 외에도, 더 많은 작가들을 만나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답니다.
자막 : 파주의 주요 하천인 공릉천에 서식하는 식물과 한길 책 박물관 소장품인 스탁의 손으로 그린 식물화집을 전시.
*전시 일정 : 2020년 6월 30일 ~ 12월 31일
오디오 : 책이 있어 아름다운 이 곳에서, 짙은 책향을 맡으며 내 마음의 소리를 따라가 보는건 어떨까요?
*사용 음원
유튜브 무료 음원
1. No.9 Esthers Waltz
2. English Country Garden
*아이콘 출처
588ku - pngtree.com
千?? - pngtree.com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마음의) 소리를 따라서 - 헤이리 2편 한길 책 박물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