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예술
  • 서울

문화를 붙이다, 심볼즈

제작
전선진
재생시간
04:09
등록일
2020-01-13
기획의도
'심볼즈' 동시대 아티스트, 역사를 지닌 문화 공간 그리고 대중들과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탄생했습니다. 심볼즈는 동시대 자기만의 확고한 예술철학을 가진 아티스트들의 상징과 로고를 스티커로 제작합니다. 매호마다 30여명의 참가자들에게 전달받은 상징들은 6장의 스티커북 형태로 편지봉투에 담깁니다. 상징과 로고들이 담긴 이 편지봉투는 미술관, 문화 공간, 건축물 등 각자의 방식으로 예술을 행하고 있는 공간에 배포됩니다.
그들이 선택한 ‘스티커’라는 형태는 잡지나 신문과 같은 출판물보다 시각적으로 쉽고 빠르게 전달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스티커로 제작되는 각각의 로고와 상징들은 동시대 청년 아티스트들의 모토와 철학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배포되는 순간 누군가의 노트북, 스마트폰, 사무실 책상 등 불특정 다수들에게 그 메시지가 전파됩니다.
멋진 아티스트들의 작품과 모토가 한정된 공간에서 벗어나 보다 더 많은 이들에게 소개되고 문화를 구축하며, 서브컬처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싶다는 심볼즈.서브 컬처 문화에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는 문화 공간 운영자, 식물제일병원 원장, 매거진 기자가 각자의 전문 분야를 살려 만들어낸 새로운 형태의 잡지‘심볼즈’의 생각과 행보를 인터뷰로 담았습니다.
 
자막/인터뷰
'심볼즈' 매거진의 키워드 세가지 스티커, 상징 그리고 동시대에요
텍스트보다는 조금 더 직관적으로 사람들이 바로 인식할 수 있을만한 매체가 뭐가 있을까..
텍스트나 영상에 비해서 1초만에 딱 어떤 느낌인지 알 수 있는 직관적인 매체라 생각을 해서 
 
타이틀
문화를 붙이다, 심볼즈
 
자막/인터뷰
안녕하세요. 저는 '심볼즈' 매거진의 대표 이소미라고 합니다.
'심볼즈' 매거진은 서브컬처에서 활동하시는 아티스트들이나 아니면 로컬 커뮤니티의 로고나 이미지를 담아서 스티커 북으로 제작하는 매거진이고요. 편지봉투 안에 6페이지의 스티커 북이 들어가는 형태이고, 비정기적으로 발행되고 있습니다.

'심볼즈' 매거진의 키워드 세 가지가 있는데요. ‘스티커, 상징, 동시대’에요. 그래서 저희 섭외 1순위 기준은 동시대에서 얼마나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아티스트인지가 가장 큰 섭외기준이고요. 영화, 음악, 문화, 커뮤니티 등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를 모아서 섭외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최대한 문화 전반에 걸친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의 로고를 30여개 정도 매 호 고르고 있고요. 스티커 북이 총 6페이지가 한 번에 나오는 만큼 한 페이지에 비슷한 카테고리의 아티스트들끼리 묶어서 큐레이팅하는 방식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서브컬처 자체가 개인적으로 활동하는 아티스트들이 굉장히 많다보니까 자본의 영향을 조금 덜 받아요. 날 것 그대로의 느낌이라고 해야 될까요? 그들이 진짜 생각하고 있는 것, 그들이 그대로 나타낼 수 있는 색이나 개성이 조금 더 메이저 아티스트들보다 확연히 잘 드러나는 것 같아서 그게 서툴러 보일 수는 있어도 더 큰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메이저 아티스트 분들은 너무나도 대중들에게 노출될 기회가 많은 분들인데 이 분들은 개성과 색깔과 재능이 너무나도 뚜렷한 분들인데도 불구하고 알려질 기회가 적다보니까 이런 분들을 저희가 발굴하고 디빙하는 게 저희의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요즘 시대에는 지류로 된 잡지가 너무 좋기는 하지만 대중들이 그렇게 오랫동안 읽을 수 있는 매체는 아닌 것 같아요. 워낙 디지털이 발달되었다보니까 영상이나 스마트폰을 통해서 많이 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무래도 텍스트보다는 조금 더 직관적으로 사람들이 바로 인식할 수 있는 매체가 뭐가 있을까 오랫동안 고민을 했던 것 같고. 스티커라는 매체는 다른 텍스트나 영상에 비해서 1초 만에 딱 어떤 느낌인지 알 수 있는 직관적인 매체라고 생각을 해서 스티커랑 서브컬처를 엮게 된 것 같습니다.

스티커라는 매체는 사실 길 가다가 전봇대에 붙일 수도 있고 아니면 자기가 좋아하는 물건들에 붙이고 다니는 되게 쉬운 매체잖아요. 그래서 그렇게 붙이고 다니다 보면 불특정 다수들에게도 그 이미지가 노출이 쉽게 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매거진이라는 스티커 매체 성격 자체가 홍보랑 마케팅의 역할도 같이 해줄 수 있다고 생각을 해서 선택하게 됐어요.

독립적인 아티스트들이 대중에게 쉽게 노출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고요. 독자분들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자면, 너무 미디어에 노출된 콘텐츠들에만 집중하는 게 아니라 자기가 직접 이 스티커 로고를 보고 뭔가 맘에드는 로고가 있으면 그 로고의 아티스트는 누구인지 좀 능동적으로 찾아보고, 더 능동적으로 자기 취향에 대해서 다양하게 알아갔으면 좋겠다는 목표가 있기는 해요.
현재는 저희가 서울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독립문화공간에만 배포가 되고 있는데 지방의 커뮤니티들과 문화공간에도 배포가 될 예정이고요. 해외에도 같이 배포가 될 예정이에요. 한국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전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문화를 붙이다, 심볼즈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