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

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생활
  • 서울

갱상도 손투리 사용설명서

제작
조소영, 최아현
재생시간
4:29
등록일
2018-10-15
누구나 알고 있던 사투리가 진화했다?!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발달과 함께 등장한 손으로 치는 사투리, 손투리! 억양이 상실된 손투리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수상한 설명서를 발견했다는데...?!




-------------------------------------대본------------------------------------------------


여대생: 이건 형식 파괴다
여대생: 사투리가 텍스트 형태로 나타나다니...


여대생: 이게 바로 말로만 듣던 손투리인가?
여대생: 에잇


여대생: 이 손투리의 근원지는 바로 경상도임이 분명하다.
여대생: 나는 그 길로 손투리를 찾아 유학길에 올랐다


타이틀: 갱상도 손투리 사용설명서


여대생: 이 머나먼 경상도 땅까지 유학을 온 것도 벌써 일 년...
여대생: 하지만 아직 손투리의 실마리조차 발견할 수 없었다
여대생: 어?!
여대생: 이게 뭐지?!


여대생: 손투리 사용 설명서?


강사: 자네, 손투리가 궁금한 표정이군
여대생: 어?! 이거 뭐야



강사: 그렇다면 잘 찾아왔네
강사: 흐하하하


강사: 원래 사투리란 억양이 핵심이지
강사: 하지만 손투리는 오직 텍스트로만 전달되기 때문에
강사: 굉장히 어려웠을 걸세

강사: 자, 그럼 바로 우리 손투리의 기초부터 시작하도록 하지





타이틀: STEP 1 문장부호 -‘자’의 의미 유추하기-


조교: 자!


강사: 이렇게 ‘자’ 끝에 느낌표나 마침표가 들어가게 되면
강사: ‘이거 줄게’, ‘이거 가져’ 이런 표현입니다

강사: 표준어인줄 아셨죠?

강사: 흐하하하
강사: 아닙니다
강사: 사실 ‘아나’보다 더 자주 쓰게 되는 경상도 사투리입니다


조교: 자?


강사: 이렇게 ‘자’ 끝에 물음표가 붙게 되면
강사: ‘설마 쟤야?’라는 의미의 의심의 표현입니다


조교: 우이씨!


타이틀: STEP 2 상황파악 분노의 정도 유추하기-


조교: 머라캐쌌노
조교: 미친개이가
조교: 터쟈뿔라마


강사: 언뜻 들으면 다소 격양되어 보일 수 있는 경상도 언어
강사: 하지만 그 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강사: 그들의 미묘한 분노의 정도를 읽어낼 수 있습니다



친구: 내일 너네 집에서 치킨 시켜먹기로 했는데 너도 올래?
이미지: 70%

조교: 미친개이가


강사: ‘너 정말 미치광이니’ 이런 뜻의 표현입니다
강사: 상대가 어이없는 말을 하거나

강사: 혹은 정신이 진짜 이상해진 것 같다 의심될 때

강사: 자주 쓰는 표현입니다



조원 1: 제가 자료조사 할게요.
조원 2: 그럼 저는 PPT를 만들게용!

조교: 그럼 발표는 제가 하겠습니다.

조원 3: 그럼 저는 잘 하는게 없으니까 응원할게용><

이미지: 100%

조교: 터쟈뿔라마!!!


강사: ‘피떡이 되도록 터뜨려주마’라는 뜻의 무시무시한 표현입니다
강사: 정말로 터뜨리고 싶은 사람을 만났을 때 주로 쓰는 표현입니다

조교: 누가 이 말을 했다고요?

조교: 지금 당장 도망치세요!



타이틀: STEP 3 띄어쓰기 -‘가가가가가’ 해석-


강사: 손투리 학습의 최종 단계, 대망의 ‘가가가가가’ 해석
강사: 띄어쓰기로 그 의미를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강사: “가씨 성을 가진 사람이 그 사람이냐?”
조교: 가가가 가가



강사: “그 사람? 그 사람이 그 사람이냐?”

조교: 가 가가 가가



강사: “그 녀석이 가지고 가서 말이지”

조교: 가가 가가가



여대생: 쌤! 쌤! 쌤!
여대생: 쌤, 이게 진짜 끝인가요?



강사: 건투를 비네


여대생: 자네, 손투리가 알고 싶은가?


BGM
1. YouTube 오디오 라이브러리: Brain_Trust
2. YouTube 오디오 라이브러리: Brooke_s_Dream
3. YouTube 오디오 라이브러리: Eyes_of_Glory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갱상도 손투리 사용설명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