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예술
  • 대전

여행을 통해 가치를 찾는 공간, 도시여행자

제작
이무궁
재생시간
3:59
등록일
2016-11-24
제목 : 여행을 통해 가치를 찾는 공간, 도시여행자

 

누군가에겐 동네서점, 누군가에겐 카페, 누군가에겐 예술공간이 되는 공간 도시여행자. 도시여행자는 사람들에게 여행을 안내하고, 여행을 통해 청년들이 자신만의 꿈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청년들과 함께 의미 있는 주제를 가지고 여행 프로그램과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는 공간, 도시여행자를 소개합니다.

 

-------------------대본-----------------------

 

내레이션> 하루하루 바쁘게 흘러가는 일상 속에서 여행이라는 단어는 우리에게 설렘을 가져다줍니다. 여행을 통해 누군가는 진정한 자기를 찾기도 하고, 누군가는 새로운 꿈을 찾기도 합니다. 이렇게 소중한 것들을 경험하게 하는 여행의 가치를 경험한 자들이 만들어가는 특별한 공간이 있다고 합니다.

 

자막. 여행을 통해 가치를 찾는 공간, 도시여행자

 

인터뷰> 안녕하세요. 저는 도시여행자의 남편을 맡고 있는 김준태입니다. 도시여행자는 여행자 카페이자 여행서점이에요. 문화 예술 기획도 지역에서 하고 있고요.

 

내레이션> 대전시, 대흥동에 위치한 도시여행자. 누군가에겐 카페, 누군가에겐 동네 서점, 그리고 누군가에겐 새로운 여행공간이 되기도 합니다.

 

인터뷰> 도시여행자는 어떤 공간인가요?

사람들이 일상에서 여행을 많이 놓치고 살아가는 분들이 계신데요. 그런 분들에게 여행에 대한 영감을 주고 싶거든요. 그래서 여행에 대한 컨텐츠가 되게 많아요. 여행을 꿈꾸고자 할 때 혹은 여행이 생각날 때, 가고 싶지만 당장 떠날 수 없을 때 (손님들이) 많이 찾아와주세요.

 

인터뷰> 어떤 여행 컨텐츠들이 있나요?

외국에서 여행을 하고 돌아오셔서 사용하지 않는 돈으로 음료를 드실 수도 있고 책을 구입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행 커뮤니티가 되게 많아요. 특정 도시에 대한 소모임 들이 많거든요. 예를 들어, 런던이나 파리, 최근에는 베를린 소모임도 했고요. 가고자 하는 분들과 다녀온 분들이 서로 네트워킹을 하는 모임이에요. 여행정보를 어떻게 전달할 수 있을까, 어떻게 정확한 여행정보를 받을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사람과 사람이 여행정보를 주고받는 것이 가장 건강하더라고요. 그래서 네트워킹을 도모하고 있어요.

 

인터뷰> 어떤 여행 활동들을 하고 있나요?

저희는 3가지 여행프로젝트들을 하고 있는데요, 처음으로 도시여행자는 한 도시에서 한 달을 살아가는 프로젝트에요. 그 도시를 자세하게 들여다보기 위해서 한 도시를 한 달이라는 주제로 잡고 여행을 하고 있어요. 또 하나는 축구여행자인데요, 전 세계로 축구여행을 다니고 있어요. 대전시티즌이라는 프로 축구팀을 19년째 쫓아다니고 있습니다. 축구와 지역사회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 다른 지역의 프로 축구팀의 사례를 조사하고 탐방하고 있어요. 또 하나는 장터유람기인데요. 전국의 전통 5일장을 여행하는 프로젝트에요. 사라져가는 것들의 가치에 대한 고민을 하다 전통 5일장의 키워드를 발견했는데요.

전통 5일장을 살리겠다! ‘ 이런 마음은 없어요. 다만 속도를 늦춰보고 싶어요. 그래서 상인 분들에게 미숫가루를 타드리면서 소통을 하고 있어요. 장사 잘되시는지 여쭤보고 인터뷰를 기록하고 영상을 만들고 있어요.

 

자료영상>

장터 장사 잘되세요? (안 돼요. 재래시장 진짜로 안 돼요.)

(장사진짜 안돼요., 보다시피 사람이 있어야지)

 

인터뷰> 우리가 장터를 어떻게 여행하는 지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있어요. (그래서) 다른 분들도 이런 프로젝트의 여행을 많이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요.

 

인터뷰> 도시여행자의 목표는?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놓치고 살아가는 것에 대해서 아쉬움이 있었어요. 그 이전에 개개인에 대해서 들여다봐야 되는데 대다수의 사람들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를 찾지 못하잖아요. (그런데) 저희는 여행을 통해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찾았거든요. (그래서) 저희는 여행의 방법으로 청년들을 위해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를 찾을 수 있는 영감을 주는 게 목표구요. 명확하게 정답을 알려주지는 않지만 힌트를 주고 있다고 생각해요.

 

내레이션> 여행을 통해 진정한 가치를 발견하며 함께 실현해가는 공간, 도시여행자입니다.

 

 

사용된 BGM

1. Darling_Ranch - Jingle punks

2. Jolly_Old_St_Nicholas_Instrumental - E's Jammy Jams

3. Alison - Audionautix
(https://www.youtube.com/audiolibrary/music)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여행을 통해 가치를 찾는 공간, 도시여행자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