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관광
  • 인천

인천으로 간다'면'

제작
황동익
재생시간
3:36
등록일
2016-03-14
????

인천으로 간다대본

 

Narr)

가난한 자들을 값싸게 배불리 먹였던, 우리와 함께 해 온 음식. .

오늘은 면요리로 유명한 고장인 인천의 면요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럼, 인천으로 간다면.

 

Narr)

1호선 동인천역 4번 출구를 나와 화평 철교를 지나 인천방향으로 가다보면 화평동 세숫대야 냉면거리가 나옵니다. 이곳의 대부분의 식당들은 맛과 전통을 자랑합니다. 화평동 냉면은 세숫대야와 같이 큰 그릇에 나오기 때문에 세숫대야 냉면이라고도 불리며, , 육수, 고명을 듬뿍 담아 먹는 것이 특징입니다.

 

Script)

1호선 동인천역 4번 출구를 나와 화평 철교를 지나 인천방향으로 가다보면 화평동 세숫대야 냉면거리가 나온다. 이곳에는 화평동 냉면을 만드는 식당들이 늘어서 있는데 대부분의 식당들이 맛과 전통을 자랑한다. 화평동 냉면은 세숫대야와 같이 큰 그릇에 나오기 때문에 세숫대야 냉면이라고도 불리며, , 육수, 고명을 듬뿍 담아 먹는 것이 특징이다.

 

Interview) 안창순 (인천 화평동 주민)

그 옛날엔 진짜 가난한 동네로 유명했던 화수동, 화평동, 만석동.

가난한 시절에는 진짜 밥 한 숟갈도 어렵고 국수 한 그릇도 어려울 때,

그 그릇 (크기) 보셨죠? 어려운 노동자들, 부두에서 일하시는 분들, 참 많이 다녀가신 곳입니다. 지금도 정이 넘치는 곳이랍니다.

가게마다 내 가족이 먹는다는 그런 마음가짐으로 (음식을) 하시기 때문에 손님들이 찾아온다고 생각합니다.

 

Narr)

인천 차이나타운은 인천항이 개항된 이후 중국인들이 모여 살면서 중국의 독특한 문화가 형성된 곳입니다. 이 거리에서 유명한 음식은 단연 자장면과 짬뽕입니다.

 

Script)

인천 차이나타운은 1883년 인천항이 개항된 이후 중국인들이 모여 살면서 중국의 독특한 문화가 형성된 곳이다. 따라서 차이나타운과 주변지역은 개항기의 이국적인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인천의 중요한 문화와 관광자원이다. 이 거리에서 유명한 음식은 단연 자장면과 짬뽕이다. 자장면도 그냥 자장면이 있고 중국식 자장면 등 옛날 자장면이 있는가 하면 고구마자장면 등 새롭게 개발한 자장면도 있다.

 

Interview) 조지미 (인천 차이나타운 풍미’)

 

옛날에는 무슨 경사나 졸업식이나 그럴 때는 다 자장면이잖아요.

자장면이 최고였고, 지금은 라면 종류도 자장면이 많이 나왔잖아요.

그래도 인천에 왔으니깐, 차이나타운에 왔으니깐, 자장면 한 그릇 먹고 간다는.

여기는 아직까지 옛날 (정취가) 풍기게 그대로 간직하고 있죠.

이제 음식점마다 다 개념이 다르잖아요.

그 집마다 노하우가 있고, 특별한 게 있기 때문에 (다른 곳과는 다르죠.)

이제 여기 오시면 옛날 음식을 드실 수 있고, 옛날 맛을 느낄 수 있으니깐 그런 게 (인기가) 있어요.

 

Narr)

인천의 관문인 연안부두는 1960년대 후반에 급증하는 무역량을 소화하기 위해 흙으로 바다를 매립하여 조성된 곳입니다. 이 곳에는 싱싱한 생선과 젓갈 등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인천종합어시장이 있습니다.

 

Script)

인천의 관문인 연안부두는 1960년대 후반에 급증하는 무역량을 소화하기 위해 인천 내항개발을 하면서 나온 흙으로 바다를 매립하여 조성된 곳이다. 싱싱한 생선과 젓갈 등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인천종합어시장이 있다.

 

Narr)

특히 전복라면은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해물탕으로 평가되며 최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먹거리입니다.

 

가난할 때나 오늘 날이나,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우리와 함께 한 음식.

쉬는 날, 가까운 인천으로 가서 면요리 한 그릇 먹고 오는 것은 어떨까요?
?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인천으로 간다'면'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6
코멘트 입력
0/140
  • 2016-05-06

    이번 주말에 인천대공원으로 가족과 함께 나들이를 가기로 했는데 이렇게 맛있는 음식을 알게 되어 든든해집니다. 특히 면요리로 유명하다는 사실은 처음 알았어요. 화평동 세숫대야 냉면, 정말이지 저절로 군침이 생깁니다. 그리고 차이나타운의 자장면과 짬뽕, 그리고 전복라면....... 이번에 인천에 가면 꼭 먹어봐야겠어요. 그래서 즐거움이 배가 될 수 있기를......

  • 2016-05-02

    인천에서 살았을때 많이 즐겨먹던 곳 들이네요...^^차이나 타운 요리 맛있었어요~^^

  • 2016-04-30

    인천의 세숫대야 냉면이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음식이라는 걸 듣고 더 끌리네요 시원한 냉면먹으먼 마음이 따뜻해질 것 같아요^^

  • 2016-04-23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 2016-04-22

    양도 많고 ,맛도 좋을거 같아요~~세숫대야 냉면 먹으러 가야것네요.

  • 2016-04-22

    인천에 가면 전복라면 꼭 먹어 보고 싶어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