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체육
  • 서울

Wheelchair Basketball, 휠체어농구

제작
공성룡
재생시간
3:40
등록일
2015-10-27

‘평범하지 않은 사람들의 평범한 농구경기’ 휠체어 농구에 대해 소개하고 일반 농구와의 차이점을 보여주어 대중들의 관심을 끌어보고자 한다.

 

-대본-
내레이션: 넓은 코트에서 승리를 향해 달려가는 선수들, 이 선수들은 열정을 지지대 삼아 골이라는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평범한 사람들의 평범하지 않은 농구경기, 휠체어농구.

 휠체어농구는 매년 홀트배, 우정배, sk배 등 여러 전국대회가 진행되고 있으며, 19개의 장애인팀과 11개의 비장애인 팀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올해부터 리그제 도입이 예정되어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휠체어 농구는 쉽게 접하기 어려운 운동이지만, 휠체어 특유의 빠른 속도감과 격렬한 몸싸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관객 인터뷰
Q. 휠체어 농구를 본 소감은?
사민주 호곡중학교 3학년
너무 격렬하고 다치실까봐 걱정되기도 해요. 넘어지면 일어나기 힘들잖아요.

권영서 교생선생님
장애인 농구지만 일반인 농구만큼 치열한 것 같고 선수들이 굉장히 열정적으로 임하는 것 같아요.

내레이션: 휠체어 농구는 일반 농구와 딱 두 가지! 다른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등급점수와 워킹! 등급점수는 장애의 차이를 넘어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경기를 만들어가기 위한 방책으로 각 선수들이 가진 장애등급 점수의 총합이 14점이 넘지 않아야 한다는 룰입니다.
또한 공을 무릎에 올려놓고 휠체어를 3번 이상 밀게 되면 워킹반칙이 선언됩니다.

휠체어 농구의 룰은 두 가지 차이점을 제외하고 일반 농구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윤주 선수 인터뷰
Q. 휠체어 농구가 힘들지 않은지?
막상 경기에 들어가면 경기 뛸 때는 힘든지 모르고, 경기 끝나고 나서 30분에서 한시간정도 지나면 몸이 풀리고 긴장도 풀려요.

Q, 휠체어 농구를 접해보지 않은 분들께 해주고 싶은 말은?
직접 와서 관람 한번 해보시라는게... 관람해보면... 그 말밖에 해드릴게 없네요 직접 와서 한번 보세요.


내레이션: 앞으로 리그제가 도입되어 휠체어농구가 보다 활성화 될 것입니다. 선수들은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멋진 스포츠맨쉽을 보여줄 것입니다.
 관객들의 호기심어린 시선이 열광하는 시선으로 바뀌는 그날까지 선수들의 열정은 휠체어를 타고 힘차게 달려 나갈 것입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Wheelchair Basketball, 휠체어농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