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포천에 위치한 노인복지관에서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문해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까맣게 보이던 세상이 글자를 아니 하얗게 변해가는 과정을 겪고 있는 어르신을 만나고 그들의 이야기를 콘텐츠로 담아 널리 알린다.
---대본
(최정숙)
저는 포천에 사는 최정숙 입니다 이 한글 학교를 다니면서 좋은 점은 그저 어디 가면 한글을 잘 몰라서 모르는 게 많았는데,
한글을 배우고 나서는 참 좋은 것도 많이 볼 수 있고, 글자도 보고 또 집에 가면 공부도 한답니다 자꾸 써 보고 읽어 보고....
(타이틀)
배움의 열정을 나이 들지 않는다
(최정숙)
글을 배우니까 너무 좋아요 글을 모르면 어디가서도 뭘 볼 수도 없고 그랬는데 지금은 다 본답니다 읽어 볼 수도 있고
또 어디 차 타고 갈 때도 좋은 점이 많죠 어디 가는지도 모르면 차를 탈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그것도 좋고요 뭐든지 다 볼 수가 있어 좋습니다
복지관에 다니면서 참 즐겁고 학교에 온다는 게 너무나 기쁘고 좋습니다 학교를 다니지 못해 글을 몰라서 참 많이 걱정도 되고 그랬는데
이렇게 다니면서 공부를 하고 보니 참 좋은 점이 많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이 잘 가르쳐 주시고 참 좋으신 선생님을 만나서 너무 좋습니다
(이계정)
안녕하세요 포천시 노인복지관에서 문해교육을 하고 있는 이계정입니다
Q1. 문해교육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2011년 쯤 ‘나눔의 집’이라는 센터가 있어요 장애인 센터에서 한글 가르치는 봉사를 하고 있었고요 그 봉사를 하는 중간에 한글 (교육) 봉사자를 필요로 한다라는 얘기를 들어서
2016년이죠 그 때부터 저는 하고 싶었어요 예전부터 기회가 주어지면 어르신들 (문해교육) 봉사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서 그 때부터 시작을 하게 되었죠
Q2. 문해교사로서 뿌듯함을 느끼는 순간이 있다면?
어른들이 옛날 얘기를 많이 해 주세요 내가 이러이러한 환경에 있어서 배움의 기회를 놓쳤다 근데 이렇게 기회가 닿아서 한글을 배울 수 있어서 진짜 너무 좋고
눈물이 난다 이렇게 얘기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세요 그럴 때면 내가 도움을 조금이라도 드리는 것 같아서 되게 감사한 그런 부분이 있고
그리고 “아 선생님 나 오늘 은행가서 내 이름 썼잖아” 아니면 “나 이제 은행 일 볼 수 있어” 이렇게 자신감 있게 (말씀하시고)
또 “나 버스 지나가는데 몇 번 버스인지 찾을 수 있어” 이런 식으로 표현을 해 주시면 그게 작은 기쁨이죠 저한테는 너무 좋아요 가르치는 사람 입장에서는 보람도 느끼고
여러가지 사정으로 글을 모른채 평생을 사셨던 할머니들 할머니들의 배우고자 하는 열정은 추운 겨울에도 뜨거웠습니다
문해교육을 통해 할머니들의 캄캄한 세상이 환하게 밝아지는 중입니다 할머니들의 뜨거운 열정을 응원합니다
-- 사용음원은 모두 공유마당 자유이용 저작물을 사용하였습니다.
까맣게 보이던 세상이 글자를 아니 하얗게 변해가는 과정을 겪고 있는 어르신을 만나고 그들의 이야기를 콘텐츠로 담아 널리 알린다.
---대본
(최정숙)
저는 포천에 사는 최정숙 입니다 이 한글 학교를 다니면서 좋은 점은 그저 어디 가면 한글을 잘 몰라서 모르는 게 많았는데,
한글을 배우고 나서는 참 좋은 것도 많이 볼 수 있고, 글자도 보고 또 집에 가면 공부도 한답니다 자꾸 써 보고 읽어 보고....
(타이틀)
배움의 열정을 나이 들지 않는다
(최정숙)
글을 배우니까 너무 좋아요 글을 모르면 어디가서도 뭘 볼 수도 없고 그랬는데 지금은 다 본답니다 읽어 볼 수도 있고
또 어디 차 타고 갈 때도 좋은 점이 많죠 어디 가는지도 모르면 차를 탈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그것도 좋고요 뭐든지 다 볼 수가 있어 좋습니다
복지관에 다니면서 참 즐겁고 학교에 온다는 게 너무나 기쁘고 좋습니다 학교를 다니지 못해 글을 몰라서 참 많이 걱정도 되고 그랬는데
이렇게 다니면서 공부를 하고 보니 참 좋은 점이 많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이 잘 가르쳐 주시고 참 좋으신 선생님을 만나서 너무 좋습니다
(이계정)
안녕하세요 포천시 노인복지관에서 문해교육을 하고 있는 이계정입니다
Q1. 문해교육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2011년 쯤 ‘나눔의 집’이라는 센터가 있어요 장애인 센터에서 한글 가르치는 봉사를 하고 있었고요 그 봉사를 하는 중간에 한글 (교육) 봉사자를 필요로 한다라는 얘기를 들어서
2016년이죠 그 때부터 저는 하고 싶었어요 예전부터 기회가 주어지면 어르신들 (문해교육) 봉사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서 그 때부터 시작을 하게 되었죠
Q2. 문해교사로서 뿌듯함을 느끼는 순간이 있다면?
어른들이 옛날 얘기를 많이 해 주세요 내가 이러이러한 환경에 있어서 배움의 기회를 놓쳤다 근데 이렇게 기회가 닿아서 한글을 배울 수 있어서 진짜 너무 좋고
눈물이 난다 이렇게 얘기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세요 그럴 때면 내가 도움을 조금이라도 드리는 것 같아서 되게 감사한 그런 부분이 있고
그리고 “아 선생님 나 오늘 은행가서 내 이름 썼잖아” 아니면 “나 이제 은행 일 볼 수 있어” 이렇게 자신감 있게 (말씀하시고)
또 “나 버스 지나가는데 몇 번 버스인지 찾을 수 있어” 이런 식으로 표현을 해 주시면 그게 작은 기쁨이죠 저한테는 너무 좋아요 가르치는 사람 입장에서는 보람도 느끼고
여러가지 사정으로 글을 모른채 평생을 사셨던 할머니들 할머니들의 배우고자 하는 열정은 추운 겨울에도 뜨거웠습니다
문해교육을 통해 할머니들의 캄캄한 세상이 환하게 밝아지는 중입니다 할머니들의 뜨거운 열정을 응원합니다
-- 사용음원은 모두 공유마당 자유이용 저작물을 사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