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유산
  • 부산

고민보다고 1화 아원고택으로 성지순례 다녀왔습니다.

제작
임주향
재생시간
03:08
등록일
2021-05-31
완연한 가을이 내려앉은 전라북도 완주의 산 속 
조용한 산자락 아래 오성한옥마을이 있습니다. 오성한옥마을 속 아원고택이 특별한 성지순례 장소가 되었다고 합니다.
2019년 방탄소년단의 여름화보 촬영지가 된 이후 부터 인데요. 방탄소년단이 다녀간 이후로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이 곳을 방문한다고 합니다.
아원고택은 어떤 곳 일까요? 아원고택으로 함께 들어가 봅시다.
아원고택을 만나기 전 갤러리를 먼저 만날 수 있습니다. 갤러리는 현대적인 건축물이지만 아원고택의 고즈넉한 분위기와 잘 어우러집니다.
갤러리 곳곳에 그림들이 전시되어 있고 커피와 차를 마시며 느긋하게 쉬어갈 수 있습니다.
갤러리 한 쪽에는 식사를 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갤러리를 지나오면 울창하고 푸른 대나무 숲이 있습니다.
곧게 뻗은 대나무는 지조있는 선비의 모습을 상징해 예로부터 사랑받아 왔습니다. 울창한 대나무 숲을 지나 걸으면 아원고택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자연과 어우러지는 삶을 추구했던 우리 조상들의 슬기를 건축문화를 통해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었습니다.
만휴당의 대청마루에 앉아 있으면, 눈 앞에 펼쳐진 종남산이 사계절의 풍광을 그려줍니다. 눈 앞에 펼쳐져 있는 자연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 볼 수 없었던 독특한 풍경과 건축적 아름다움이 매력적입니다. 만휴당에서도 커피와 차, 아이스크림 등을 먹으며 느긋하게 쉬어갈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한옥의 살림집은 북방에서 발전한 구들을 드린 온돌방과 남방에서 비롯된 대청마루가 한 건물 내에 있는 점이 대표적인 특성입니다.
아원고택으 전통적인 가옥 형태에서 조상들의 슬기로웠던 생활방식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만휴당 다음 사랑채로 가기 전에 연못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 연못에서도 성지순례 인증샷을 찍을 수 있는데요. 산으로 둘러 쌓인 연못에서는 자연의 깊이와 아름다움을 느껴보기에 더 없이 완벽한
공간이었습니다. 연못 앞에 있는 계단을 따라가면 사랑채를 만날 수 있습니다. 단아한 연하당의 처마끝을 통해 보는 대나무 숲에 부는 바람 소리는 그윽한 운치를
더해줍니다. 연하당은 250년 된 한옥을 경남 진주에서 이축하여 그 구조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고택은 옛 집이라는 뜻으로 우리 조상들의 전통문화가 계승되고 고택에 살았던 조상들의 소중한 정신적 물질적 유산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특별한 장소로서 옛 집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마지막 멘트)전통문화를 느낄 수 있는 아원고택으로 성지순례 다녀왔습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고민보다고 1화 아원고택으로 성지순례 다녀왔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