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공감 > 문화TV 문화영상

문화영상문화포털의 크리에이터 문화PD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 문화유산
  • 전체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불조직지심체요절

제작
문화포털
재생시간
03:26
등록일
2021-12-20
1990년대 말, 미국의 유명 시사잡지 라이프에서 천 년간 인류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 100대 사건을 조사한 적이 있습니다.
(자막: 미국의 유명 시사잡지 라이프, 지난 1000년 간 인류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 100대 사건)
어떤 사건이 1위에 올랐을까요. 바로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 발명이었습니다.
(자막: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 발명)
그런데요, 이 구텐베르크의 금속 활자보다 먼저 발명된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 활자가 우리에게 있습니다.
(자막: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불조 직지심체요절, 직지]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막: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불조직지심체요절)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인쇄본 세계기록 유산 [불조직지심체요절 하권]
 
부처님과 고승들의 가르침이 담겨 있는 직지는요,
(자막: 불조직지심체요절,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인쇄본)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인쇄본으로 인쇄 역사상 매우 중요한 기술적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막: 인류 역사상 매우 중요한 기술적 변화의 증거)
사실 8세기 초까지만 해도요 신라에서는요 목판 인쇄술이 발달했습니다.
(자막: 8세기 초 목판 인쇄술 발달)
12세기 초, 이 서고에 보관하던 책들이 화재로 인해 소실되니까
(자막: 12세기 초 서고의 책들이 화재로 손실)
이 13세기 초에 이르러서 새로운 인쇄술을 개발할 필요가 있었던 것이죠.
(자막: 13세기 초 새로운 인쇄술 개발)
그것이 바로 낱낱으로 독립된 금속 활자를 이용하는 인쇄술이었습니다.
(자막: 낱낱으로 독립된 금속활자를 이용하는 인쇄술)
 
이 활자를 갈아 끼워서 인쇄하는 방식은요 인쇄 기술의 혁신을 가져왔고요.
(자막: 활자를 갈아 낄워서 인쇄하는 방식은 인쇄기술의 혁신을 가져옴)
1377년 7월, 청주 흥덕사에서 인쇄된 직지는 오늘날까지 남아있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가동 금속 활자본의 증거가 되는 것이죠.
(자막: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가동 금속활자본의 증거, 불조직지심체요절)
서양 최초의 금속활자 인쇄본인 구텐베르크의 42행 성서가 1455년에 인쇄됐으니까 무려 78년이나 앞서 있었던 것입니다.
(자막: 1455년에 인쇄된 서양 최초의 금속활자 인쇄본 구텐베르크의 42행 성서. 1377년에 인쇄된 세계 최고(最古)의 금속활자 인쇄본)
 
이런 가치를 인정받아서요. 2001년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 기록유산으로 등재가 되었던 것입니다.
(자막: 불조직지심체요절 하권 유네스코 지정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2001년))
이 직지, 이거 지금 어디에 있을까요. 직지를 소장하고 있는 곳은요, 바로 프랑스 국립도서관입니다.
(자막: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불조직지심체요절)
연유를 좀 살펴보면 대한제국 시기에 초대 주한 프랑스 공사가 이 직지를 정식으로 구매한 이후, 이걸 프랑스 국립도서관에서 보관하게 된 것이죠.
(자막: 초대 주한 프랑스 공사가 불조직지심체요절을 정식으로 구매)
직지는요, 이렇게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기록유산 가운데 해당 국가가 소장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선정된 유일한 사례라고 합니다.
(자막: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기록유산 가운데 해당 국가가 소장하지 않고 선정된 유일한 사례)
 
지구상에 단 한 권 밖에 없는 소중한 기록유산이고, 또 우리 조상들이 만든 건 변함이 없잖아요. 프랑스에 가 있다고 해서 그게 프랑스인들이 만든 게 아니잖아요. 바로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세계 기록유산으로 지정돼도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이죠.
(자막: 지구상 단 한 권인 소중한 기록유산으로 소재를 문제 삼지 않고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
인류 최고의 기록유산 직지심체요절을 기억해 주십시오.
(자막: 불조직지심체요절을 기억해 주십시오)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세계기록유산 불조직지심체요절 하권 Memory of the World_Baegun hwasang chorok buljo jikji simche yojeol (vol.II), the second volume of "Anthology of Great Buddhist Priests' Zen Teachings"
KCISA 한국문화정보원

함께 볼만한 영상

공공누리

한국문화정보원이 창작한 [200초로 즐기는 한국의 유네스코 등재유산] 불조직지심체요절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감댓글

0
코멘트 입력
0/14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