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공감 > 공감마당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최신 문화이슈와 문화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문화공감

유한한 인생 속에 무한한 예술을 담는 ‘무형문화재’를 찾아

문화포털 기자단 2016-11-28
유한한 인생 속에 무한한 예술을 담는 ‘무형문화재’를 찾아

- <전국무형문화재 전수회관> -


오늘은 어제가 있었기에 가능하고 내일 또한 오늘 그리는 그림의 다름 아닙니다. 조상 대대로 살아온 삶의 자취를 우리는 전통이라 합니다. 그 속에서 인간의 지식과 기술을 가미하며 만들어온 모든 것을 전통 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형태를 갖추지 않은 무형문화재의 문화유산은 세대를 이어가며 그 시대에 맞게 변화하는 살아있는 문화 유산이기에 그 가치는 값으로 매길 수 없는 소중함으로 다가옵니다. 


무형 문화재의 종류는 상당히 방대합니다. 연극, 음악, 무용, 민속놀이, 공예 기술 등이 있으며, 주요 무형 문화재에는 연극으로 양주별 산대놀이, 봉산탈춤 등이, 음악에는 종묘제례악, 아리랑, 판소리 등이 있으며, 공예로는 모시짜기, 옹기장이가 있고, 무예로는 택견, 의식으로는 단오제, 음식으로는 조선왕조 궁중음식 등도 있으며, 다도와 같은 예절법 무형 문화재 등이 있습니다. 매우 중요하고 신성한 우리의 무형문화재는 교과서와 각종 도서를 통해 보고 들을 수 있지만, 다소 일상과는 멀게 느껴지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면면히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 무형문화재와 친숙해지고 후대에 계승하기 위해서는 직접 체험해보고 느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혹시 우리나라의 자산이자 자랑스러운 유산인 무형문화재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기관이 있다는 걸 아셨나요? 


바로 전국 곳곳에 위치해 있는 무형문화재 전수회관이 그곳입니다. 묵묵히 옛 전통을 이어가며 우리 전통문화 계승 발전을 위해 애쓰는 무형문화재 보유자를 체계적으로 보호하고 후손들에게 온전히 전승할 수 있도록 하는 곳, 무형 문화재 전수회관을 소개할까 합니다. 


국가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전경 ⓒ 한국문화재재단 홈페이지

국가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전경 ⓒ 한국문화재재단 홈페이지


‘아름다운 우리 전통 문화를 지키자’ 국가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에 위치한 국가 무형문화재전수 교육관은 중요 무형 문화재의 전승을 위해 1997년 문화재청이 건립하여, 한국 문화재단이 관리와 운영을 도맡고 있는 기관입니다. 중요무형문화재 보유자 및 단체의 전승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에서 전통공연과 전시, 체험 등 국민들이 우리의 아름다운 전통문화를 경험하고 향유할 수 있도록 만남의 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시설은 민속극장 ‘풍류’와 ‘전통공예관’이 있고, 중요무형문화재 보유자 및 전승공예가들의 작품을 판매하는 전통공예품 상설전시판매장, 세미나실, 예능연습실, 공예교육 실기실 등이 있습니다.


민속극장의 전경 ⓒ 국가무형문화재 전수회관 홈페이지

민속극장의 전경 ⓒ 국가무형문화재 전수회관 홈페이지


- 민속극장 풍류

연희자와 관객이 함께 숨 쉬고 감동할 수 있도록 하는 공연장에서 매주 금요일 무형 문화재 예능 종목을 소개하는 상설공연을 펼칩니다. 판소리, 굿, 탈춤, 민요, 가야금 등 주제가 있는 다양한 공연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통문화의 전승과 발전에 기여하는 작품을 일반시민들에게 소개하고 보다 많은 전통예술인들이 활동할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합니다.


  전시관 내부 ⓒ 국가무형문화재 전수회관 홈페이지

전시관 내부 ⓒ 국가무형문화재 전수회관 홈페이지


- 전시관

중요 무형 문화재 기능 보유자들의 작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전시장으로, 우리 전통의 멋을 한 껏 느낄 수 있는 공간입니다. 상설 전시관과 전통공예 전시관에서는 국가가 지정한 중요무형문화재 기능보유자들의 작품을 전시, 소개하고 있으며 매년 공모를 통해 공예기능 보유자와 그 맥을 잇고 있는 전승자들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독서당 내부 ⓒ 국가무형문화재 전수회관 홈페이지

독서당 내부 ⓒ 국가무형문화재 전수회관 홈페이지


- 독서당

독서당에서는 문화유산 관련 자료를 수집, 정리, 보존하며 우리의 전통문화를 전승하고 보급하고 있습니다. 문화유산 전문서적, 유물전시 도록, 시청각 자료, 연속 간행물 등의 자료를 소장하고 있으니 한번 들려보시길 바랍니다.


전수교육관 외에도 한국 문화재재단에서 마련한 한국의 집, 한국 문화의 집 그리고 한국 전통문화 센터 등을 통해 우리 중요 전통문화의 정신을 보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 문화재 재단에서 마련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체험 및 전시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www.chf.or.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 무형문화재 교육전시장 ⓒ 서울 무형문화재 홈페이지

서울 무형문화재 교육전시장 ⓒ 서울 무형문화재 홈페이지


‘우리가 사랑하고 우리가 지키자’ 서울 무형문화재 전수회관

서울 무형문화재 전수회관은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계승을 위해 서울시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돈화문 공예관과 무형문화재 교육전시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창덕궁 돈화문 앞에 위치한 공예관에서는 교육과 전시를 위해 장인들의 지도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의 대상은 일반인 및 외국인 모두 가능하며, 한국의 전통 기법을 전문인들을 통해 직접 체험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전시장에서는 서울시무형문화재 기능보유자들의 작품 시연과정을 보며 전통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매달 교육프로그램과 체험 그리고 전시 주제가 바뀌며 다양한 방식으로 무형문화재를 알리고 있습니다. 돈화문 교육전시장에서는 전통 공예를 무료(일부 유료)로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상시 마련되어 있으며, 전화 예약을 통해 신청 받고 있습니다. 12월 31일까지 서울 무형문화재 교육전시장에서 전시가 열리고 있으니 한번 들러 보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생옻칠장 무형문화재 제1호 신중현 장인 ⓒ 서울 무형문화재 홈페이지

생옻칠장 무형문화재 제1호 신중현 장인 ⓒ 서울 무형문화재 홈페이지


칠기의 역사와 옻칠의 기법 등을 시연하여 전통 공예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전시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서울 무형문화재 제1호 신중현 장인의 작품 등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 11.12월 기획전시 / 돈화문[생옻칠·송절주·나전·등메] 전시정보

- 전시 종목 : 생옻칠장, 송절주장, 나전장, 등메장

- 보유자 : 신중현, 이성자, 정명채, 최헌열 

- 장소 : 서울무형문화재 돈화문 교육 전시

- 기간 : 2016년 11월 01일 ~ 2016년 12월 31일

- 관람시간 :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매주 일요일 휴관)


매듭장 무형문화재 제 13호 김은영 장인 ⓒ 서울 무형문화재 홈페이지

매듭장 무형문화재 제 13호 김은영 장인 ⓒ 서울 무형문화재 홈페이지


이밖에도 온라인 실습을 통한 매듭장, 침선장의 교육을 통해 전통 매듭질과 바느질을 배울 수 있다고 하니, 관심 있는 분은 한번 들러 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http://www.seoulmaster.co.kr/)


인천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입구 ⓒ 인천무형문화재 전수회관 홈페이지

인천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입구 ⓒ 인천무형문화재 전수회관 홈페이지


‘사라져가는 전통의 맥을 잇다!’ 인천 무형문화재 전수회관

한국 전통의 멋을 즐기며 동시에 배울 수 있는 일석이조의 인천 무형문화재 전수회관을 소개합니다. 인천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은 역사와 무형문화의 보존과 우리 문화의 가치 확산을 통하여 인천 문화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또한 겨레의 얼과 혼이 살아있는 무형문화를 통해 우리 고유의 멋과 흥, 삶의 서사를 만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전시, 공연, 교육, 체험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시민에게 제공하고자 합니다. 우리 전통 생활방식의 현대와 미래로의 계승을 목표로 하는 인천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은, 야외공연장, 전통문화체험관, 풍류관 등 상당한 규모의 시설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전통문화체험관에서 전통 다례 교육을 준비하는 문하생들 ⓒ 문화포털 기자 박예슬

전통문화체험관에서 전통 다례 교육을 준비하는 문하생들 ⓒ 문화포털 기자 박예슬


인천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체험 및 전시 중에서도 눈여겨볼 만한 것이 바로 규방다례 입니다. 규방다례란 말 그대로 규방에서 이루어지는 차와 예절을 뜻합니다. 다례관에서 예절, 행다법, 한복 입는 법 등 여러 가지 문화를 배울 수 있습니다. 우리 전통 정신이 담긴 다도 예절법을 통해 인성교육을 꾀하고 있으며 전통 다례법과 다과 만들기 등의 체험을 통해 그 정신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문하생이 직접 만든 다과 / 직접 만들어본 전통 과자 ⓒ 문화포털 기자 박예슬

문하생이 직접 만든 다과 / 직접 만들어본 전통 과자 ⓒ 문화포털 기자 박예슬



이 밖에도 전통자수 체험, 꽃등 만들기 등의 다양한 체험 활동이 마련되어 있어 무형문화재 보유자로부터 전통 문화의 정수를 배울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도 가질 수 있으니 관심을 갖고 참여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인천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홈페이지(http://ilc.incheon.go.kr/index.do)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전 무형문화재 전수회관 ⓒ 대전무형문화재 전수회관 홈페이지

대전 무형문화재 전수회관 ⓒ 대전무형문화재 전수회관 홈페이지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 대전 무형문화재 전수회관

대전무형문화재 전수회관은, 대전광역시 지정 무무형문화재의 전승과 육성을 위해 2009년 4월 15일 개관한 기관입니다. 현재 대전 광역시 지정 무형문화재는 웃다리 농악 등 총 21개로 다른 시도에 비해 많은 무형문화재를 보유 중인데요, 전수회관에서 보유자와 문하생들이 마음껏 기량을 연마하며 각종 공연과 전시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전통목가구 전시회 포스터 ⓒ 대전무형문화재 전수회관 홈페이지

전통목가구 전시회 포스터 ⓒ 대전무형문화재 전수회관 홈페이지


현재 관람 가능한 전시회로는 전통목가구 전이 있습니다. 전통가구는 다른 무형문화재에 비해 ‘유형’의 결과물을 영화나 TV 사극 등에서 흔히 볼 수 있어 익숙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전시회에서 만나게 되는 가구는 일상생활 속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다양한 형태의 전통목가구를 전시한 기획전인데요, 책을 놓는 서안, 옷가지를 보관하는 장, 음식을 담아내는 소반 등 대전무형문화재 제 7호 소목장 방대근 보유자가 제작한 목가구 여러 점을 선보입니다. 


전시회의 부대행사로 방대근 보유자의 시연도 볼 수 있고 무형문화재 보유자와 소통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마련되어 있으니 평소 ‘고가구’ ‘전통가구’에 관심을 가졌던 이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 <전통목가구展> 전시정보

- 전시기간 : 2016. 11. 10(목) ~ 12. 4(일) ※개막식: 11. 10(목) 15시

- 장소: 대전전통나래관 3층 기획전시실

- 관람료: 무료

- 문의: 042-636-8008

- 오시는 길 : http://me2.do/G09wD93O

※ 자세한 정보 ☞ https://goo.gl/OpvrhI #대전무형문화재 제7호 #소목장 #방대근 보유자가 제작한 목가구 20여점을 선보입니다. 


매사냥법을 교육 중인 무형문화재 전수자 ⓒ 대전무형문화재 전수회관 홈페이지

매사냥법을 교육 중인 무형문화재 전수자 ⓒ 대전무형문화재 전수회관 홈페이지


이 밖에 무형문화재 교육 프로그램이 준비 되어 있는데요, 일반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교육 프로그램은 매사냥법, 판소리 고법, 살풀이 춤, 해금 만들기, 소고 만들기 그리고 불상조각 등 다양한 종목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매년 3월~10월 동안 정기적으로 프로그램이 개설되며 수강료는 ‘무료’입니다. 소중한 문화재를 대중화 하고 생활 속에서 전승시켜 가고자 하는 의지가 엿보이는 대목입니다. 


‘보고 싶고 듣고 싶은 우리 전통공연’

문화가 있는 날과 연계되어 달빛 마당에서 우리나라의 전통공연이 펼쳐집니다. 매년 4월~11월 마지막 수요일 저녁 7시에 다양한 주제를 가진 공연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시 개방되어 있는 전시실에 들려, 전통 문화에 대해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으며 해설이 준비되어 있어 보다 깊은 이해로 전통을 알게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전통문화행사 ‘옛날 옛적에’

전통문화행사 ‘옛날 옛적에’는 우리나라 고유의 세시풍속을 직접 체험하고 전통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참여형 축제입니다. 떡 매치기, 천 염색, 새끼 꼬기, 부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짜여 있어 전통 문화를 즐겁게 향유할 공간과 시간을 제공해 줍니다. 또한 예능 종목의 대중적 보급과 계승 발전을 위해 무형문화재 공연이 운영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대구무형문화재 전수회관 홈페이지 (www.djichc.or.kr) 그리고 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djichc)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경기도 수원 경남 진주, 제주도 제주, 전남 영광, 전남 목포, 경기도 남양주, 전남 구례 등지에 무형문화재 전수회관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전통적인 미와 분위기를 온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전국의 무형문화재 전수회관에 대해서 소개했는데요. 


이번 주말 가족과 함께 무형문화재 전수회관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작품들을 감상하고 교육과 체험도 해본다면, 우리의 전통과 문화의 소중함과 그 아름다움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나라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즐기고 또 지키는데 앞장설 수 있는 ‘첨병’ 역할을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해 나간다면 문화유산의 전승은 자연스레 이루어지지 않을까요.


* 서울무형문화재 돈화문 교육 전시장 정보

- 관람시간 : 월~토요일 오전 10시 ~ 오후 5시(매주 일요일 휴무)

- 문의 : 02-741-1303

- 홈페이지 : http://www.seoulmaster.co.kr/

*인천무형문화재 전수회관 정보

- 관람시간 : 화~일요일 오전 9시 ~ 오후 6시(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휴관일)

- 관람료 : 무료

- 문의 : 032-440-8080~8087 

- 홈페이지 : http://ilc.incheon.go.kr/index.do

* 대전 무형문화재 전수회관 정보

- 관람시간 : 화~일요일 오전 10시 ~ 오후 5시(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휴관일)

- 관람료 : 무료

- 문의 : 042-625-8384

- 홈페이지 : http://herit.djichc.or.kr/


* 참고자료

- 다음백과 :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24XXXXX70368

- 국가문화재기능협회 : http://www.kpicaa.co.kr/index.asp

- 대전무형문화재 전수회관 : http://m.djichc.or.kr/

- 한국문화재 재단 : http://www.chf.or.kr/

- 문화재청 :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