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공감 > 공감마당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최신 문화이슈와 문화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문화공감

더 힙(Hip)하게 즐기는 디지털 취미생활 모음.zip

편집팀 2023-05-08
여러분은 어떤 취미를 가지고 있나요? 사람들은 등산, 낚시, 공예, 운동, 요리 등 각자 좋아하는 다양한 취미 활동을 하며 여가를 보내고 있는데요. 과거 전문 직종으로 여겨지던 다양한 일거리들과 품이 많이 들어가는 작업도 최근에는 취미의 한 종류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넓고 다양해진 우리의 취미가 신기술과 만난다면 어떤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까요? 문화포털과 함께 디지털로 접하는 취미 생활의 길로 함께 떠나 보세요.

 

 

여러분은 어떤 취미를 가지고 있나요? 사람들은 등산, 낚시, 공예, 운동, 요리 등 각자 좋아하는 다양한 취미 활동을 하며 여가를 보내고 있는데요. 과거 전문 직종으로 여겨지던 다양한 일거리들과 품이 많이 들어가는 작업도 최근에는 취미의 한 종류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넓고 다양해진 우리의 취미가 신기술과 만난다면 어떤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까요? 문화포털과 함께 디지털로 접하는 취미 생활의 길로 함께 떠나 보세요.

 

 

 

1. 국립체육박물관 ‘준비 운동’
- 운동을 하지 않는 당신을 위한 취미 지침서

 

최근 SNS에서는 #갓생 #오운완 #홈트 등의 키워드와 함께 건강을 생각하며 체육과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유행 속에서도 바쁘거나 귀찮다는 이유로 운동에 소홀한 사람들, 우리는 왜 운동을 '못' 하고 있을까요? 국립체육박물관의 <‘준비’ 운동_ 운동을 안(x) '못' 하는 당신을 위해>에서는 스포츠를 취미 삼아 건강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실감형 VR로 보여주는데요. 아직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운동을 귀찮아하는 사람들을 겨냥한 본 전시에서는 체력 자가 진단하기, 일상에서 운동하기, 동네 산책 코스, 준비 운동 주제 등 가볍고 다양한 운동 이야기를 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핑계로 운동을 미루고 있는 당신! 본 전시를 통해 가벼운 운동 방법을 쉽게 배워 보고 취미에 운동을 덧그려 보세요!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준비'운동_운동을 안(x) '못'하는 당신을 위해

 

 

 

 

 

 

2. 광주시립미술관 ‘여행, 지금 떠납니다’
- 이번 주말에는 함께 여행을 떠나요

 

 

떠나요, 저 멀리! 여행은 바쁜 일상을 뒤집는 취미 중 하나죠. 하지만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로 인해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 여행도 포기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는데요. 광주시립미술관의 <여행! 지금 떠납시다.>에서는 자유롭게 여행을 떠나기 어려운 팬데믹 시대, 다양한 작품과 체험물을 통해 여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본 전시에서는 다섯 작가들이 실제 여행을 하면서 볼 수 있을 법한 다양한 풍경과 사물을 일상적이면서도 낯설게 담아냈습니다. 단채널 비디오를 통한 영상 재생을 통해 실감나는 여행객의 모습을 관찰할 수도 있는데요. 우리는 전시를 통해 일상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다양한 관점들 속에서 새로운 시각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그간 떠나기 어려웠던 여행을 다시 계획할 시점, 광주시립미술관에 방문해 여행에 관한 새로운 감각을 느껴 보세요.
 

 

문화포털 > 문화체험 > 한눈에 보는 문화정보 > 여행! 지금 떠납시다.

 

 

 

 

 

 

3. 온라인 서울공예박물관
- 내 손으로 직접 꾸미는 다양한 공예 이야기

 

 

내 손끝으로 탄생하는 새로운 공예 작품을 보며 즐거움을 느낀 적 있으신가요? 서울공예박물관은 우리의 취미가 된 '공예'의 예술적, 실용적, 문화적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역동적인 플랫폼인데요. 박물관에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관람객들을 위해 온라인 서울공예박물관이 오픈했습니다. 온라인 서울공예박물관은 일반 관람과 체험 관람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일반 관람에서는 VR을 통해 전통부터 현대까지 시대와 분야를 아우르는 공예품과 자료를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험 관람 코너에서는 체크리스트, 먼슬리 달력 등을 한국의 유물로 직접 꾸밀 수 있습니다. 특히, 직접 설명을 읽고 유물을 골라 나만의 배경화면을 제작하며 우리나라 전통 공예 작품들의 아름다움과 얼을 느낄 수 있는데요. 예술과 생활을 연결하는 '공예 허브'로 거듭난 온라인 서울공예박물관! 직접 만들어나가는 나의 취미에 도움이 되고 싶다면 온라인 서울공예박물관 홈페이지를 마음껏 탐방해 보세요.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온라인 서울공예박물관 

 

 

 

 

 

4. 게임 리터러시
- 게임으로 재미있게 탐구하는 디지털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게임 산업! 게임은 콘솔 기기뿐만 아니라 모바일과 PC에서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게 되며 많은 학생의 대표 취미 생활 중 하나로 자리 잡았는데요. 그만큼 게임을 적정시간에만 하는 훈련이 필요하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주목받는 '게임 리터러시'는 게임을 문화적으로 이해하고, 게임이 일상생활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성찰하며, 게임을 통해 세계와 인간을 이해해 보는 교육 과정입니다. 이렇게 게임에 교육적 가치를 결합한다면 취미 생활로 가볍게 즐기는 게임 속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에서 개발한 '청렴 어드벤처'에서는 흥미로운 게임 스토리를 통해 초등학생들에게 청렴을 가르치며 재미와 학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전부 잡을 수 있었습니다. 취미도 교육이 되는 시대! 문화포털과 함께 건강한 게임을 하기 위해 노력해 보는 건 어떨까요?
 

 

문화포털 유튜브 및 네이버TV 채널 > [문화PD] 게임으로 학습할 수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