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공감 > 공감마당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최신 문화이슈와 문화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문화공감

책! 책! 책! 스마트하게 이야기와 독서를 즐기는 꿀팁

편집팀 2023-04-10
책! 책! 책! 스마트하게 이야기와 독서를 즐기는 꿀팁 독서를 칠하다

 

 

디지털 콘텐츠 소비가 나날이 늘어가며 독서의 범주 또한 변화하고 있는 요즘, 어린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을 접해본 젊은 세대일수록 디지털 독서에 대한 이해도가 높습니다. 이러한 세태를 반영해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빌리고 싶었던 책을 빌리고 반납까지 할 수 있는 ‘만능 디지털 스마트 시대’가 대세를 형성하고 있는데요. 미디어아트, VR, 한글, 비대면 독서 등 시간이 지날수록 다양해지는 독서를 디지털로 색칠하는 방법을 문화포털과 함께 알아볼까요? 

 

 

국립현대미술관 ‘디지털스토리 : 이야기가 필요해’ - 미디어아트의 생생함을 느껴봐요!

 

 

1. 국립현대미술관 ‘디지털스토리 : 이야기가 필요해’
- 미디어아트의 생생함을 느껴봐요!

 

오는 12월 31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청주에서 진행되는 ‘디지털스토리 : 이야기가 필요해’는 영상, 설치미술 등 미디어를 활용하고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된 다양한 연출 방식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입니다. 본 전시는 1부 ‘이미지 퍼즐’, 2부 ‘장면의 연출’, 3부 ‘가상의 세계’ 세 개의 소주제로 나누어져 진행되는데요. 특히 디지털 소프트웨어로 제작된 영상, 음성, 사운드, 텍스트, 애니메이션, 사진 등을 통해 여러 작품들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작가들의 이야기를 마음껏 상상해 볼 수 있는 기회! 창조적인 세계를 생생하게 체험해 볼 수 있는 이번 전시를 통해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된 작품들을 감상해 볼까요?

 

 

문화포털 > 문화체험 > 한눈에 보는 문화정보 > 디지털스토리 : 이야기가 필요해

 

문화포털 > 문화체험 > 한눈에 보는 문화정보 > 디지털스토리 : 이야기가 필요해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 미래를 실감하다’ - VR로 만나는 미래 도서관으로의 여행!

 


2.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 미래를 실감하다’
- VR로 만나는 미래 도서관으로의 여행!

 

점점 발전하는 디지털 신기술 시대 속, “미래의 도서관은 어떤 모습일까?”라는 물음표를 던져 보신 적 있으실 텐데요. 미래 도서관 특별전 ‘도서관, 미래를 ’실감‘하다’는 VR 전시로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실감 나는 전시를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지혜의 풍경 코너 : 대형 미디어아트를 통해 상상의 나래를 펼치자’,‘ VR 미래 도서관 : 30년 후 미래 도서관으로의 여행’, ‘스마트 라운지 : 내 기분에 따라 달라지는 책 추천 서비스’로 코너가 나누어져 있는데요. VR 기술을 통해 미래 도서관 속으로 들어가 드론, 로봇, 인공지능 사서를 만나 볼 수 있는 기회, 놓치지 말아야겠죠? 2051년, 미래 도서관으로 여행을 떠나 보시는 건 어떨까요?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도서관, 미래를 실감하다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도서관, 미래를 실감하다

 

 

 

국립한글박물관 ‘근대 한글 연구소’ - VR로 만나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한글 역사!

 

 

3. 국립한글박물관 ‘근대 한글 연구소’
- VR로 만나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한글 역사!

 

세계에는 600여 개의 서로 다른 언어가 존재합니다. 이중 글자가 있는 언어는 100여개에 불과한데요. 그중에서도 글자를 만든 이와 만든 시기, 만든 까닭 그리고 만들어진 과정까지! 소상히 알려진 언어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한글이 유일합니다. 국립한글박물관이 주최한 ‘근대 한글 연구소’는 ‘한글’이 지닌 예술 및 산업 콘텐츠로서의 가치를 조명하고 디자인적 관점에서의 한글을 재해석하는 제4회 한글 실험 프로젝트 전시입니다. 한자 중심의 문자 생활이 한글로 옮겨 갔던 한글의 첫 사용 영역부터, 맞춤법과 띄어쓰기 등 우리말 글쓰기를 위한 공통된 기준 마련 등 신문, 잡지, 문학서 등 여러 종류의 한글 출판물이 발행되며 제목과 표지를 한글로 디자인하는 한글의 디자인적 변화까지! 이번 전시에 참여한 작가들은 근대 시기 한글의 변화상을 현재 시각으로 재해석하는 실험을 진행하며 시각, 공예, 패션, 음악, 영상 분야를 4개의 연구실에서 각각 공개한다고 하는데요. 이번 VR 전시를 통해 한글의 무한한 가능성과 확장성을 함께 상상해 보는 건 어떨까요?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근대 한글 연구소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근대 한글 연구소

 

 

 

문화 PD ‘스마트 도서관, 똑똑하게 써보자고~’  - 똑똑한 독서 생활 돕는 스마트도서관

 

 

4. 문화 PD ‘스마트 도서관, 똑똑하게 써보자고~’ 
- 똑똑한 독서 생활 돕는 스마트도서관 

 

이제 스마트도서관은 우리에게도 익숙한 이름인데요. 3년 전, 갑작스럽게 코로나19가 찾아와 공용시설 이용이 어려웠을 때도 스마트도서관은 언제 어디서나 책을 빌리고 반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대구광역시에서도 13곳의 스마트도서관을 운영 중인데요. 스마트도서관을 이용하면 출퇴근길, 등하굣길 등 주민의 생활권 안에서 365일 원하는 책을 손쉽게 빌려볼 수 있습니다. 주민들의 반응이 좋아 앞으로 더 많은 스마트도서관 설치를 이어 나갈 전망인데요. 이번 문화PD 콘텐츠에서는 똑똑한 독서생활을 돕는 꿀팁을 살펴봅니다! 

 

 

문화포털 유튜브 및 네이버TV 채널 > 스마트 도서관, 똑똑하게 써보자고~

 

문화포털 유튜브 및 네이버TV 채널 > 스마트 도서관, 똑똑하게 써보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