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공감 > 공감마당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최신 문화이슈와 문화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문화공감

과거, 현재, 미래를 디지털로 접하다! 시대를 담은 문화예술의 모든 것

편집팀 2023-02-13
과거, 현재, 미래를 디지털로 접하다! 시대를 담은 문화예술의 모든 것 현재를 칠하다

 

 

디지털 신기술의 발전으로 우리가 즐길 수 있는 문화생활은 점점 발전하고 있는데요. 특히 신기술 문화생활을 통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예측할 수 있게 되면서 앞으로의 문화생활은 어떻게 바뀔지 기대감을 모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내 창작자들은 첨단 기술과 예술의 협업을 통해 문화의 미래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문화포털과 함께 더욱더 생생해진 디지털 문화 예술세계의 모든 것을 살펴보는 건 어떨까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쓰고도 달콤한’ 인간의 존엄성을 시대의 관점으로 보다!?

 


1.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쓰고도 달콤한’
인간의 존엄성을 시대의 관점으로 보다! 

 

도덕적 가치는 시대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전에는 잃어버린 물건을 찾아주면 칭찬받기도 했지만, 요즘에는 타인의 물건은 그 자리에 그대로 두는 것이 미덕이라고 하는 분위기가 생기기도 했죠. 그렇다면 현대인들이 느끼는 인간의 양심과 존엄성은 어떨까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주최하는 ‘쓰고도 달콤한’은 지역과 아시아 출신 작가 6인의 작품을 통해 ‘인간의 존엄성’을 과거, 현재, 미래적인 관점으로 분석했습니다. 특히 도덕과 윤리의 추상적인 개념 안에서 무감각해진 존엄을 되짚어 보기 위해 이데올로기, 난민, 성소수자, 빈부 격차, 인간 실존, 소외계층을 발생시키는 사회시스템에 빗대어 인류 보편의 가치가 어디로 향해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이번 전시는 과거를 통해 현재를 바라보고 하나가 아닌 다양성을 논의하며 실천적 대안을 모색한다는 미래 지향적이고 통찰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해 앞으로 우리가 마주하게 되는 도덕적 가치에 관한 생각을 한 번 더 상기시켜 줍니다. 올겨울, 그동안 잊고 지냈던 도덕적가치를 떠올려 봅시다.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쓰고도 달콤한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쓰고도 달콤한

 

 

 

광주시립미술관 ‘디지털 공명’  - 현재와 미래의 상호작용

 


2. 광주시립미술관 ‘디지털 공명’

- 현재와 미래의 상호작용

 

‘디지털 공명’ 전시에서는 예술을 통해 과거와 현재, 미래가 마주하고 상호작용하는 현상을 고찰하면서 정보 데이터에 기반하는 디지털 예술의 다양한 실험과 방향을 보여주는데요. 우리는 새로운 기술의 등장과 기술의 일상화가 낳은 거대한 흐름, 즉 새로운 디지털 패러다임에 몸을 맡기고 세상을 유람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를 부유하며 우리의 삶에 색을 더하거나 풍요롭게 하고 자기만의 시야를 넓히는 일련의 활동과 그 결과물들, 즉 예술작품을 접하고 경험하게 됩니다. 기술 발전에 따라 세상과 사회는 변화하고 역사는 만들어지는데요. 예술도 그 예외가 될 수는 없습니다. 전시된 작품들은 첨단 기술과 예술의 협업을 통해 미래 예술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새로운 디지털 패러다임과 인식의 변화를 경험해 보면 어떨까요?

 

 

문화포털 > 문화체험 > 한눈에 보는 문화정보 > 디지털공명

 

문화포털 > 문화체험 > 한눈에 보는 문화정보 >?디지털공명

 

 

 

국립중앙박물관 ‘호모 사피엔스 : 진화∞ 관계& 미래?’  - 인간의 과거, 현재, 미래를 담다

 


3. 국립중앙박물관 ‘호모 사피엔스 : 진화∞ 관계& 미래?’

- 인간의 과거, 현재, 미래를 담다

 

인간의 진화는 문화 예술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특히 인류는 과학, 문화, 예술 등 다양한 사회상을 담고 있어 인류의 변화를 통해 미래를 예견할 수 있답니다. '호모 사피엔스 : 진화∞ 관계& 미래?'는 진화적 관점에서 본 인간 존재의 의미와 진화 과정에서 맺어 온 다양한 생물종과의 관계를 화석 자료, 고고 자료 등 700여 점의 전시품과 영상으로 풀어내 실감 나는 관람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인류의 진화과정을 통해 발견된 고인류 화석과 도구들을 통해 앞으로 인류의 미래가 인간의 진화로 얼마나 달라질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있답니다. 인류는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할지 깊은 고찰이 필요하다면 호모사피엔스를 통한 과거, 현재, 미래의 삶을 VR로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호모 사피엔스 : 진화∞ 관계& 미래?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호모 사피엔스 : 진화∞ 관계& 미래?

 

 

 

디지털시민안전체험관  - 신기술로 접하는 배움의 공간!

 

 

4. 디지털시민안전체험관

- 신기술로 접하는 배움의 공간!

 

시민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특별한 공간! 서울 반포역 지하 1층에 위치한 ‘디지털 시민 안전 체험관’을 아시나요? 이곳에서는 최첨단 디지털기술들을 활용하여 실감 나는 VR 체험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직접 지하철을 운행해 보고, 게임을 통해 안전교육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또, 서울 지하철의 발자취, 원리, 모형까지 볼 수 있습니다. 내부 체험관은 무려 VR 체험관, CPR 체험관, 전동차 운전 체험관, 안전 홍보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모든 교육이 모두 무료로 진행되는데요. 몸소 체험하며 더욱더 생생하고 재밌게 즐기며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큰 장점의 디지털 시민안전체험관! 우리가 매일 이용하는 지하철에 관한 안전사고 예방법을 최첨단 신기술로 체험해 보러 가볼까요?

 

 

문화포털 유튜브 및 네이버TV 채널 > [문화PD] 첨단기술로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공간, 디지털시민안전체험관

 

문화포털 유튜브 및 네이버TV 채널 > [문화PD] 첨단기술로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공간, 디지털시민안전체험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