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공감 > 공감마당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최신 문화이슈와 문화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문화공감

새로운 웹사이트 탐험! 인터넷에서 발견한 신기술 문화생활

편집팀 2023-01-16
생태와 환경을 바라보다 대청호 환경미술 플랫폼 새로운 웹사이트 탐험! 인터넷에서 발견한 신기술 문화생활 사이트를 칠하다

 

 

최근에는 직접 가지 않아도 볼 수 있는 VR 전시, 메타버스 전시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실제로 어떤 창작자들은 자신만의 사이트를 개설해 사진이나 그림을 즉석으로 전시하기도 하고, 그 안에서 입체적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무궁무진하게 발전하는 웹페이지의 또 다른 면을 문화포털과 함께 체험해 보세요!

 

 

 대청호 환경미술 플랫폼  - 생태와 환경을 바라보다

 

 

1. 대청호 환경미술 플랫폼

- 생태와 환경을 바라보다

 

이제 박물관도 웹에서 만날 수 있는 시대입니다! <대청호 환경미술 플랫폼>은 청주시립 대청호미술관에서 개최된 생태와 환경을 주제로 한 전시 자료를 쉽게 살펴볼 수 있는 웹사이트입니다. 1996년 대청호에서 열린 대청호 국제 환경 미술제와 2020년 대청호 환경 미술 프로젝트 등 다양한 전시를 통해 예술가들의 이야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에서는 카드 짝 맞추기 게임을 통해 대청호의 자연과 역사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청주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대청호에 대해 궁금해졌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해 다양한 전시 체험을 해 보세요.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대청호 환경미술 플랫폼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대청호 환경미술 플랫폼

 

 

 

다시, 다다익선  - 미디어아트 창작 체험기

 

 

2. 다시, 다다익선

- 미디어아트 창작 체험기

 

'다다익선'은 CRT TV 1,003대로 제작한 높이 18.5m의 비디오 타워입니다. 백남준의 대표 작품이기도 한 '다다익선'은 2018년 누전에 따른 화재 위험으로 가동이 잠시 중단되었는데요. 그리고 2022년 9월, 국립현대미술관에서 ‘다다익선’의 재가동을 기념하며 다다익선 복원기와 미디어 아트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웹사이트 <다시, 다다익선>을 오픈했습니다. 다시, 다다익선에서는 다다익선에 대한 설명, 제작기, 복원기 등 다양한 스토리를 그림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스토리 시청을 통해 얻은 아이템으로 나만의 다다익선을 만들 수도 있는데요. 다다익선에 숨겨진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사이트에 접속해 체험해 보세요.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다시, 다다익선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다시, 다다익선

 

 

 

한국관광공사  - 외국인을 위한 K-문화 신기술 즐기기 [문화PD] 어플만 가지고 국내여행이 가능할까?

 

 

3. 한국관광공사

- 외국인을 위한 K-문화 신기술 즐기기

 

K팝의 유행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 관광객들이 늘었는데요. 한국관광공사가 만든 애플리케이션으로 외국인의 국내 여행 고민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먼저, 'Visit Korea' 앱에서는 국내 여러 지역의 명소, 맛집, 교통정보가 깔끔하게 영어로 제공됩니다. 또한, 테마, 지역, 여행일자, 취향에 따른 맞춤 코스를 제시하며 외국인들에게 큰 도움을 줍니다. '오디'라는 앱을 사용한다면 4개 국어 음성으로 된 여행 정보 가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K-문화를 즐기고 싶은 외국인 친구가 있다면 한국관광공사의 애플리케이션을 추천해 보는 게 어떨까요?

 

 

문화포털 유튜브 및 네이버TV 채널 > [문화PD] 어플만 가지고 국내여행이 가능할까?

 

문화포털 유튜브 및 네이버TV 채널 > [문화PD] 어플만 가지고 국내여행이 가능할까?

 

 

 

모두(MODU)  - 국립박물관 지식 공간
 

 

4. 모두(MODU)

- 국립박물관 지식 공간

 

지식과 역사의 아카이브 센터라고 불리는 박물관! 우리나라의 수많은 박물관에 있는 다양한 전시와 자료들을 자세하게 찾길 원한다면 ‘모두’에 접속해 보세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만든 박물관 지식 공간 '모두(MODU)'는 국내 14개 국립박물관들의 영상 자료와 교육 프로그램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마별, 시대별, 박물관별로 분류된 자료와 영상물은 누구나 쉽게 접근해 시청할 수 있는데요. 역사 관련 퀴즈를 풀고 의견을 취합할 수 있는 경험 공간도 마련되어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박물관 자료와 정보가 궁금하다면 지금 사이트에 접속하여 모두와 어울려 보세요.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국립박물관 교육 플랫폼 모두(MODU)

 

문화포털 > 문화지식 > 실감형 콘텐츠 > 국립박물관 교육 플랫폼 모두(MO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