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공감 > 공감마당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최신 문화이슈와 문화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문화공감

존재와 가상의 만남, 문화에 가상을 얹다

편집팀 2022-11-28
현실에 가상을 칠하다|존재와 가상의 만남, 문화에 가상을 얹다|특별기획전 <빛의 형상> 화순군립석봉미술관

 

 

오늘은 가상으로 떠나보는 시간! 어느덧 가상 세계를 통해 문화를 관람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이제는 가상과 현실을 구분 짓기도 어려운 세상이 되었는데요. 그로 인해 문화생활은 더욱 쉽게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상 세계를 통해 만나는 문화체험으로 지금 떠나봅시다!

 




1. ACC 라이브러리파크
- 아시아 최대 규모 도서관에 가봤습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에서 아시아 최대 규모 도서관 ACC 라이브러리파크를 열게 되었습니다. 라이브러리파크는 라키비움 공간으로서 도서관, 기록관, 박물관의 기능을 모두 제공하는 복합문화공간입니다. 이 곳에서는 체계적인 기획과 다양한 전문가들의 연구와 조사를 통해 수집된 아시아 문화 관련 자료를 다양한 형태로 이해할 수 있어 더욱 다양한 문화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작년 11월, 2년여간의 준비를 거쳐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이는 라이브러리 파크에서 실감콘텐츠, VR 등 디지털 신기술로 다양한 아시아 문화를 감상하는 것은 어떨까요? 



문화포털 유튜브 및 네이버TV 채널 > [문화PD] 아시아 최대 규모 도서관에 가봤습니다








 

2. 화순군립석봉미술관
- 특별기획전 <빛의 형상>

 

예술과 과학이 첨단 기술로 결합한 미디어아트 ‘빛의 형상’이 지난 10월 13일, 화순군립석봉미술관에서 개막하였습니다. ‘빛의 형상’은 현대미술에서 가장 활성화되고 있는 미디어아트 전시인데요. 이성웅 작가의 작품 ‘Light water drop - A Frozen Second 정지된 순간들’과 정지연 작가의 ‘생명의 빛 2022’를 통해 정적이면서 화려한 빛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녁 7시부터 8시까지는 임용현 미디어 아티스트의 ‘Sunrise Again’ 작품을 통해 미술관 외벽에서 아름답게 펼쳐지는 빛의 향연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현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내면의 빛을 비춰 한 줄기 희망을 느낄 수 있는 환희의 빛을 만나보세요.

 

문화포털 > 문화체험 > 한눈에 보는 문화정보 > 특별기획전 <빛의 형상>









3. 홍대용 과학관
- 홍대용 과학관에서 만나는 우주

 

광활한 우주를 보는 것은 언제나 새롭지만, 우주를 체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런 우주를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는 공간, 홍대용 과학관을 방문해 보세요. 홍대용 과학관은 조선시대 최초로 지전설과 지구 구형설을 주장한 홍대용 선생의 위대한 업적을 기리고자 설립한 과학관으로, 영상으로만 볼 수밖에 없었던 우주 체험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농수각 AR 체험부터 천체투영관을 통한 실시간 우주의 모습 그리고 별자리까지 다양하게 우주의 모습을 이곳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전시관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우주를 만날 수 있으니 아이들과 함께 홍대용 과학관에서 멋진 우주를 느껴보세요. 

 

문화포털 > 문화체험 > 문화공간,단체 > 홍대용 과학관




 




 

4. 국립춘천박물관
- 국립춘천박물관 상설전시

 

강원도의 역사 문화를 언제든지 즐겨보세요. 국립춘천박물관에서는 온라인 상설 전시를 통해 강원의 역사와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총 5개의 코스로 강원도의 위대한 유산부터 선사, 고대 시대의 유물들, 불교와 유교의 문화, 아름다운 정원까지 살아 숨 쉬는 역사, 문화를 VR 체험으로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박물관 투어가 어려웠지만, 디지털 신기술로 손쉽게 투어가 가능해졌습니다. 이번 주말은 집에서 우리나라 강원도의 정신을 느껴보는 것이 어떨까요?

 

 

문화포털 > 문화체험 > 문화공간,단체 > 국립춘천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