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공감 > 공감마당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최신 문화이슈와 문화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문화공감

나 한국문화 좋아하네 <한국문화100>

편집팀 2021-03-26
나 한국문화 좋아하네 <한국문화100>

01. 천년의 약속이 흐르는 곳 <경주>

경주는 기원전 57년, 박혁거세가 세운 작은 국가인 신라의 수도였어요. 약 1,000년간 이어졌던 신라의 박물관이라고 불릴 만큼 신라의 역사를 잘 담아내고 있는 지역이기도 한데요. 땅을 파기만 해도 유물이 나온다고 말할 정도로 다양한 유적과 유물들이 국보로 지정되어 있답니다. 또한, 법흥왕 때 불교를 받아들여 해골물로 알려진 원효 대사 등 위대한 승려들이 불교문화를 발전시켜 경주에는 불국사, 황룡사 등 다양한 불교 유적지와 유물들이 많이 있답니다. 천년의 역사가 흐르는 아름다운 경주에 관하여. 영상을 통해 함께 만나볼까요?

 

▶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1y23lj

 

02. 그리운 그곳 <금강산>

금강산은 우리강산 중 가장 빼어나고 수려한 상징물로 아름다운 절경을 가진 산인데요. 계절마다 그 절경이 다르다 하여 봉래산, 풍악산, 개골산, 설봉산으로 계절마다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답니다. 지금 금강산은 아마 꽃이 가득 펴서 알록달록하겠지요. 그렇지만 분단의 아픔으로 인해 지금은 방문할 수 없어 그 아름다운 절경을 눈으로 확인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 애틋한 마음을 담아 영상으로 볼 수 있는 금강산 절경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영상으로나마 그 아름다운 절경을 만나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자세히 보기 : https://bit.ly/2P8vFD1

 

03.소통과 헌신의 지도자 <세종>

조선 제4대 임금으로 집현전을 확충하여 학자를 키우고 학문을 숭상하며, 신하들에게 독서 휴가를 줄 정도로 학문을 중요하게 여겼던 세종대왕. 다양하게 얻어낸 학문과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이 합쳐져 백성을 위한 다양한 발명품들을 만들어내었으며, 심지어는 ‘훈민정음’이라는 우리 말까지 만들어 내었는데요. 백성들과 신하들의 말을 그 누구보다 귀 기울여 들었던 왕, 당시 백성들 뿐만 아니라 현대에 사람들까지도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많은 발전을 이루어냈던 왕 세종. 그의 위대한 업적을 함께 만나볼까요?

 

▶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fgrgbW

 

04. 한민족 용맹스러움의 대표상징 <호랑이>

우리나라 건국신화인 단군신화에도 등장하는 동물 호랑이. 1988년 서울 올림픽의 마스코트로 선정될 정도로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동물인데요. 용맹함의 상징으로 예로부터 우리 문화에 깊숙한 곳에 자리잡은 신앙의 대상입니다. 지금은 문명의 발전과 자연파괴로 인해 자연에서 그 모습을 찾아보기는 힘들어졌지만 호랑이가 한국 문화에 뿌리내린 정신과 기상은 지금 한민족 문화에 막대한 영향력을 끼쳤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문화에 스며들어 있는 호랑이를 영상을 통해 함께 만나볼까요?

 

▶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9gS1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