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공감 > 공감마당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최신 문화이슈와 문화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문화공감

대한 독립 만세! 3.1절 기념 우리 문화 만세!

편집팀 2021-02-22
대한 독립 만세! 3.1절 기념 우리 문화 만세!

01. 창작칸타타 <나의나라>

국립합창단은 지난 8월 광복절 기념 합창 축제에서 창작 칸타타 나의나라를 선보였는데요. 당시 공연장을 오지 못했던 관객들을 위해 진행했던 실황중계가 큰 호평을 받으면서 언제든지 볼 수 있도록 가사 자막을 입혀 다시 한 번 공개했습니다. ‘나의나라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큰 별이었던 백범 김구 선생의 목소리를 통해 도처에서 저마다의 모습으로 나라를 지켜왔던 영웅들의 모습을 만나보는 여정을 그린 작품인데요. 김홍파 배우의 내레이션으로 극을 이끌며, 소리꾼 고영열과 정가 김나리가 출연해 국악의 매력까지 더했습니다. 특히 이육사 시에 곡을 입힌 과 안중근 의사의 어머니 조마리아 여사의 마음을 대변한 어머니의 편지가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요. 3.1절의 취지에 딱 걸맞은 웅장한 국립합창단의 창작칸타타로 3.1의 의미를 다시금 새겨보세요!

 

한줄꿀팁! 소리꾼 고영열, 정가 김나리, 테너 박의준, 알토 김미경 등 동서양을 넘나드는 다채로운 음색의 매력을 느껴보세요!

 

자세히 보러가기 : https://www.youtube.com/watch?v=--71HetReC0&t=21s

 

  02. 합창교향시 <코리아판타지>

울산 반구대 암각화에 그려져 있는 우리나라 국보 제285호 고래 그림을 아시나요? 합창교향시 <코리아판타지>는 이 고래 그림을 소재로 시적 상상력을 승화해 한반도의 역사를 표현한 작품인데요. 고래사냥으로 엄마를 잃은 아기고래가 위기와 고난을 겪으며 대서양을 향해 헤엄쳐 나간다는 내용으로, 길을 찾아 나섰던 우리 선조들의 항해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팬텀싱어3에 출연해 화제가 되었던 베이스 바리톤 길병민이 출연해 우리의 과거와 미래를 표현했던 고래의 꿈이 많은 관심을 모았습니다. 그 외에도 테너 김종갑, 최성철, 바리톤 함신규가 부른 일어나라와 마지막을 장식하는 항해는 승리를 확신하는 웅장한 결의와 감격의 메시지를 전달해 주며 독립을 향한 의지를 보여주었죠. 한반도의 역사와 슬픔, 선조들의 투쟁과 항거를 코리아판타지를 통해 느껴보세요!

 

한줄꿀팁! 코리아판타지는 ’. ‘’, ‘’, ‘413개 악장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자세히 보러가기 : https://www.youtube.com/watch?v=n6JP8BBssbU

 

  03. 독립기념관 독립전쟁100주년 특별기획전 <나는 독립군입니다.>

1876년 일본과의 불평등 조약인 강화도조약을 시작으로 우리 조상들은 나라를 되찾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해왔는데요. 19193.1운동을 시작으로 1920년에는 독립전쟁 원년을 선포하며 일제와의 전면적인 독립 전쟁에 나섰습니다. 독립기념관에서는 2020년 독립전쟁 100주년이자 한국광복군 창설 80주년을 맞이하여 특별기획전을 열었는데요. 독립군 당사자들이 직접 남긴 회고와 기록을 통해 독립전쟁의 역사를 살펴보며, 독립군 전투의 현장을 보다 생생히 전달하고, 독립전쟁을 이끌어온 독립군들의 힘을 마주하는 좋은 전시였습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한국광복군 동료들의 서명과 문구가 담긴 수첩, 그리고 생존 한국광복군이었던 오희옥이 한자 친필로 작성한 독립군가의 노랫말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번 전시를 통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분들을 다시 한 번 기억할 수 있는 시간을 보내보세요.

 

한줄꿀팁! 큐레이터의 설명을 집중해서 들어보세요.

 

자세히 보러가기 : https://www.youtube.com/watch?v=tw03KJ_1jf8

 

04. 독립운동의 현장, <서대문형무소를 가다>

구한말 조선을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을 기억하시나요? 어려운 상황에서도 나라를 위해 싸우는 청년들과 그 사이에서 싹트는 우정과 사랑을 그린 드라마였는데요. 문화유산에 대한 궁금증을 추리와 토크로 풀어가는 문화유산 스토리 여행에서는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의 주요소재가 되었던 독립군들의 아픔이 서린 곳, '서대문 형무소'를 방문했습니다. 일본이 우리나라에 대한 침략을 본격화하기 위해 1907년 인왕산 기슭에 일본인이 설계하여 건립한 근대적인 감옥인 서대문 형무소는 수많은 독립 운동가들이 고초를 당하신 장소이기도 한데요. 현재는 역사의 계승을 위한 배움터로 바뀌어 독립운동을 위해 위험을 무릅썻던 열사들과 당시의 상황들을 재현한 모습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과거의 경성감옥과 서대문감옥을 그대로 복원한 역사관에서 우리나라 여성 독립 운동가들의 삶을 만나보세요!

 

한줄꿀팁! 문화유산 유튜브 채널에서 더욱 다양한 우리나라의 문화를 알아보세요.

 

자세히 보러가기 : https://www.youtube.com/watch?v=ML3bJIZTs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