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공감 > 공감마당 공감리포트

공감리포트

최신 문화이슈와 문화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문화공감

웃음은 희망이다!

문화포털 기자단 2015-08-14
웃음은 희망이다!

웃음은 희망이다!

- 제3회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

 

 

2013년을 시작으로 올해 3회째를 맞이한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BICF)>이 오는 2015년 8월 28일 (금)부터 8월 31일(일)까지 4일간 영화의전당, 벡스코 오디토리움, 부산은행 본점 대강당, 경성대 예노소극장, 극장 해프닝 등에서 진행됩니다.‘웃음’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세계적인 축제로 도약을 시작한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제3회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포스터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국경과 인종을 초월하는 만국 공통어인‘웃음’으로 큰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된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은 올해 3회를 맞이하여 그 명성에 걸맞게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독일, 중국, 일본, 대만, 말레이시아, 스위스, 아프리카 등 전 세계를 대표하는 코미디언들 이 방문하여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선보입니다. 또한 사전 행사에서는 코미디 특강, 코미디 GCC 공모전 등 올해부터 새롭게 선보이는 다양한 프로그램 등이 등장할 예정입니다.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현장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지난 2013년 제1회에서‘부산바다(를) 웃음바다(로)’라는 타이틀로 아시아 최초 코미디 페스티벌의 장을 열었던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은 2014년 제2회에서는 ‘웃음은 희망이다’라는 슬로건 아래 한층 업그레이드된 웃음을 선사해 호평을 받은 바 있습니다. 이어 올해 펼쳐질 3회에서는 지난 두 축제의 슬로건을 합쳐 ‘부산바다 웃음바다, 웃음은 희망이다’로 두 배는 더 강력해진 재미와 웃음을 선사할 것을 예고해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제3회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은 12개국 25개 팀이 참여하여 관객들에게 다양한 웃음 요소를 기대하게 합니다. 그중에서 제3회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공연들을 몇 가지로 분류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로 지난 1,2회 때와 달리 특정 방송사 또는 프로그램에 편중되지 않고 국내 여러 방송사를 망라한 코미디 대표 프로그램 팀 (KBS 개그콘서트, SBS 웃찾사, tvN 코미디 빅리그) 과 해외의 유명 코미디언들이 참여하는 합동 무대인 슈퍼 갈라쇼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슈퍼 갈라쇼는 특정 인기 프로그램에 치중되지 않아 관객들에게도 더욱 폭넓은 웃음을 제공하며, 상대적으로 노출이 적은 개그맨들의 권익을 신장하는데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두 번째로 한국 코미디의 1세대 스타들과 후배 코미디언들이 함께 꾸미는‘추억의 코미디쇼’와 ‘BICF 제작 코미디쇼’를 통해 콘셉트와 주제가 있는 자체 제작공연의 비중을 증가시켜 행사의 질을 더욱 높였습니다. 또한 ‘이리오쇼’, ‘대박쇼’라는 공연을 통해서는 앞선 공연들과 더불어 국내 공연팀 공연을 증가시킴으로써 국내코미디 산업 육성 및 인재 발굴과 국내 공연 코미디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의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엄빌리컬 브라더스, 매트 리카르도, 벙크 퍼펫 공연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세 번째로 국제코미디페스티벌답게 다양한 해외 공연 역시 선보일 예정에 있습니다. 제2회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에서 최고의 해외 출연자에게 수상되는‘웃음바다상’을 수상했던 엄빌리컬 브라더스(The Umbilical Brothers)가 이 새로운 레퍼토리를 대폭 보강한 공연으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국내 예능 방송작가들이 열광적으로 기립박수를 쳤던 공연으로 올해에는 어떤 웃음을 선사할지 더욱 기대가 되는 공연입니다.

 

또한, 말쑥한 정장 차림의 영국 신사 매트 리카르도 (Mat Ricardo)가 펼치는 정교한 곡예의 퍼레이드 역시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특히 공연 마지막 부분의 테이블 묘기는 마술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유럽인들의 찬탄을 자아낸 하이라이트하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됩니다.

 

이 외에도 단순해 보이는 그림자놀이에 캐릭터와 생명력을 불어넣고, 장면을 부여하고, 사람들을 웃기는 스토리를 붙여서 지루할 틈이 없는 한 편의 멋진 흑백의 코미디 드라마를 선보일 벙크 퍼펫 (Bunk Puppets)의 공연과 무려 100가지에 이르는 곡예 기술로 무장한 스트리트 서커스 (Street Circus) 팀의 무대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현장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웃음을 통해 세계를 하나로 만드는 것이 바로 코미디의 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 가운데서도 가장 앞장서 코미디언들의 꿈을 펼칠 수 있는 무대를 만든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해를 거듭할수록 변화와 발전을 이뤄나가는 제3회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에 참여하셔서 세대를 초월하고, 국가를 초월한 진정한 웃음의 현장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제3회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 축제명 : 제3회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 주제 : “부산바다 웃음바다, 웃음은 희망이다”

* 축제기간 : 2015년 8월 28일(금) ~ 8월 31일(월), 4일간

* 장소 : 영화의전당, 벡스코 오디토리움, 부산은행 본점 대강당, 경성대 예노소극장, 극장 해프닝 등

* 주최,주관 : (사)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조직위원회

*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부산광역시

* 참여 : 12개국 25개팀

* 구성 : 개막식, 공식초청공연, 코미디 오픈콘서트, 어워드 등

* 문의 : 051-916-8828

* 홈페이지 : http://bicf.co.kr/2015/

 

 

- 작성자 : 문화포털 기자단 우연희(글) / 장수영(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