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리포트
최신 문화이슈와 문화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DDP에서 즐기는 문화 나들이 코스
DDP에서 즐기는 문화 나들이 코스
“요즘 서울에서 가장 핫한 곳이 어디냐?”라고 묻는다면 망설임 없이 DDP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이하 DDP)를 줄여 DDP라고 부릅니다. 꿈꾸고 (Dream), 만들고 (Design), 누려라 (Play)라는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하지요. DDP는 우주에서 불시착 한 것 같은 특이한 외관으로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디자인, 패션 창조 산업의 근거지인 동대문에 개장을 한지도 올해로 1년이 되었습니다. 처음 들어설 때만 해도 도시의 흉물로 전락하지 않을까 우려했던 DDP가 지금은 서울의 랜드마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외관이 특이한 동대문디자인플라자 ⓒ 문화포털 기자단 박은하
DDP는 이라크 출신의 건축가, 자하 하디드의 작품입니다. ‘건축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프리츠커상을 여성 최초로 수상했으며, 도발적인 디자인으로 명성이 높은 건축가입니다, 단 한 장도 같은 모양이나 같은 크기가 없는 알루미늄 패널 4만 5천여 장을 이용해 초대형 건축물을 만들었습니다.

알림터, 배움터, 살림터 세 개의 독립된 공간으로 구성된 DDP는 특이한 외관은 물론 내부의 공간 구성도 창조적인 발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특히 건물 내부에 조성된 디자인 둘레길은 총 533m로 이어지는 동선을 따라 곡선으로 이어져 있는데요. 한국의 자연처럼 서로 다투지 않고 물 흘러가듯 이어집니다. 특히 조형 계단은 DDP에서 상징적인 장소인데요. 구불구불 이어지는 계단의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지붕이 벽이 되고, 벽이 지붕이 되기도 합니다. 이곳저곳이따로 나뉘지 않고 열린 공간들이 이어져 있으며, 동선을 따라 오고 가며 상생하는 풍경이 담겨있습니다. 이처럼 건물 디자인을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눈이 즐겁습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쇼핑공간 ⓒ 문화포털 기자단 박은하
DDP에서는 1년 365일 크고 작은 전시회가 열립니다. 디자인박물관, 디자인전시관, 알림1관, 알림2관, 국제회의장, 갤러리가 있는 복합디자인 문화공간이자 시민들의 쉼터입니다. 전시회를 둘러봐도 좋고, 간단한 식사와 쇼핑을 겸할 수 있는 가족 나들이 장소로도 추천합니다. 특히 밤이 되면 건물 외관에 조명이 켜져 야경 명소로도 인기가 좋습니다.
초록이 짙어지는 5월, DDP에서 반나절을 보내도 지루하지 않을 만큼 재밌는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많습니다.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DDP 문화 나들이 코스를 소개합니다.

박수근 50주기 기념특별전 <국민화가 박수근> ⓒ 문화포털 기자단 박은하
DDP 이간수문 전시관에서 박수근 50주기 기념특별전 <국민화가 박수근>이 열립니다. 박수근 화가의 작품은 해방 전후 어렵고 힘든 시절에 우리의 모습을 선하고 진실하게 그려내 가장 한국적인 그림이라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그의 50주기를 맞아 그동안 한자리에서 보기 힘들었던 대표작을 모았습니다. 특별히 이번 전시는 대표작을 포함해 <나무와 두 여인>, <절구질 하는 여인>, <귀로> 등 유화 45점과 수채화 5점을 포함해 50점의 그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시대 상황 속에서 서민의 일상, 애환과 희망을 표현한 대표작을 통해 따뜻한 인간애를 노래하면서 한국적 근대회화의 큰 길을 연 국민화가 박수근의 예술세계를 만끽해 보세요.
* 전시 정보
- 전시명 : 박수근 50주기 기념특별전 국민화가 박수근
- 기간 : 2015.4.30(목)~2015.6.28(일)
- 운영시간 : 10:00~19:00(수,금 연장운영 10:00~21:00, 발권마감 20시)
- 장소 : DDP이간수문전시장

'꼬마버스 타요’가 DDP에! ⓒ 문화포털 기자단 박은하
DDP에 모인 타요와 그의 친구들이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DDP 내 타요버스를 설치해 어린이를 위한 포토존이 함께 마련되어 있으니 타요와 함께 추억의 사진을 남겨보세요.
* 행사 정보
행사명 : ‘꼬마버스 타요’가 DDP에!
기간 : 2015.5.5(화)~시범운영 시작
운영시간 : 10:00~18:00(월요일 휴무)
장소 : DDP 동대문역사문화공원 내 8거리
내용 : DDP 내 타요버스를 설치해 어린이를 위한 포토존 운영
DDP LED 장미 정원 ⓒ 문화포털 기자단 박은하
지난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던 LED 장미 정원이 DDP 이간수문전시장 옆 잔디정원 일대에 새롭게 오픈했습니다. LED 장미 25,550송이가 펼치는 봄밤의 로맨스를 만끽해 보세요. 매일 밤 19시에 점등하며 24시에 소등합니다.
* 행사 정보
행사명 : DDP LED 장미 정원
기간 : 2015.04.18(토)~2016.02.29(월)
운영시간 : 19시 점등
장소 : DDP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이간수문전시장 옆 잔디정원 일대

DDP 자유투어 프로그램과 투어가이드북 ⓒ 문화포털 기자단 박은하
DDP 오디오 가이드를 이용해 DDP를 더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가이드온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음성안내파일 다운로드를 하면 DDP 프로젝트의 배경, 건축가 및 BEST 20 명소 음성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30여 개의 오디오 트랙으로 구성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 버전과 어린이 버전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DDP 투어 가이드북도 새롭게 선보입니다. DDP, 건축가, 20곳 명소와 DDP 가구 컬렉션 해설이 수록되어있습니다. 이밖에도 DDP 투어 전체 동선 지도 1개, 세부 동선 지도 7개를 제공합니다. 지도와 해설을 함께 보면서 자율적으로 투어가 가능하며 오디오 가이드와 함께 하면 더욱 자세한 해설을 들을 수 있습니다.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2015년 꼭 가봐야 할 세계 명소 52곳으로도 꼽힌 DDP, 이번 주말 DDP로 문화충전 나들이 어떠세요? 구석구석을 둘러보며 ‘건축·역사·디자인 종합콘텐츠’ 를 만나보세요.
·작성자 : 문화포털 기자단 박은하(글) / 정미리(편집)
박은하의 문화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