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리포트
최신 문화이슈와 문화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다가올 5월은 푸르구나, 문화와 함께 자라는 아이들 세상!
벌써 4월의 마지막 날입니다! 내일이면 사랑과 따뜻함으로 가득한 가정의 달이 시작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가정의 달의 대표적인 법정기념일 중의 하나인 어린이날을 기념하여 문화와 함께 자랄 아이들을 위한 문화 콘텐츠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상상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로 어린이들의 일상이 풍성해지길 바라는 마음이 가득 담긴 오늘의 문화추천! 어린 하나의 인격체인 어린이들이 건강한 문화와 함께 무럭무럭 자랄 수 있도록 우리 모두 함께 노력해보아요. :)
2021.04.30
-
천년의 역사를 한눈에! 살아있는 역사의 도시 경주 첨성대
경주는 신라의 수도로서 당대의 문화유산이 그대로 보존된 지역 중 하나인데요. 찬란한 ‘불교문화’를 엿볼 수 있는 불국사, 석굴암, 황룡사지 등을 비롯하여 우리의 오랜 기술을 엿볼 수 있는 첨성대가 자리 잡고 있어 학창시절 수학여행의 필수코스이기도 했죠. 또한, 첨성대는 2020 ‘야간관광 100선’에도 선정되어 야경까지 아름다운 문화재로 더욱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특히 수도였던 기간이 1000년으로 매우 긴 만큼 현재까지 발굴되지 않은 유물이 많아 도시 전체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어 볼거리도 다양하기로 유명한데요. 오늘은 역사가 그대로 숨 쉬고 있는 경주를 100% 즐기기 위한 필수코스 소개해드립니다~!
2020.06.29
-
3D프린터 무료 체험장, '국립현대미술관 무한상상실 아트팹랩'
요즘 4차 산업혁명 이라는 용어 많이 들어보셨죠? 4차 산업혁명이란 인공지능, 로봇기술, 가상현실, 생명과학 등의 차세대 산업 혁명을 의미하는데요,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눈앞으로 다가온 지금, 기술의 발전 속도는 예측 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서 우리 모두가 그 변화에 잘 적응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저희는 오늘 4차 산업혁명의 기술 중 하나인 3D프린터를 무료로 체험 할 수 있는 곳을 소개해드리고자 하는데요~ 바로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한 국립현대미술관 무한상상실 - 아트팹랩입니다. 저희는 단순히 촬영 목적으로 방문하게 되었지만, 과제나 개인적인 용도로 방문하신 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2017.06.07
-
아시아가 담겨 있는 책을 펼치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아시아에 관한 정보와 지식을 수집하고 연구하며, 디지털화하고 있습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내 시설 중 하나인 문화정보원은 아시아의 문화 저장소, 즉 아카이브(Archive) 입니다. 문화정보원은 아시아 각국의 문화와 역사적 사료를 연구, 수집하며 그 과정을 기록하고 보관하는 공간으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보물창고와 같은 장소입니다.
2015.12.18
-
100년 한옥 ‘백인제 가옥’
서울의 청계천과 북촌에 가옥이 있다는 것을 아시는지요. 전통적인 한옥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도 근대적 변화를 수용하여 건축 규모나 역사적 가치 면에서도 뛰어난 가옥. 북촌을 대표하는 건축물의 하나인 백인제 가옥을 보면, 일제 강점기 조선의 최상류층은 어떤 집에서 살았을까 하는 궁금증을 한눈에 볼 수 있답니다.
2015.11.30
-
성북구, 조선의 향기가 흐르는 곳
4호선 지하철역인 성신여대입구역에서 내려 북악산을 향해 서면 경사진 언덕에 자리 잡은 많은 아파트와 주택이 보입니다. 성북구 돈암동과 정릉동의 경계가 되는 아리랑고개를 지나 서쪽의 언덕(북악산 줄기)을 따라 걸으면 마주치는 곳, 바로 정릉입니다.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소중한 문화유산인 조선왕릉 중 하나인 정릉을 시작으로 왕후를 향한 태조의 사랑이 담긴 흥천사를 거쳐 북악스카이웨이의 팔각정에 이르는 길까지, 조선의 향기가 흐르는 곳을 소개합니다.
2015.09.14
-
신화로 만나는 우리들의 이야기, 연극 <변신 이야기: Metamorphoses>
오비디우스의 '변신이야기', 익숙한 이름의 책 제목이지요. '변신이야기'는 15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로, 기원전 43년에 태어난 오비디우스가 쓴 이야기입니다. 수십 세기가 지난 지금까지 필독도서로 읽히는 가장 유명한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 중 하나인데요. 이 서사시가 한국에서 신선한 모습으로 관객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2015.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