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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문화PD가 제작한 쉽고 재미있는 문화영상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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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3
[문화PD] 문화PD, 활동 마무리 기념 Q&A!!!
21기 문화 PD!! 11월 말 6회차 영상 제작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각각의 PD님을 인터뷰하고 제작한 릴레이 인터뷰! 전라 2팀의 종진님을 인터뷰해 보았습니다:) [대본] 안녕하세요. 저는 문화피디 22개의 김민종제입니다. 저는 뮤직비디오나 광고 등 영상을 만드는 현장에서 촬영이나 미술등의 스태프로 일을 하고 있고요. 요즘에는 영화를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하고 싶었던 활동이었어요. 문화피디는 대학생 때 알게 되었는데요. 직접 콘텐츠를 만들고 또 전문가들이 봐주시고 피드백하고 자기만의 개성 있는 영상을 만들 수 있는 대외활동으로 알고 있어가지고 예전부터 관심이 있었고 최근에 공고를 보고 지원을 했던 것 같습니다. 사실 대학생 때는 떨어지긴 했는데 조금 정비를 다시 하고 지원을 하니까 감사하게도 빚게 된 것 같습니다. 제작과정 중에서 기억에 남는 스토리는 되게 완치만요. 아무래도 각 회차마다 친구나 가족이 도와준 것들이 가장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제 영상의 상당수가 제가 직접 등장을 하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직접 저를 찍어줄 사람들이 필요했고 대체로 이 저 의 지인들이 나서서 저를 찍어졌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제 1회차 한 고등학교 후배와 대학교 후배가 찍어 줬고요. 4회차 같은 경우는 저희 어머니께서 직접 절 찍어주셨습니다. 그래서 그런데 조금 프로페셔널한 부분들은 좀 부족할 수 있겠지만 그만큼 손때 묻은 영상, 그리고 또 정감 가는 영상들을 뽑아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들과 작업을 하면서 사전에 가서 문화 신기술들을 직접 같이 체험을 해보기도 하고, 또 촬영을 앞두고 촬영이 끝나고 식사도 하고 다양한 이야기를 하면서 좋은 추억들을 쌓았던 것들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소개하고 싶은 신기술은 3차로 찍은 문화재청 에 맞는 쓰리디 문화유산 입니다. 쓰리디 문화유산은 문화재청에서 디지털 스캐닝이라는 신기술을 통해서 쓰리디 모델링과 그리고 영상 등을 뽑아내는 건데요. 제가 직접 가서 체크를 해봤지만 상당수가 되게 비슷한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대개 유용할 것 같고요. 게임 을 만들거나 그렸고 또 영상을 만들거나 모션그래픽을 하거나 이런 분들 그리고 또 문화재에 대해서 서에 관심이 많고 연구를 해보고 싶은 분들한테는 되게 흡사한 부분들이 많아서 되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다 국민들한테 다 열려있는 서비스 되고 무료로 받을 수 있는 파일들이어서 많은 분들이 알고 활용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한가지 더 있다면 제가 지금 5의 차로 편집 중에 있는 드론축구영상입니다. 드론축구가 한국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졌는데, 사람들이 드론축구를 드러낸 봤어도 어떤 방식으로 경기가 운영이 되고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 그리고 한국에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시더라고요. 그래서 이 부분들을 좀 알면 좋을 것 같아서 이 신기술도 대해 소개하고 싶은 기술 중의 하나입니다. 문화비리는 뭔가 되게 창의적인 분들한테 추천드릴 것 같아요. 왜냐면 보통은 관공서나 공공기관에서 이제 영상을 만들거나 기자활동 같은 것을 하다보면 되게 제약사 한 것 제안상이 되게 많은 경우가 많거든요. 그런데 문화정보화에서는 문화비리 같은 경우는 오히려 되게 창의적인 것을 독려해 주시고 권장할 수 있는 부분들이 되게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제 더 좋은 전문가분들한테도 도움을 받아서 좋은 영상들을 만들 수가 있고 색깔 있는 자기만의 영상을 곧 지원금을 통해서 만들 수 있는 기회여서 창의적인 분들한테도 추천을 해 드리고 싶고요. 그리고 또 추가로 했다면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으신 분들도 되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뭐가 있을까요? 뭐 제가 쓰는 장비가 그렇게 많진 않은데 그 중에서 가장 소개하고 싶은 장비는 지금 제가 몸에 차고 있는 와이어리스 장비입니다. 이거는 로데사에서 만든 와이어리스 권하는 제품인데요. 목소리가 되게 잘 잡히고 가볍고 활용도가 되게 높 높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이제 문화피디영상을 만들다보면 인터뷰 영상도 많고 움직이면서 찍는 영상들이 되게 많기 때문에 이렇게 와이어리스의 제품이 되게 필수적인데 제가 쓰고 있는 이 제품을 가장 추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인터뷰를 하니까 되게 낯선해요. 되게 떨리고. 그래서 제 답변에 되게 동의 많이 될지 모르겠어요.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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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4
[문화PD] 게더타운을 활용한 문화피디팀 활동
대현자의 미션으로 대마왕을 물리치기 위해 문화PD 서울2팀 멤버들을 찾는 여행을 담았다. 한 팀이 되기 위해 각 자 미션을 수행하며 대마왕을 물리치기 위한 최종 팀원이 된다. [대본] 선희 : 어명이 떨어졌어 마음을 물리치려면 혼자서는 어렵겠는걸 최고의 문화 PD도 뽑고 마왕을 물리치기 위해서는 팀을 꾸려야 돼! 친구들을 찾아서 함께 물리쳐야겠어!! 선희: 먼저 전사 태훈이를 만나러 가볼까 이동중 선희: 태훈아 안녕 대현자의 어명이 떨어졌어 같이 마을을 물리치고 최고의 문화 PD를 뽑아보자 태훈: OK! 좋았어! 마왕은 평화로운 우리 세상을 위협하잖아! 그런 녀석을 가만 놔둘 때 없지! 선희: 좋아 태훈아 같은 팀이 되려면 이 미션을 통과해야 돼 첫번째 미션은 문화 PD를 하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회차는 어떤 편이야? 태훈: 어 난 아무래도 3회차 영상이었던 거 같아 비대면으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서 너무 좋았고, 무엇보다도 내가 정말 애정하는 국립중앙박물관의 이야기할 수가 있어서 너무 행복했어 선희: 와~~ 진짜 행복했겠다. 그러면 반대로 가장 힘들었던 점은? 태훈: 나는 다른 것보다도 갑자기 독감과 코로나가 걸렸던게 정말 힘들었던 순간이었던 것 같아 우리는 카메라를 들고 촬영을 다녀야 되잖아. 그런데 몸에서 열이 나고 코도 막히고 기침까지 하고 이렇게 3박자가 어우러지니깐 정신을 못 차리겠더라고. 정말 문화피디는 체력관리가 중요함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 거 같아. 선희 : 맞아 나도이 부분은 정말 공감에 체력 관리를 못해서 촬영 끝날 때마다 매번 녹초가 됐었거든 그러면 이제 마지막 미션이야 다음에도 이번 팀이 같은 팀이 돼서 문화 PD 작업을 한다면 어떤 걸 하고 싶어? 태훈: 나는 전국에 있는 유적지나 역사공간 있잖아. 그런데로 우리가 다 같이 여행가서 함께 기획하고 촬영하는 시간을 가지면 너무 좋겠어. 너무 멋지지 않을까? 우리가 다 같이 만드는 역사 여행! 선희: 말만 들어도 너무 재밌겠는걸 다음에 같은 팀이 된다면 꼭 역사여행콘텐츠를 만들러 가보자! 대단해! 내 동료가 되라! 우리 힘을 합쳐 마왕을 물리치자 태훈: 근데 우리만으로는 좀 부족한 거 같아. 마법사인 태준이도 부르자. 여기로 가면 태준이가 있을 것 같아~~! 같이 이동하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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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5
[문화PD] 문화PD가 문화PD를 만나다! [원성호PD 편]
안녕하세요 문화 충청팀 원성호 PD입니다. 충청팀의 또 다른 PD님이신 문지혜 PD님과 함께 메타버스 어플리케이션 이프랜드 에서 만나 문화PD를 마무리 하는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그 동안의 여정, 못 다한 말 등을 함께 보시죠! [대본] 안녕하세요, 충청팀의 문지혜 PD입니다. 저는 이프랜드 맵에서 충청팀의 다른 피디님이신 원성호 PD님을 만나봤습니다. 인사해보실까요?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문화 PD, 충청팀의 원성호 PD이고요 마지막을 알리면서 시청자 여러분 앞에 이렇게 서게 되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쌓는다는 마음가짐과, 새로운 도전을 해야겠다는 생각이었어요. 저는 주로 영화 촬영과 광고 촬영을 하고 있는데. 주변 동기들이나 지인들 보면 또 유튜버로서 성공하신 분들도 계시고. (그래서) 어 나도... 내가 이거 할 줄 아는데 왜 이런 대외활동을 안 하고 있었을까 (라고 생각했습니다.) (문화PD로써) 제가 생각했던 이상향에 비슷하게 편집했던 건 4회차였어요. 이렇게 카메라 앞에 서서 뭐 할 거고 제가 직접 액션을 취하면서 이것도 체험해보고, 이런저런 대화도 해보고 하는. 일단, 소속감이 생깁니다. 저희가 공식 소속이 한국문화정보원 소속 영상기자단이잖아요. 섭외가 어려웠던 곳에서 섭외가 됐어요. 저한테는 이게 제일 큰 장점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문화 PD를 하면서 첫 인사 전화부터 거절당하진 않는다는. 그 장점이 있습니다. 확실히 첫 세팅 시간이 많이 힘들었어요. 혼자 하니까 기획도 내가 해야하지 컨펌도 내가 받아야 하지. 전화도 내가 돌려야지 전 날 장비도 내가 챙겨야 하지. 가가지고,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고 하니까 그 소요되는 시간들이 많이 힘들었고요. 문화 PD를 꿈꾸시는 예비 PD 여러분! 아 내가 과연 이걸 잘할 수 있을까... 혹은 아... 문화 PD가 좋은 활동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어. 라고 고민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여러분께선 앞으로 6개월간 여섯 편의 영상을 만들며 성장하고 발전하는 자신을 만날 수 있습니다. 예비 PD 여러분. 고민하지 말고, 일단 지원하십시오. 감사합니다. 저는 문화 PD의 원성호 PD였고요. 한국문화정보원과 저희 문화 PD, 그리고 앞으로 지원하실 수많은 문화 PD 여러분도 사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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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6
[문화PD] 문화PD가 나에게 도움이 된 과정들
문화PD 21기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시청자 분들에게 문화포털은 어떤 채널이었나요? 저는 제작 과정을 통해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과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알아갔는데요. 다른 문화PD님은 어떠실까 궁금했습니다. 문화PD 김태윤님의 인터뷰를 통해 의의를 알아보겠습니다 [대본] 안녕하세요, 경기 문화PD 김민기입니다. 오늘은 특별한 손님이 찾아왔습니다. 같이 경기 문화PD로 활동하고 계신 분인데요. 다른 PD님은 어떻게 영상을 제작할까?에서 시작된 PD초대석, 김태윤PD님 모셨습니다! 안녕하세요. 문화PD 21기로 함께한 김태윤이라고 합니다. 2023년 하반기에 활동하면서 드디어 마지막 인터뷰 영상까지 제작하게 됐네요. 인터뷰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거두절미하고 질문 들어가겠습니다! 인상적이었던 장면의 제작과정이 있나요? 저는 가장 애정을 쏟았던 게 2회차 에피소드였는데요 터치 수원이라는 관광 어플을 소개하려고 직접 수원 화성행궁까지 다녀왔거든요. 사실 행궁을 예전부터 좀 가야지 가야지 생각만 하고 있다가 한 번도 못 갔는데 촬영 컨셉을 모바일 어플로 핫플을 즐겨보자로 준비해서 촬영을 핑계로 짧게나마 핫플 투어처럼 했고요. 그래서 더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1회차 하고 나서 다른 PD님들의 영상을 보니까 다들 실력이 너무 뛰어나신 거예요. 그에 비해서 저는 영상을 제대로 시작한 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많이 서툴렀어요. 그때 조금 자극을 받아서 아, 2회차는 제대로 해봐야겠다하는 마음으로 임했습니다. 그래서 2회차는 영상 제작 과정 거치면서 진짜 많이 배웠어요. 수원시청 전화해서 허가도 받고 직접 몸으로 부딪히며 만든 영상이라서 시간도 제일 오래 걸렸고요. 여러모로 고생스러웠죠. 그래도 2회차 들어가기 직전에 문화PD 쪽에서 이 영상 기획에 대한 교육 세션을 준비해주셨어요. 그 교육에 참석하고 나서, 기획 단계에서부터 새로운 것을 시도해볼 용기를 얻었던 것 같습니다. 2회차 영상은 핫플의 역사로 가닥을 잡아서 디지털 신기술과 행궁에 얽힌 한국사를 엮은 내용이었습니다. 제가 역사를 좋아하기도 하고 단순히 기술에 대한 설명만 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을까 생각했거든요. 다행히도 기대했던 만큼 영상이 잘 나왔고 정말 많이 배웠고 나중에는 매니저님도 격려해주셔서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태윤님의 열정이 돋보이는 이야기였는데요, 혹시 가장 소개하고 싶은 디지털 신기술이 무엇인가요? 저는 3회차 때 다루었던 경기도박물관의 온라인 전시를 소개하고 싶어요. 경기도박물관의 상설전시를 인터넷에서 거의 똑같이 즐길 수 있는 기술입니다. 박물관 같은 곳을 가면 참 좋지만 또 시간도 없고 막상 가려니 멀고 그런 경우가 많잖아요? 온라인 전시는 어디에서든 접속만 하면 박물관 입장에서부터 안에 유물 관람까지 마치 현장에 방문한 것처럼 그대로 재현되어 있어서 아주 실감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시 역시 주요 유물에는 설명도 다 적혀있으니 자료가 필요하거나 할 때에도 직접 유물들을 보면서 믿을 만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3D 모델링이 따로 되어 있는 것도 있어서 원래는 유리관 너머로 멀리 보이던 유물을 360도, 위아래로까지 돌리면서 자세히 감상할 수 있습니다. 좋은 기술인데 아직 덜 알려진 것 같아서 아쉬웠습니다. 경기도박물관의 온라인 전시를 비롯한 이런 문화 디지털 신기술이 더 많은 국민들께 알려져서 박물관 환경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습니다. 3회차 영상은 게임 스토리 형식으로 컨셉을 잡았습니다. 영상 속에서 온라인 전시를 따라가며 유물 관련 미션을 단계별로 해결해볼 수 있게 되어 있으니 온라인 전시의 조작법이 궁금하다, 인터페이스가 궁금하다, 경기도의 역사가 궁금하다 하시는 분들까지도 해당 영상을 한번 보시거나 경기도 박물관 온라인 전시 사이트에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게임 느낌이 나는 영상이라니...! 개인적으로도 정말 몰입하며 시청했습니다. 다양한 형식으로 영상을 제작하며 느끼신 점이 있으신가요? 글쎄요 뭐든지 배우면 할 수 있다! 는 걸 느낀 것 같아요. 저는 여전히 영상 제작 실력이 많이 미흡하다고 생각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PD를 시작하기 전 지금으로부터 반 년 전만 떠올려봐도 그때와 비교하면 실력이 정말 크게 늘었거든요. 단순히 스킬이 향상됐다는 것보다도 능동적으로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배우고, 끊임없이 개발하는 여정 자체가 제게는 정말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물론 쉽지만은 않았던 것 같아요. 중간에 난 진짜 부족하구나하면서 좌절감도 종종 느끼고 매달 영상을 하나씩 만드는 게 버거울 때도 분명히 있었지만 결국 지금 인터뷰를 하고 있다는 건 뒤집어 말해서 여기까지 탈 없이 잘 온 거잖아요? 그래서 그 모든 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돌아오게 된 것 같아요. 문화PD 활동뿐 아니라 살아가는데 있어서 정말 중요한 이야기네요. 무엇이든 배우면 할 수 있다는 진취적인 태윤님의 모습을 본받고 싶네요. 마지막으로 나에게 문화PD는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 여쭙고 마치겠습니다. 방금 말한 것보다는 조금 더 실무적인 측면의 이야기를 해보자면 상당히 빡빡한 영상 제작 일정을 매달 쫓아가다보니까 역량은 물론 강화되었던 것 같아요. 엄밀히 말하면 강화되지 않을 수가 없는 여건이었죠. 요즘은 마케팅이든 무엇이든, 어느 분야에서나 영상을 정말 많이 쓰잖아요? 영상을 기획하고 촬영하고 편집하는 능력이 당분간은 하나의 경쟁력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룰 수 있는 툴이 많아질수록 또는 툴을 능숙하게 사용하게 될수록 온라인상에서 무엇인가를 표현할 수 있는 방식이 다양해지는 것 같아요. 나아가서는 온라인상에서 활동할 수 있는 범위까지 넓어지겠고요. 제 실력이 향상되는 데에는 주변의 도움이 컸던 것 같습니다. 실력이 출중하신 동료 PD님들과 매니저님들 멘토님들로부터 많은 피드백과 조언, 그리고 응원을 받았거든요. 저는 비록 영상 전공자나 종사자는 아니지만 문화PD를 통해 이렇게 좋은 분들과 교류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었던 점은 정말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아요. 멋모르고 지원하기는 했지만 나중에 21기 경쟁률이 엄청 치열했었다는 이야기를 들으니까 왠지 더 잘해야겠다는 욕심이 생겼는데요. 돌이켜보면 문화PD 활동은 그만큼 다수가 충분히 매력을 느낄 만한 활동이 맞았던 것 같습니다. 협조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리며, 태윤씨의 앞날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네 이상 김태윤이었습니다. 그동안 정말 감사했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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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문화PD] 신성진PD님의 문화PD 최고의 순간은?
서울2팀 문화PD 21기 신성진PD님이 문화PD 활동을 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와 활동하며 느낀 점을 통해 문화PD 활동을 돌아본다. [대본] 오늘의 주인공인 21기 신성진 문화 PD님을 모셨습니다 성진 PD님, 안녕하세요! 오늘 인터뷰하게 되어 기쁩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아이고 안녕하세요 문화PD 21기 활동 중인 예비 틱톡커 신성진 입니다 네 PD님, 반갑습니다. 첫 번째로 문화 PD로 활동하시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항상 새로운 게 보이면, 관심을 보였던 거 같고 무언가 변화한다거나 혹은 블록버스터한 무언가에 대한 열망이 혹은 블록버스터한 무언가에 대한 열망이 항상 있었던 거 같습니다. 아, 그러셨군요 PD님! 그렇다면 콘텐츠 만들면서 가장 좋았던 때는 언제였나요? 5회차에서 VR 소개 콘텐츠를 만들었는데, 그때 허공에 오 매니저님과 함께 휘적휘적대면서, VR 콘텐츠 를 만들 때가 가장 좋았던 거 같습니다.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혹시 좀 더 소개하고 싶은 기술이 있으신지도 궁금합니다. 사실 언리얼5 프로그램이나 3D 문화재 복원을 직접 해서 손상되거나 사라진 문화재를 직접 AR을 입히 는 작업들을 해보고 싶었는데요. 아무래도 집에 컴퓨터 사양도 그렇고... 전반적으로 부족해가지고 그런 걸 하지 못한 게 좀 아쉬웠습니다. 그렇다면 활동하시면서 가장 마음에 든 회차는 어느 때신가요? 서로 이제 경쟁을 할 수 있었던 게 좀 재 밌었던 거 같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문화 PD로서 하고 싶은 한 말씀 부탁드려요! 많은 분들이 만든 레퍼런스와 여러 아이디어를 볼 수 있는 공간이라 영상에 대해 좀 더 스킬 업이라든가 미션을 받고 싶으신 분이라면 누구든 오셔서 즐길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됩니다. 꼭 이 좋은 경험 여러분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성진 PD님 말씀에 매우 공감합니다. 자, 다음 문화 PD는 바로 여러분입니다! 내년 문화 PD님들 모두 화이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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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11
제8회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해커톤 멘토링 프로그램
제8회문화데이터활용경진대회해커톤 멘토링프로그램이진행되었습니다 발열체크,명부작성,손소독후프로그램을진행하였습니다 9월7일, 8일양일간7개의팀이참여하였고 팀별로전문가의멘토링이이루어졌습니다 접촉인원을최대3인으로한정하여, 팀별로공간을따로마련해멘토링을진행하였습니다 각팀의사업계획과BM,데이터활용에대한 꼼꼼한피드백이이어졌습니다 피드백을바탕으로개별적인수정을거친후 멘토의최종점검을받는시간을가졌습니다 다양한문화데이터를활용한아이디어와사업모델을통해 문화데이터의새로운가치를엿볼수있었습니다 해커톤참가팀들의 눈부신앞날을응원합니다 더자세한이야기는문화포털에서확인하세요 www.cultur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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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21
2020 '문화포털, 문화PD가 되어보자' 온라인 청소년 직업체험
2020문화포털,문화PD가되어보자 온라인청소년직업체험 2020.8.31 마포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청소년현장직업체험이 올해코로나19대응지침에따라온라인으로진행되었습니다 서대문,마포,강서,양천,은평5개권역연합으로 총15개의온라인청소년직업체험이진행되는데 한국문화정보원은마포지역을대표하는 3곳중1곳으로선정되어 문화포털,문화PD가되어보자(1인크리에이터) 온라인직업체험을진행했습니다 진행순서는한국문화정보원의기관소개와함께 1인크리에이터문화PD사업에대해소개했습니다 이어서문화PD사업담당김영진선임의인터뷰를통해 청소년들을대상으로영상분야진로와직업가치에대한설명이이어졌습니다 또한,영상제작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 영상장비,제작계획서와구성안작성방법등에대한설명도이어졌습니다 꿈과열정이가득한청소년들에게보내는 응원의메시지로온라인직업체험을마무리했습니다. 청소년여러분의꿈이멈추지않도록 한국문화정보원이응원합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문화포털에서 확인하세요 www.culture.go.kr
관리자
조회수: 5,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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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9
쇠뿔마을, 예술가와 주민이 함께 꾸미는 로드갤러리
매달 모습을 바꾸는 로드갤러리를 아시나요? 여름방학을 맞아 인천으로, 동생과 작은 여행을 떠나기로 한 문화PD. 그런데 별난 거리를 발견했다. 인천 동구 쇠뿔고개길에 위치한 어울림갤러리가 바로 그것. 갤러리가 된 거리. 그런데 매달 전시가 바뀐다고? 8월의 주인공은 백승기 작가가 마을 주민들과 함께한 강좌에서 만들어진 작품들이 이 거리를 꾸미게 되었다고 한다. 쇠뿔고개길은 어떻게 예술가의 갤러리로 변하게 되었을지, 여행길에서 만난 이 특별한 길을 직접 취재해보고자 한다. (벨 소리, 문 두드리는 소리, 문 여는 소리, 택배 떨어지는 소리) 자막: 문화뜯기 (음악 acoustic breeze, Benjamin Tissot, 비 내리는 효과음) (자막) 한참 비가 쏟아지던 8월, 멀리 가지는 못하더라도, 가볍게 나들이를 다녀오고 싶은 마음에 인천행을 결심한 PD! 인알못 PD, 인천하면 생각나는 여행지를 마구 검색해보는데... (팝, 마우스 클릭 효과음) 그러다 발견했다! (스네어 킥 효과음, 밑줄 효과음) 시에서 운영하는 문화관광해설사가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다양한 테마와 코스를 가지고 (개항누리길, 동구 골목투어, 송도미래길, 월미도보투어, 백범 김구 순례길 자막)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던 거리, 그곳에 얽힌 이야기들을 직접 들려주는 고마운 프로그램. (자막: https://culture-tour.incheon.go.kr/ 인천투어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신청할 수 있음) 하루 3회의 정기 해설 외에도, 일행이 5인 이상이라면 전문 해설가님과 함께하는 투어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의! 아쉽게도 코로나로 인해 현재는 잠시 운영이 축소되는 추세. (음악 Into The Light, Music by Oak Studios, 팝 효과음) 저는 여기, 동구 골목투어를 함께하면서 어울림갤러리와 만날 수 있었는데요. 인천 1호선 도원역의 철길 앞, 인천 동구의 우각로 문화마을에 위치해있습니다. (자막: 우각로는 어떤 곳일까?) 1883년 개항 이후, 개항장에서 밀려난 조선인들이 서울로 향하던 외딴 길, 소의 뿔을 닮은 쇠뿔고개에 자리잡았는데요. 이곳은 오랜 기간 재개발이 지연되면서, 7080년대 생활상을 고스란히 간직한 채로 독특한 매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골목 현장음, 여름 매미소리) 거미줄처럼 뻗어나간 좁은 길들, 주택가 골목골목이 미로처럼 연결되어 다른 세상에 온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창영 철로변에 이웃한 어울림갤러리는 (잇다스페이스) 지역예술인들과 인천 동구청이 함께 꾸민 공간으로 매달 테마와 작품을 달리한 전시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팝 효과음) 그렇다면 8월에는 어떤 작품이 전시되었을까? 쇠뿔마을 백승기 작가와 주민들이 함께한 예술, 마을 스케치하다 2020. 7. 21(화) ▶ 2020. 8. 20(목) 예술가 백승기 작가를 강사로 위촉해,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한 어반스케치 강좌를 진행. (자막) Urban (도시) + Sketch 자신이 살고 있는 혹은 여행을 간 도시, 읍, 마을을 스케치하는 것. (그림 최은정 作) 주민과 예술가가 함께 만들어낸 작품들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그림 한유선 作) (그림 문연화 作) (그림 백승기 作) 대문, 전신주, 낡은 간판. 내가 사는 거리에 대한 애정이 듬뿍 묻어나는 그림들인데요. 스케치북, 연필, 크레용 등 간단하고 접하기 쉬운 재료들을 가지고 비교적 빠르게 완성할 수 있는 것도 특징! 예술인과 주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탁 트인 철로 옆 갤러리. 어쩌면... 우리 동네에서도 이런 특별한 갤러리를 만날 수 있지 않을까요? (현장음)
함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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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3
[문화PD] 사도세자에 대한 정조의 지극한 효심,융건릉에 가다
--------------기획의도-------------- 사도세자 그리고 조선 22대왕 정조대왕이 잠들어 있는 경기도 화성 융건릉에 대해 알아보고 울창한 숲길도 즐기며 역사 문화탐방을 하고자 합니다 -----------------자막------------------- 안녕하세요 문화피디입니다 이번달은 경기도 화성 융건릉 역사 문화탐방입니다 융건릉은 200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자랑스러운 우리나라의 문화유산 융건릉 탐방을 해보려 합니다 사도세자와 현경왕후 혜경궁 홍씨의 합장릉인 융릉 정조와 효의선황후 김씨의 합장릉인 건릉으로 이루어진 곳입니다 매주 월요일은 휴무이며 입장료는 1000원입니다 먼저 정조의 아버지인 사도세자의 무덤 융릉으로 가볼까요 이곳은 신이 지나다니는 문 홍살문입니다 아비의 억울한 죽음을 겪은 정조는 즉위하고 난 뒤 한양에 있던 사도세자의 묘를 명당인 화성으로 이장하였습니다 이곳은 세종의 영릉 다음 가는 명당으로 손꼽 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곳은 제향을 올리는 정자각입니다 정자각 뒤로는 융릉이 보이네요 광활하고 웅장한 융릉에서 정조의 지극한 효심이 그대로 느껴집니다 인터뷰 울창하게 우거진 숲길을 따라 걸음을 옮겨봅니다 길목구석구석 벤치가 있어 쉬어갈 수 도 있습니다 여기 소나무가 울창하고 도시에서 볼 수 없는 광경이라 주말에 가족들이랑 오기 굉장히 좋은 곳인 것 같아요 이런 멋진 곳에 왕릉이 자리잡고 있는 것을 보니까 정조대왕의 깊은 효심이 느껴집니다 걷다보면 정조의 무덤 건릉이 나옵니다 건릉 또한 융릉과 흡사한 형태로 조성 되어있습니다 조선 22대왕 정조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수원 화성을 건립하였고 탕평책을 추진하여 당파에 관계없이 뛰어난 인재를 등용했습니다 정조는 이처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서 크나 큰 발전을 이룬 왕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이번 주말 역사적 의미도 살피고 아름다운 자연도 즐겨보시는 건 어떠세요? 지금까지 문화피디였습니다
김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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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5
아름다운 빛의 향연, 홍제유연
*영상 소개 : 서울시는 2016년 12월, 서울은 미술관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도심 속 공공미술의 방향을 제시하는 사업을 진행하며 작품이 설치된 장소의 의미, 사회적 맥락과 결합해 예술가들의 상상을 우리 모두의 공간 속에 정성껏 풀어왔다. 2020년에는 시간의 흐름과 소리, 화합과 이음을 키워드로 유진상가를 재조명하는 공공미술을 설치했다. 새롭게 탄생한 유진상가와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한다. --------대본---------- 오디오 : 1970년, 군사방어 목적으로 만들어졌던 유진 상가로 인해 50년간 숨겨져 있던 홍제천 길이 서울시의 서울은 미술관이라는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통해 50년 만에 사람들과 만나게 되었습니다. 다채로운 공간으로 탈바꿈한 이곳은 시민 누구나 특별한 예술적 경험을 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화합과 이음의 메시지를 담은 홍제 유연이라는 이름의 공공 설치미술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홍제천 길 위 개방이 올해 한국전쟁 70주년과 맞물려 더 뜻깊습니다. 자막 : 물과 사람의 인연이 흘러 예술로 치유하고 화합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예술이 흐르는 물빛길 홍제유연은 빛과 소리, 예술과 참여가 만나 단절된 역사를 회복하는 하나의 공공미술작품이다. 자막 : 계절 및 날씨 등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되며, 매일 오전 10시 ~ 오후 10시까지 12시간 동안 운영된다. 오디오 : 홍제유연. 흐를 유 만날 연. 사람을 막기 위해 태어난 곳이 이젠 사람을 만나기 위해 꾸며진 지금, 마치 낯선 문명의 유적지를 가로지르는 듯한 독특하고 새로운 느낌이 듭니다. 자막 : 숨길 _ 팀코워크 온기 _ 팀코워크 SunMoonMoonSun, Um _ 윤형민 홍제유연 미래 생태계 _ 인왕초등학교, 홍제초등학교 학생 20명 미장센 홍제연가 _ 진기종 흐르는 빛, 빛의 서사 _ 뮌(Mioon) 홍제마니차 _ 1000여명의 시민 오디오 : 어둠 속에서, 그리고 어쩌면 없어졌을지도 모르는 이 특별한 공간에서 아름다운 빛과 소리를 통해 풀어진 이야기를 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사용 음원 Eternal Garden - Dan Henig (유튜브 무료 음원)
김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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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52
예술인 창작촌 부산 대룡마을
기장군 장안읍 오리 대룡 마을, 원래 이곳엔 축산농가가 많았으나 1990년대 우유 파동 사태를 겪으며 축산 농가들이 떠난 후 예술가들이 하나둘 모여들기 시작했다. 빈 축사와 곡물창고가 작업실과 전시실로 탈바꿈하면서 예술인 창작촌으로 거듭났다고 한다 농촌에서 탈바꿈한 예술인들이 사는 마을은 어떻게 꾸며져 있을지 알아보고자 한다 * 코로나에 의한 마을주민의 인터뷰 거절로 구성안에 제출하였던 인터뷰는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대본------- 나레이션 아기자기한 작품들을 만들어내는 예술가들이 활동하는 예술마을. 신뢰를 바탕으로 한 무인카페가 있는 착한 마을. 볼거리 많은 예술인의 창작촌 대룡마을로 떠나봅시다. 부산시 기장군에 위치하고있는 대룡마을 대룡마을이란 이름이 붙여진 데는 어떤 유래가 있을까요? 명칭 유래와 관련하여 존재하는 설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마을 남쪽의 큰 바위가 용처럼 생겨 대룡암이라 불렀으며, 바위 이름을 따라 대룡마을이라 불렸다는 설. 두 번째는 마을 뒤쪽 계곡에서 큰 용이 승천하여 대룡마을이라 불린다는 설입니다. 원래 대룡마을에는 축산농가가 많았으나 1990년대 우유 파동 사태를 겪으며 축산 농가들이 떠난 후 예술가들이 하나둘 모여들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빈 축사와 곡물창고가 작업실과 전시실로 탈바꿈하면서 지금은 예술인 창작촌으로 거듭났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마을 곳곳에는 예술작품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마을 전체가 예술인의 거리라고 불러도 아무런 손색이 없을 만큼 아름답습니다 그 중 가장 유명한 곳은 바로 대룡마을의 무인카페입니다. 가장 유명한 시설 중 하나는 무인카페입니다 카페인 오리는 몇 년째 대룡마을에서 운영되고 있는 무인 카페입니다. 무인카페는 셀프로 음료를 마시고 전시된 공예 작품들을 관람해보는 곳으로 직원이 없어 스스로 모든 것을 해야 하는 수고로움은 있지만 예술 공간에서만 느낄 수 있고 새로운 감성을 맞이할 수 있는 카페입니다. 대룡마을은 특유한 분위기를 자랑하는 사진 명소입니다. 대룡마을만의 특유한 분위기 때문에 예쁜 사진을 찍기위해 관광객들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평범했던 농촌 마을에 예술인들이 들어오며 급성장하게 된 대룡마을 예술인의 손길이 닿는 곳의 신비로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용된 BGM 1. You I - Soyb Amine Maxwell [Free Copyright-safe Music] https://www.youtube.com/watch?v=NS71HLgd9q4 2. Endless Way - SilentCrafter [Free Copyright-safe Music] https://www.youtube.com/watch?v=j7njyY6vTIg
박지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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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43
신나는 예술여행, 꿈꾸는 예술 용광로
예술은 인류와 함께 발전해왔습니다. 예술에 의해 인류가 발전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예술은 인류의 의식 세계과 의식수준을 나타내며, 예술가의 상상력은 작품을 통해 우리 모두의 의식을 고양시켜 줍니다. 하지만 이런 예술이, 쓸모 없다는 생각- 혹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는 생각들을 해본 적이 있지 않나요? 혹은 예술이란 무언가 현실과 동떨어져있거나, 어렵거나, 사치라는 생각을 해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예술은, 우리가 생각하는것보다 훨씬 가까이에 있다는 것- 또, 쓸모없다고 생각한 예술이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는 생각-해 보셨나요? 신나는 예술여행- 꿈꾸는 예술 용광로 나레이션: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는 역량 있는 예술단체가 공연장 외 다양한 시설과 야외장소를 직접 찾아가 예술 프로그램, [신나는 예술여행]을 제공함으로써 온 국민이 수준 높은 예술을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더불어 청년예술가의 공공영역 진입 장벽을 낮춰 문화예술 활동 기회 제공 및 문화예술분야 일자리 창출이라는 목적과 가치를 실현 중에 있습니다. 신나는 예술여행은 이번에 새로이 사회문제해결형 프로그램을 창안해 냈습니다. 창작집단, [로맨틱 용광로]가 이 자리를 통해, 예술 활동으로써 사회적 이슈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 시대의 청년 예술가들이 문제점으로 꼽은 사회적 이슈는 무엇일까요? 잠시, 로맨틱 용광로의 예술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박현지: 꿈꾸는 예술 용광로라는 이름으로 청년 예술가들이 치매 어르신들과 보호자분들을 만나는 프로그램입니다. 지금 현재 코로나라서, 온라인으로 비대면의 방식으로 어르신들을 만나내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박용휘: 많은 사람들을 공감하게 하는 것. 사회 구성원으로서이기도 하고, 예술이기때문에 더 쉽게 다가갈 수 있고, 더 쉽게 다른 사람들한테 공감을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예술을 통해 공감한 사람들이 우리 사회의 보편적인 가치가 적용되는, 인간의 존엄성이 존중되는 그러한 일로 바꿔놓는것? 그것이 예술의 비젼이지 않을까요? 박훈규: 제가 예술활동을 하면서 가장 제 안에서 결핍이라고 느꼈던게, 내가 사회 구성원으로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 지금 이 사회에서? 생산자들은 생산을 해내고, 정치가들은 정치를 해내고, 근데 내가 예술가로서는 어쩌면 그냥 나만의 어떤 만족을 위해서 예술을 하고 있는건 아니었을까-라는 생각을 했었었는데,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혹은 거기에 관심을 가지면서 어르신들을 만나면서 느꼈던건 내가 예술로도, 사회 구성원으로서 할수 있는 지점들이 있었구나. 그들을 기쁘게할 수도 있었고, 그들이 해소할 수 없었던 어떠한 아픔이나 고통들을 내가 가지고있고 내가 하고있는 활동들을 통해 그들에게 기쁨과 만족을 줄 수 있구나. 나레이션: 치매 어르신과 만나는 본 프로그램, 그리고 어르신들의 보호자를 만나는 사전 프로그램을 합쳐- 보이는 라디오, 거북이 인형 만들기, 학습지 만들기, 안방 극장 등- 모든것을 로맨틱 용광로 단원들이 직접 창안하고, 제작하고, 또 방송중에 있다고 합니다. 황수연: 처음에는 예술로 (사회문제 해결을) 한다는게 거창하다 라고 생각을 했는데, 그런거 다 필요 없는것 같고, 그저 우리가 그들의 마음이 어떤지 함께 이해해주고 조금 더 같이 다가가주고. 마음에서 어떤 꽃봉오리가 이렇게- 꽃봉오리가 있었다면 점점 꽃을 피어나가는- 이렇게 두근두근 할 떄가 있어요 유진영: 일단 어떤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싶은 마음으로 시작을 하나 결국 나를 돌아보는 시간하고 (나를) 만나는 시간이 제일 많거든요. 그래서 진심으로 그들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마음을 잃지 않고 쭉 가는- 그걸 잃지 않고 쭉 갈 수 있는 사람이 되는게 저의 목표인 것 같아요. 나레이션: 예술은 자신만의 세계를 넓혀나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각각의 세계는 서로의 다른 세계와 소통하게 됩니다. 예술은 우리를 하나로 만드는 매개체입니다. 창조적 상상력을 통해, 함께하는 것의 즐거움을 통해-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커뮤니티 예술. 예술의 가치와 의미가 더욱 다양하고 풍부해지고 있습니다.
연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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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2
부산·경상의 유일한 수제안경사 김길수 작가를 만나다
부산경상지역의 유일한 수제안경사 김길수 작가를 만나다개인의 개성을 추구하는 시대이지만 공장에서 비슷한 모양으로 찍혀나오는 안경을 사고, 착용하고 있다 김길수 작가님은 안경의 기능적인 부분을 넘어 개개인의 개성은 물론 얼굴과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안경을 직접 손으로 맞춤 제작한다. 찍어내는 안경이 아닌, 개개인을 위한 안경을 손수 제작하는 작가님을 통해 장인 정신을 배우고, 자신의 개성을 찾는 방법 또한 다시 생각해보고자 한다. #자막 : 발버니에서 선정한 한국에서 만난 한국의 장인 국내 공예분야의 신진작가를 발국하는 프로그램에서 수제안경 작품으로 대상 수상 국제신문, 조선일보, NAVER JOB人, 노블레스매거진에서 수제안경 장인으로 소개된 김길수 수제안경사 #인터뷰 : 저는 손으로 안경을 만들고 있는 수제안경 작가, 김길수라고 합니다. 제목 : 부산경상지역의 유일한 수제안경사 김길수 작가를 만나다 #인터뷰 및 자막 : 수제안경사 김길수 작가 : 부경대학교 제품디자인학과 졸업 디자인,공예 중등 정교사2급 디자인분야 업무경력 7년 동의대학교 디자인학부 출강 LEXUS CREATIVE MASTERS로 활동 2018 부산경제진흥원 청년창업지원사업자 선정 2019년 Frame Montana 기업특강 부산디자인진흥원 핸드메이커양성사업자선정 LEXUS CREATIVE MASTERS AWARD 대상 수상 #자막 : 부산.경상지역의 유일한 수제안경사 김길수 작가를 만나다 #자막 및 인터뷰 : 말 그대로 손으로 처음부터 마무리 공정까지 손으로 직접 제작하는 안경이고요. 한 달에 보통 15개에서 20개 정도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 어릴 때부터 안경을 착용했기 때문에 안경에 대한 관심이 되게 많았습니다. 저는 제가 디자인한 안경을 직접 만들어보고 싶어서 저 역시도 이제 배우게 되었죠. 저도 배우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정말 재밌게 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거든요. 직업으로 제가 안경 만드는 일을 하게 된다면 정말 즐겁게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았고 열심히 할 수 있을 것 같았어요, 그래서 안경 만드는 직업을 선택하게 되었구요. 가장 이상적인 직업이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잘하는 게 가장 좋은 직업이라고 보잖아요. 근데 제가 안경 만드는 일을 너무 좋아했기 때문에 좋아하는 걸 하게 되면 아마 잘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어요. 안경이라는게 밀접하게 접촉되는 안경의 제품이고 신체 사이즈나 생김새에 맞춰가지고 제대로 만들어져야 되는거고, 일단 기계공정을 사용하지 않는 건 아닌데 최소한의 기계 공정만 사용을 하고 거의 모든 공정을 손으로 제작을 하기때문에 그런 수제안경을 저희는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단 제가 생각하는 장인정신은 단어로 이야기를 드리면 열정, 생각 그리고 손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영어로 말씀드리면 Heart, Head, Hand. 자기 일에 대한 열정이 일단은 가득 차있어야 되고요. 전통 기술같은 것들을 고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기술이나 새로운 소재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고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결국은 수제안경은 손으로 완성되는 제품이다 보니까 완성되기까지 기술이 과정들이 숙련이 되어야하고요. 이 세 가지가 함께 어우러져야지 존경받을 수 있는 장인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일을 오랫동안 할 수만 있다면 일단 저는 이 일을 오랫동안 하고 싶어요. 10년, 20년 뒤에 제 모습을 봤을 때 그때도 아직 안경을 만드는 일을 즐겁게 하고있는 모습을 보고싶습니다. 젊은 친구들이 봤을 때 귀감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좋아하는 일을 정말 잘할 수 있고 즐겁게 평생직업으로 한다는 모습을 젊은 친구들에게 좀 보여 주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자막 좋아하는 일로 시작하여 안경을 만드는 일에 열정을 가지고 끊임없이 고민하고 숙련하며 안경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가진 기술을 베풀고 나누는 수제안경사 김길수 작가 이처럼 우리 주변에서 좋아하는 일을 업으로 삼은 예술가들을 둘러보는 것은 어떨까요?
김지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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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1
B-girl P SOUL
전세계적으로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한국의 비보이 문화 하지만 사람들이 잘 모르는 비걸의 문화가 있다. 한국최초 세계대회 우승의 타이틀을 지니고 있는 한국의 비걸 피소울을 만나 예술을 이야기 해본다. 제목: B-girl P SOUL 자막 :B-girl P SOUL 인터뷰 -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에서 오랫동안 B-girl ( Break Girl )을 하고 있는 B-girl P SOUL 이구요 제 닉네임은 PRIMAARY SOUL의 줄임말 P SOUL이에요 PRIMARY SOUL의 뜻은 근원이라는 뜻이거든요 근원(根源)을 생각하고자 해서 그런 이름을 만들었고요 근원(根源)에서 시작된 그런 춤? 자막 : 춤을 언제? 어떻게? 시작했나? 인터뷰 - 2000년도인가? 99년인가? 잘 기억은 안 나는데... 중학교 때 라디오에서 투팍( 2pac )의 음악이 나왔는데 그 음악을 듣고 그 어린 나이에~ 알 수 없는 뭔가 희열감 같은 걸 느꼈는데 그게 힙합( Hip Hop )인지 뭔지도 몰랐지만 듣고 완전 꽂혀가지고 아! 이거다! 그 어린 나이에 어떤 정말 무아지경에 빠진듯한 그런 감정을 느끼고 나서 힙합( Hhip Hop )을 처음에 좋아하게 돼서 시작을 하게 됐고 맨 처음에 시작은 어쨌든 음악을 듣고 음악을 통해서 시작을 하게 됐어요 자막 : 그럼 춘춘지 얼마나 되었나? 인터뷰 - 춤춘 지 20년 됐고, 20년 넘어가고 있죠 자막 : 어디서? 어떻게? 영감을 받나요? 인터뷰 - 최근에는 책을 통해서 영감을 많이 받고 명상을 통해서 영감을 많이 받았었는데 예술작품 그리고 실은 전반적으로 저한테 제일 큰 영향을 주는 건 항상 제 자신이었어요 자기 자신답게 사는 거에 대해서 좀 공부해나갈 때마다 예술적으로 조금 더 깊어짐을 느꼈어요 그리고 저는 음악을 듣고 시작을 했고 지금도 항상 음악에 목말라있고 음악을 들으면서 영감을 되게 많이 받고 제 자신과 음악을 통해서 영감을 제일 많이 받는 거 같아요 자막 : 지금까지 춤을 추면서 언제? 가장 행복했나? 인터뷰 - 실은 우승도 되게 많이 했고 ~ 많이 노력해서 이룬 것도 많은 것 같아요 ( 나름 ) 근데 그때의 행복은 정말 순간적으로 일주일? 그 정도 되게 기쁘더라고요 그러고 나서 사라져요 옛날부터 지금까지 한 가지는 변하지 않더라고요 음악을 들으면서 내가 정말 ~ 행복하게 춤을 출 수 있는 무아지경에 빠지는, 음악과 내가 하나가 되는 그때가 춤을 추면서 댄서로서 정말 행복했던 거 같아요 자막 : 언제까지? 어떻게? 춤을 추고 싶나요? 인터뷰 - 솔직히 끝이 없으니까 죽기 전까진 춤을 출 거고 당연히~ 특별한 연습을 통해서 춤을 춰나가겠다가 아니라 라이프 스타일이고 그냥 저와 하나인 거니까 춤을 언제 그만둬야지? 언제 이렇게 해야지~이런 생각은 해본 적이 한 번도 없고 당연히 그럴 수도 없고 많은 댄서들이 아마 이해하고 있을 부분이에요 이거는 특히 비보이( B-boy ), 비걸( B-girl )들은 라이프 스타일이기 때문에 ~ 절대 이걸 그만둔다의 개념이 아니거든요 절대 ~ 그런 성질의 것이 아니에요 힙합( Hip Hop )은 그냥 힙합( Hip Hop )을 하려고 태어났고 힙합( Hip Hop )이기 때문에 그만둔다는 개념 자체가 없는 거죠 정말 특별한 경우 진짜 몸이 너무 안 좋아서 ~ 춤을 오랫동안 출 수 없다... 이런 경우는 있겠지만 힙합 ( Hip Hop )
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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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에서 느끼는 예술
제목: 목포에서느끼는예술 목포에 위치한 서산동 시화골목은 지역민의 삶이 깃든 좁은 골목길과 담벼락에 목포시 예술인들이 벽화 작업을 하며 조성된 마을이다. 또한 이곳에서는 영화 1987과 롱리브더킹:목포영웅의 촬영지이기도 하다. 영화도 촬영되며 골목 이름과 어울리는 시와 그림이 함께 있는 골목길을 보며 예술이 담긴 동네를 알아볼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목포에서는 근대역사 1번지라는 타이틀에 맞게 각종 옛 모습을 찾아볼 수 있는 공간도 있다. 바로 목포 근대역사관으로 목포를 대표하는 최고의 근대건축물이다. 아름다운 건축물 답게 이곳에선 드라마 호텔 델루나 촬영지이기도 하다. 이밖에 골목 곳곳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건축양식인 일본식 가옥, 병원 관사, 기독교회, 상가주택들을 만날 수 있다. 이러한 예술, 건축물을 만날 수 있는 목포를 여행하는 컨셉으로 브이로그 형식의 영상을 제작할 예정이다. ---대본--- 자막 어느 지역이나 예술을 즐길 수 있는 곳은 존재해요 그 중 근대문화 1번지인 목포에서 예술을 느껴보았어요 근대역사 1번지라는 타이틀에 맞게 각종 옛 모습을 목포에서 볼 수 있어요 목포 근대역사관은 목포를 대표하는 최고의 근대건축물입니다 걷다보면 역사적인 장소도 만나볼 수 있어요 목포 근대역사관 1관 뒤로 구 목포부청 서고 및 방공호가 있어요 이 방공호르 조성하기 위해 한국인들이 강제 동원되었어요 골목 곳곳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일본식 가옥 병원 관사 기독 교회 상가 주택 건축물들을 만날 수 있어요 또 어떤 것들을 목포에서 볼 수 있을까요? 골목길로 떠나보았습니다 시화골목 아름다운 시와 그림이 있는 곳 굽이진 골목길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마주할 수 있는 그림들 카메라로 순간들을 담아내고자 했어요 담벼락에 걸려있는 시와 그림들 시와 어울리는 그림들이 그려져 있었어요 목포와관련된 시들도 많았답니다 벽마다 귀여운 그림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어요 지역 주민들이 직접 쓴 글과 그림도 곳곳마다 있어요 각자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그림으로 그려놓았어요 각자의 이야이기에 따라 걷다보면 평화로운 풍경들을 보게 되요 주거 공간에 조성되어 있기에 주민들의 삶을 엿볼 수 있답니다 골목을 따라 내려오면 또 다른 골목을 발견하게 되요 시화골목에는 첫째, 둘째, 셋째 골목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좁은 골목을 따라 걷고, 걷다보면 그림과 글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설치물도 골목길을 따라 걷다보면 만나볼 수 있어요 마을 밑으로는 연희네가 위치해있어요 영화, 1987의 촬영지이기도 해요 아름다운 서산동 시화골목을 배경으로 위치한 옛 슈퍼의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노적봉예술공원 미술관 김암기 화백의 그림들 목포 곳곳에서 예술을 만나볼 수 있어요 쉽게 지나칠 수 있는 골목에도 문학 작품과 예술인들이 그려져있어요 목포의 이야기가 담긴 장소들 아름다운 풍경까지 예술적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목포 목포는 호남선 끝에 위치해 있고 고속철도도 이용이 가능해요 KTX를 타고 목포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여기까지 목포에서 느끼는 예술 여행기였습니다
박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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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39
대학생 영상 예술인을 만나다
대학생 영상 예술인을 만나다 현재 영상은 어느 분야에서도 빠지지 않고 여러 플랫폼에 활용된다. 그렇다면 영상을 제작하는 사람들은 대학생때 어떻게 영상을 제작했을까? 대학생으로 영상을 제작하고 크루 활동을 하는 영상 예술인을 만나보아 그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사용된 BGM staring_by_muted_Artlist countdown by paper-planes Artlist 인터뷰 #타이틀 대학생 영상 예술인을 만나다 #자막 김태민 영상예술인 1345팩토리 크루 활동 중 네 안녕하세요 저는 동서대학교 방송학과에 재학중인 현재 4학년 김태민이라고 합니다 #질문 1345 팩토리란? #자막 1345팩토리는 영상에 관심이 많고 영상을 제작하고 있는 학생들을 통해서 2018년도에 만들어졌는데13학번부터 그리고 14학번 15학번이 합쳐져서 1345팩토리라고 이름을 짓고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1345팩토리는 아무래도 저희가 대학생 방송영상과 학생이어도 영상을 제작하는 작업공간이 없다보니깐 장비를 놔두고 그리고 같이 함께 편집을 하고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공간? 그리고 크루를 만들어서 조금 더 영상제작에 집중하고 싶어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질문 크루 활동에 장점은? #자막 아무래도 크루 생활을 하는 것 자체가 함께 협업을 위해서 모인거다 보니깐 영상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저에게 부족했던 점을 다른 크루 맴버가 채워줄 수 있고 그런 과정에서 협업을 통한 조화로 그렇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어서 더 실력이 함꼐 향상될 수 있고 그리고 더 작품성있는 영상들을 제작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질문 크루 활동 중 첫 작품은? #자막 저희 1345팩토리에서 가장 첫 작품이면서도 그러다보니 정이 많이 가는 작품인데 감정 노동에 대해서 이야기를 다룬 적이 있습니다 첫 작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질문 자기 자랑 한번 해주세요 #자막 자기 자랑이요? 어 저는 자기 자랑으로 어 약간 그래도 여러 활동들을 이어나갔다고 생각합니다 뭐 공모전이든 그리고 만들고 싶은 영상이든 그리고 다른데랑 협업을 해서 다른 곳과 함께 영상을 제작하는 그런 과정들을 많이 경험하고 그런걸 시도해왔기 때문에 그래도 나름 크루 맴버들과 행복하게 영상 제작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경제적인 부분은 어떻게 해결했나요? #자막 영상 제작에 있어서 저희가 초기에는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면서 영상을 제작했던 거 같아요 만들고 싶은 제작하고 싶은 영상을 할려면 그래도 돈이 있어야 영상을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식으로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면서 영상을 제작했고 그 이외에는 공모전을 통해서 공모전에 수익을 얻고 그리고 그 공모전 수입을 얻을 걸 토대로 또 다른 공모전을 나간다던지 아니면 우리가 만들고 싶은 영상을 제작하는 형태로 계속 활동을 해왔던 것 같습니다 #질문 영상을 그만두고 싶었던 적은 없었는지 #자막 영상을 그만두고 싶었던 적은 뭐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많은 분들이 조금 아무래도 영상을 혼자만드는 게 아니다 보니까 함께 제작을 하게 되잖아요 마음 맞는 크루 사람 뿐만 아니라 어 저는 또 개인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여러 작업을 하게 되는데 그 작업 과정에서 사람 떄문에 조금 힘들 때 저는 아무래도 영상이 처음에 만들때는 사람들과 협업하면서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는 직업이기 때문에 했던 것 같은데 어 사람들이랑 뭔가 사이가 틀어진다거나 그런 순간들이 조금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질문 그럼에도 계속하는 이유는? #자막 아무래도 영상 제작이 혼자 제작할 수 없기 때문에 사람들과 협업을 하는 과정에서 힘들다고 하더라도 분명 누군가 저에게 힘이 되주는 사람들이 계속 만나고 그리고 응원해주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기 때문에 그 에너지를 통해서 영상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는 거 같습니다 #질문 앞으로 어떤 영상을 제작할 것인지? #자막 저는 조금 따뜻한 영상을 제작하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산에 현재 거주하고 있지만 서울에 온도라는 작품을 만들었던 적이 있는데 그래서 저도 그런 일상에서 볼법한 따뜻한 순간들을 좀 포착하고 그래서 영상을 보는 사람들도 따뜻한 마음을 가질 수 있는 그런 영상을 제작하고 싶습니다 #질문 영상을 시작하려는 이들에게 #자막 주변에 영상을 제작하고 이제 시작하는 사람이 많이 보이고 그리고 저에게 연락을 해온 분들이 많았는데 그분들에 영상 활동을 이어나가는 걸 지켜보면 가장 행복해 하는건 자신이 원래 처음에 하고 싶었던 그런 제작을 할 떄가 제일 행복해 보이더라구요 그래서 지금 시작을 하게 되신다면 여러 힘든 순간들이 와도 각자 자기가 하고 싶은 부분들이 있을 거잖아요 그 부분들에 대해서 포기하지 않고 계속 작업 활동을 이어나간다면 충분히 행복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걸 해나갈 수 있다면 영상에 꿈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이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고병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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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45
북촌한옥마을,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이야기
서울 북쪽에 위치한 한옥동네라는 뜻의 북촌. 일반적으로 조선왕조 때부터 왕족, 양반, 관료 출신이 살았던 양반동네로 알고 있다. 하지만 양반동네라고 하기엔 한옥의 크기가 그다지 크지 않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는가? 일제강점기를 기점으로 소규모 도시한옥이 생겨났고 그 안에, 우리가 몰랐던 한옥 집단지구 건설 역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제목 : 북촌 한옥마을, 우리가 알지 못한 이야기들 자막. 서울 북쪽에 위치한 한옥동네라는 뜻의 북촌. 일반적으로 조선왕조 때부터 왕족, 양반, 관료 출신이 살았던 양반동네로 알려진 것과 같이 아름다운 한옥의 자태를 뽐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양반동네라고 하기엔 한옥의 크기가 그다지 크지 않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일제강점기를 기점으로 소규모 도시한옥이 생겨났고 그 안에, 우리가 몰랐던 한옥 집단지구 건설 역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1910년 한일 강제 병합 이후 일제는 근대 도시 계획이라는 명분 아래 한옥을 모두 철거하고 일본식 집을 지어 경성을 식민도시로 개조하려 했습니다. 대경성을 계획하고 대도시를 설계하는도다. 나날이 발전하고 나날이 융성하는도다. 그러나 그 융성하는 경성이 어찌 조선사람의 경성인가, 조선사람은 (자본이 없기에) 집을 팔아먹고 땅을 팔아먹고 도망하되, 일본사람은 그 반대로 사고 얻고 하여 일일이 물밀 듯이 경성에서 발전 팽창하여 가는도다. 이와 같이 조선인의 경성은 망하여 가고 일본인의 경성은 흥하여 가는도다! 1923년 3월 6일 동아일보 이 시기에 건축가 정세권 선생이라는 분이 북촌 일대의 토지를 사들여 한옥 대단지를 조성하여 조선인들에게 살 집을 저렴하게 공급하고 우리 고유의 주거 문화를 지켜내기 위해 자신만의 방법으로 독립투쟁을 했답니다. 조선시대 당시만 해도 한옥은 대형 주택이었습니다. 한옥은 고층 건물로 올리기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세권 선생은 한옥 크기를 줄여 이 문제를 해결하려 했습니다. 그리하여 큰 대지의 한옥을 철거하고 여러 채의 한옥을 대량으로 공급하는 한옥집단지구 개발로 더 많은 조선인들이 경성에 거주할 수 있게 하였답니다. 이 같은 개발 방식을 가장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곳이 바로 이곳 한옥 관광지로 유명한 북촌 가회동 31번지 한옥집단지구입니다. 또한 정세권 선생은 한옥촌 개발로 얻은 부로독립군을 다방면으로 지원하며 자신만의 방법으로 독립운동을 한 독립운동가이기도 합니다. 데이트 코스 혹은 관광코스로만 생각했던 이 마을의 역사를 온고지신의 마음으로 느끼며 우리가 당연하게 누리고 있는 것들에 대한감사함을 되새겨 보게 됩니다.
오송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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