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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1
[문화PD] 이미 당신도 사용하고 있을, AI 기반 약자 프렌들리 어플
수많은 분야에서 활용되며 사람들에게 편리를 제공하고 있는 인공지능! 최근 인공지능은 사회적 약자를 돕는 따뜻한 기술로도 주목받는데요. 특히 장애인에게 도움을 주는 인공지능 어플, 어떤 게 있을까요? [대본] 학교에서 수업을 들을 때, 저는 녹음 파일을 텍스트로 바꾸어주는 AI 어플을 사용합니다. 강의나 인터뷰를 녹음하면 짧은 시간 내에 인공지능이 음성을 인식하여 텍스트로 변환해주는데요. 심지어 인공지능이 내용까지 요약해주어서 업무 효율이 정말 대단합니다. 그리고 저는 과제를 할 때, 텍스트를 사진으로 찍어서 글씨를 인식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사진 한 장으로 수많은 글을 한 번에 복사하고 붙여 넣을 수 있어서 무척 편리합니다. 이처럼 인공지능은 수많은 분야에서 활용되며 많은 사람들에게 편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의 인공지능은 사회적 약자를 돕는 따뜻한 기술로도 주목받는데요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등 사회적 약자들의 사회생활에 지장이 되는 물리적인 장애물이나 심리적인 장벽을 없애기 위해 실시하는 운동, 배리어프리 이번 영상에서는 사회적 약자들 중에서 장애인에게 도움을 주는 인공지능 배리어프리 어플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설리번플러스인데요. 설리번플러스는 시각장애인 및 저시력자들이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물이나 공간을 촬영하면 사람이나 글자, 사물, 색상 등을 인식해 음성으로 알려주는 어플로 헬렌켈러의 스승 앤 설리번 선생님의 이름을 따서 시각장애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라며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설리번플러스가 시각장애인들에게 도움을 주는 어플이라면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소보로라는 어플은 청각장애가 있거나 난청을 가진 분들께 도움을 줍니다. 소리를 보는 통로라는 뜻의 소보로는 말소리를 문자로 변환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 자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보로의 경우 제가 지원대상에 해당하지 않아서 회원가입을 따로 진행할 수 없었는데요. 그 대신에 소보로의 인공지능 서비스와 가장 유사한 기능이 이 스마트폰에 탑재되어 있더라구요. 스마트폰 설정에서 접근성 - 청각보조를 들어가면 음성자막 변환이라고 나오는데요. 이 기능이 소보로의 인공지능 기능과 가장 유사합니다. 음성자막변환 열기를 넣어서, 제가 한 번 말해볼게요 안녕하세요, 문화 PD 서지훈입니다. 오 잘 변환이 되고 있어요. 지금 이렇게 제가 말하고 있는 내용을 실시간으로 이렇게 자막을 만들어주고 있네요. 이렇게 실시간으로 자막이 형성되니까 청각장애인들의 의사소통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배리어프리 어플들이 모두 인공지능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인공지능이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연결해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사회적 약자들이 조금이라도 더 편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신기술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나올 배리어프리 기술들이 사회의 여러 장벽을 뛰어넘길 바랍니다.
관리자
조회수: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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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문화PD] 촉각으로 느끼는 명화
시각장애인도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시각장애인을 위한 3D프린터로 명화를 만드는 이두연 님의 인터뷰와 우리 주변에서 3D프린터를 활용할 수 있는 곳을 소개합니다. [대본] - 여러분은 미술관에 가는 것을 좋아하시나요? - 저는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것을 좋아해서 주기적으로 미술관에 방문합니다. - 미술 작품을 보면서 작가들의 창의성에 놀라기도 하고, 가끔 작품에 감정 이입이 되면서 묘한 감정을 느끼기도 한답니다. - 그런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 시각 장애인도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을까? - 엉뚱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실제로 시각 장애인을 위한 기술이 존재합니다 - 바로 촉각을 이용해 감상할 수 있는 닷패드 방식과 3D프린팅 방식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이 2가지 방식 중 주변에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3D프린팅 방식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 안녕하세요. - 저는 시각장애인분들을 위한 3D프린팅 명화를 만들고 있는 이두현이라고 합니다 - 시각장애인분들은 예술을 보기가 힘든 부분이 있기 때문에 촉각으로 느끼면서 음성으로 알려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지금 모나리자와 고흐 (등의 작품을) 진행하고 있고요 - 점차 (작품 종류를)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 또 시각장애인분들 초상화를 갖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거라고 판단해서 시각장애인의 얼굴을 자동으로 스캔해서 3D모델로 만드는 소프트웨어도 만들고 있습니다 - 시각장애인 복지관에 가서 봉사활동을 하게 되었는데요 - 그 과정에서 알게된 팀장님께서 시각장애인분들이 예술 쪽으로 느낄 기회가 많이 없어서 3D 명화같은 것을 제작했던 적이 있다 - 그래서 이런 것도 관심을 한번 가져보면 좋을 것 같다라고 말씀을 해주셔서 3D프린터를 배우게 되었고, 제작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 먼저, 정사각형을 약간 도화지처럼 A4용지 정도 사이즈로 늘려주고 그리고 여기다가 모나리자 이미지를 들고 와서 위에다가 올리고 약간 반투명하게 한 다음에 찰흙만지듯이 음각이랑 양각을 만들고, 섬세하게 다듬고 나면 3D프린팅 프로그램으로 넘어올 수 있는데요 - 3D 프린터는 이제 층마다 쌓아올리는 거라서 1층부터 점점점점 쌓아올리면서 지금보면 89층으로 해서 이제 슬라이스를 누르게 되면 각 층마다 얼마큼 채워야 되는지에 대한 정보가 저장이 되고, - 슬라이싱한 파일을 SD카드에 넣어가지고, 3D 프린터에 꽂고, 출력을 누르면 이제 가열이 (시작)돼서, 가열이 되면 한 층 한 층 쌓아 올라가게 되는데요 - 저희가 제작하고 있는 파일은 시각장애인분들이 좀 오랫동안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안에를 꽉꽉 채우게 제작을 하고, 또 크게 제작을 하게 되니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저희가 미리 준비를 해왔습니다. - 네, 이렇게 출력이 된 모습인데요. - 저희가 크게 출력을 하기 위해서 4등분으로 나눠서 출력을 해서 접착제 같은 걸로 붙여 준 다음, 매끄럽게 사포질을 한 후, 드리면 (끝입니다) - 이처럼 현재 많은 대학에서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게 3D 프린터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 혹시 학교에 3D프린터가 없거나 일반인인데 3D 프린터를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지역에 있는 콘텐츠코리아랩 등 여러 공공 메이커스 공간에서도 3D프린터를 접할 수 있습니다. - 무궁무진한 활용이 가능한 3D프린터로 세상에 없던 나만의 물건을 만들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 지금까지 문화PD였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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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5
[문화PD] 유네스코 한탄강! 이제는 디지털 체험도 가능하다고?
총 길이 136km의 유네스코 한탄강! 날씨와 지리적 특성으로 관람이 어려웠다고? 이제는 디지털체험관에서 한탄강을 즐겨보자! 생동감 있는 그래픽과 다양한 체험으로 오감이 즐거운 한탄강 디지털체험관! 지금부터 영상으로 만나볼까요? [대본] 출연자(이원영 담당자) -여러분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한탄강으로 초대합니다 문화PD 나레이션 -풍광이 수려하기로 소문난 총 길이 136km의 한탄강. 과거 용암이 만든 한탄강의 아름다운 명소들은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높은 언덕과 계단을 지나야만 관람이 가능한데요. 그래서 장애인 또는 거동이 불편한 사람에게는 관람이 다소 어려운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누구나 쉽고 편하게 한탄강의 절경을 관람할 수 있는 디지털체험관이 2023년 11월 정식 개관을앞두고 있습니다! 출연자(이원영 담당자) -한탕강 디지털체험관은 한탄강 곳곳의 여러 명소들을 디지털로 구현한 곳이고요. 몸이 불편하시거나, 거동이 불편한 분들이라도 편한하게 관람할 수 있는 곳입니다. 첫 번째는 갤럭시라는 공간인데요. 이곳은 조명을 통해서 위에서 아래로 빛이 쏟아지는 느낌을 주는 공간이고요. -맞은편에는 워터폴이라는 공간이 있습니다. 비둘기낭 폭포를 디지털로 재현해 놓은 곳입니다. 메인 공간은 에코피아라는 곳인데요. 그림을 그려 디지털로 구현할 수 있고요. 떨어지는 물줄기를 통한 체험 활동이 가능한 곳입니다. -다음은 에코피아를 지나면 라이브한탄강이 나오는데, 벽에서부터 바닥까지 한탄강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 등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고요. 한탄강 지질공원 명소의 사계절 영상을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곳은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언제든지 체험할 수 있는 곳이고요. 모두 평지로 되어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도 접근이 편한 곳입니다. 한탄강지질공원센터는 유모차와 휠체어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 대여 방법은 간단한데요. 안내데스크에 신분증을 맡기면 바로 대여 가능합니다. 문화PD -휠체어를 타고 디지털체험관 내부도 들어갈 수 있나요? 출연자(이원영 담당자) -그러면 실제로 제가 들어가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한탄강 디지털체험관은 단체 관람도 많이 오시는데, 이곳에서 디지털체험관에서 사진도 찍고, 영상도 보고, 참 좋은 공간이다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겠고요. 즐거운 관람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따분한 공간이 아니라 재밌는 곳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관리자
조회수: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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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8
[문화PD] 휠체어를 타고 우주를 느껴보자!
열린관광에 대해서 아시나요?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가족 등 모든 관광객이 이동의 불편 및 관광활동 제약없이 이용할 수 있는 장애물 없는 관광지를 열린관광지라고 하는데요. 이번에는 문화PD가 열린관광지 중 하나인 남원항공우주천문대를가서 휠체어를 타고 직접 한바퀴 돌아봤습니다. 함께 한번 보실까요? [대본] 안녕하세요 문화PD 김종진입니다 제가 지금 휠체어를 타고 있는데요 지금 휠체어를 타고 등장한 이유는요 열린관광을 소개하기 위해서 입니다 오늘은 열린관광과 남원항공우주천문대를 같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열린관광에 대해서 아시나요? 열린관광지란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가족 등 모든 관광객이 이동의 불편과 관광활동의 제약없이 즐겁게 즐겁게 여행할 수 있는 장애물 없는 관광지를 뜻하는데요. 2015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해마다 열린관광지를 선정해서 접근성 개선과 편의시설 구축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올해 이제 최근에 열린관광지로 선정이 된 남원항공우주천문대에 와있습니다 오늘 여기 남원항공우주천문대에서 휠체어를 타고 다양한 체험들을 직접 해볼건데요 여러분들도 한 번 따라와보세요 여기는 항공우주천문대 시설 중에서 가장 핵심인 주관측실입니다 여기는 11시, 1시 등 이렇게 정해져있는 시간에만 관측을 할 수 있는데요 열린관광지로 탈바꿈하면서 휠체어를 타거나 이런 분들도 태양이나 별들을 쉽게 바라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립과천과학관 다음으로 휠체어를 타신분들도 이제 태양이나 달 등도 관찰 할 수 있는 곳인데요 제가 직접 한번 가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휠체어도 쉽게 올라갈 수 있게 완만한 경사로로 되어있고요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천체망원경 피어, 전동 틸팅의자가 구비되어 있어서 휠체어를 타고도 별자리 관측이 가능했습니다 자, 저는 여기 천문대에 있는 천체투영관에 와있습니다 여기서는 4D프로그램을 볼 수 있는데요 위에 하늘에 있는 돔을 통해서 4D영상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원래 기존 같은 경우에는 휠체어 탄 분들은 이용하기 힘들었는데 이번에 열린관광지로 탈바꿈하면서 리프팅 등을 통해서 쉽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해서 와봤습니다 제가 직접 들어가서 체험해보겠습니다 천체투영실도 마찬가지로 완만한 경사로로 동선이 되어있었고요 휠체어 틸팅좌석을 통해 돔형 스크린을 관측할 수 있는데 도우미 분들이 계셔서 직접 휠체어를 고정시켜주기도 합니다 4D영상을 돔형 스크린으로 볼 수 있는 좋은 관람 기회였습니다 하루에 30분마다 교차해서 두 편씩 상영되니 참고하세요 그 밖에 보조관측실에도 다양한 천체관측시설이 있었는데요 마찬가지로 접근 리프트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전시실을 완만했고 항공기 조종 시뮬레이션 등도 불편없이 진행 가능 했습니다 야외 곳곳에는 전시물들도 있고 햇빛을 피할 공간도 있어서 햇살 좋은 가을날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자 이렇게 남원항공우주천문대에 와서 다양한 체험들을 해봤습니다 장애인 비장애인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누릴 수 있다는 취지로 설립되어 있는 열린관광인 만큼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잘 되어있습니다 남원에 오시면 추어탕 한그릇도 좋지만 항공우주천문대에 와서 다양한 천체관측도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열린관광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열린관광을 할 수 있는 것들이 되게 많답니다 여러분들도 함께 열린관광지 홈페이지를 통해서 친구들 부모님과 함께 관광을 해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이상 문화PD 김종진이었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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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7
[문화PD] 수어 인식, 음성 인식 모두 OK! 디지털 약자 돕는 무인 AI민원
수어 인식부터 미러 디스플레이까지 최첨단 디지털 신기술의 총집합체인 AI민원을 소개합니다! 용인시청에 경기도 최초로 도입된 AI민원에는 어떤 기술이 활용되었을까요? 디지털 약자를 비롯하여 모두를 위해 개발된 AI민원, 그 기술적 원리를 알기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사용음원 자유이용 기증저작물 [Like a Dream(김현정)] [대본] 편리함 덕분에 우리에게 빠르게 익숙해진 무인 서비스. 무인 주문, 무인 계산, 심지어는 무인 민원 처리까지 모두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약자에게는 어떨까요? 최근 언론에서는 키오스크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집중적으로 다루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디지털 기술이 주는 혜택의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 바로 디지털 약자들입니다. 실제로 작년 디지털정보격차실태조사에 따르면, 일반 국민 중 62.1%가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는 데에 자신이 있다고 답한 반면, 장애인 응답자 중에선 오직 33.2%, 고령자는 그보다 낮은 30%에 불과했습니다. 다행히 디지털 환경에서 모두가 똑같은 편리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기술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용인시청에 등장한 AI 민원 안내 서비스가 좋은 예시라고 하는데요, 도대체 여기에는 어떤 기술이 사용되었을까요? 그리고 그 기술들은 디지털 약자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첫 화면에는 이렇게 4가지 모드가 뜨고, 수어 모드, 음성 모드, 휠체어 모드, 그리고 터치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크게는 인공지능이라는 말로 표현하지만, 사실 각 모드마다 중점적으로 활용된 기술들도 저마다 다르다고 하는데요, 디지털 신기술의 집합체인 AI 민원 안내! 한번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어 모드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모드입니다. 기기 앞에 서서 수어로 이용하고 싶은 서비스를 알려주면, 기기가 인식해서 필요한 내용을 알려주죠. 여기에는 수어 인식 기술과 아바타 자동 수어 시스템이 활용되었는데요, 먼저 아바타 자동 수어 시스템은 AI 번역 엔진이 한국어 문장을 번역하면, 수어 문법에 맞게 스크립트를 만들고, 여기에 맞춰 애니메이션을 생성한다고 합니다. 이 중간 과정에서 필요한 게 말뭉치를 활용한 데이터 학습입니다. 말뭉치는 컴퓨터가 언어를 가공, 처리, 분석할 수 있도록 모여 있는 자료로, 한국어 처리에 필수적인 데이터입니다. 여기에다 직접 수어를 인식하는 기술까지 탑재해서 스크린 앞에서 수어로 민원 업무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음성 모드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모드입니다. 기기를 직접 터치하지 않고 내 음성만으로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음성 모드에서 짚어볼 기술은 음성 인식 기술입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 따르면 음성인식 기술이란 인간의 음성 언어를 인식해 문자로 변환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컴퓨터는 나의 말을 어떻게 알아듣는 걸까요? 소리로 인해 진동이 발생하면 소리 입력 기관이 그것을 전류로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이 전류를 디지털 신호로 기록하면 이걸 오디오 데이터로 받아들이게 되는데, 소리 단위, 음절 단위, 그리고 문장 단위로 변환됩니다. 휠체어 모드는 거동이 불편한 이들을 위한 모드입니다. 일반적으로 키오스크 화면의 위치는 성인 기준으로 일어선 상태에서 조작하기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휠체어 이용자들이 앉은 높이에서는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기기를 조작하기는 훨씬 어렵다고 합니다. AI 민원은 기본적으로 단말기 전체를 화면으로 사용하여 휠체어 이용자들이 사용하게 편리하게 되어 있고, 나아가 휠체어 모드를 선택하면 눈높이에 맞춰 화면이 낮게 뜨기 때문에 더욱 쉽게 행정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주변에 적절한 공간을 확보하여 휠체어가 앞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하고, 옆에는 전동 휠체어 충전기도 비치해두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장애인이 선택할 수 있는 터치 모드입니다. 이렇게 거울 같은 화면에 터치하는 것이 마치 SF 영화 속 한 장면 같은데요, 이 기술은 미러 디스플레이라고 부릅니다. 말 그대로 거울이 화면의 기능도 하는 것이죠. 이게 가능한 이유는 일반적인 화면에 미러 필름이 추가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미러 필름은 화면 중에서도 편광판에 위치하는데요, 편광판이라는 이름이 생소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편광판은 간단히 말해 빛을 분류하는 역할을 합니다. 거울은 빛을 반사시키는데, 편광판을 이용하여 액정 속에서 어떤 빛은 반사시키고, 어떤 빛은 투과시키도록 분리함으로써 거울과 디스플레이의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게한 것입니다. 이처럼 수어 인식 기술부터 미러 디스플레이까지 수많은 디지털 신기술이 숨어 있는 AI 민원 안내 서비스! 여기에서는 누구나 다양한 행정 업무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기술들을 우리 주위에서 더 많이 찾아볼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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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ENG SUB | “이상해도 괜찮아”를 외치는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만의 특별한 XR 이머시브 전시 <2023 비욘드 리얼리티> (Feat. 한국문화재재단의 새로운 K-콘텐츠)
기획의도 : K-무비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 부천국제판타스틱 영화제에 방문하여, 다양한 신기술로 영화라는 콘텐츠를 어떻게 재해석했는지 소개한다. 대표적인 XR 이머시브 전시인 비욘드 리얼리티에서 선정된 작품들을 직접 체험하고 소개하면서, 여러 공식 선정작 중에서도 우리나라 창작진들의 XR 기술의 수준과 규모에 초점을 맞추어 정보를 제공한다. XR을 통해 우리나라가 생산해내는 영화/영상 콘텐츠가 어떻게 더 풍요로워지는지 직접 제시함으로써, 해당 산업에 대한 시청자(국민)들의 관심을 고양한다. 대본 : 대한민국 3대 영화제 중 하나이자 아시아를 통틀어 가장 큰 규모의 장르영화제인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이 영화제만의 특징이 있다면 바로 영화 상영 뿐만 아니라 실감형 콘텐츠 전시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바로 비욘드 리얼리티라는 전시입니다. 실감형 콘텐츠의 가능성을 일찍이 알아보고 미래의 K-콘텐츠를 선도하겠다는 영화제 측의 포부가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부천에서 만난 문화 디지털 신기술, 지금 바로 확인해볼까요? 부천시 아트벙커 B39에서 비욘드 리얼리티의 현장을 찾았습니다.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는 국내 국제 영화제 중 최초로 VRXR 부문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이렇게 실감형 콘텐츠 전시를 열고 있는데요, 도대체 실감형 콘텐츠가 무엇일까요? 실감형 콘텐츠란 다양한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마치 영상 속에 들어가 있는 것만 같은 생생함을 구현해낸 콘텐츠를 말합니다. 많이 들어보셨을 VR, AR, XR은 실감형 콘텐츠의 종류들이라고 볼 수 있죠. 우선 VR은 가상현실로, 보통은 VR 기기를 착용하여 그래픽으로 구현한 가상 환경을 체험해볼 수 있는 기술입니다. AR은 증강현실로,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물리적 공간에 가상 세계의 요소를 합성한 기술을 의미합니다. 이런 VR, AR 기술들을 크게는 확장현실, 즉 XR이라고 부르는 것이죠. XR 기술 덕분에 우리는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의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올해 비욘드 리얼리티에서는 국내외 여러 작가들의 XR 영상작품이 소개되었지만, 이번에 살펴볼 작품들은 바로 한국문화재재단에서 출품한 무동과 시인의 방입니다. 한국적인 소재를 활용하여 국내 기술로 창작된 작품들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데요, XR 기술과 K-콘텐츠의 멋진 합작, 직접 보고 왔습니다. 먼저 무동입니다. 조선의 아이돌, 사랑을 만나다 라는 재미있는 부제를 가진 작품인데요, 대한제국 시절의 이야기를 담아낸 VR 애니메이션입니다. 영화의 배경은 1945년, 화자는 어린 소녀인 희옥으로, 주인공 막동의 손녀딸이죠. 1900년대 초, 할아버지의 화려했던 젊은 시절에 대해 알게 된 희옥은 할아버지의 옛사랑을 찾아내기 위해 과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렇게 관람자들은 희옥의 이야기를 따라서 작품을 감상하며, 대한제국의 한성으로 시간 여행을 함께 떠나게 됩니다. 무동은 오큘러스의 VR 기기를 착용한 후에 즐길 수 있는 영상이며, 중간중간 관람자가 직접 가상현실 속에서 미션을 해결해야 하는 인터랙티브 영상이기도 합니다. 또한 무동은 한국문화재재단에서 선보이는 작품답게 우리나라의 문화와 역사가 애니메이션 속에 고스란히 녹아 있어 더욱 특별합니다. 희옥이 할머니를 찾아나서는 과정에서 고종 황제 서거, 31 운동 등 주요 근대사 사건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VR 체험도 하고 역사도 배우고, 그야말로 1석 3조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에게 재미와 학습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훌륭한 교육 자료가 될 수 있을 듯합니다. 다음 VR 작품은 시인의 방입니다. 시인의 방은 윤동주 시인을 다루며, 그의 어린 시절부터 비극적인 죽음에 이르기까지를 담은 작품입니다. 그러나 단순히 윤동주 시인의 생애를 시간순으로 보여주는 것을 넘어서, 바다를 건너는 기차나 별빛이 반짝이는 밤하늘 등 다양한 연출과 상징으로 그의 문학 세계를 표현했습니다. 또한 VR 시네마답게 관람자들이 VR 기술을 통해 직접 가상 현실 속에 참여함으로써 윤동주의 문학 세계에 녹아들 수 있죠. 예를 들어서, 관람자가 대표적인 윤동주 시들의 친필 원고를 어루만지면, 잔잔한 내레이션과 함께 시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VR 시네마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이 애니메이션은 유니티라는 툴을 이용해 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3D 콘텐츠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프로그램일 것입니다. 시인의 방 역시 정교하면서 자유로운 시점 설계를 통해 여러 각도에서 작품을 바라볼 수 있도록 만들어졌는데요, 이렇게 문화 디지털 신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관람자들에게 초현실주의적 경험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시인의 방은 작년 베니스 국제영화제의 이머시브 경쟁 부문 공식 초청작이기도 했습니다. 이 부문은 몰입형 미디어이자 XR 방식의 모든 창의적 표현물을 경합 대상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시인의 방이 초청되었다는 것은 K-콘텐츠로 우리의 문화유산을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사실 구범석 감독의 인터뷰에 따르면, 처음부터 베니스 영화제를 염두에 두고 작업하였기 때문에 초청 사실 자체에는 놀라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윤동주의 시들에 깊이 공감하는 해외 관람자들의 모습은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시인의 방은 우리 고유의 서정시 문학과 현대적인 영화적 문법이 멋지게 교차하는 작품인 듯합니다. 이렇게 비욘드 리얼리티 전시 현장에서 XR 기술로 구현한 우리 문화 콘텐츠의 세계적 잠재력을 두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시를 찾은 관람자들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을 때에도, 국내에 이런 XR 작품들이 이렇게나 많은 줄 몰랐다는 반응이었습니다. 그 중 한 명은 VR 기기를 쓰고 영화를 감상하는 기회가 새롭고 특별했는데, 가능하다면 일상 속에서도 이러한 미디어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가 더 많아지면 좋겠다고 평했습니다. 앞으로 XR 기술이 더욱 발전한다면 더 많은 XR 작품들도 탄생하고 가상 현실 속에서 관람자들이 즐길 수 있는 요소들도 더 많아지겠죠? 다양한 기술과 아이디어들을 교류하고, 보다 많은 관람자들과의 융합적인 상호 작용을 기대할 수 있는 국제영화제의 장이 더욱 뜻깊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관람자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양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해주는 XR 기술. 비욘드 리얼리티에서 XR 기술로 완성된 색다른 K-콘텐츠를 직접 확인하니, 앞으로 펼쳐질 미래가 더욱 기대가 됩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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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54
[문화PD] 청소년의 시선으로, 스마트 미디어 월!
화천 박물관 곳곳을 청소년과 함께 여행하고, 스마트 미디어 월의 아카이브 시스템을 학생의 시선으로 만지고 학습해본다. 아카이브 자체가 전시예술이 되고, 터치가 가능한 박물관 화천박물관의 매력을 소개한다.
이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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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1
[문화PD] 요즘 추구미는요.. 이브, 프시케, 그리고 ‘창백한 푸른 점’
제목: 요즘 추구미는요.. 이브, 프시케, 그리고 창백한 푸른 점 1. 영상 기획의도 및 설명 본격 Z세대 문화PD의 디지털 신기술 체험 프로젝트 [지구인-Z] EP1.창백한 푸른 점 한국국제교류재단이XR 갤러리 개관 기념 첫 전시, 창백한 푸른 점을 개최했습니다. K-디지털 미디어아트 작가들이 구현한 우리 지구의 이야기. 문화PD가 직접 체험하고, 전달해보기로 했습니다! 2. 대본 [자막/내레이션] 지난 6월, 애플에서 출시를 발표하며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이 녀석 바로 XR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헤드셋 기기였는데요. XR(eXtended Reality), 그러니까 확장현실은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360도 영상을 펼쳐주는 VR(가상현실)과 실제 사물 위에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콘텐츠를 띄우는 AR(증강현실), 그리고 혼합현실인 MR까지. 이 모든 기술이 서로 상호보완되어 활용되면서 확장된 신기술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한국국제교류재단에서 이 XR이란 이름을 가진 갤러리를 개관했다고 하더라구요. 개관 기념으로 창백한 푸른점이라는 조금은 알쏭달쏭한 이름의 전시가 열린다고 합니다. 오는 10월 17일까지,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이번 전시 문화PD가 한 번 다녀와 봤습니다. KF XR 갤러리는 미래에셋센터원 건물 1층에 위치하고 있어요. [자막] 갤러리는 어떤 공간인가요? [자막/인터뷰] 저희 KF XR 갤러리는 지난 5월 15일에 처음 개관을 했구요. 확장현실이라는 단어 뜻 그대로 조금 더 소통과 교류를 활발히 진행하고자 VR, AR, 그리고 MR이라는 혼합현실까지 총망라해서 세계의 많은 분들과 한국에 계시는 분들이 더 자유롭게 소통하실 수 있게 하기 위한 공간을 만들어보기 위해서 (개관했다.) [자막] 2. 창백한 푸른 점은 어떤 의미인가요? [자막/인터뷰] 미국의 천문학자인 칼 세이건의 저서에서 따왔습니다. 보이저 1호가 명왕성 궤도에서 찍은 지구 사진에서 영감을 받아서 나온 제목입니다. 아주 멀리서 지구를 보니, 아주 조그만 창백한 푸른점과 같다고 해서 지구에 관한 인류 공동의 문제, 그리고 지구 환경, 과학 탐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어떤 글로벌 관점을 공유하는 의미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KF XR 갤러리 첫 번째 개관전 주제로 환경, 글로벌 관점, 이런 걸 부각하기 위해서 [자막/내레이션] 커다란 미디어 월에 미디어아트 작품들이 상영되는데요. 특히 사람의 동작을 인식하는 인터랙티브 비디오가 인상적이었어요. [자막] 김인규, 차동훈, 언어의 바다 [자막/내레이션] 바다의 모양으로 파도치는 인류의 언어들 [자막] 김인규, 차동훈, 관측 지점 [자막/내레이션] 관측 시점에 따라 변화하는 다섯 개의 심해 탐험. [자막] 진기종, 차동훈, 강지영, 보편의 조적 [자막/내레이션] 가상의 최첨단 3D 프린터를 통한 전통 도자기의 부활 등 다양한 글로벌 환경 의제를 디지털 신기술과 결합한 옴니버스식 미디어아트 작품들이었어요. [자막] [B] VR 김인규, 차동훈, 관측 지점 VR 김정태, 투명한 조각들 [자막/내레이션] VR 기기 안에서 만난 세상에는 기후 위기가 도래한, 우리 인류의 미래가 담겨 있기도 했어요. [자막] 3. 창백한 푸른점 전시의 구성은? [자막/내레이션] 디지털 실감형 콘텐츠들을 통해서 지구가 모두 연결되어 있고, 우리 모두가 각기 다른 곳에서 다른 시차를 살고 있지만 하나의 별, 하나의 환경을 공유하고 있다는 공동체 의식을 좀 보여드리는 실감형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구요. [자막] [C] AR 체험 댄싱 마이 드로잉 [자막/내레이션] 종이에 그린 그림을 인스타그램 스토리 필터를 통해 AR, 증강현실로 구현해볼 수 있는 코너였는데요. 길가에 버려진 사물들이 살아 춤추는 모습에서 뼈 있는 위트가 느껴져 재밌었어요. [자막] (인식된 그림을 자유롭게 조작하고 움직일 수 있어요!) [D] KF 글로벌 센터 메타버스 [자막/내레이션] KF 글로벌 센터의 다양한 공간을 담은 메타버스도 이렇게 현장에서 접속해 경험할 수 있게끔 마련돼 있어요. [자막] [E] 3D 홀로그램 VR 체험 [자막/내레이션] 3D 홀로그램 VR 기기 프로토(Proto) 코너인데요. 나의 아바타가 실시간으로 물속에 잠기는 이미지를 보면서 빙하가 녹는 현재의 기후 위기를 체감해볼 수 있었어요. 이렇게 나온 영상은 QR코드로 다운로드 받아갈 수 있답니다. [인터뷰] 저희 작품들은 미디어아트도 있고, VR, AR, 그리고 홀로그램까지 보실 수 있는데 그걸 통해서 이 환경 문제가 결코 남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문제라는 것, 기후 위기 관련한 위기의식도 직접 체험해보실 수 있도록 전시가 꾸려져 있습니다. [자막] 3. 디지털 신기술과 환경 문제의 매개 [인터뷰] 요새 이제 미술관에서 많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탄소배출이라는 문제입니다. 그래서 특히 이 비싸고 귀한 미술작품들을 대부분 비행기 운송을 많이 하게 되는데 그러면서 이제 나오는 그 탄소배출 문제가 심각한 문제의식, 문제로 다루어지고 있는데 디지털 전시 같은 경우엔, 조금 공간의 제약 없이 조금 더 편안하게 물리적 제한 없이 보여드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저희가 메타버스로도 작업을 선보여 드리고 있어요. 그래서 직접 비행기나 어떤 운송수단, 그리고 탄소배출을 줄이면서 그래도 좀 더 작품을 손쉽게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사실 디지털 전시라는 분야가 환경에서도 조금 이바지하고 있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자막/내레이션] 지구인만큼 지구를 사랑할 순 없겠죠! 우리 인류가 가져야 할 보편적 가치인 환경을 실감형 콘텐츠라는 디지털 신기술과 잘 매개해낸 전시였는데요. 환경을 사랑하는 여러분! 이번 주말, 가족지인들과 함께 다녀와 보셔도 좋겠습니다! 3. 사용 음원 어도비 스톡 / 무료 1. It Is LoFi 2. Lofi-Summer Jazz 3. Meditation Station 4. Puzzle Book
이유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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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9
[문화PD] 3D 홀로그램을 활용한 k-콘텐츠
홀로그램은 물체의 표면에 반사시킨 빛을 통해 360도에서 볼 수 있는 3D 입체 영상을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3D 홀로그램 기술을 밀접하게 접목시킨 k-콘텐츠 환혼이 3D 홀로그램을 구현한 몰입형 미디어아트 전시 환혼:빛과 그림자로 전시가 진행 중입니다. 이 전시회를 통해 k-콘텐츠와3D 홀로그램 기술이 어떻게 접목시켜 발전됐는지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이선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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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58
[문화PD] 인공지능과 미술이 결합한 인터렉티브 미디어아트
백남준아트센터은 단순히 디지털아트를 소개하는 것 뿐만 아니라 백남준의 작품을 재해석하여 디지털 신기술을 접목한 여러 전시를 전하고 있습니다. 미디어아트와 AR 증강현실 체험을 통해 새롭게 탄생한 백남준의 전시를 만나보세요.
이선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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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7
[문화PD] 빠르게 변하는 현대사회 문화에 영향을 준 디지털 신기술은 뭐가 있을까?
문화 신기술의 발전이 빨라지고 있어 따라가지 못하는 제가 직접 문화에 영향을 준 신기술이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 나섰습니다! 여러분은 문화에 영향을 준 디지털 신기술 어떤 것을 알고 계신가요? -- 대본 -- 00;00;07;28 - 00;00;09;12 반갑습니다 티준신입니다 00;00;09;12 - 00;00;12;16 여러분 제가 이번에 여러분들한테 보여드릴 영상은 00;00;12;20 - 00;00;13;13 신기술 00;00;13;13 - 00;00;14;10 신기술이에요 00;00;14;12 - 00;00;16;24 요즘 시대가 되게 빠르게 발전하면서 00;00;16;24 - 00;00;18;15 신기술이 되게 많이 나오고 있는데 00;00;18;15 - 00;00;19;14 그 중에서도 00;00;19;18 - 00;00;22;12 우리 문화에 영향을 준 디지털 신기술 00;00;22;15 - 00;00;24;22 이것에 대해서 이번 영상으로 소개하려고 해요 00;00;24;28 - 00;00;27;13 저도 워낙 요즘 빠르게 변하다 보니까 00;00;27;13 - 00;00;28;15 아는 게 그렇게 많지 않아요 00;00;28;16 - 00;00;29;18 뭐 말해봤자 00;00;30;03 - 00;00;32;17 vr, ar, 챗gpt 00;00;32;17 - 00;00;34;21 그리고 이번에 AR 선글라스가 나왔다 00;00;34;21 - 00;00;36;06 이 정도 밖에 모르는데요 00;00;37;05 - 00;00;40;02 그래서 어떤 다양한 게 있을까 알아가는 게 00;00;40;18 - 00;00;42;08 저 혼자는 조금 힘들 것 같아요 00;00;42;08 - 00;00;45;11 그래서 다양한 사람들한테 한번 물어보려고 합니다 00;00;45;16 - 00;00;48;26 어떠한 우리 문화에 영향을 주는 디지털 신기술이 있을지 00;00;48;26 - 00;00;50;26 모르면 물어보는게 더 괜찮잖아요 00;00;50;26 - 00;00;53;04 그럼 한번 사람들한테 물어보러 가보겠습니다 00;00;53;05 - 00;00;53;23 갈까요 00;00;53;23 - 00;00;54;25 렛츠 고오 00;00;56;18 - 00;00;58;12 근데 이것도 들어가지 않나요? 00;00;58;12 - 00;00;59;15 이게 전기차인데 00;00;59;15 - 00;01;02;02 이것도 어떻게 보면 신기술로 들어갈 것 같은데 00;01;02;17 - 00;01;03;18 해당되지 않나요? 00;01;04;27 - 00;01;06;05 신기술을 맞지만 00;01;06;09 - 00;01;09;01 문화에 영향을 주지 않아서 해당되지 않습니다 00;01;09;10 - 00;01;11;21 아 신기술이긴 한데 00;01;11;26 - 00;01;15;26 문화에 영향을 준 디지털 신기술에는 포함이 안 되니까 00;01;16;17 - 00;01;18;21 아~~ 그럼 이게 안 되겠네요 그럼~ 00;01;19;16 - 00;01;20;09 이것도 00;01;20;12 - 00;01;21;02 이거 00;01;21;16 - 00;01;22;13 이거도 안 되겠죠 00;01;22;20 - 00;01;26;05 이거 전기스쿠터긴 한데 이것도 안 되겠죠..? 00;01;26;08 - 00;01;29;18 아.... 문화에 영향을 준 디지털 신기술.... 00;01;30;04 - 00;01;30;26 어쩔 수 없죠 00;01;30;27 - 00;01;32;00 그럼 걸어가겠습니다 00;01;33;08 - 00;01;33;28 안녕하세요 00;01;34;03 - 00;01;34;26 안녕하세요~ 00;01;35;15 - 00;01;40;14 어떠한 신기술이 우리 삶에 도움을 줄 까요? 00;01;40;20 - 00;01;42;05 제 생각에는 AI 가 00;01;42;05 - 00;01;45;04 우리 삶에 도움을 많이 주는거 같아요 00;01;45;04 - 00;01;46;15 쳇GPT 같은거요? 00;01;46;15 - 00;01;47;08 네~ 00;01;48;14 - 00;01;49;28 그런게 도움이 많이 되죠 00;01;50;03 - 00;01;52;26 아이디어가 생각이 안날때 00;01;52;26 - 00;01;54;09 많이 도움되는거 같아요 00;01;54;09 - 00;01;56;24 좋은 장소를 가는데 도움을 줘요 00;01;56;28 - 00;01;59;24 좋은 장소를 알았는데 가는 방법을 모를때 00;02;01;28 - 00;02;07;05 당황스러운 상황이 안생기게 AI는 길찾는데 도움 되죠 00;02;07;25 - 00;02;11;16 신기술이 우리 삶에 도움을 준게 어떤게 있을까요? 00;02;12;12 - 00;02;16;19 너무 좋죠 지하철 탈때 너무 도움되요 00;02;16;19 - 00;02;18;21 AI 나 VR 같은거요? 00;02;17;16 - 00;02;18;07 네~ 00;02;19;20 - 00;02;23;00 좀더 구체적으로는 우리는 불어랑 영어를 하는데 00;02;23;29 - 00;02;25;18 AI 가 엄청 도움을 줘요 00;02;26;26 - 00;02;27;14 네~ 00;02;26;26 - 00;02;27;14 네~ 00;02;29;06 - 00;02;32;27 여행에서 현지인들이 하는 말을 알아 들을 수 있게해줘요 00;02;25;18 - 00;02;26;25 그럼 프랑스분들 이세요? 00;02;32;02 - 00;02;32;27 맞아요~ 00;02;33;11 - 00;02;34;08 정말 도움 많이 되요 00;02;34;19 - 00;02;37;06 한국말로 번역이 가능하죠? 00;02;37;04 - 00;02;37;22 네~ 00;02;37;22 - 00;02;39;06 AI 덕분이죠 00;02;40;22 - 00;02;44;20 우리 삶에 도움을 준 신기술은 뭐가 있을까요? 00;02;44;29 - 00;02;45;14 오케이 00;02;45;20 - 00;02;48;05 몇몇 기술을은 도움이 되죠 00;02;49;21 - 00;02;50;07 AI 같은거요 00;02;50;08 - 00;02;51;02 네 AI 요 00;02;51;06 - 00;02;52;26 완전 새로운 기술이고요 00;02;54;17 - 00;02;57;24 여러 개발과 글쓰는데 도움 되고있어요 00;02;58;08 - 00;02;59;22 본인에게 도움된건 뭐가 있어요? 00;02;59;22 - 00;03;02;16 여러 과제하는데도 도움 되고 00;03;02;19 - 00;03;05;18 프롬에 대해 적을때도 도움되요 00;03;06;12 - 00;03;08;00 친구는 어때요? 00;03;08;01 - 00;03;08;25 저요? 00;03;08;22 - 00;03;09;11 네~ 00;03;11;17 - 00;03;14;21 엄마가 저는 찾는데 사용해요 00;03;15;01 - 00;03;17;18 저를 안잃어버리려고요 00;03;17;26 - 00;03;19;18 이렇게 사람들한테 물어보니까 00;03;19;18 - 00;03;21;13 우리 문화에 영향을 준 신기술 00;03;21;13 - 00;03;23;19 디지털 신기술이 어떤 것들인지 00;03;23;19 - 00;03;26;11 어떻게 영향을 줬는지 조금은 이해가 가는 것 같아요 00;03;27;17 - 00;03;30;02 이렇게 물어보니까 배도 고픈데 밥 먹으러 갈까요 00;03;30;20 - 00;03;32;04 어우 배고파.. 가시죠 00;03;33;28 - 00;03;34;29 제가 여기를 왜 왔냐 00;03;35;00 - 00;03;36;17 보여주고 싶은게 있어서 왔는데 00;03;36;22 - 00;03;38;24 지금 주문하려고 이쪽 옆에 보시면 00;03;38;24 - 00;03;40;12 생각해보니까 키오스크 00;03;40;24 - 00;03;41;28 이것도 신기술이죠 00;03;41;28 - 00;03;44;05 어떻게 보면 이것도 신기술일 수 있을 것 같아서요 00;03;44;05 - 00;03;45;10 이것도 신기술 맞나요?? 00;03;45;26 - 00;03;49;26 네 키오스크도 문화에 영향을 준 신기술 맞습니다 00;03;49;29 - 00;03;50;29 아 네 맞네요 00;03;50;29 - 00;03;51;11 그죠 00;03;51;11 - 00;03;52;04 이거도 맞고 00;03;52;04 - 00;03;53;26 이 안에보시면 또 이렇게 00;03;54;09 - 00;03;55;11 QR코드가 있어요 00;03;55;17 - 00;03;57;02 그런데 이런 QR코드 00;03;57;13 - 00;04;00;13 스캔방식도 어떻게 보면 다 신기술이라고 생각하는데 00;04;00;19 - 00;04;01;14 여기 보시면 00;04;01;14 - 00;04;04;14 QR코드 찍고 3초 게임 하면 다양한 상품 드려요 00;04;04;15 - 00;04;05;04 있는데 00;04;05;16 - 00;04;06;06 신기술이죠 00;04;06;06 - 00;04;08;10 이거 한번 제가 게임 한번 해볼게요 00;04;08;15 - 00;04;10;08 그치 옛날엔 이런것도 없었는데 00;04;10;08 - 00;04;11;19 이렇게 QR코드 찍으면 00;04;11;24 - 00;04;15;04 이렇게 게임도 나오는거 보면 이게 다 신기술이죠 00;04;17;09 - 00;04;18;24 맛보기 군만두 대박 ! 00;04;18;26 - 00;04;20;16 맛보기 군만두 받았어요 00;04;20;16 - 00;04;23;26 그래서 지금 간단하게 와보니까 제가 알게 된 신기술 00;04;24;06 - 00;04;26;03 키오스크랑 QR코드 이렇게 두개가 있는데 00;04;26;03 - 00;04;28;13 제가 이 식당에 온 건 이것 때문에 온 게 아니라 00;04;28;18 - 00;04;31;04 다른 여러분들한테 보여주고 싶은 신기술이 있어요 00;04;31;22 - 00;04;33;08 주문하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00;04;33;21 - 00;04;34;19 렛스 고~! 00;04;35;07 - 00;04;37;02 이제 아까 제가 여기 온 이유 00;04;37;12 - 00;04;39;02 신기술이 이제 오고 있거든요 00;04;45;22 - 00;04;47;15 이야... 이거 ! 00;04;47;15 - 00;04;49;17 주문하신 음식이 나왔습니다 00;04;49;19 - 00;04;51;06 일단 음식 받을게요 00;04;55;03 - 00;04;56;11 맛있게 드세요~ 00;04;57;29 - 00;04;59;25 와 이러고 돌아가기까지해?? 00;05;01;15 - 00;05;03;03 지금 보여드린 이 서빙로봇 00;05;03;10 - 00;05;05;24 이게 우리 문화에 영향을 주는 신기술 00;05;06;04 - 00;05;08;23 딱! 적합한 거라고 생각해서 이 식당에 온 겁니다 00;05;09;00 - 00;05;10;22 그리고 아까 보여드린 QR코드로 00;05;10;22 - 00;05;13;13 이렇게 이벤트 게임 해서 군만두까지 받았어요 00;05;14;17 - 00;05;16;18 신기술이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 00;05;16;18 - 00;05;18;24 가까이 있다는 걸 또 이렇게 한번 느낍입니다 00;05;19;01 - 00;05;20;14 그럼 저는 먹으러 갈게요 00;05;20;25 - 00;05;22;03 아 맛있겠다 00;05;24;24 - 00;05;25;11 음~! 00;05;25;25 - 00;05;26;25 그럼 다 먹었고 00;05;27;02 - 00;05;29;09 문화에 영향을 준 신기술 그 두 번째 00;05;29;11 - 00;05;32;07 제가 생각하는 두 번째는 여기도 해당될 것 같아요 00;05;32;16 - 00;05;33;23 거기로 한번 가보겠습니다 00;05;34;09 - 00;05;34;27 이동할게요 00;05;35;11 - 00;05;38;21 그럼 한국인이면 또 밥 먹고 나서 카페 빠질 수 없죠 00;05;38;22 - 00;05;40;20 그래서 지금 카페 왔습니다 00;05;41;04 - 00;05;42;22 어디냐 하면 바로 보여드릴게요 00;05;42;27 - 00;05;43;28 그럼 도착했는데요 00;05;43;28 - 00;05;45;14 바로 이 친구입니다 00;05;45;16 - 00;05;47;25 지금 앞에 보이는 로봇 커피 머신이에요 00;05;47;25 - 00;05;48;29 오 막 인사하고있네 00;05;48;29 - 00;05;49;22 안녕~~ 00;05;51;25 - 00;05;52;14 웃어~! 00;05;52;24 - 00;05;54;25 여기 표정 보여요? 막 웃고 있어요 00;05;56;16 - 00;05;58;04 이 정도로 똑똑한 줄 몰랐네 00;05;58;05 - 00;06;01;24 제가 지금 2번째로 온 우리 문화에 영향을 주는 신기술 00;06;01;24 - 00;06;04;20 지금 보이는 커피를 만들어주는 커피로봇이에요 00;06;06;01 - 00;06;07;29 제가 몇번 사용해 봤는데 00;06;07;29 - 00;06;09;02 이 친구도 되게 00;06;09;02 - 00;06;11;19 우리 생활을 편하게 해주는 신기술이지 않나 해서 00;06;11;19 - 00;06;12;25 지금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00;06;13;03 - 00;06;15;12 항상 마실 때마다 아메리카노만 마셔왔어요 00;06;15;12 - 00;06;17;17 근데 이 친구가 얼마나 잘 만드는지 00;06;18;00 - 00;06;21;07 아이스 꿀자몽 블랙티 저거 한번 마셔볼게요 00;06;21;17 - 00;06;24;08 지금 저 뒤에 보면 제 음료수 만들고 있네요 00;06;32;11 - 00;06;33;25 입구가 완전히 열리면 00;06;33;25 - 00;06;35;08 음료를 꺼내주세요 00;06;35;29 - 00;06;37;26 시럽음료는 저어 드시면 00;06;37;26 - 00;06;39;13 더욱 맛있습니다~! 00;06;42;25 - 00;06;44;13 맛있게 커피를 타줬어요 00;06;44;13 - 00;06;47;13 이런 편리한 신기술도 우리 문화의 영향을 주는 00;06;47;19 - 00;06;48;27 신기술일 수 있겠죠 00;06;49;05 - 00;06;50;18 얼마나 편해졌는지 00;06;50;18 - 00;06;52;27 이렇게 직원분한테 물어보려고 했는데 00;06;52;29 - 00;06;53;27 직원도 없어요 00;06;53;27 - 00;06;56;01 진짜 얘 혼자 이렇게 다 합니다 00;06;56;09 - 00;06;57;08 너무 신기하죠 00;06;57;15 - 00;07;00;19 지금 제가 보여드린 건 로봇 위주로 보여드렸는데 00;07;00;19 - 00;07;03;16 이제 진짜 우리 신기술로 더 재미를 볼 수 있는것 00;07;03;16 - 00;07;04;09 그게 뭔지 00;07;04;17 - 00;07;06;08 그쪽 가서 조금 더 보여드릴게요 00;07;06;10 - 00;07;07;06 이동하겠습니다 00;07;07;06 - 00;07;08;11 레스 고오~ 00;07;09;01 - 00;07;09;27 어우 맛있다 00;07;10;00 - 00;07;13;12 제가 말씀드린 문화에 영향을 준 디지털 신기술 00;07;13;24 - 00;07;16;22 그 가장 대표적인 곳이 여기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00;07;16;22 - 00;07;17;17 바로 여기 00;07;17;17 - 00;07;18;26 VR 게임장 입니다 00;07;19;06 - 00;07;22;23 저 어릴 때만 해도 PC방, 오락실 이 정도 밖에 없었는데 00;07;22;24 - 00;07;25;05 디지털 신 문화가 이렇게 발전 되면서 00;07;25;22 - 00;07;27;03 VR게임장도 생겼죠 00;07;27;03 - 00;07;28;20 그래서 여기가 대표되는 것 같아서 00;07;28;20 - 00;07;30;26 여기 한번 저도 체험해 보겠습니다 00;07;31;02 - 00;07;31;26 가볼게요 00;07;43;18 - 00;07;45;22 이야... 여러분 어렵네요.. 00;07;45;22 - 00;07;47;14 어렵고 확실히 생생하고 00;07;47;14 - 00;07;49;16 요즘 디지털 신기술이 진화했다 00;07;49;16 - 00;07;52;05 진짜 수준 높아졌다 이런 거 많이 본 것 같습니다 00;07;52;13 - 00;07;54;22 그럼 너무 재미있었고 들어가 보도록 할게요 00;07;54;29 - 00;07;55;24 이동하겠습니다 00;07;56;08 - 00;07;57;04 그럼 이렇게 해서 00;07;57;04 - 00;07;59;25 우리 문화에 영향을 준 디지털 신기술 00;07;59;25 - 00;08;02;16 에 대해서 같이 이렇게 알아보고 찾아봤는데요 00;08;02;19 - 00;08;04;02 확실한 건 저 혼자 00;08;04;02 - 00;08;06;13 이게 뭐지? 어떤게 좋을까? 하고 생각하는 것보다 00;08;06;13 - 00;08;08;02 다양한 사람들한테 물어보니까 00;08;08;02 - 00;08;11;22 이런게 디지털신문화고 이런게 우리 문화에 영향을 주는구나 00;08;11;22 - 00;08;12;24 조금 더 알게 된 것 같아요 00;08;13;02 - 00;08;16;17 실제로 서빙 로봇을 사용하고 있는 직원분들한테 물어보니까 00;08;16;17 - 00;08;18;04 처음에는 조금 어려웠는데 00;08;18;04 - 00;08;20;28 익숙해지니까 이게 직원 한명 쓰는 것보다 00;08;20;28 - 00;08;24;04 그 이상의 몫을 한다고 되게 편하다고 얘기해 주셨고요 00;08;24;04 - 00;08;26;07 그리고 VR존 VR게임장도 00;08;26;07 - 00;08;28;22 예전보다 확실히 요즘 신기술이 발전하니까 00;08;28;22 - 00;08;30;07 그만큼 VR에 대해서 00;08;30;07 - 00;08;31;21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고 00;08;31;21 - 00;08;34;01 찾아주는 고객들이 많다 라고 합니다 00;08;34;01 - 00;08;35;21 이 모든 과정을 통해서 00;08;35;21 - 00;08;37;22 문화 디지털 신기술 이라는게 00;08;38;00 - 00;08;41;07 우리 삶에 가까이 있으면서 우리 삶을 편안하게 해준 00;08;41;07 - 00;08;42;15 그런 신기술이 바로 00;08;42;15 - 00;08;44;25 문화 디지털 신기술이라는 걸 알게 됐는데요 00;08;44;25 - 00;08;47;01 이제 다음 영상 부터는 조금 더 00;08;47;05 - 00;08;49;26 디지털 신기술이면서 우리 문화에 가까이 있는건 00;08;49;26 - 00;08;50;27 어떤게 있을지 00;08;50;27 - 00;08;53;26 문화피디로써 좀 더 다양한 영상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0;08;53;28 - 00;08;55;06 이번영상 여기까지 였고요 00;08;55;09 - 00;08;56;19 다음영상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00;08;57;00 - 00;08;58;01 다음 영상에서 만나요~! 00;08;58;06 - 00;08;58;25 안녕~!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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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PD] 1600년 전을 볼 수 있는 메타망원경
부여 정림사지 박물관에 옛 모습을 볼 수 있는 메타 망원경이 있다. 부여는 백제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짧은 기간으로 인해 왕궁의 흔적과 유물들이 많지 않은 편이다. 우리나라에는 목조 건물이 많아 불 타 없어져 흔적도 알 수 없는 것들이 많고, 유적이 많이 남아있다고 해도 터로 남아있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옛모습을 보고 싶어 찾아온 관광객들의 기대에 부응하기에는 과거의 모습을 상상해볼 수 있는 것들이 적다. 건물의 터만 볼 수 있는 유적지에서 망원경을 통해 그 당시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면 어떨까? -- 대본 -- 멀리 있는 것을 가까이 보게 해주는 망원경, 그런데 이 망원경을 통해 과거의 모습을 볼 수 있다면 어떨까요? 신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이제는 박물관에서 이러한 망원경을 찾아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저와 함께 부여 정림사지 박물관으로 떠나볼까요? 어, 왜 탑밖에 없지? 역사와 여행을 좋아하신다면, 이런 경험 해보셨을 거에요 기대한 것과 다르게 아무것도 없고, 건물터만 있는 그런 경험 말이에요 우리나라는 일제강점기와 전쟁을 겪으며 많은 문화재가 파괴되고 약탈당했어요 그래서 황룡사지, 정림사지 등 유명하고 규모를 자랑하던 곳도 지금은 옛 모습을 볼 수가 없죠 다시 지으려고 해도 충분한 연구를 통한 고증과 시간과 돈이 필요합니다. 그러니 여전히 건물터로만 남아있는 곳이 많습니다. 하지만 미디어 신기술로 옛 모습을 실감 나게 볼 수 있다면 어떨까요? 정림사지와 조금 떨어진 곳에 정림사지 옛 모습을 보여주는 메타 망원경이 있습니다. 정림사지는 현재 탑과 최근에 지어진 금당뿐인데 옛 모습이 어떠한지 함께 볼까요? Q. 메타망원경은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멀리 있는 것을 가까이 볼 수 있는 디지털 망원경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거기에 지역의 명소나 전설적 이야기들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합성하는 AR 콘텐츠가 결합되서 한 화면에서 같이 볼 수 있는 장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림사지 박물관 같은 경우에는 우리나라 백제시대 옛건물터가 있던 자리이고 지금은 정림사지 5층 석탑이라는 국보가 있는 장소이기 때문에 옛 정림사지를 고 퀄리티의 AR콘텐츠로 복원해서 체험할 수 있는 AR콘텐츠 장비로 많이 사용되고요 건축물이나 유적지 같은 경우는 실제 위치에 정확하게 매칭하는 것도 중요하거든요. 그런 트래킹에 대한 디테일은 아직 스마트폰이 대규모 건축이나 유적지를 구현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그런 기술의 빈 곳을 개선하고자 특화된 AR망원경을 만들어서 옛유적지를 AR콘텐츠로 볼 수 있는 트래킹 기술을 개발해서 메타망원경에 적용이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메타망원경을 만들게 된 계기와 담고 싶은 콘텐츠가 어떤 게 있을까요? 황룡사같이 예전에는 아시아에서 제일 큰 9층 목탑이 있었다고 전해져오고 지금은 기단이나 스케일을 알 수 있는 터까지 정비가 됐는데 이런 곳에 AR콘텐츠가 제대로 활용이 되면 정말 멋있는 실감형 콘텐츠가 만들어질 수 있겠구나하고 생각해서 스마트폰의 자유도에 대한 제한을 주고 그런 제한을 둘 수 있는 사람들의 인식이 있는 망원경에 AR기능에 넣자 해서 AR망원경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Q. 메타망원경을 통해 옛 모습을 보여주는 데 있어서 어려웠던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기술적 요소도 중요하지만 고증된 자료를 어떻게 실감형 콘텐츠와 장비에 풀어낼까 이 풀어내는 과정에 뭐가 있냐면 콘텐츠 디바이스가 갖고 있는 퍼포먼스의 한계가 있어요 사실 기둥 하나 빼면 누가 아냐(웃음) 그런 고증도 중요하지만 일반인들이 편안하게 볼 수 있는 안정적인 화면과 화질로 제공하는 게 중요도 하고, 그래서 접근했지만 안 되는건 안 되더라고요 저희가 장비의 퍼포먼스를 올리는 한이 있더라도 디지털 헤리티지에서 지켜야 할 룰은 있어요 Q. 메타망원경을 사용하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해당 지역에 가셔서 정보나 쉽게 실감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제품이 되었으면 하고 어르신들이 실감 컨텐츠를 익히고 배우는데 어려우실 뿐이지 어느 누구보다 관심이 많고 흥미로워하시거든요 그래서 어르신들이 우연히 박물관 유적지를 찾았는데 아- 요즘 망원경에는 이런 식으로 새로운 기술이 접목되는구나 하고 쉽게 알 수 있고 저변이 확대되어서 인식이 개선될 수 있는 그런 제품이 되었으면 합니다. 메타버스 하면 어떤게 떠오르셨나요? 메타버스를 통해 지금은 찾아볼 수 없는 1400년 전의 모습도 실감 나게 볼 수 있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이제는 역사에 남아있는 기록물, 책, 사진을 보고, 건물터만 있는 현장에서 상상해 보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메타버스, 가상현실을 통해 경험해 볼 수 있겠네요 메타버스를 통해 앞으로 어떤 다양한 컨텐츠를 경험해볼 수 있을지 기대를 해보며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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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57
[문화PD] 조선을 노래하는 신기술융합콘텐츠 ‘국악실감’의 현장 속으로
영상기획의도 한국 최초의 국악 전문박물관이자,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도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는 국립국악박물관을 소개하고자 한다. 특히 각종 국악기와 국악 관련 음향영상 자료는 물론, 미디어아트3D모델링증강현실AR 등의 디지털 기술들을 활용하여 신기술융합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는 박물관의 발전하는 모습과, 이를 통해 느끼는관객들의 반응을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통해 전달하고자 한다. 자막 [나레이션] 여러분은 서울에 국내 유일의 국악 전문 박물관이 있다는 걸 알고 있나요? 바로 서울특별시 서초구에 위치한 국립국악박물관입니다. 이곳은 특히나 최근 발전된 신기술들을 활용하여 관객들을 만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신기술융합형K콘텐츠를 통해 관객들을 맞이하는 특별한 기술의 현장으로 함께 가볼까요? [김명석] 저희 국립국악박물관은 1995년 개관을 했습니다. 이후에 2019년에 상설 전시실을 개편해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국악 박물관을 만들어서 현재 많은 관람객들이 관심을 가지고 찾아오고 있습니다. 신기술 융합 콘텐츠 국악실감은 저희가 지난해에 제작을 해서 지금 많은 관람객들한테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데요. 첫 번째는 종묘제례악, 조선을 노래하다라는 제목으로 종묘제례악을 미디어 아트를 통해 선 보여서 조선시대의 종묘제례와 악에 대한 부분을 선보이고 있는 그런 콘텐츠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콘텐츠는 소리, 악기를 그리다라는 콘텐츠로 프로젝션매핑을 통해서 국악기를 직접 관람객이 발현하는 모습을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투명 OLED와 인터렉티브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해서 조선시대, 조선 후기 임인진연도병의 부분들을 살펴볼 수 있는 콘텐츠로 저희가 세 가지로 구분해서 관람객들에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저희 박물관이 이제 내후년이면 30년의 역사를 가지게 됩니다. 그동안에 박물관이 아날로그 전시도 중요했지만, 디지털 콘텐츠들을 확충해서 미래 세대에 맞는 그러한 국악박물관으로서의 변신을 꾀해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신혜주] 안녕하세요. 저는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에서 박물관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신혜주 연구원이라고 합니다. 저희 박물관이 19년 재개관을 하면서 많은 디지털 콘텐츠를 도입하고 있어요. 그래서 관람을 오실 때, 밑에 1층(전시실)의 19.1 채널 음향을 먼저 즐기시고 올라오셔서 또 이제 다양한 체험 콘텐츠들을 직접 즐기시면서 우리의 음악을 감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 박물관이 아무래도 국악원 내에 있고,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아서 큰 기대를 안 하고 오시는 분들도 (간혹)계신데 직접 오셔서 체험 콘텐츠들과 저희 프로그램들을 즐기시고 어떤 박물관보다 너무 재미있었다라고 말씀을 해 주시는 분들이 많이 계셨어요. 그런 것들을 볼 때 굉장히 인상 깊고, 준비를 했던 입장으로서도 뿌듯한 순간이기도 합니다. 저희는 언제나 이렇게 박물관에서 많은 프로그램들을 준비하고 다양하게 재미있는 콘텐츠도 계속 개발하면서 관람객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으니까 많이 방문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레이션] 이처럼 무형의 자산을 실제 하는 현실로 보여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신기술융합 K콘텐츠들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2019년 재개관 이후, 인공지능 전시해설 로봇을 도입하여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들을 능동적으로 활용하고 있어 많은 관객들의 호응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여러분도K팝의 원류가 궁금하다면,서초구에 위치 한 국립국악박물관으로 가 새로운 기술들의 향연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김태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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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51
[문화PD] 아빠랑! 문아랑! XR로 떠나는 백제여행!
아이들과 함께 백제 시대의 문화와 생활을 디지털로 체험하면서 학습과 놀이를 한번에 즐길 수 있는 백제왕궁박물관 #어린이 #백제왕궁박물관 #XR #디지털 #익산명소 --대본-- 문아 : 아빠 오늘 어디가? 아빠 : 오늘은 백제시대 문화와 생활을 디지털로 체험할 수 있는 박물관을 갈거야 문아 : 우와 재밋겠다 빨리가자 빨리빨리 아빠 : 고고고! 문아 : 고고고! 아빠 : 문아야 내가 엄청난거 알려줄까? 문아 : 뭔데요? 아빠 : 왕궁리 유적이 바로바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이래 문아 : 진짜 왕궁이 정말 대단한거구나 아빠 : 왕궁터를 발굴해서 백제 사람들의 생활과 문화를 알 수 있는 유물들이 나왔는데 이러한 백제 문화를 디지털로 복원해서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실감 전시 콘텐츠들을 운영하고 있는거야 문아 : 빨리 해보고 싶어 아빠 : 그럼 우리 프로젝션 맵핑부터 체험해볼까? 문아 : 영상으로 보니 너무 실감나 아빠 : 멋잇지? 왕궁터의 옛모습을 재현한 영상에 맞춰 시설물이 올 라오는게 포인트야 문아야 2층에는 전체가 디지털 체험을 할수 있는 곳이래 문아 : 빨리 가봐요 아빠 : 먼저 브이알부터 체험해보자 문아 : 와 백제시대 유물 맞추는걸 게임같이 하니까 지루할 틈 이 없네 너무 신기한 경험이었어요 아직도 할아버지 목소리가 귓가에 맴돌아 아빠 : 다음은 엑스알을 체험해볼까? 문아 : 엑스알이 뭐에요? 아빠 : 브이알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할 수 있지 자세한 설명을 들어보자 문아 : 내가 백제시대로 타임머신타고 이동한 기분이었어 특히 나뭇막대기로 뒤처리를 했다는게 너무 충격적이었어 아빠 여기 홀로그램 영상실 가봐도 되요? 아빠 : 물론이지!! 문아 : 무왕과 미륵사지의 역사 이야기를 홀로그램으로 보니 정말 실감나는 것 같아요! 아빠 : 다음은 어디로 갈까? 문아 : 어 어린이 디지털체험실이다.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디지털 프로그램이 있어서 시간가는 줄 몰랐어요 아빠 : 그치? 특히 모양에 따라 돌을 맞추면 왕궁이 지어지는 곳이 너무 신기하지 않니? 백제의 정원을 체험할 수 있는곳이래 문아 : 내가 색칠한 용을 스캔하니까 화면에 나와 아빠 : 백제정원의 아름다운 모습을 LED실감영상, 홀로그램, 미디어캔버스 기술을 통해 표현했대 문아 : 정원을 디지털 기술로도 만들수 있구나 너무 멋져 실제로 무왕과 선화공주님이랑 함께 정원을 걷는 기분이에요 문아야 오늘 박물관에서 디지털 체험을 해보니 어땠니? 문아 : 박물관 전체가 디지털로 되어 있는거 같아 신기한 프로그램이 너무 많아서 좋았어 아빠 : 그렇지?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문화유산에 접목시켜서 백제시대 생활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게 왕궁박물관의 특징이야 문아 : 다음에 또와도 돼요? 아빠 : 당연하지 다음엔 친구들과 함께 오자 문아 : 신난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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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55
[문화PD] 디지털 신기술 인재가 탄생하는 곳! 대학에서도 쉽게 디지털 신기술 배워보아요.
대학에서 디지털 신기술을 전공에 상관없이 경험하고 공부할 수 있다? 첨단분야혁신융합대학은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XR(확장현실), HCI(사람과 컴퓨터 상호작용), UX(사용자경험), 메타버스(Metaverse), 등 디지털 신기술과 디자인, 게임, 콘텐츠, 문화 예술, 창업, 경영, 등 다양한 학문 분야의 체계적으로 융합하는 전문 교육을 통하여, 글로벌 수준의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사업단입니다. 그 사업단에서 만들어 낸 매력적인 공간 X-SPACE를 여러분께 소개해 드립니다. 각종 신식 장비들과 교육 공간이 한 자리에?! 2023년 4월 3일에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 3층에 새로 개관한 융합 X-SPACE를 김민수 문화PD와 함께 탐방해 보아요:) #첨단분야혁신융합대학 #계명대학교 #XSPACE
김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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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33
2022 한국문화정보원 큐레이팅봇 홍보영상_ 내 남자친구는 로봇해설사? (With 큐아이)
남자친구인 큐아이를 만나러 공주박물관에 간 주희. 그곳에서 새로운 큐아이를 만나게 되는데... 주희를 두고 국회박물관에서 펼쳐지는 큐아이들 간의 대결! 과연... 그 승자는?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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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13
2022 한국문화정보원 큐아이 결과보고회
2022년 12월 13일 (화) 국회박물관 2층 체험관 한국문화정보원은 문화해설 로봇 구축사업 큐아이 결과보고회를 진행했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 홍희경 원장이 축사를 해주었으며, 국회사무처 이광재 총장이 환영사를 해주셨습니다. 한국문화정보원 김은미 책임이 사업 추진경과 보고를 진행했으며 신규 구축된 큐아이에 대한 홍보영상을 상영했습니다 국회박물관 로봇 해설사로 정식으로 임명하기 위한 면접을 진행했으며 큐아이에게 공무원증을 수여하여, 큐아이를 제 1호 로봇 해설사로 정식 임명했습니다 국회박물관 제1전시실로 이동하여 큐아이 현장시연을 진행했습니다 [2부] 에서는 결과보고 및 관계자 종합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사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생각을 나누면서 행사를 마무리 했습니다 앞으로 한국문화정보원은 문화해설 큐아이 서비스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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