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 문화지식 예술지식백과

예술지식백과

문화 관련 예술지식백과를 공유합니다

기쁜 우리 젊은 날

출연/스태프
*출연 황신혜, 안성기, 전무송, 최불암 *스태프 제작/이태원, 감독/배창호, 각본/배창호,이명세, 촬영/유영길, 음악/정성조, 녹음/이영길, 편집/김현
내용
영민은 대학시절 연극 공연을 통해 처음 본 혜린을 짝사랑하지만, 지나치게 수줍음이 많아 말한 번 제대로 못 건넨다. 그러나 영민의 존재는 안중에도 없던 혜린은 의사와 결혼해 뉴욕으로 떠나버린다. 그 후 세월이 흘러 영민은 지하철에서 이혼한 아픔으로 초췌한 혜린과 재회하게 되고, 옛날처럼 꾸준히 데쉬한다. 마침내 결혼을 승낙한 혜린. 하지만 임신중독 증세를 보여 산모의 생명이 위태롭다는 의사 말에 영민은 수술을 권하지만, 혜린은 진정으로 사랑했던 영민의 아이를 낳고서 죽는다.
예술가
*배창호(1953~ ) 대구 출생. 이장호 감독의 조감독을 거친 후, 1982년 소외받는 달동네 사람들을 다룬 사회드라마 <꼬방동네 사람들>로 영화계에 데뷔한다. <적도의 꽃>, <고래사냥>, <깊고 푸른 밤>이 잇달아 성공하면서 1980년대 최고 흥행감독, ‘한국의 스필버그’로 등극한다. 1986년 <황진이>를 계기로 배창호 영화는 형식과 내용의 변화를 맞는데, 바로 롱테이크와 미장센이 두드러지는 작가영화로의 전환이 그것이다. 1990년대에는 배창호 프로덕션을 설립해 현재까지 왕성한 작품활동을 벌이고 있다.
작품정보
꼬방동네 사람들 (1982) 고래사냥 (1983) 그 해 겨울은 따뜻했네 (1983) 깊고 푸른 밤 (1983) 황진이 (1986) 기쁜 우리 젊은 날 (1986) 안녕하세요 하나님 (1987) 젊은 남자 (1995) 흑수선 (2001)
리뷰
*작품해설 한 여자만 바라보며 살아가는 남자의 지고지순한 사랑을 그린 이야기로, 전형적인 멜로물에 코미디가 가미되어 감성적이면서도 생기 있는 진행이 인상적인 작품이다. *평론 가슴에 순정을 품은 수줍은 청년은 과거를 가진 여자를 짝사랑한다. 여인이 불행할수록 청년의 사랑은 한결같이 깊어진다. 현대사회에서 사랑의 진실이 무엇인가를 느끼게 하는 감동적인 드라마이다. (영화평론가, 호현찬)
수상내역
제26회 대종상 녹음상 제32회 아태 영화제 남우주연상(안성기)
관련도서
<기쁜 우리 젊은 날>, 배창호, 우석, 1992 <배창호 영화의 캐릭터 연구>, 김세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1996
관련사이트
배창호 감독
관련멀티미디어(전체4건)
이미지 4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
  • 관련멀티미디어